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judas
작성일 2004-09-30 18:16:54 KST 조회 1,882
제목
가끔씩 돌아볼줄도 알자. 기초적인 유닛설명과 기타...(2)
비스터리

동물계통 유닛을 생산할수 있는 건물입니다.
이 건물에서 생산하는 유닛들은 스트롱홀드 상태의 태크에서도 사용할수 있지만 와이번의 인베놈드 스피어, 트롤 뱃라이더의 리퀴드 파이어등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포트리스를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레이더

레이더는 빠른 기동성 유닛입니다.
공성 형태의 공격과 미디엄 형태의 방어를 가진 유닛이기 때문에 매지컬 유닛을 공격하거나 적 건물을 공격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군의 밀리유닛을 상대하는데는 상당히 불리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밀리유닛+레인지유닛 밀리유닛+메지컬유닛 등 2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유닛들간 조합을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더를 주력유닛으로 사용하는것은 적에게 약점을 돌출시키는 행위가 될수도 있습니다.
레이더는 오크유닛중 체력이 약한편입니다. 대규모 한타 싸움에서 레이더 컨트롤을 하지 않고 있다가 필요할때 사용할려고 찾으면 이미 죽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상대가 온니 메지컬이나 레인지 유닛만 쓰지 않는 이상 레이더는 탱커 유닛이 되기 힘듭니다.
레이더는 인스네어라는 매우 강력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스네어는 핀드의 웹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상 유닛에게도 사용할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영웅킬이나 도망가는 유닛을 사로잡는데 매우 효과 적입니다.

코도 비스트

코도 비스트는 매우 훌륭한 지원 유닛입니다.
코도 비스트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워드럼 오라는 주위 유닛의 공격력을 향상시켜주며
디바우러는 타우렌 나이트 어보미네이션 드루이드 오브 더 클러등 강력한 지상유닛을 무력화 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상대할수 있습니다.
체력 또한 1000이라는 매우 만족할 만한 수치이기 때문에 레인지 유닛의 일점사를 제외하고는 그리 쉽게 죽지 않을것입니다.
코도비스트의 자체적인 공격력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공격속도가 윈드 라이더보다 빠르기는 하지만 평균 18이라는 대미지는 적에게 큰 타격을 주기 힘들것입니다. 적이 다수의 하이테크 밀리유닛을 사용하지 않는한 다수의 코도비스트를 생산하는것은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닐것입니다.

윈드 라이더

윈드라이더는 빠른 이동속도와 강한 공격력을 가진 대공 유닛입니다.
방어적인 측면에서는 보잘것 없지만 공격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훌륭한 유닛으로 게릴라에 능한 유닛입니다.
윈드 라이더의 강한 공격력은 피어싱 대미지를 감소시켜주는 건물과 영웅도 쉽게 제거 할수 있을것입니다.
윈드라이더는 다른 비행 유닛이 그렇듯 지상 레인지 유닛에 취악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신이 윈드라이더를 사용하고 있을때 적군이 지상 레인지 유닛을 사용한다면
영웅의 빠른 레벨업을 통한 강력한 AOE를 사용하던가 지상 밀리 유닛을 운용해야 할것입니다.
윈드 라이더를 강하게 해주는 요인중 하나가 인베놈드 스피어 일것입니다.
초당 4의 대미지를 10초 동안 입히는 이 기술은 드라이어드의 슬로우 포이즌과 달리 중복 되어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와이번이 상성을 무시한 공격을 펼칠수 있는 가장 큰 이유 일것입니다.
윈드라이더의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다는 인베놈드 스피어 업그레이드를 먼저 해주는것이 유리 합니다.

트롤 뱃라이더

트롤 뱃라이더는 지상만을 공격할수 있지만 언스테이블 컨콕션이라는 대공 자폭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롤 뱃라이더는 건물 공격을 하는데 유능합니다.
특히 리퀴드 파이어라는 트롤 뱃라이더의 기술은 건물을 효과적으로 파괴할수 있으며 특히 타워의 무력화에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롤 뱃라이더의 언스테이블 컨콕션은 적의 대공유닛에게 스플레쉬 대미지를 입힙니다. 이는 가고일이나 히포그리프와 같은 다수의 대공 유닛을 공격하는데 매우 뛰어난 효과를 자랑하지만 하이태크 대공 유닛은 한번의 자폭으로 파괴 시킬수 없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또한 이런 하이태크 대공유닛이 뭉처 있는 경우가 적기때문에 하이태크 대공유닛을 공격하는데는 약간 부족한 면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TIP

고수들의 플레이는 하수들이 단순 어택땅을 하는것과달리 미리 진형을 갖춘 상태에서 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진형은 상대방을 효율적으로 공격할수 있으며 자신을 유닛또한 쉽게 컨트롤 할수 있도록 해주므로 자신의 진형을 최대한 유지 시키고 상대의 진형을 파괴하는데 힘을 들여야 합니다.
다음은 배틀넷 상에서 쉽게 만날수 있는 기초적인 조합과 진형들에 관한 대비책 입니다.

밀리유닛간의 싸움
밀리유닛과 밀리유닛간에 많이 나오는 진형입니다.
서로간에 어택땅을 누를경우 1자 형태로 길게 늘어서서 싸우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오크의 영웅은 AOE를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싸움에서 유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같은 종족 싸움일경우 테크도 같고 영웅도 같고 유닛도 같은 상황이 있을것입니다.
이러한 진형에서 후방 레인지 유닛이나 매지컬 유닛이 얼마나 있나에 따라서 틀리긴 하지만 그 후방 지원 유닛이 적을 경우 오히려 밀리유닛의 컨트롤은 패배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없는 유닛을 뒤로 빼고 그 빈자리를 다른 유닛으로 체우고 빈틈이 생긴다면 그곳으로 파고드는... 단순 어택땅인 상황에서도 할수 있는 기초적인 컨트롤을 해줍시다.
처음 서로간의 유닛들끼리 부딧혔을때 뒤에서 아직 진형을 잡지 못한 밀리유닛은 따로 컨트롤해서 뒤로 보내주는것은 훌륭한 컨트롤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간에 공격을 하고 있는 밀리유닛은 되도록이면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신이 후방의 지원유닛에게 한차레의 AOE로 다수의 유닛을 사망시킬수 없다면 전방의 적 밀리유닛에게 쓰는것이 유리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싸우고 있을때 아군의 밀리유닛을 뒤로 동시에 빼준다면 적군 밀리유닛은(어택땅을 눌렀을거라 가정하에)하나로 뭉처저서 따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AOE를 쓴후 스피드 스크롤을 써서 그 유닛들을 포위하여 공격하면 큰 이득을 볼수 있을것입니다.

영웅과 소수의 밀리유닛 혹은 소환유닛
일반적으로 휴먼 라지컬이라는 조합이 종종 사용하는 진형입니다.
마운드 킹과 워터 엘리맨탈이 탱커 유닛이 되고 그뒤에 라이플맨이 C자 형태 혹은 뭉처서 공격하는 형태입니다.

AOE가 있다면 쉽게 봉쇄 할수 있지만 그렇지 않거나 적의 진형이 탄탄 하다면 그냥 뒤로 뺴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싸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인 라지컬의 경우)마운드 킹과 워터 엘리멘탈을 무시한체 라이플맨을 공격하며 또한 될수 있으면 메지컬 유닛을 공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웅이 함부로 달려들다간 1점사에 뼈와 살이 분리될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그런트 레이더 를쓴다면 사정거리가 닫지않느곳에서 대치를 하며 레이더를 라이플맨 뒤쪽에 보내면 좋을것입니다. 물론 그런트 부터 달려든 후에 말입니다.

난전을 펼치는 구울

언데드 온니 구울일 경우 언데드 유저는 구울의 엄청난 물량과 빠른 이동 속도로 유닛을 감싸 플레이 하다 기회가 보이면 바로바로 영웅 엠신공을 하는 경향이 매우 높습니다.
영웅은 항상 뒤쪽 언재든지 도망갈수 있는 위치에 배치해 두면 좋을것입니다.
처음 적이 달려들때 데스나이트같은 영웅이 먼저 달려온다면 스피드 스크롤을 사용한후 역으로 영웅엠신공을 하면 매우 당황할것입니다.
만약 상대 구울이 어택땅을 하지 않고 아군 유닛을 포위할려고 한다면
오히려 적진(리치가 서있는 적의 후방)쪽으로 강재 이동 한후 진형을 같추는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일부 하이테크 밀리유닛과 레인지 메지컬 유닛 그리고 하이태크 공중 유닛

주로 나이트 엘프가 많이 사용하는 조합입니다.
나이트 엘프의 기준으로 곰과 드라 탈론 과 소수의 키메라 조합이라 생각 하실수 있을것입니다.
이 경우 가장 좋은 대처 방법이 스피드 스크롤을 사용한후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 난전을 일으키느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손이 많이 가는 이 조합을 붕쇄시키는대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전방의 하이테크 밀리유닛을 공격한다면 당신의 영웅을 제외한 모든 유닛이 사망하는 장면을 보실수도 있을것입니다.
참고로 인스네어는 싸움이 시작한후 직후보다는 난전이 시작된 상황에 써줘야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을것입니다

시간 없어서.....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