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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My_Ruby
작성일 2008-06-14 17:41:51 KST 조회 12,043
제목
피드백과 아머타입 등에 대한 고찰

우연히 레더에서 기이한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휴휴전을 하는데 상대 호크라이더가 아케인타워에 한대 맞으니까 무려 60정도나 깎이는것을 봤습니다.

그리고 즉시 하나의 가설을 세웠습니다.

60이라는 비 정상적인 데미지는 혹시 피어싱이 라이트에게 주는 200%데미지의 효과가 아닐까?

근거 : 아켄타워 뎀지가 약 10정도고 피드백이 24입니다(일반유닛) 따라서 뎀지는 대략 30쯤 되는데 받은 데미지는 약 60. 거의 2배쯤 되는 수치라는것에 착안.

 

 따라서 미라클비전을 개조하여 실험해 봤습니다.

개조사항 : 모든 피드백(아켄, 스뷁)은 유닛에게 20 데미지를 주며(=20마나를 깎으며), 영웅에게는 10의 데미지를 준다.

모든 피드백 사용 유닛은 데미지가 10으로 고정된다.

모든 맞아서 피 실험체가 될 유닛은 아머가 0이며 피 리젠역시 0이다.

 

우선, 스뷁이 공격을 합니다. 스뷁의 공격타입은 노멀, 피전트는 미디움 150%의 상관 관계를 갖습니다.

따라서 제 가설대로라면(추가데미지는 기존의 공격타입 그대로 추가된다는 가설) 피전트는 피드백 데미지 30(20의 150%) + 15(기본 데미지 10의 150%) 합계 45의 데미지를 받게 될것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예...적용 됩니다.

그럼 이번엔 이 가설을 세운 계기가 된 유닛을 한번 보도록 하죠. 호크라이더 입니다.

과연 기본 데미지 10 + 피드백 데미지 20 에서 계 30의 데미지가 들어가는가, 기본 공격만 200% 들어가고 피드백 데미지는 100%만 들어갈 것인가...

파일포켓 이미지

 

결과는 피드백 데미지까지도 200%가 들어갔습니다.

이번엔 영웅으로 한번 해봅니다. 영웅은 사실 여담이지만 유닛에게 영웅 아머만 씌웠다가 실험 하고나니 영웅으로 취급하지 않고 일반 유닛으로 취급하는군요...아머타입만 영웅이면 다 영웅 취급 받는줄 알았습니다만...(마법데미지는 영웅아머면 30% 감소하긴 합니다)

따라서 아머 4짜리 영웅인 쉐헌에게 페파를 걸어서 데미지 감소율을 0%로 만들었습니다. 실험 조건은 이제 같아졌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스뷁은 영웅 아머에 100%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를 20 입혔습니다.

(리젠 있는 유닛은 맞는 그 즉시 체력 1이 회복됩니다. 따라서 체력리젠 1은 무시합니다. 급조된 피 실험체 쉐헌이라 리젠까지 깎을순 없었습니다)

 

이번엔 아케인타워 입니다.

영웅은 피어싱데미지의 50%만 받습니다.

과연...

파일포켓 이미지

 

결과는 10만 깎였습니다.

기본 데미지가 10이고 영웅에게 피드백 데미지가 10입니다....

총 20이죠. 여기서 아머타입으로 인한 감소율 50%를 계산하면 10데미지만 받는다. 라는게 맞군요.

 

 

제 가설은 사실로 입증 되었습니다.

사실 이와 유사한 경우로...

디스트로이어의 전멸의 오브가 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이라는 기술이 흡사 마나번과 비슷하며, 스타크래프트에서는 다크아칸의 피드백 마법에 대한 이미지 때문인지... 영웅은 혹시 피드백 데미지를 감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그딴거 없습니다. 만약에 스뷁이 피드백을 쓴다면 영웅 타입으로 인한 스펠데미지 감소효과는 개뿔도 기대할 수 없을겁니다.

 

따라서 스펠 브레이커와 아케인타워의 피드백 데미지는 영웅아머에 감소하는 스펠 이 아니라 추가데미지 형식으로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머에 따라서 피드백 데미지 역시 감소합니다.

 

글을 쓰는 도중에 급하게 생각난...'과연 아머가 적용될 경우, 피드백은 고정 추가데미지인가, 감소가 가능한 추가데미지인가...' 드라이어드의 독뎀은 아머의 영향을 받지 않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같은 패시브 스킬인 피드백은 어떨까? 해서 급하게 추가 실험을 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링을 낀 블마의 데미지 감소율은 30%(아머 7)

따라서 위 실험에서도 이미 봤듯이 기본데미지 10 + 피드백데미지 10 해서 총 20의 데미지를 받습니다(아머 0기준)

 

하지만 데미지감소가 30%라면 20에서 30%감소했을시 데미지는 6이 깎여나간 14의 데미지를 받게됩니다.

예...리젠은 원래 맞는 즉시 1 차는거기때문에 이건 무시하도록 하죠...

 

 

결론 :

피드백은 고정데미지가 아니며, 사용자의 공격 타입에 데미지가 추가되는 형식이다. 따라서 피어싱 유닛이 마나를 가진 라이트 유닛을 때리면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들어갈수 있다.

 

피드백은 영웅의 아머 타입에 따라 감소하는 스펠 형식의 데미지가 아닌, 물리 성격을 지닌 데미지 타입으로 결정됐습니다.

 

 

 

 

 

이로써 알수 있는것들 : 영웅이 아켄타워에 쳐맞으면 마나는 12씩 빠지는데 무쟈게 간지러웠던 이유를 알 수 있다.(피드백 데미지가 100% 들어가는게 아니고 아머 수치에 따라 감소하며, 피어싱은 원래 영웅에 50%)

 

스펠브레이커와 싸울때는 일단 닥치고 방업부터 하고보자.

또한, 디스트로이어 및 기타 추가데미지의 성격을 가진 스펠을 사용하는 유닛들과 싸울때는 방업부터 하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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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부릉이사령관] (2009-10-11 05:2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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