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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9-01-28 07:05:22 KST 조회 2,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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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FAQ - 1월 22일자

개발자와의 대화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간 개발진은 게임의 시각적인 면을 많이 개선했고, 멀티플레이어 게임 메카닉 또한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술팀은 무법자(Hellion)가 쏘는 불에 맞은 일꾼(Drone)이 재가 되어 흩어지는 모습, 해병(Marine)의 가우스 소총에 피해를 입은 대군주(Overlord)가 터지는 모습, 약탈병(Marauder)이 암흑 기사(Dark Templar)의 공격에 조각나는 모습 등 새로운 죽음 애니메이션을 여러 가지 만들었습니다. 모두 굉장한 볼거리이며, 미술팀에서는 이런 추가 애니메이션을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웅장한 스타크래프트 전투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한편 멀티플레이어와 관련해 개발진은 대규모 조작을 촉진하는 다양한 기능을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모든 종족에 적용되지만, 종족에 따라 다르게 작동할 것입니다. 대규모 조작에 뛰어난 플레이어가, 자원 모으기를 덜 중요하게 여기는 플레이어보다 많은 자원을 채취하면서 전투할 수 있게 하고자 이런 요소를 더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번 질문과 답변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또한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II 전투 보고서도 기대해 주세요.

 

또한, 잊지 말고 암흑 기사 투표에 참가해 주세요. 이 투표는 새로운 암흑 기사 유닛과 관련하여 활발히 벌어졌던 토론에 부응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전투에서 암흑 기사 유닛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팬 여러분께서 직접 뽑아 주세요.


투표 :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14287009000&sid=3005

 

 


최근 공개된 스크린샷은 비 내리는 밤의 전투 장면 같습니다. 밤낮이나 날씨 효과는 캠페인에서만 볼 수 있나요? 아니면 지도 편집기(map editor)에서 선택할 수 있나요?
스크린샷 : http://kr.starcraft2.com/screenshot.xml?s=104

 

- 캠페인에서는 밤이나 비를 표현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아마 볼 수 없을 겁니다. 대신에 지도 편집기에서 이런 효과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수는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색맹이나 청각 장애우 등 몸이 불편한 이들을 위해 특별한 인터페이스 옵션을 마련할 계획이 있나요?

- 매우 좋은 제안입니다. 저희는 물론 모든 플레이어가 저희 게임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의 편의를 충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가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보다 더 많은 이를 감싸 안는 게임이 되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 II 화면에는 공격이나 건설 완료 등을 알리는 경보가 예전보다 많이 나타나는데, 이런 방식은 게임 소리를 듣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중 모니터 지원 기능이 있나요?

- 스타크래프트 II는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지만 다중 모니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와이드스크린은 분명히 업계 표준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중 모니터의 경우, 다중 모니터를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모니터 하나만을 사용하는 플레이어와 대전을 한다면 전략상 너무 큰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의 "마법" 유닛은 일반 공격 능력이 없었습니다. 워크래프트 3의 "마법" 유닛은 일반 공격 능력이 있었고요.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마법" 유닛이 일반 공격을 하지 못하나요?

- 스타크래프트 2에는 고위 기사(High Templar)나 감염자(Infestor) 등 기본 공격 능력이 없는 마법 유닛도 존재하지만 모선(Mothership)이나 유령(Ghost)처럼 일반 공격 능력이 있는 마법 유닛도 있습니다.

 

 


양 진영이 모두 젤나가(Xel'naga) 감시탑에 접근하면, 누가 통제권을 얻게 되나요? 병력이 우세한 쪽인가요, 아니면 먼저 도착한 진영인가요?

- 적대적인 두 진영이 젤나가 감시탑에 접근하면 병력의 규모나 먼저 도착한 순서에 상관없이 양 진영 모두 감시탑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제 유닛이 젤나가 감시탑 근처에 있다면 저는 감시탑 주변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적 유닛이 감시탑을 조종할 정도로 접근해 오면, 젤나가 감시탑은 작동을 멈추고 저와 상대방은 모두 감시탑의 확장된 시야를 잃게 됩니다.

 

 


광전사(Zealot)와 대상 사이의 거리만이 돌진(Charge) 기술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가요? 아니면 대상에게 접근하는 데 필요한 시간도 고려가 되나요? 언덕 위에 있는 광전사가 언덕 아래에 있는 대상을 향해 돌진을 한다면, 언덕 아래까지 돌진하나요? 아니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중간에서 멈춰버리나요?

- 광전사의 돌진은 높이와는 상관없이 지상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언덕 위에 있는 광전사는 언덕 아래에 있는 유닛에게 돌진하지 않습니다. 비록 겉보기에는 바로 옆에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요. 돌진 기술을 사용하려면 광전사와 대상 사이의 거리가 정해진 이동 거리 내에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광전사가 대상에게 다가가는 경로의 길이는 정해져 있습니다. 덧붙여, 광전사는 언덕을 무시하고 돌진할 수 없습니다. 돌아서 가야만 합니다.

 

 


사용자가 제작한 지도를 일반 래더용 지도로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 앞으로는 지도 제작자 분들이 만든 지도를 래더용 지도로 활용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경쟁적인 요소를 잘 갖춘 좋은 지도는 래더용 지도로 선택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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