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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유령emp
작성일 2011-11-26 08:08:13 KST 조회 4,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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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sT] 빌드의 상성

1.빌드의 선택

테테전의 재미요소중 하나는 초반 빌드상성에 따른 게임양상이라고 생각한다.

할짓이 없어서 몇가지 끄적여 보도록 하겠다.

[전진 병영 - 불곰푸쉬]

이 빌드는 정종현,이정훈 등등 테란 탑급 선수들이 1병영 노서치 더블을 하는 배짱테란을 잡을때 쓰는

빌드이다.

이빌드의 장점은 막혀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2불곰 출발시 벙커가 완성되있다면

충격탄 완료후 2불곰으로 병영 띄워서 입구 보급고 2개부시고 빠지면 된다)

단점은 선가스 빠른밴쉬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일단 벤쉬뜨면 피해 받는다)

[사신더블]

정석 빌드이다. 이빌드에 point는 3사신 상대 본진 출발이다(상대 빌드파악 필수). 

대충 빌드의 흐름은 이렇게된다

병영기술실-사신-사령부-사신-병영-병영-병영-해병해병해병해병 ...

이빌드의 중반운영은 대부분 바이오닉이므로 참고하도록하자

[111]

가장 안정적이고 강력하고 정석적인 빌드이다.

<1가스> 밴쉬후 멀티 Or 바이킹후 멀티 

필자는 밴쉬후 멀티를 추천한다.

<2가스> 은폐밴쉬 Or 반응로 바이킹 Or 밤까마귀,공성전차,바이킹 조이기(초반끝내기) 

필자는 은폐밴쉬를 추천한다.

[그냥 사령부 빠른빌드]

딱히 이름이 나오진않았다. 상대방과 같은 빌드를 타면서 사령부한개 더짓는 빌드가 있다.

해병을 조금 덜뽑거나 화염차를 생략하면 가능하므로 대충 감잡아서 하면 된다 

끗.


2.빌드의 운영

[해병 탱크 의료선]

이빌드는 스타2 테테전의 역사의 초반역사의 한획을 그었던 운영이다.

장점은 속도와 견제 그리고 한방화력이다. 

대충 1번키로 유닛지정해놓고 감지탑 주변을 배회하다 공격키를 누르면 되는 운영이다.

아주 쉬운운영이라 할수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해병이 약해지므로

참고하도록하자.

[해병 불곰 의료선]

패치이후 가장 각광받고 있는 빌드이다.

장점은 미친듯한 속도와 미친듯한 견제 미친듯한 화력 미친듯한 멀티 미친듯한 자원이다

의료선으로 저그를 희롱하듯이 테란을 희롱하면 경기를 이길수있다.

단점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불곰은 약해진다는 것이다.

[화염차 탱크 바이킹]

이영호가 스2오면 할빌드이다.

초중반 열세 후반 우위 빌드이다. tip을 하나 주자면 본진 포탑 두르고 탱크 1기 정도 박고

의료선 견제만 막자. 막고 막고 막으면 이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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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바소ProS (2011-11-26 12:3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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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불의가 패치이후 가장 각광받고 있다는건 잘 모르겠는데요?
해불의가 각광 받는다는 건 상대가 메카닉이라는 전제하에 아닌가요?
이미 해불의는 해탱의가 업글만 맞춰가고 의료선 견제만 막으면 쉽게 부술 수 있는 조합인디...
대충 테테 조합은 해탱vs 해탱 또는 메카 vs 바이오닉, 메카vs메카(이제 보기 힘들어졌지만) 인듯요.
그리고 사신 더블할때 무조건 3사신 가면 안좋지 않나요?
상대도 사신일 경우 즉, 상대도 더블일 경우에 3사신을 사용하는 거지 상대가 111가면 3사신 그냥 화차 조금 1마리 섞어주면 아무 피해도 못주고 정찰도 제대로 못하고 스팀 타밍만 늦추는 꼴이 될 수 있는데....스팀이 늦으면 은폐밴시에 피해 왕창받고, 아니면 해병 화차 의료선 실어올리는 조합에도 사신 3마리 뽑은거 때문에 피해입고..(후속타 은밴와도 그렇고)
그리고 111은 상대가 더블일 경우가 있으니 무조건 2가스 가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1가스 111은 상대로 111이라는 무조건적인 확신 아래에 멀티 빨리 먹을 때 쓰이는 빌드로 알고있는데...
그리고 전진병영 불곰 푸시는 상대가 더블이라는 확신이 있지 않은 이상 운영가능형 빌드가 아니고 그냥 쇼부죵....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빠른 은밴한테도 털리고 만약 상대가 사신더블일시 기술실 완성 중에 전진불곰인거 눈치채면 맞불곰 가서 일꾼 조금 동원해서 앞마당 아래에 벙커 못박게 하고 병력 잡아내면 걍 끝인디....
아이콘 야메어린이 (2011-11-26 17:1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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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패치이후 거의 모든경기 테테전하던 정종현이 바요닉쓰는것보면 쫌 많이쓸만해진것같은데...
아이콘 로이안 (2011-11-26 18:5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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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바소님 댓글이 살렸다...
바소님 댓글만 보세요
아이콘 유령emp (2011-11-27 06:4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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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달겠습니다.
해불의가 메카닉에 상성인건 맞아요.

3사신일때 피해주는 경우도 있고 못주는 경우도 있어요
안전하게 더블할때 방패업 해병이 좋죠..
방패업해병vs 3사신 찌르기냐 이정도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111 전략은 상대가 더블일 때를 생각해서 2가스를 가신다고 하셨는데
가스통 2개째 짓는 타이밍이 상대방이 무슨전략인지 알고 2가스통을 건설하는게아닌데요..
어느정도의 감으로 빌드를 선택하는것이지 상대에 맞춘 전략이 아닌거 같네요

그런데 바소님의 댓글은 역상성 빌드만 적어두셨네요..
전진불곰인데 상대가 사신더블이다 .. 확률은 어느정도 될까요..
사신더블이라면 1해병 -병영기술실-사신(절반일때취소)-불곰 이겠죠..?
더막기 힘들거 같은데요..
아이콘 버빵전도사 (2011-11-27 16:3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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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찌르기를 쓰는 이유
.
주로 2인용이나 4인용 맵에서 씀
4인용 맵의 경우 가까운 스타팅 자리에 상대가 없으므로
남은 두 스타팅 자리 중 하나에 상대가 있음
그 두 포인트의 가운데에 병영 지으면 됨
.
불곰찌르기는 초반에 끝낸다기 보다는
극초반부터 이득을 챙기기 위한 빌드임
.
하필 불곰으로 찌르는 이유는 아래와 같음
.
1. 몸빵이 좋아서 소수 교전에서는 상성을 압도함
2. 충격탄 업이 싸고 빠름. 이 업을 해주면 교전시 일점사 컨트롤에 좋음
3. 건물에게 데미지가 좋음
4. 1티어 유닛 중 가장 긴 사정거리 (사거리 6)
5. 공격 선딜이 짧으므로 컨트롤에서 이익

2불곰 타이밍에 찌르면 좋음
이때 상대가 해병만 뽑았어도 컨트롤로 인해 불곰이 해병을 압도함

그러므로 상대는 반드시 일꾼 대동해서 막아야함
즉, 일꾼 자원 채취에 간접적 영향을 줌

만약 상대가 잠깐 딴거하다가
입구 쪽 해병이 모두 잡히고 2불곰이 살면
이때는 불곰이 입구쪽 심시티 돼있는 보급고를 패면 됨

테테전은 화염차와 치즈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해병염차 찌르기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입막을 주로 하는데
이때 보급고 2개를 입구에 건설

2불곰이 교전에서 이기면 이 두개 중 하나를 먹을 수 있음
만약 건설로봇이 고치러 나오면 불곰 버리면서 건설로봇 잡으면 됨

불곰 찌르기가 전혀 이득을 못보는 경우는 입구 빠른 벙커건설
혹은 상대가 치즈일 때임

그러나 두가지 가능성이 모두 낮기 때문에
불곰 찌르기는 이득을 초반부터 보고 시작하기에 좋음

병영은 띄워서 귀환하면 되고
기술실도 쌈
상대 멘탈도 흔들 수 있고
혹시 상대가 벙커라도 지으면 상대 빌드 꼬임
일꾼도 몇기 잡을 수 있고
잘하면 보급고도 날림

이게 불곰 찌르기가 각광받는 이유임

생각해보셈
불곰찌르기인거 정찰 SCV가 알아내도
해병으로 전진 병영 부수러 갈 수도 없고
일꾼 동원해서 나가도 손해

그냥 찌르는거 알면서도 방어해야함
그러므로 서로 자원투자가 들어가고
때문에 실패해도 본인에게 타격이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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