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SD)CryStal
작성일 2004-04-04 02:03:50 KST 조회 1,212
제목
오크종족에 관하여...
머 제가 오크종족에 대해 많이알고있진않지만 이아뒤가 아뉜 다른아뒤로 300갬을 넘게하면서 느낀건데요.
오크는 시나리오상으로나 전략 겜 상에서도 상당한 카리스마를 갖고있더군요.
미션도 오크가 젤 재미있고(제가 오크유저라서 그럴수도있지만)
이중헌선수같이 오크중의 고수가 타종족 고수에 비해 선호받는것을 사실이지않습니까?
머 암울한 종족을 잘해서 그런것 뿐이다.라고말하지만 과연 그러헤 암울할까요?
제가 나엘도 해보고 휴먼,언데도 해보았지만 게임을할때 오크종족처럼 재미난적이없더군요 소서리스의 슬로우라던지 디스토리어라던지 키메라 프웜등 솔찍히 이기기가 거의불가능한 상황도 몇번 보면서 눈물을 쥐어짜기도했엇찌만(솔찍히 너무억울했던적이 많아요)
그런걸 이겨내면서 느끼는 기분만은 타종족할때보다 남다르더군요.
머 오크종족에 대한 개인적 생각은 이정도로 하고.
머 우선 오크종족이 미션상에서 강력한 종족으로 부상하면서 끝난건 아시고계시죠 다들? 미션을 깨보셨다면 아셨을꺼에요.
휴먼과 나엘이 약해지고 언데드는 아서스를 중심으로 쌔지고 오크는 칼림도어에서 제국을 건설하고있고..
시나리오상에선 오크가 가장 장래성이있어보이고 강력해보입니다.
오크종족에 대한 예찬일수도있지만. 오크유저라면 한번쯤 들으면 자부심을가질만하죠 ㅎ_ㅎㅋ
자 이제 어느정도 자부심을 가졌으면 우리가 가장 중요시하는부분인 오크종족
유닛 및 건물 특성에 들어가봅시다.

머 우선 오크의 장점이자 특징은 3-4가지있죠(사소한것도있지만 타종족에비해서 눈에띄는점)
1.테크가 눈부시게 빠르다.
->타종족도 빠르게 올리면 됄꺼아니냐 하시지만 오크가 마음먹고 테크타면 그속도를 못따라갑니다. 타종족에비해서 노배럭해도 가장안전하고요.
2.영웅이 다 좋다.
->최강 물리공격력을 가진 영웅(블마),좋은오로라중 하나인 인듀런스를 가진 힘영웅(칩튼),교전중 스킬을 쓸때 가장 위험성이 적고 스킬이 데나유형과 유사한 영웅(쉐헌)->마법사정거리가 매우길어서 교전시 맨뒤쪽에 자동으로 위치.
궁극기는 레벨6때배우는 무적이아니라 헥스나 힐링웨이브나 서펀드워드이다.
마지막으로,!future is ours라고 외치는 오크의 로망이자 지능영웅중 최강영웅
바로 (파시어)입니다.
3.게임 운영에 있어서 상당히좋다.
타종족을 할때비해서 오크는 자기가 게임을 만들어가는 느낌을 받는다.
파시어나 블마나 그점을 부각시켜주는 영웅중 한명인데 자신이 견제를 하면서 어떻게하느냐에따라 결정된다.
타종족영웅도 견제를 못한다는건 아니지만 파시어와 블마의 초반견제가 타종족으로썬 짜증날정도로 극심하다.
즉 오크는 실력만 된다면 게임시작과동시에 자기가 원하는대로 운영해갈수있다.
*위의 글 이해를 위해..*
몇몇분이 왜 게임운영이 좋다는거지?라고 의문가지실찌도모르는데요 초반에 그것도 극초반에 견제에따라 이미 자기가 원하는대로 가느냐 안가느냐가 결정된다고볼수있기때문이죠.그점에서 초반에 견제능력이 가장좋은 오크쪽이 운영이 좋다고 할수있죠.
4.체력이 월등히 높고 업글을 충실히 할시 사기유닛으로 돌변한다.
우선 체력이 월등히 높다는건데요. 이건 솔찍히 오크만 해본사람으로선 느끼기힘듭니다. 최소한 저도 못느겼었으니깐요. 하지만 제가 나엘이나 휴먼해보면서 느낀건데요 그야말로 나엘이나 휴먼은 픽픽쓰러지더군요.
몸소 느끼고싶은분은 해보셈 오크유닛다루듯 타종족유닛다루면 대략 뷁됨
두번째로 업글 충실시 사기유닛이다?
그런트가 업글다하면 먼역활을 하길래?헤헌은 또모고? 이런말하실분많을꺼에요 아마. 우선 그런트
우선 그런트는 공/방이 3업이되면요 데미지가 40대이고 방어력이 8 타우랜보다 1정도 낮음(확실치 않아서 ㅡㅡ;)
샤먼의 블러드져스트 받을시 마자,어보미와 1:1가능
힐링워드와 블러드받을시 키메라나 프웜아님 적 모든조합 이기는거가능
(일명 그런트 투메지컬)
초반부터 나오면서 게임끝날때까지 주력병력이 가능하다는사실
이것만으로봐도 1차유닛으로썬 사기죠 ㅎ_ㅎㅋ 단 업글이 어느정도 됫을때예끼임 방1업이상은 필수
그래 그렇다고쳐 그럼 헤헌은?
헤헌은요 저는 주력유닛이라곤 생각안하지만 사기유닛이라곤생각해요 ㅎ_ㅎㅋ
주력으로쓰시다가 당하신분 많으실지모르겠지만 헤헌은 오크에게 준 선물이죠.
우선 가격이 무지싸고요 오크의 기본건물인 배럭에서 나옵니다.
즉 모헙하지않는이상 배럭은 꼭지므로 언제나 만들준비가 돼있는거죠.
제가경험한건데요 제가 온리그런트 영웅도 파셔칩튼해서 거의 대공능력이 없어 후반에 접어들었을때 적이 공중유닛 가고일을 쓰더군요 그야말로 헛점을 찔렸죠.
그래서 어느정도 위협만주고 포탈을타면서 본진에서 급하게 헤헌을 눌렀습니다.
얼마나 지났을까 리플로봤을떄 적이 힐링스크롤과 프로텍션사고 제본진앞에 도착할때쯤에 대공대처할 헤헌은 이미 충분히 있더라고요.
즉 타종족이 쉽게당하는 돌변공중유닛에 잘당하지 않게 해주는 유닛이라고볼수있죠.

그럼 오크의 단점은 뭐냐 대체 머때문에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건가?
1.2.3,4등의 장점을 가지고있지만 그에 사응하는 단점도 가지고있죠.
1.80프러가 거의헤비아머.
이게 가장취약점인데요 키메라나 프웜등에 제대로 대처할 유닛이 없습니다.
헤헌도 너무잘죽고 뱃라로박으면 더손해고 주력인 그런트나 타우랜은 순식간에 사라져서 다이긴걸 키매라 3-4때문에 진적이 있었을껍니다 아마.
2.디스펠 유닛인 스피릿워커가 너무 현실과 동떨어져있다.
오크로 플레이해보면 아시겠지만 게임하면서 디스펠의 필요성을 느꼈지만 진짜로 워커를 뽑은사람은 몇명이나 있을까요 아마거의없죠.
그이유는 오크종족특성상 사소한유닛까지 다뽑질않거든요.
유닛자체가비싸기때문에 건물값을 최대한 아끼려는 성향이있어요.또 이에따른 유닛을 최대한 아끼려는 성향도있고요.(타우랜 허무하게 죽으면 숨넘어가죠)
이런탓인지 스피릿롯지를 지면서도 워커자체가 비싼데다가 업글도해줘야돼서 안뽑게되는거죠.
3.유일하게 적 최강유닛에게 대적할유닛이 없는 종족이다.
나엘의 키메라 휴먼의 스카이휴먼(호크+그리퐁),언데 스카이 언데(디스토리어+프웜 또는 가고일도 섞음)이런조합을 마땅히 막을 유닛이없다는거죠.
이게 제가 오크하면서 가장 마음아픈일입니다. 지사최강타우랜 즉 오크릐로망인 타우랜이 녹는걸 눈으로 봐야하기때문이죠.

자그럼 오크의 건물은 타종족에 비해머가좋고 머가나쁠까?
우선 장점을 말해보죠.
1.바리게이트라는것이 있다.
업글비용이 상당히싸고(나무를 좀 많이먹는다) 가시가주는 압박감이심하고 레인지유닛이 아닌이상 뿌시기가 상당히 부담스럽다.(타종족입장에서)
2.REINFORCE DEFFENCE가있다.
버로우와 타워가 시멘트로 덮이는순간 타종족은 답답해진다.머로도 뿌시기가 힘들기때문이다.(불가능하진않지만 왠만한유닛으론 불가능하다)
3.상점의 아템이 좋다.
한마디로말해 타종족의 상점과는달리 쓰레기 아템이없다.

단점은?
1.버로우가 헤비아머다.
종족중 유일하게 서플라이역활을 하는건물중 헤비아머입니다. 뿌셔지기도슆고 매직데미지에 2배로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래서인지 나엘유저중에 키메라의 가레침을 연구안하는 사람도있더군요.
2.건물배치를 신중히 해야한다.
이게 잘되면 장점이될수도있지만 잘못지는경우 패배요인이 될수있다.
버로우와 타워 생산건물등이 좁은공간에서 절묘한 위치에 위치하고있어야하기때문이다.즉 이건 고수일경우는 못느끼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단점으로 지적할만하다.(건물배치에 따라 승패가 결정이 ㅠㅠ 타종족도 이럴수도잇지만오크는 더욱 영향을 많이받는다.)

아 .. 오늘은 너무졸린 눈이 감기네요 아무쪼록 읽어주신분들 감사해요.
제가느낀바를 썻을뿐이고요 반박하실분 반박해주세요 답변올리겠습니다,
그럼이만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