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8-12-19 21:26:22 KST 조회 8,493
첨부
제목
스타2 최신 영상 (한글 자막 포함)

▲ 한글 자막 추가된 스타크래프트2 최신 플레이 영상

 

 

from Kicho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공식적인 첫 번째 스타크래프트Ⅱ 경기인 스타크래프트Ⅱ 전투 보고서 #1 를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이번 경기는 개발팀의 게임 밸런스 디자이너인 매트 쿠퍼(Matt Cooper)와 데이비드 김(David Kim)의 대전으로 프로토스와 테란이 쿨라스 계곡(Kluas Ravine)에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현재 알파 단계까지 개발이 진행된 상황이며,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변화되고 있기에 지금 보시는 영상이 스타크래프트Ⅱ의 최종 버전은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의 제안과 의견이 지금 보다 더 나은 스타크래프트Ⅱ를 만들 수 있습니다. 토론장을 통한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


간략한 한글 해설과 함께 영상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kr.starcraft2.com/features/battlereports/1.xml

 

 

지도: Kulas Ravine

해설: 더스틴 브라우더, 로버트 심슨

 

[ 00:38 ] 지도 우측 하단 붉은색 프로토스가 쿠퍼의 진영이고, 왼쪽 상단 푸른색 테란이 김의 진영입니다.


[ 00:50 ] 이 지도는 쿨라스 계곡(Kulas Ravine)이라는 지도인데 기지로 통하는 좁은 입구가 특징입니다.


[ 00:58 ] 또한 각 시작 지점에서 가까운 언덕 위에는 수비하기 쉬운 확장 지역이 있습니다. 이 확장 지역 양쪽으로는 파괴 가능한 암석이 길목을 막고 있습니다.


[ 01:13 ] 각 기지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확장 지역도 존재하지만 이 확장 지역은 적에게 공격을 받기도 쉽습니다.


[ 01:28 ] 지도의 중앙부에서는 젤나가(Xel’Naga) 감시탑을 다수 볼 수 있는데, 감시탑을 점령한 플레이어는 상당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탑 점령 여부는 경기 중 큰 변수가 되곤 합니다.


[ 01:52 ] 고밀도 광물(High Yield Mineral)을 채취할 수 있는 확장 기지에서는 더욱 빠르게 자원 수집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들에게는 매력적인 장소이지만 한편으로 방어하기가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 02:23 ] 상대방 기지 정찰을 나가고 있습니다. 프로토스는 베스핀 가스(Vespene Gas)를 채취하기 위해 융화기(Assimilator)를 건설했습니다. 즉, 빠르게 차원 관문(Warp Gate) 단계까지 기술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 02:58 ] 관문(Gateway)에서 아직 광전사(Zealot)가 한 명도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차원 관문(Warp Gate)을 짓기 위해 초반 자원을 인공생체 실험실(Cybernetics Core) 건설에 사용했기 때문이죠. 지도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초반 공격에서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듯합니다.

 

[ 03:26 ] 프로토스의 탐사선(Probe)이 정찰 도중 해병(Marine)을 만났지만 재빠른 대처로 피해갔습니다. 덕분에 테란 기지를 정찰하여 귀중한 정보를 알아냈군요.


[ 04:13 ] 테란은 약탈자(Marauder) 부대를 생산하고 있는데, 프로토스가 생산하고 있는 추적자(Stalker)를 상대하기에 적당한 유닛입니다. 약탈자(Marauder)의 충격포는 추적자처럼 장갑을 갖춘 유닛에게는 추가 피해를 줍니다. 추적자는 지상 유닛과 공중 유닛을 공격할 수 있고 점멸(Blink) 기술을 익히면 짧은 거리를 순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05:18 ] 테란 플레이어가 확장 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사령부(Command Center)를 짓고 있습니다. 사령부는 다른 테란 건물과 마찬가지로 지상에서 이륙하여 비행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언덕 확장기지에 사령부를 날려 보내겠죠. 프로토스 플레이어는 공중 유닛을 생산할 때까지 테란의 확장 기지를 발견해 내지 못할 겁니다.


[ 05:33 ] 프로토스는 발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관문과 융화기, 그리고 황혼 의회(Twilight Council)를 건설했습니다. 황혼 의회를 건설하면 불사신(Immortal)을 생산할 수 있고, 기술을 더 발전시켜 암흑 기사(Dark Templar)를 생산할 수도 있으며, 그 외 다른 전략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06:08 ]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감시용” 수정탑(Pylon)을 건설했습니다. 수정탑의 에너지장과 차원 관문을 적절히 활용하면, 재빠른 전력 보충이 가능한데 이는 특히 전투가 벌어지는 지역에서 유리한 요소가 됩니다.


[ 06:28 ] 프로토스가 개발 중인 돌진(Charge) 기술은 광전사들이 빠르게 적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특히, 약탈자를 상대로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 06:53 ] 우세한 물량과 약간의 조작으로 프로토스가 초반 전투에서 승리를 거뒀습니다.


[ 07:18 ]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테란 기지를 압박해 보지만 후방에서 약탈자 2기가 갑자기 등장하여 프로토스를 손쉽게 물리칩니다.


[ 07:43 ] 더 많은 수의 광전사가 소환되어 테란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광전사는 약탈자에게 더욱 두려운 존재인데 약탈자의 폭발탄은 광전사와 같은 경장갑 유닛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08:08 ] 광전사들은 돌진 기술을 활용하여 움직임이 느린 약탈자를 더욱 쉽게 요리하고 있습니다.


[ 08:28 ] 광전사들이 곧바로 테란 SCV를 향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수의 일꾼을 처치하여 테란의 자원 수집을 방해하려는 것이죠. SCV들이 반격하여 광전사를 물리치긴 했지만 상당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프로토스의 일꾼은 이제 33기인데 반해 테란은 25기뿐입니다.


[ 08:58 ] 프로토스 플레이어는 테란의 확장 기지를 눈치채지 못한 것 같군요. 프로토스도 확장 기지를 건설하기 시작했고 한편으로 고급 유닛 생산을 위해 로봇공학 시설(Robotics Facility)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 09:23 ] 또 다시 광전사 부대가 SCV를 공격하고 있습니다. 해병 부대가 방어를 위해 기지 안으로 들어오는 동안 SCV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있습니다. 새로 생산된 약탈자도 거들어 공격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 10:08 ] 테란 플레이어가 프로토스의 압박을 저지하고자 감시용 수정탑을 제거하려 합니다. 약탈자가 첫 번째 수비 병력을 상대해보지만 새로 소환된 유닛이 테란 공격을 저지하고 맙니다. 소환 기술 덕분에 프로토스 플레이어는 지도 중앙부를 장악했습니다.


[ 11:08 ]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확장 기지를 완성했습니다. 두 개의 로봇공학 시설이 지어졌고 거신(Colossus)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거신은 공격 범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언덕을 오르내릴 수 있으며, 광역 공격 광선을 발사합니다. 하지만 약탈자를 상대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 11:43 ] 투명 비행체인 프로토스 관측선이 테란 확장 기지를 발견합니다.


[ 12:13 ]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광전사, 추적자, 거신을 이끌고 테란 확장 기지를 공격합니다. 테란은 감시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프로토스 부대가 오는 것을 보았고 수비 병력을 투입시키기 위해 반대편 바위를 파괴하려 하고 있습니다.


[ 12:33 ] 거신이 절벽을 타고 올라가 테란 SCV를 공격해보지만 약탈자들이 바위를 부수고 큰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침입자를 물리칩니다.


[ 12:53 ] 테란의 무법자가 프로토스 확장 기지로 몰래 숨어들어 일꾼을 공격합니다. 화염을 발사하여 여러 적에게 피해를 주는 무법자는 약한 유닛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몇 기의 탐사선을 잃은 프로토스 플레이어는 추적자를 소환하여 새로 생산한 거신이 있는 장소로 무법자를 쫒아보냅니다.


[ 13:13 ] 광전사와 추적자는 테란 SCV들을 공격하여 몇 기를 처치한 후 약탈자와 SCV의 반격을 받고 물러납니다.

 

[ 13:38 ] 테란 플레이어는 밴시(Banshee)의 은폐(Cloak)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밴시는 지상 유닛을 공격할 수 있고 은폐하여 몸을 숨길 수 있습니다. 은폐 상태의 밴시는 프로토스의 관측선이나 광양자포(Photon Cannon) 등 탐지 장치를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 14:08 ] 테란 보병과 무법자 부대는 지도 중앙부에서 프로토스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프로토스 부대가 언덕으로 퇴각합니다. 광전사들이 추적자 뒤에 갇혀버리는 바람에 싸우지도 못하게 되었네요. 테란은 드디어 감시용 수정탑을 제거합니다.


[ 14:38 ] 추적자 2기가 테란 확장 기지로 들어와 자원 채취를 방해하려 하지만 새로 생산된 밴시를 상대하는 프로토스 플레이어의 조작이 좋지 않아 테란은 방어에 성공합니다.


[ 15:08 ] 광전사와 거신 한 쌍이 중앙부에 있는 테란 보병을 공격하여 퇴각시킵니다.


[ 15:38 ] 프로토스가 고밀도 광물 지역에 새로운 확장 기지를 건설하는 동안 테란은 무법자와 약탈자로 부대를 다시 구성하고 있습니다.


[ 16:03 ] 밴시가 프로토스 확장 기지를 습격하는 동안 SCV 한 기가 프로토스 확장 기지 정찰을 나가고 있습니다.


[ 16:38 ] 테란은 고밀도 광물 지역에 지어진 프로토스의 두 번째 확장 기지를 발견합니다. 테란의 부대가 공격해오자 프로토스는 수비를 위해 광양자포를 여러 개 건설합니다. 테란의 지상군이 프로토스 부대를 상대하는 동안 은폐 상태의 밴시가 거신을 공격합니다.

 

[ 17:08 ] 프로토스 관측선이 다가와 추적자가 숨어 있는 공중 유닛을 공격할 수 있게 되자, 은폐 상태의 밴시가 후퇴합니다.


[ 17:23 ] 테란의 약탈자와 무법자 부대가 프로토스 확장 기지로 몰려들어와 방어선을 무너뜨립니다.


[ 18:23 ] 약탈자들이 프로토스 확장 기지를 청소하는 동안 탐사선은 필사적으로 달아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탐사선이 기지에서 달아나던 도중 약탈자에게 파괴되고 맙니다.


[ 19:38 ] 무법자와 약탈자로 이루어진 또 다른 한 부대가 지도를 가로지르며 프로토스의 잔여 병력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GoblinAlchemist   |   Harbinger   |   아이콘 씨드래곤   |     |     |   아이콘 CHAOSPHOENIX   |   countdown10   |   ziks   |   아이콘 시험준비를하자   |   아이콘 케일짱짱맨   |   아이콘 Adriel   |   아이콘 The_Rainbow   |   멋진내가되자   |   아이콘 안녕고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