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karsis
작성일 2014-08-18 19:08:36 KST 조회 2,278
제목
고수가 되는 길(2)

NSP클랜 마스터 날개의 정주원입니다.


제 주위에는 저보다 뛰어난 고수분들이 여러분 계시지만, 미천한 실력이나마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씁니다.



앞의 글에서 이어서 글을 쓰자면


3가지 중요한 요소들인 매크로, 마이크로, 빌드가 있고 이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매크로, 마이크로, 빌드 중에 자신이 특화된 부분 외적인 부분을 강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첫째, 매크로를 강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매크로란 앞의 글에서 적었듯이 어떤 반복적인 행위를 하는데 청크가 형성된 상태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여러분들이 모니터 앞에 앉아 있는 지금 갑자기 아랫배에서 견딜수없는 고통이 엄습합니다. 시커먼 덩어리들이 세상의 빛을 구경하고자 아랫부분을 자극하고 이 상황 여러분들은 급히 본인의 안식처로 뛰어갑니다. 안식처의 새하얀 구세주를 만난 여러분은 한번도 이 세상의 빛을 보지 못한 이에게 구원의 빛을 보여드리고, 다시 암흑의 세상에 보내드릴 시간입니다.

변기의 물을 먼저 내린 뒤 청결함을 회복하는 분도 계시나, 대부분 휴지로 닦거나 비데로 해결한 뒤, 물을 내립니다.


여기서 잠깐, 휴지로 닦을 때, 여러분은 휴지를 몇칸을 사용하시나요? 물론 그때그때 다르기는 하나, 그 편차가 아주 크지 않은 어느 숫자에 수렴할 것입니다. 몰른 그 수가 1장(?!) 부터 수십장까지 다양할 수도 있으나, 한 개인이 사용하는 휴지는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여러분들은 변기물을 내릴때 어떤 손으로(또는 발로) 어떻게 내리는지 기억하십니까? 그리고 심지어 앉은 자세도 항상 일정할 것입니다. 심지어 초시계로 잰다면, 볼일을 보고 마무리 짓는 시간도 비슷비슷할 것입니다.


즉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고 마무리하는 단계까지 우리는 뇌의 작업용량을 사용하지 않고 일정한 패턴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끊인없이 반복숙달하는 과정이 바로 매크로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 행위를 수행하는 동작의 가지수와, 그 동작들을 반복하는데의 시간 간격이 얼마나 일정하느냐, 또한 그것이 얼마나 청크가 잘 이루어 져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제 주종이 저그다 보니 저그로 예를 들겠습니다.


저그의 경우 매크로로 대표적인 예가 점막과 애벌래 펌핑이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데 익숙치 않은 사람의 경우 일일이 신경을 써가면서, 아 펌핑해야지, 점막 늘려야하는데라고 생각하고 수행합니다. 허나 이게 청크가 잘 이루어진 경우 즉, 매크로가 잘 되는 경우 일정한 타이밍에 자연스래 펌핑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순간에 방금 뿌려진 점막 종양에 화면이 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매크로가 잘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여왕의 마나입니다. 점막을 뿌리는 여왕의 경우 점막종양 자체가 확장하는 기능이 있기에 이를 통해 파악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펌핑을 하는데 여왕의 마나가 부족함이 없다든지, 점막종양을 확장시키는데 최대범위까지 쿨다운 없이 늘릴수 있다고 하면 매크로적인 측면에서 딜레이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리고 여왕 마나가 지나치게 부족하거나, 점막종양의 쿨다운이 아직 떨어지기 이전이라면 매크로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가장 최적화가 잘된 매크로는 벌레 펌핑이 끝나는 직후, 점막의 쿨다운이 완료되기 직전에 확인 할 수있는것입니다.


즉 이런식의 매크로가 자연스레 이루어 지는 상황에서야 마이크로에 집중할 수 있는 여력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매크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크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앞에서 쓴 글의 링크처럼 청크 형성이 가장 중요한데,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모니터 가장자리(좌측)분에 매크로 해야할 항목을 순서대로 메모로 어놓는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짬내는 시간마다 미니맵과 함께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굳이 좌측에 붙여놓는 까닭은 청크를 형성하기 위해서 일정기간동안 의도적인 반복행동이 동반되어야 하고, 어차피 반복행동이 될 것이라면 미니맵을 볼 수 있는 좌측 부분에 습관을 들여 청크가 형성된 이후에도 수시로 미니맵을 보는 습관을 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청크를 형성할 목록을 한번에 적어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점막, 펌핑을 따로 적어놓기 보다는 점막 -> 펌핑 식으로 하나의 청크를 형성해 버리면 두개를 일일이 신경쓰는 것 보다 확실히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즉 의도적인 습관 형성을 통한 청크 형성을 통해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레 매크로 행위가 수행 될 시에 다른 요소들을 향상 시킬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번글은 여기서 마무리 짓고, 다음 글에서 마이크로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바퀴의등껍질 (2014-10-03 22:18:26 KST)
0↑ ↓0
센스 이미지
너무 대단하신듯 교수님ㅎㅎ
아이콘 바퀴의등껍질 (2014-10-03 22:20:07 KST)
1↑ ↓0
센스 이미지
청크가 뭔지 찾아봤네여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