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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aievShadowsong
작성일 2011-10-03 22:38:45 KST 조회 6,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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쑨이 얼마나 헬인지 공략을 봅시다.

1페이즈


파일포켓 이미지


자 시작하면 자리를 저렇게 잡습니다


가운데는 당연히 탱커겠죠.  어떻게 저렇게 자리 잡냐고요? 쑨을 피자조각처럼 4조각으로 잘라서 동서남북 네군데 구석에서 동시에 입장합니다.


1) 녹광


저렇게 자리 잡은 이유는 일단 녹색광때문입니다.


녹색 레이저 광선을 쏘는데 사람들이 뭉쳐있으면 체라처럼 튀기면서 데미지가 두배로 증가합니다.


이게 문제가요, 주변에 다른 사람이 더 있으면 또 튀기면서 또 데미지가 두배로 더 증가합니다.


이해가 안간다구요?


300 -> 600 -> 1200 -> 2400 -> 4800 -> 9600 -> 12800 -> 25600  요런식으로 2의 제곱단위로 뜁니다.


오리지널 시절이라 만피가 4천 5천씩 하던 시절이란걸 잊지 말아주세요.



아! 간격 벌려서 딜하면 끝이겠구나.


그러면 재미읎죠? 하나 더 추가해봅시다.



2) 적광(빨간 광선)


쟤가 가끔 녹광을 쏘다 말고 적색 광선을 랜덤으로 위 8군데중 한 방향으로 발사 합니다.


근데 문제가 이 적색 광선에 맞으면 즉사 합니다.


예를 들어 위에 1번 방향에 적광이 발사됬습니다. 1번에 서있다가 맞으면 즉사합니다. 


아! 그러면 산개했다가 뭉치면 되겠구나. 그러면 재미 없죠? 이게 다가 아닙니다.


빨강 광선이 발사 되고 마는게 아니라,  즉사광선이 발사되있는 상태에서 눈깔이 180도회전을 합니다.


자, 예를들어 봅시다. 1번에 적광이 발사됬습니다.


1번에 있는 사람들이 좌우로 산개합니다.


그 상태에서 눈깔이 적색 레이저 쏘고 있는 상태로 2 3 4 5 6 7 8 쪽으로 회전합니다.


그렇게 180도를 회전하고 끝납니다. 근데 문제는 그 다음에 곧바로 녹광이 또 옵니다.


자! 40명이 다같이 180도를 개인 간격 유지한 상태 그대로 강강 수월래를 합니다.


익숙해지면 할 수 있을거 같다구요?


그래서 쫄을 추가했습니다. 



3) 작은 눈깔 촉수


그 와중에 계속해서 쑨 방에 랜덤으로 작은 눈깔달린 촉수 8마리씩 생깁니다.


정신의 채찍같은걸 시전하는데 마차가 가능하고요,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40명 단위로 강강수월래 (X) 40명이 강강수월래 및 촉수처리(O)



이게 1페이즈입니다.


게임톡이 없던 시절입니다. 게임톡을 끄고 40명이서 저걸 해본다고 생각해봅시다. -_-;;




그래도 센스 무빙하면 어케든 할거 같다구요?


그러면 2페이즈로 넘어가봅시다.



2페이즈


파일포켓 이미지



2차전에서는 촉수가 무려 다섯종류가 나옵니다.


1) 거대 발톱 촉수 (1분마다 젠, 2페이즈 최초 젠)

2) 거대 눈깔 촉수 (2페이즈 시작후 30초후 젠, 이후 1분마다 젠)

3) 작은 눈깔 촉수 (2페이즈 시작후 30초마다 계속 젠, 8마리씩 젠)

4) 먹깨비 촉수 (랜덤 젠)

5) 쑨 내부 촉수 (2마리씩)



2페이즈가 시작되면 쑨은 무적상태가 됩니다. 즉, 본체가 안때려집니다. -_-;;;


먼저 1) 거대 발톱촉수.

얘는 생기면서 동시에 주위에 스턴 충격파를 걸고요,, 탱커가 근처에 없거나 못녹이면 2마리로 불어납니다 ;;

그리고 얘는 데미지가 매우 아픕니다.(탱커 외에는 절대로 붙으면 안됨)

근데 체력이 매우 많아서 40명중 절반(20명)이 달라붙어서 패야됩니다.

자, 생각해봅시다. 못녹여서 2마리로 불었습니다.

그러면 2마리가 더 딜딸려서 4마리로 불겠죠?

혹은 1마리 잡았는데 나머지 1마리가 도로 불어서 2마리가 됩니다.

이런식이다 보니 2마리로 불어나면 ㅈㅈ입니다.



그 다음 2) 거대 눈깔 촉수 

2페이즈가 되면 쑨은 녹광 및 적광을 쏘지 않습니다.

대신 이 눈깔 촉수가 녹광을 쏩니다 -_-;;;

다행인건 쑨 본채 녹광은 차단이 안됬는데 눈깔 촉수 녹광은 차단이 니다.

얘는 2페이즈가 시작 되고 나서 30초후에 생기고요, 그다음에 매 1분마다 계속 생깁니다.


그리고 3) 작은 눈깔 촉수 

얘는 1페이즈에 촉수랑 같습니다. 근데 문제는 거대 눈깔 촉수 or 발톱촉수랑 동시에 생깁니다.


그리고 4) 먹깨비 촉수 (랜덤 젠)

얘는 랜덤으로 아무데나 생겨서 공대원 1명을 랜덤으로 먹어버려서 쑨 내부로 이동시킵니다.

리치왕에서 랜덤으로 서리한방 가보셨죠? 

쑨 내부로 이동되면 일정 시간마다 독뎀 디버프가 중첩됩니다.

근처에 쑨 내부 촉수 2마리가있구요, 내부 탈출 발판도 있습니다.

발판을 밟으면 공중으로 점프되면서 쑨 내부에서 탈출됩니다.

하지만요, 5) 쑨 내부 촉수 (2마리씩)딜해서 없애야 쑨 본체가 딜할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내부로 납치된 딜러는 독뎀 최대한 버티면서 쑨 폭딜하고 나와야됩니다.

그런데 또 문제가 있는게요, 쑨 내부에 아무도 없으면 내부 촉수가 풀피가 됩니다.

그러니까 독뎀 최대한 버티면서 쑨 폭딜하다가 다른 애가 납치되오면 교대하고 나와야됩니다.

요걸 공대 전원이 할줄 알아야 합니다.

내부 촉수 2마리가 다이하면 쑨 본체를 딜할 수 있게 되면서 45초간 모든 촉수가 정지합니다.



자! 2페 그림을 보면서 대충 생각해봅시다.


파일포켓 이미지


2페이즈 시작 : 위 1, 2 분면쪽에 거대 발톱촉수 젠 -> 처리

30초후 거대 눈깔촉수 & 작눈깔 촉수8 젠 -> 거대눈깔 차단하면서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발톱 촉수 & 작눈깔 촉수8젠 -> 20명이 달라붙어서 발톱 탱킹 및 처리후 작눈깔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눈깔촉수 & 작눈깔 촉수8 젠 -> 거대눈깔 차단하면서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발톱 촉수 & 작눈깔 촉수8젠 -> 이때쯤 쑨 약화 : 쑨 폭딜하면서 발톱 최대한 피 빼놓음 (1사이클)


30초후 거대 눈깔촉수 & 작눈깔 촉수8 젠 -> 거대눈깔 차단하면서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발톱 촉수 & 작눈깔 촉수8젠 -> 20명이 달라붙어서 발톱 탱킹 및 처리후 작눈깔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눈깔촉수 & 작눈깔 촉수8 젠 -> 거대눈깔 차단하면서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발톱 촉수 & 작눈깔 촉수8젠 -> 이때쯤 쑨 약화 : 쑨 폭딜하면서 발톱 최대한 피 빼놓음 (2사이클)


30초후 거대 눈깔촉수 & 작눈깔 촉수8 젠 -> 거대눈깔 차단하면서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발톱 촉수 & 작눈깔 촉수8젠 -> 20명이 달라붙어서 발톱 탱킹 및 처리후 작눈깔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눈깔촉수 & 작눈깔 촉수8 젠 -> 거대눈깔 차단하면서 처리

(쑨 내부 납치된 딜러는 내부 촉수 딜)

30초후 거대 발톱 촉수 & 작눈깔 촉수8젠 -> 이때쯤 쑨 약화 : 쑨 폭딜 -> 쑨 다이 (3사이클)



3사이클 내에 2페이즈 쑨 본체 피 다 못 빼면 ㅈㅈ 입니다.


게임톡 없이 40명이서 저걸 해봅시다.

데스노트나 리카운트도 없던 시절이라 누가 X맨인지도 모릅니다.


생각만해도 매우 빡치는 졸라 개헬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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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작은링저글링큰링 (2011-10-03 22:4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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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이 쑨 공략도 캘타스나 므우루랑 비교하면 매우 콤팩트(...)하죠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폭요의 캘타스 이 놈은 공략이 아니라 그냥 학위논문이니
아이콘 무덤지기RS (2011-10-03 22:4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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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콤팩트하다고요?...흠좆무
아이콘 [릉아] (2011-10-03 22:5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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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타스는 페이즈가 좀 많고 위력있는 쫄이 섞여서 특징을 섞으니 그런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 전투 때 부담은 쑨보다 훨씬 덜했죠.
아이콘 Ein-shield (2011-10-03 22:5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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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 쑨쪽이 훨씬 난이도가 높은데..?

겜톡과 미터기도 없이 25명도 아니고 40명이서 저 짓을 해야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면 켈타스와 므우루를 더 높게 평가하는지 이해가 안감..

저 좀 납득시켜주세요.
아이콘 작은링저글링큰링 (2011-10-03 22:5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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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공략의 '길이'만 보면.
캘타스는 처음 4인방부터 시작해서 무기에 불사조에 공중에 온갖 생쇼가 다 있으니
공략 택틱 설명해놓은 것의 스케일을 보면 앞으로 와우 역사상 다시 보기 힘들 수준

물론 난이도야 캘타보다야 쑨이 어렵죠
무엇보다 불성보다 오리가 시스템이 애초에 더 불친절했으니 그것만으로도 먹고 들어감
아이콘 팽귄통조림 (2011-10-03 23:1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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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보다 요그0수호가 더 어려워보여요
아이콘 로보로보 (2011-10-03 23:2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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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만했는데 빡치는군요..
아이콘 Ein-shield (2011-10-03 23:4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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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겜톡없고 미터기 없던 시절임을 감안 안하시는군
아이콘 드릴엠페러 (2011-10-04 00:1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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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분시절 울두 스펙으로 겜톡 없고 미터기 없이 요그 0수호 해보면 재밋겠다
아이콘 KuF (2011-10-04 02:5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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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당시 쑨 잡아봤는데 겜톡이런건없었어도 벤트릴로로 40명 보이스로 진행했습니다.
다만 0수호와 쑨을 비교하자면 전 쑨쪽을 더 높게잡아주고싶네요.

쑨 이새뀌는 터무니없는 난이도로 북미 1위공대였던 D&T공대가 비정상적인 난이도를 너프시켜주지않으면 길드 전원 케삭하고 와우접겠다는 협박을 블리자드에 통보함으로써 난이도를 하락시킨 네임드입니다. 너프전 2페이즈 90% 이하로 본 공대가 단 한곳도 없었습니다.
아이콘 페이퍼백 (2011-10-04 05:3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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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오리때 이넘 너프되기전에 2페이즈 구경 한번 하고 ㅈㅈ
너프된 다음에 30퍼까지 보고 결국 못잡고 불성갔던기억이 남 ㅎㅎ
아이콘 KuF (2011-10-04 08:1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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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쑨을 더 어렵게 처주느냐....그당시 완벽한 특성트리를 갖춘것도 아니였고
미터기는 논외로 치고 한쪽 진영이 붕괴되는순간 우르르 무너지는 형태의 보스가 바로 쑨이였는데
이게 40명이다 보니 정말 다 잘해야합니다.

내부 위장으로 빨려들어가서 들어오는 도트틱도 저당시에는 엄청아프고 내부 촉수처리타이밍과 외부 촉수가 정리되는 타이밍도 다 조절을 해야했거든요.

오리지널당시에는 레이드 던전 하나 추가가 될떄마다 난이도가 너무 확올라가서 (40명 공대답게)

저 쑨을 잡은 공대야말로 최소 낙스 고딕/4기사단/로데브에 도전할만한 자격을 받을만큼 어려웠습니다.
아이콘 KuF (2011-10-04 13:2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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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뭉쳐야 산다라는 레이드형 보스가 많았는데
화심이나 검둥까지는 뭉쳐서싸우는 보스가 대다수였습니다. 맵전체에 흩어져서 싸우는 그런 네임드는 없었죠. 그 개념을 꺤놈이 쑨입니다.

공대원끼리 개인 간격을 유지하고 함께 움직여야 하는 매스게임형 택틱보스가 쑨이고
이 이후 두번쨰가 사피론...불성떄는 대표적인 택틱으로 계승합니다.
아이콘 네스티요나 (2011-10-04 19:3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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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트릴로 그립네요 ㅎㅂㅎ
매번 내부/외부 체력 매크로 겁나게 쳐대다가 벤트릴로 쑨에서 처음 도입하며 마이크 한방에 타이밍 + 순간 집중력 올라가는거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콘 네스티요나 (2011-10-04 19:3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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쑨 거리 측정 애드온 삐삐삐삐 소리는 최소 십년은 기억할 듯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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