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도 저그임을 밝히는 바입니다; 계급은 부끄럽게도 마스터 399점입니다.(아오 1점!!!) 그리고 저는 테란을 죽어라 싫어 하고 토스를 경멸하는저그이기도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저의 주관적인 생각을 잘 정리를 해서
왜 도대체 왜!
저그를 버프하지 않는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
1번째 이유 말그대로 상위권 종족이다. 즉 "상위권 유저가 쓰면 강한 종족이다." 라는겁니다.
이글의 요점은 이겁니다. 테란이나 토스에 비해서 중수와 고수간의 갭의 차이가 심하다.
그러므로 건들기엔 애매한점이 너무도 많다.
즉 상위계급을 고려해서 버프를 하자니 중위권에는 그 효과가 미미할 것이고
하위권을 고려해서 하자니 그 효과가 상위권에서는 너무 극렬할 것입니다.
2번째 이유는 "컨셉을 잡을게 없다."는 겁니다.
블리자드는 현재 스타2를 오면서 좀 더 각종족의 특성을 깍아내면서 다른특성을 키워주는 선택을 했습니다.
즉 테란: 방어력을 깍고 기동성과 순환력 주자. 토스: 물량을 줄이고 기동성과 효율을 더 올리자 저그: 기동성을 깍고 공격력과 순환력을 올리자. 라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기동성을 낮춘 그 공백을 공격력과 순환력으로 비효율(기동성하락에 의한)을 매꾸기에는 올려준 공격형 유닛들이 어딘가 한군데가 모질랐으며 상대적으로 타종족이 추가된 종특에 너무 시너지 효과가 심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저그의 종특에서 기동성을 늘리자니 물량이 줄어든 토스가 초반을 버틸리가 만무하고(병력충원의 빠름때문에) 순환력을 올리자니 유닛의 공격력이 애매하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해결방법은?
1번째는 어찌할 방법이없습니다 즉 어떻게든 저그는 매니악한종족이 될 수 밖에없습니다. 이걸 매꾸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왜냐면 이를 매꾸려면 자동점막 자동펌핑이 되야 어느정도 수월해지는데 이게 될시에 고수 즉 소위 쩌그들은 아마 날라댕길겁니다. 흔들기는 거의 신급으로 변할테죠.. 감시군주 부화장테크화 이것도 문제가 심하구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누군가 메뉴얼을 짜주는 것입니다 즉 저그를 잘하려면 이런이런걸 해야한다 라는 매뉴얼이 필요한겁니다. 즉 쩌그들에게 영향은 안주지만 중수이하 저그들은 성장할 메뉴얼이 필요합니다.
2번째 방법은 말은 쉽고 실제론 어렵습니다. 바로 저그에게 순환력을 더 높일수있는 방법을 주는겁니다.즉 저그가 기동력이 낮고 공격력과 순환력의 상징이라면 그 순환력을 저그에게 더 어드밴테이지를 주면됩니다. 가장좋은건 유닛 인구수의 변화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라바펌핑했을시에 나오는 라바 숫자의 조절이 됩니다. 즉 아예 컨셉을 죽은 기동성을 대신해 순환의 종족으로 바꿔버리는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타종족이 오히려 힘들어질 수 있으니 많은 고려가 필요할것입니다..
현재 시급한것은?
바로 메뉴얼입니다. 현재 중수와 고수의 엄청난차이를 바로 메뉴얼로따라잡을 수 있게 여지를 주는겁니다.
이를 통해 쩌그와 저그의 갭을 줄이고 타종족과의 차이도 줄이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그리고 그뒤가 패치가 되겠지요,.,,모든 저그 여러분 힘내세요 언젠간 그런 메뉴얼이 나올 겁니다 그때를 기약하며 힘내세요!저는 저그를 떠납니다..
ㅋㅋㅋㅋ은 훼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