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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9-05-28 10:11:19 KST 조회 3,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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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질문 및 답변 모음 #51

<질문 및 답변 51>


키보드의 Windows 키나 Alt Tap 키를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나요? 그리고 대전 상대의 말을 보다 손쉽게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요? 상대 플레이어의 이름이 “lIlIlIlIlIlIlIlIlIIlI” (소문자 L과 대문자 i의 조합) 같은 형태일 때는 좀 곤란할 때가 있거든요.
-Windows 키와 Alt Tab 키가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로 드신 것과 같은 형태의 이름으로 인한 문제점을 방지할 수 있도록 작명 정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에 추가된 젤나가 감시탑, 파괴 가능한 장애물, 덤불 지역과 같은 새로운 지형 요소는 게임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지도 상에도 특정 유리한 지점 혹은 불리한 지점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외에 전장에 등장할 새로운 강화 효과가 계획되어 있나요?
-현재의 지형 요소가 최종 버전은 아닙니다. 언급하신 3가지 지도 관련 특징은 여전히 유효하며 베타 테스트를 통해서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물론 게임의 균형을 해치지 않고 게임플레이를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언제든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시 사용할 수 있는 음성 대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다시보기로 일반 문자 대화 뿐만 아니라 음성 대화를 들을 수도 있나요?
-다시보기로 음성 대화를 듣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자 대화는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다시보기와 관련된 얘기를 해 주셨는데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III는 패치를 하면 지난 버전의 경기 파일을 불러올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II에서는 이러한 점을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물론입니다! 패치가 진행된 후라 하더라도 지난 버전 경기를 다시보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공개된 전투 보고서의 인터페이스는 실시간 경기의 관전자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면 다시보기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전투보고서를 통해 공개된 인터페이스를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다시보기 뿐만 아니라 관전자 모드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II는 크게 싱글플레이/캠페인, 멀티플레이(다시보기 포함), 지도 편집기, 그리고 Battle.net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죠? 위의 4가지 모두 꽤 복잡하고 테스트, 패치 등의 과정이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 중에서 어떤 것들이 베타 테스트에 들어가나요?
-베타 테스트 참여자 분들은 일단 Battle.net을 통해 멀티플레이를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다시보기 기능도 포함해서요. 베타 테스트 진행 과정 중 지도 편집기 역시 접하실 수 있지만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추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싱글플레이 캠페인은 베타 테스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출처: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17367880572&sid=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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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ios (2009-05-28 10:1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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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레이 버전에 따른 문제는 전에 XP에서 질문 모아서 보낼 때 포함되었던 부분인데 (XP에서 보낸 질문인지 해외 커뮤니티에서 보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스타1 처럼 버전 관계 없이 볼 수 있어 좋군요. =)
아이콘 Mooncurian (2009-05-28 10:5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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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건 에디터.
그 중에서도 스타2 발표 초창기에만 잠깐 나온 '사용자가 제작가능한 멀티플레이어 캠페인.' 처음에만 한마디 잠깐 나오고 말았는데, 설마 사라진 건 아니겠져 ㅠㅠ.

리플레이 기능은 매우 좋아진 것 같군요.
아이콘 EteR)MooN (2009-05-28 12:3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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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베타 싱글 캠페인이 없군.. 아쉽네
다빈치. (2009-05-28 13:03:00 KST) - 211.182.xxx.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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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뇨스님 혹시 기회닿으면 서치방식에 대해서 질문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워크 서치방식을 택할것인지 아니면 원래 스타방식의 밀리방식을 택할것인지에 대해서요.
W.Miracle (2009-05-28 14:4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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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 //
지금으로서는 워크의 서치 방식을 좀 더 개량한 서치 방식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빈치. (2009-05-28 15:34:36 KST) - 211.182.xxx.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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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Miracle 전 서치에서 불편함을 못느껴서 모르겠는데 어떤점의 개량이 있을지 궁금하군요 전 엘이라는 개념과 여러가지 복합적인 룰들이 대부분 완벽해서 초보와 중수와 고수가 굉장히 제대로 구분되있고 초보는 초보끼리 붙다가 레벨과 엘이 높아지면 중수와 붙을 수 있고 그사람과 붙어서 이기면 더 높은 사람과 붙을 수 있고 이런식의 진행방식이 굉장히 괜찮다고 봐서 말입니다 ㅇㅅㅇ 어떤식으로 좀더 개량될 수 있을까요? 개량된다는건 향상된다고 봐도 되지 않겠습니까?
homm3 (2009-05-28 22:0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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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방식은 현재 트렌드에서는 말도 안되는거죠.
WARC온리유 (2009-06-01 11:4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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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이 다 좋은데...
사람이 적으면 제구실을 못한다는것과..
(그정도 실력차가 나는 사람을 붙여줄거면 차라리 매치를 안시켜줬으면 ㅠ.ㅠ)
패작때문에 저같은 허접이 고수를 너무 자주만난다는게 문제라고 봅니다.
WARC온리유 (2009-06-01 11:4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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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특성상 모든사람을 중수로 보기때문에
초보인데도 멋모르고 멀티부터 누른사람은 십연패 정도 하고 학을 떼면서 겜을 접게 된다는것도 문제라면 문제겠고요... 뭐 이것도 사람이 적어서 생기는 문제였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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