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Ark.
작성일 2011-01-25 08:58:49 KST 조회 617
첨부
제목
저그 뮤링링의 한계 - 감염충 히드라 운영

최근 테란전을 극복하기 위해 별의별 빌드를 다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덕분의 래더점수는 꽤나 깍였지만요..

먼저 시도했던것이 빠른 뮤탈이었는데요. 확실히 타이밍은 빨라서 테란이 예상하기 전 타이밍에 꽤나 허를 찌를수는 있었지만 그다지 피해는 주기 힘들다고 결론을 내고 버렸습니다.

 

두번째는 세균류를 써봤습니다. 뭐 이 빌드는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서 위력이 천차만별인 빌드죠.
그런데 확실한건 본진에서 출발하는 세균류는 한계가 느껴지더군요.

 

일단 상대가 세균류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고만 있다면 피해를 주기도 쉽지 않죠. 세균류를 대비하는데는 뮤탈을 대비하는것보다도 자원이 덜 들어갑니다.

 

세균류의 가장 무서운 필살기는 감염충 드랍인데 확실히 한두번 당해본 테란들은 쉽게 당해주지도 않고 말이죠. 여기에 너무 목메는것도 좋지 않더군요.

 

역시 가장 무난한것은 뮤링링이겠죠. 그리고 승률도 절반정도는 뽑아줍니다. 어쩔수없이 뮤링링을 가야 할때도 많았죠. 하지만 계속 한계를 느끼게 되네요.

 

먼저 뮤링링의 약점을 꼽아볼까요.

 

1.가스 소모가 너무 심합니다 - 뮤링링의 주화력유닛은 뮤탈과 맹독충이죠. 뮤탈은 그렇다 치더라도 맹독충에 들어가는 가스양은 저그가 감당하기 힘들정도 입니다.

 

소모전 양상으로 들어가는 경우 뮤탈의 피해를 최소화 한다해도 숫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맹독충은 자폭유닛이기 때문에 가스가 지속적으로 소모되죠.

 

그러나 그만큼 테란유닛도 다수 줄일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싸움이 됩니다.

 

2.천적 유닛들의 등장 - 여기서 뮤링링의 한계가 나타나는데 저그는 계속적인 소모전으로 업그레이드 따라가는데도 벅찬 상황이지만 테란은 남는가스로 군수공장이 추가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토르와 다수의 공성전차가 추가되죠. 토르는 스플을 제외하면 화력자체는 강하지 않으나 사거리가 길죠. 그래서 토르 추가후에는 테란진영 주위에서 뮤탈의 활동범위가 극도로 줄어듭니다.

 

이는 더이상 뮤탈로 공성전차나 의료선을 끊어줄수 없다는 뜻이 되고 저그는 공성전차가 쌓이는것을 두고 볼 수 밖에 없게되죠.

 

그리고 공성전차가 쌓이게 되면 맹독충으로는 더이상 싸움이 안되는 상황이 옵니다. 여기선 울트라나 무리군주가 필요하지만 가스가 부족합니다.

 

3.행성요새 - 저그가 테란전에서 군락을 가야하는 이유가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쌓인 공성전차는 군락유닛이 아니면 해결할수 없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행성요새를 부수기 위해서는 맹독충 최소 20기 이상 또는 울트라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팽팽한 싸움에서 맹독충 20기를 소모하는것은 쉬운판단이 아니죠. 게다가 성공확률이 높은것도 아닙니다. 행성요새 근처에 공성전차와 소수의 병력만 존재한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더 높죠.

 

안정적으로 행성요새를 파괴하기 위해서는 결국 울트라 밖에는 없습니다. 원래 뮤링링의 장점은 빠른 기동력으로 상대의 멀티를 교란하는것인데 저글링으로는 할게 없죠.

 

위의 세가지 이유도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테란유저들이 뮤링링에 대한 내성을 갖춰가고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벌써 테란은 몇개월째 뮤링링만 계속 상대하고 있죠.

 

정종현 선수도 정찰이나 스캔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뻔하다는거죠. 뮤링링말고는 없다는것을.

 

차라리 저그는 시즌1때가 더 강했습니다. 김원기 선수는 뭘 할지 모른다. 뭔가 다르다.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상대가 생각지 못한 플레이를 하면서 실수를 유도하고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 흔드는 역할이었죠.

 

하지만 현재 저그는 다릅니다. 물론 뮤링링은 강력합니다. 하지만 너무 뻔하죠. 그리고 저그는 지키려고만 합니

다. 가스를 더 먹고 더 많은 수의 맹독충을 원합니다.

 

하지만 테란은 어떨까요? 테란의 빌드는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후반에는 해병 전차 의료선으로 귀결될지는 모르나 거기까지 넘어가는 테란의 빌드는 한두가지가 아니죠.

 

물론 여기에는 테란선수들의 각종 빌드연구나 패치의 영향도 있을수 있겠죠.

 

그리고 이제 저그도 변화가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여기서 저는 생각했죠. 아직 쓰지 않은유닛이 있지 않았던가. 해병보다 사거리가 더 길고 공격력도 강력하며 점막위에서라면 이동속도도 아주 빠른 유닛이..

 

물론 제가 히드라를 한번도 쓰지 않았던것은 아니었습니다. 몇달전에 히드라를 주력으로 써보려고 했으나 무지막지만 해불에 그냥 쓸려나간후로 생각도 하지 않았죠.

 

히드라는 약점이 아주 극명하게 드러난 유닛입니다. 체력이 낮습니다. 그 대신 강력한 공격력을 얻었죠.

그리고 히드라의 가장 강점은 해병보다 사거리가 길다는 것입니다. 보통 저그유닛은 사거리가 낮은편이죠. 하지만 히드라만큼은 예외입니다.

 

하지만 히드라는 해병과의 정면승부에서 처참할정도로 상대가 안되죠. 하지만 스타크래프트는 조합싸움입니다. 단일유닛으로는 조합된 병력을 이길수 없죠.

 

히드라의 약점을 보완해줄 유닛이 하나 있죠. 바로 감염충입니다. 해병이 히드라와 싸우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뭉쳐야 합니다. 맹독충과는 다르죠. 산개해서 몰려오는 맹독충을 각각 상대하는것과는 다릅니다. 이제는 해병이 달려들어야 하는 차례죠.

 

여기서 감염충의 위력이 발휘됩니다. 진균번식으로 해병들을 묶어 버리고 히드라로 공격을 하게되면 히드라는 1의 피해도 입지않고 해병들을 정리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히드라는 경장갑이기 때문에 공성전차 상대로는 어느정도는 버텨줄수 있죠. 물론 히드라는 돌격 유닛이 아니기에 달려드는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일단 구체적인 빌드로 설명해볼까요.

 

먼저 선앞마당이나 선못 둘다 가능합니다. 안정적으로 앞마당을 가져간 후의 운영이죠. 그리고 번식지를 올려주면서 빠르게 4가스를 가져갑니다. 번식지 타이밍은 테란의 빌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황을 봐가면서 올려야겠죠. 저그는 이런점이 어렵죠..

 

그리고 번식지가 완성되면 구석에 대군주를 미리 대기시켰다가 몰래 감염충둥지와 히드라굴을 짓습니다. 테란이 스캔을 하더라도 아무것도 발견할수 없고 보통 여기서 테란은 뮤탈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완성된 번식지에서는 잠복을 눌러주면서 감염충 마나업과 히드라 사업도 준비합니다. 4가스가 늦었다면 여기서 가스가 약간 부족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최소 감염충 2기정도 보유해주면서 남는 가스로 히드라를 생산합니다. 여기서 광물이 상당히 남게 되는데 상대가 압박을 나온다 싶으면 링을 다수 찍어주고 아니면 계속 일벌레를 찍으면서 확장을 준비합니다.

 

이 빌드가 좋은점은 광물이 많이 남는다는점입니다. 그리고 테란은 앞마당에 한번더 스캔을 하겠죠. 그리고 감염충과 히드라를 보게 되는데 이러면 보통 탱크 추가 전까지는 나올생각도 하지않습니다.

 

그리고 테란이 나올 길목에 맹독충을 잠복시키면서 확장기지에는 다수의 가시촉수를 건설합니다. 확장에서는 가스를 중점적으로 채취해야합니다.

 

히드라의 숫자는 많을 필요가 없습니다. 히드라는 12기 이하로 운영하면서 진균번식에 걸린 해병이나 의료선 견제, 소수 병력등의 정리에만 주력하면 됩니다.


이 빌드의 운영방식은 소수병력으로 버티면서 다수 확장 그리고 감염충과 다수 가시촉수로 시간벌기 후의 군락유닛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광물과 애벌레가 상당히 풍족하고 가시촉수는 아낄 필요가 없으며 확장도 계속해서 늘려주는게 좋습니다.

테란이 감염충 히드라 가시촉수 라인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공성전차가 필수적인데 일단 충원속도가 상당히 느리고 공성전차와 함께 전진하려면 테란도 전진속도가 상당히 늦춰집니다.

 

그리고 여러군데에 동시다발적으로 확장을 펴면서 시간을 벌고 군락으로 넘어가는것이 가능합니다.

시간을 버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먼저 진균번식으로 계속 진군을 늦추는것입니다. 그리고 진균번식에 걸린 전차는 모드전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잠복으로 몰래 이동후에 이동중인 전차에 진균번식 그리고 저글링 히드라로 기습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잠복맹독충은 꾸준히 심어줘야 하고요.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드랍업을 한다음 감염충 4기 드랍도 좋습니다. 성공적으로 떨어진다면 일꾼을 몰살시키거나 궤도사령부정도는 날려버릴수 있습니다.

 

이 빌드는 메카닉 테란에게는 극도로 취약하기 때문에 메카닉 테란인지 아닌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스카이, 바이오닉에게는 강력합니다.

 

그리고 일단 번식지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빌드는 확정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뮤링링이 더 좋을때가 있기 때문이죠.

 

이 빌드는 단지 하나의 선택지가 늘었다는 것이지 어떤 상황에서나 쓰일수 있는 만능빌드는 아닙니다.

 

저도 이 빌드를 자주 써보고 리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상황상 어쩔수 없이 뮤탈을 가야할때가 많았습니다.

 

자세한 점은 리플을 확인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일단 마스터리그이긴 한데 제 실력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대 테란분들과 동등하다고 봤을때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이 운영을 하신다면 더 좋을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더 많은 리플을 올리고 싶은데 아직 히드라 쓰는 운영이 이것밖에는 없네요.. 아직 저도 최적화된 부분은 아니라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예의 (2011-01-25 09:14: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잉여력발산님은 뭘 그렇게 시비를..;
근데 전에 테란전에 히드라써봣는데 밤까마귀끌고나오는 테란한테 말려요. 국지방어 ㅜㅜ
아이콘 잉여력발산 (2011-01-25 09:16:11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래서 댓글 삭제함 ㅇㅇ
아이콘 동네불패 (2011-01-25 09:23:37 KST)
0↑ ↓0
센스 이미지
히드라쓰게되면 활동반경이 팍 줄어버리는 단점이 있어서 그닥 안쓰는데여.. 뮤탈안가는거 테란이 알면 바이킹 소수로 오버잡구다니고 드랍쉽 운영가능해져서 시야도 줄어들고 수비적이되서 테란이 금미네랄 먹는거 막지도 못하구..
히드라 감염충은 테란이 압박올때 잡을순있어도 안나오면 견제갈수도없고..
아이콘 동네불패 (2011-01-25 09:26:28 KST)
0↑ ↓0
센스 이미지
뮤링링이 최대 까다로워하는 테란은 시즈탱크 깔아놓고 해병 다수 산개해논뒤에 소수 해병+의료선 가지고 스팀빨면서 앞에서 치고 빠지는식으로하는..
TMFseeker (2011-01-25 11:12: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히드라 파보고있는 저로썬 좋은 글'ㅅ' 감사합니다
아이콘 NosLoki (2011-01-25 11:29: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같은 저그로써 생각해볼 기회 된 좋은 글이네요, 몇달동안 저그는 뮤링링만 해왔다는 점에서 뜨끔.. 근데 사실 감염충 확보만 빠른시기에 가능하다면 일반 해탱조합도 뮤링링 감염충으로 제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 요새 빠른 감염충 체제를 갖춰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아이콘 알시드란 (2011-01-25 11:50: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요새 유행하는 메카닉에 너무 약한게 단점
아이콘 fgjk3 (2011-01-25 12:21: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히드라인걸 보고 꿀멀에 빠른 멀티를 피면서 13분즈음에 150인구수 조합 해서 다방향 견제하면서 한방오는 테란이 제일 무섭죠... 뮤탈이 늦어서 의료선 견제 막기도 쉽지 않고 꿀멀먹어서 해병은 잡아도 잡아도 계속 나오고 탱크는 쌓이고.. 뮤탈이 늦으면 정말 답이 없는듯 ㅠ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