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Vion
작성일 2005-11-15 11:58:10 KST 조회 19,988
제목
우리 휴먼은 더이상 언데에게 지지 않는다.

안녕하세요.

몇 달전에 선팔라 전략으로 전략게시판을 달구었으나 노출되는 선팔라의 약점에 자취를 감추었던 유저입니다.

사실 한달전 쯤에 제가 새대언데전 연구하고 있다고 휴먼게시판에 막 글올리고 그랬는데 기억하시는 분이 계실려나...아무튼 다시 언데전을 연구한 결과를 들고 나왔습니다ㅎㅎ.

우선 제가 느껴본 기존 선팔라의 약점을 밝혀보겠습니다.

1. 기동성이 느리다는 점이 게임 운영에서는 정말 큰 약점이 됩니다.
4종족 선영웅의 기본 이속은 보통 320(아메, 파셔, 블마, 데나, 데헌).
그러나 팔라딘은 견제영웅이 아닌데도..단지 게임 운영때문에 250원이나 하는 스부를 사야한다는 점 또한 접고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스부를
사지않았을 시, 교전후 서로 2렙인 상태에서 아메라면 충분히 도망칠 수 있는 상태를 팔라딘은 포탈을 타야만합니다. 언홀리 1렙을 기준으로 팔라딘은 구울보다 느리기 때문이죠..

2. 막상해보면 선팔라가 선아메보다 사냥이면 사냥, 견제대비면 견제대비, 초반교전이면 교전 모든 면에서 나은 점이 없습니다. 사냥이야 말할 필요도 없고..원거리 영웅인 아메보다 견제대비도 힘들구요..또 실제로 해본결과 초반 교전시에도 홀리라이트 몇번보다 워터1기와 아메의 원거리 공격력이 더 좋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3. 후반 회복이 너무 힘들다. 선팔라딘의 경우 휴먼의 최고 장점인 브릴리언스 오라를 포기하고 시작하는 경기입니다. 따라서 생텀유닛의 사용이 크게 제한됩니다. 그래서 생텀자체를 포기하는데..회복이 쉽지 않다는 점. 많은 타종족 유저들이 재생스크롤을 오크 꿀단지 마냥 생각하시는데...사실 크게 다르다죠; 꿀은 400회복이지만 재생은 225회복이라는 점..이는 캐슬테크에서 나이트 그리폰을 쓸때 회복에서..난감하더군요..재생 3번은 빨아야하는데..재생 3번이면 45*3 135초동안 맞지 않고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더군요..그리고 마나포션값도 기본 아메를 운영할때와 달리 무진장 들고..

4. 선팔라의 로망이라고 하는 3렙 에콜잡기...사실 그렇게 경기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선팔라를 보면 패멀을 하는 언데유저도 상당수가 될 뿐더러...3렙견제 당하면 실제로 언데유저는 조금 짜증날뿐 경기를 기울이기에는 힘들다는 점. 팔라딘이 한번 견제할때마다 공짜로 하는 게 아니라서 말이죠..인비지포션 클래리티 2개 무포 텔레스태프가..공짜는 아니라는 말이죠; 더구나 심씨티 잘하시는 언데유저일 경우 오히려 손해봅니다.


우선 이게 제가 느껴본 선팔라의 약점이었습니다.
그럼 이제 개선된 본론으로 들어갈께요.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우선 개선한 언데전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바뀐점은 선팔라대신 선아메 세컨 팔라딘 체제를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체제는 기본 선팔라딘 체제 그대로 1/2/1을 선택하는게 가장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1/2/1이란 1배럭 2워크샵 1에비어리 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자세히 시작하겠습니다.

경기 시작. 휴언전에서 휴먼의 가장큰 고민거리는 휴언전을 단 한게임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디스트로이어라는 것을 다 아실껍니다. 마치 디스트로이어에 Anti-Human Special Unit이라고 적혀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지요.

그렇다면 휴먼은 어떻게해야 디스에 대한 해법을 찾느냐..제가 내린 결론의 핵심은 스탱입니다. 다만 전 우방을 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스탱을 테러용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교전+테러에 같이 쓰면 되는 겁니다.

솔직히 우방 온니 스탱이야 중하수에서나 통하지 고수 언데드가 네루비안과 공업미트웨건2기만 배치시켜 놓으면 스탱은 있으나 마나입니다. 건물아머라서 미트웨건에 살살 녹거든요. 이는 실제로도 많이 겪어봤고..왠만한 언제드유저가 워크샵보면 미트웨건을 뽑고 이것은 실제로 김태인-조대희 선수경기에서 통하지 않는다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시즈엔진이 디스에게 극상성인 것은 사실이고, 또한 이점은 제가 미라클비전에 실험요청을 해서 밝혀놓았습니다. 내마은속[그녀]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누구나 흔히 말하듯이 누가 디스를 가지고 시즈엔진 있는데서 싸우냐 이속이 얼마인데.라고 하십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교전이 언데드본진에서 이루어진다면? 언데드가 빼도박도 못합니다. 디스로 싸우자니 디스가 녹고 그렇다고 도망을 가자니 건물이 다부서지니까요.

제 전략의 최종목적은 바로 이것: 시즈엔진을 가지고 본병력과 함께 언데드 본진에 도착하라!


그럼 이제 경기 운영법을 소개할께요.

제가 내린 결론으로 대언데전 최강조합은 80인구수 기준으로 하였을시에

아메 5 팔라 5 나이트6 24 그리폰4 16 시즈엔진5 15 피전트15 15입니다.

업그레이드 최소 요구조건은 밀리 공 1 밀리 방 2 원거리 공 2입니다.

효율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조합입니다.

그럼 저 조합을 갖추기 위한 운영은...일단 멀티가 있는 편이 겜하기 수월합니다. 멀티없이는 안돼느냐? 멀티가 없으면..저 조합이 간신히 짜내고 짜내서 80인구수 조합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본진자원만으로 하는 운영은 한타에서 유닛을 잃는 경우에 회복불능이되고 업그레이드 또한 최소요구조건에 미치지 못합니다. 마치 본진자원만으로 짜낸 언데드가 나엘과의 교전후 회복을 못하고 무너지듯이 말입니다. 멀티 없이 짜낸 조합으로 이길 확률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멀티가 있는 편이 훨씬 수월합니다. 이 전략의 제 1목적은 멀티를 성공해라. 이겠지요.

그럼 게임 시작. 이 전략은 나무를 엄청 먹기때문에 다수의 피전트를 요합니다. 초반 나무캐는 피전트를 9~10기정도 뽑아주세요.

아메와 풋맨은 제 1목적인 멀티를 성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메는 데나의 견제를 무난히 넘기며 광렙을 해야합니다. 광렙과 후반 버티기를 위해서 풋맨 역시 다수가 필요합니다 6~8기까지 상황봐서 뽑아주세요. 찌르기 같은 것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찌르기는 굉장한 시간낭비이거든요. 그 시간에 1렙이라도 더 올려야합니다. 아메가 광렙하면 3렙까지는 빠르게 됩니다. 잘하면 4렙까지도 가능하고요.

언휴전에서 초반교전은 아무리 해골완드가 있다고 해도 데나 1영웅이 소환하는 해골완드이고 기본적으로 풋맨이 구울보다 더 쎌 뿐더러 워젤역시 위력이 대단하기 때문에 휴먼이 동급컨트롤일시에 이깁니다.
핀드일 경우 디펜드업해주시면 역시 밀리지 않습니다. 명심할 점은 막고 광렙이지 괜히 언데드 본진가서 시간낭비 하지 말라는 점입니다.

멀티는 킵이 완성될 쯤이나 킵이 완정된 직후에 완성되게끔 맞춰줍시다. 킵이 완성되고 하는 일이 무엇이냐하면...바로 캐슬업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팔라딘도요.

그리고 본진에 타워 4개 멀티에 타워 5개정도는 어쩔수 없이 지어야 합니다. 진짜 이 타워 5개만큼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타워없이는 도저히 버티기가 힘들더군요.

이 전략에서 휴먼이 킵인 상태에서 하는 것은 팔라딘 광렙 및 언데드 견제 방어. 타워 짓기, 블랙 스미스 2개 짓기, 워크샵 2개 짓기, 에이버리 1개 짓기 입니다. 그리고 건물 방2업그레이드 역시 필수입니다.

킵 상태에서 뽑는 유닛은 팔라딘 소수풋맨 말고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원이 넉넉하지 않다면 블랙스미스를 일단 1개만 짓고 에이버리를 일단 포기하십시오. 하지만 워크샵 2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캐슬이 완성될 즈음, 언데드 디스 타이밍 러쉬가 들어옵니다. 이 러쉬를 막느냐 못막느냐가 경기의 승패입니다. 캐슬이 되면 바로 워크샵 한쪽에선 배라지 업그레이드를 하시고 한쪽에선 시즈를 뽑으세요. 그리고 건물 방 3업 역시 바로 눌러주세요.

어떻게든 버텨야합니다. 진짜 이 부분만큼은 근성입니다.. 컨트롤 잘해주세요...배라지 업그레이드가 시즈보다 빠르므로 시즈가 1기 나와서 시간벌고 어떻게든 2기까지 나오면 힘겹게 막습니다. 나이트와 그리폰도 추가되거든요.

보통 이때 러쉬가 디스 3~5기 프랜지 구울이나 핀드에 2영웅 옵시입니다. 타워 5개로 수리하면서 디스 점사 해주시고요. 풋맨이 다죽는 한이 있더라도 시즈엔진이 모일때까지 버텨야합니다. 리플레이 보시고 근성방어는 참고해주세요;

이 때의 상황이 바로 일반적인 휴언전과 정반대의 상황입니다.
원래는 언데드가 본진에서 꾹 버티다가 나오는 것이고 이 전략에서는 휴먼이 꾹 버티다가 한기한기 고테크 유닛모아서 역전하는 것입니다.

혹시 멀티가 부서져도 경기를 포기하지 마십시오. 금은 분명 남고 나무는 모라랍니다. 하지만 나무야 본진에서 얼마든지 캘 수 있죠. 멀티를 시간끌기로 썼다고 생각하시고. 시즈, 나이트, 그리폰을 모아주세요.

분명 나무는 모자르고 금은 남습니다. 팔라딘 파이어오브랑 포션 도배해주시고 나무 채취업그레이드 및 유닛 업그레이드에 항상 충실해야합니다.

시즈엔진이 2기쯤 되면 언데드가 물러갑니다. 바로 미트웨건을 대동한 러쉬를 준비하고 영웅들 마나 채우기 위해서죠. 휴먼역시 조합을 갖추면서 팔라딘 3렙까진 만들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앞서말한 아메 팔라 나이트 그리폰 스탱이 갖춰지면 언데본진으로 공격갑시다. 언데드에게 멀티가 있을경우 멀티먼저 쳐들어가는 편이 좋겠죠.

자 그럼 교전 컨트롤 포인트입니다. 시즈엔진을 보고도 미트웨건을 안뽑는다면 그 것은 하수 언데드입니다. 따라서 뽑는다는 가정하에 쓰겠습니다. 스탱의 배라지 공 2업을 기준으로 스탱 4기이상이면 디스 8기까지도 10초내에 다 녹입니다. 아니 녹이진 못해도 다 도망가게는 할 수는 있습니다. 미트웨건으로 시즈엔진을 녹인후에 디스가 다시옵니다.

교전시에 컨트롤은 스탱 아메 나이트 어택땅에 그리폰 팔라딘 컨트롤입니다. 스탱이야 어차피 일점사가 불가능한 유닛이고; 나이트 역시 데미지가 그렇게 좋은편이 아니라서 몸빵 역할만 충분히 해주는 식으로 생각해주세요.

그리폰은 교전 시작할때 교전화면 밖으로 빠져주세요. 핀드 웹에 걸리면 교전에서 패배합니다. 그리폰은 공격 우선 순위를 반드시 정해주세요. 우선 미트웨건을 다 제거해야합니다. 그리폰을 교전 화면 밖에로 돌아서 미트웨건만 부숴주세요. 미트웨건은 그리폰 앞에서 구울처럼 녹습니다. 공격순위는 미트웨건 - 옵시 - 구울,보미 - 영웅 입니다.

디스가 빠져나가면 원래 그렇듯이 나이트가 어보미를 제압합니다. 휴먼에겐 팔라딘 홀라와 생츄어리 스태프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길.
그리고 디스가 가면 워젤 역시 교전에서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럼 여기서 교전시 역할 정리합니다.

아메: 팔라딘의 마나제공 및 교전에서 데미지를 분산시켜주는 효과. 디스가 녹은 후 워젤역시 뎀딜러. 언데드는 습관대로 체력 낮은 아메에게 코바를 날립니다. 그러나 아메의 영웅타입 아머와 홀리라이트가 아메를 몸빵으로 만듭니다. 아머만 따지자면 아메가 마킹보다 아머는 높다. 아메의 역할은 유닛에게 맞을 노바 코일을 대신 맞는 점과 아메역시 사정거리를 이용한 뎀딜러. 혹시 모르니까 힐포한개정도는 필수.

팔라딘: 필수영웅. 나이트와 아메, 그리폰을 힐하면서 무적누르고 전장을 누비며 기회봐서 영웅킬까지 노리는 역할. 4렙때 무적 2스킬 권장. 팔라딘 만큼은 절때 죽으면 안되는 필수요소.

나이트: 디스가 사라진 마당에 최고몸빵, 핀드에게 뎀딜러.

스탱: 디스만 교전에서 사라지게하면 역할 끝. 컨트롤이 의미없고 그저 잘된 업그레이드와 어택땅.

그리폰: 팔라딘과 함께 필수 전투유닛. 가장 컨트롤을 요한다. 돌아가서 고기차 잘 패주고, 웹에 최대한 걸리지 않게 노력하자.

아 왜 세컨 마킹대신 세컨 팔라딘인지 가장 큰 이유가 빠졌군요.
써드 팔라딘일시에 아메가 코바를 버티지 못하고 낙마하거나 전투에서 주춤거리기 때문입니다. 아메나 마킹이 죽으면 이길 교전도 실제로 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홀리라이트가 2렙은 되야 언데 스킬쇼를 상쇄하더라구요. 그런데 써드 팔라로는 타이밍이 너무 힘드니까요; 그리고 또한 전략의 핵심인 캐슬유닛들은 팔라딘과 최고 궁합이니까요 ㅎㅎ; 홀리라이트 영킬 의외로 쏠쏠합니다.

그리고 생텀 유닛 역시 마찬가지, 노바에 녹아서 경험치 주고 캐슬올라가는데 방해할바에야 안뽑고 맙니다-ㅁ-;

후아...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쪽지를 보내주시거나 리플레이 참고해주세요.

20렙대 언데드에게 진적은 거의 없고요. 리플레이에 있으신 분들은

각각 37, 35, 34렙 언데드분들이십니다. 요청시 리플레이 삭제하겠습니다.

참고로 랭커 50위권안의 언데드 유저도 만나본적 있는데 2전 1승 1패였습니다.

1패는 바로 디스타이밍에 근성으로 버티질 못했음 ㅠㅜ.

그리고 100위권안의 언데드유저들 역시 많이 이겨봤습니다.

근성으로 한타이밍만 언데드처럼 버팁시다. 그럼 휴먼의 조합이 탄생하니까요.

아메 5 팔라 5 나이트6 24 그리폰4 16 시즈엔진5 15 피전트15 15

업그레이드 최소 요구조건은 밀리 공 1 밀리 방 2 원거리 공 2만

갖춰줍시다.

다 읽어주셨다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휴먼 화이팅입니다.

** 멀티깨지고 역전한 리플레이 추가합니다. 상대분은 36렙 언데드이셨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