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0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dudgns_hoon
작성일 2018-02-06 14:56:53 KST 조회 2,540
제목
블리자드 일반 게시판에 올린 글입니다(밤까마귀에 대한 불만)

블자 게시판에 올린 글입니다. 긴 글이지만 읽으시면 의견 부탁이요!

 

안녕하세요. 현재 마스터2 테란인 스타2를 너무나 잘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번 패치는 대격변 패치에서 밸런스가 맞지 않았던 부분을 조금 보완하는 패치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밤까마귀를 아주아주아주 조금 쓸만하게 만들어주었다는 것에는 긍정적인 의견을 표합니다. 그러나 밤까마귀가 자유자재로 쓰일려면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은 프로토스 대 테란에서 밤까마귀가 가질 수 있는 위치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이번 밤까마귀 패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밤까마귀 패치는 크게 3가지로 요약됩니다.

    1. 방해 매트릭스 지속시간 증가

    2. 대장갑 미사일이 즉발성으로 변화 및 범위와 에너지 변화

    3. 수리 드론 제거 및 자동 포탑 추가

 

뿐만 아니라, 저번 대격변 패치에서 가장 중요한 패치가 있었습니다.

    4. 추적 미사일과 국지 방어기의 제거

 

먼저, 3번의 자동 포탑은 이미 저번 연도에 많이 연구가 된 능력이고, 당시에 프로토스 전에 큰 영향이 없었기 때문에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문제점 --

 

1) 방해 매트릭스에 대한 생각

블리자드 밸런스팀은 방해 매트릭스를 통해서 밤까마귀가 프로토스 전에 쓰이도록 유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테란 메카닉에서도 쓰이도록 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는 방해 매트릭스가 기계 유닛에게 적용되고 특히 사이오닉 유닛에게 적용되도록 한 점입니다. 기계 유닛과 사이오닉 유닛의 교집합을 생각해보면, 프로토스 조합(광전사+집정관+고위기사+추적자+등등) 밖에 없습니다. 광전사를 제외한 모든 유닛에 매트릭스를 쓸 수 있습니다. 아마 방해 매트릭스를 통해 밤까마귀를 유령의 대체제로 쓰이게 만들려고 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중요 유닛(집정관 혹은 고위기사)에 방해 매트릭스를 쓰면 테란이 한타를 이길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는 완전히 불가능합니다. 고위기사의 환류가 너무나도 강하기 때문이죠. 특히 마나 200의 고위기사는 아무 피해를 받지 않고 밤까마귀 4개를 바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위기사의 환류 사거리와 밤까마귀의 방해매트릭스의 사거리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또한 고위기사의 마나가 125 이상이 되면 프로토스는 고위기사가 환류와 폭풍 중에 어떤 능력을 사용해야 할지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고위기사 대 밤까마귀 싸움에서 밤까마귀가 질 수 밖에 없는 싸움입니다. (이후에 이 구도를 고위기사 대 살모사와 비교를 하며 더 따져 볼 것입니다.)

 

2) 대장갑 미사일에 대한 생각

프로토스 유닛 중, 대장갑 미사일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닛은 광전사 밖에 없습니다. 다른 유닛(집정관, 불멸자, 고위기사)들은 체력과 방어력이 광전사 만큼은 중요하게 작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프로토스의 정석 메타는 불사조로 시간을 끌며 발업 광전사를 모은 후, 고위기사의 폭풍을 준비하는 메타입니다. 이 메타에서의 한타 싸움에서 테란이 지는 장면은 광전사를 잡다가 자신의 유닛이 모두 죽어 버리는 경우입니다 (초중반 ~ 중반 한타). 사실 이 장면이 군단의 심장과 전년도 공허의 유산에서 나오지 않았던 이유는 지뢰 때문이었습니다. 테란이 정찰을 통해 알게 되면 지뢰 6개 정도를 생산하면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이번 대격변에서의 지뢰 너프로 인해 불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테란에게는 다른 해답이 필요해졌으며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유령 생산입니다. 빠른 유령 생산을 통해 광전사의 쉴드를 모두 없애 버리면 나름 빠르게 광전사를 없애고, 광전사 뒤에 따라오는 고급 병력과 상대하거나 최소한 프로토스의 병력을 물릴 수 있는 테란 병력이 남게 됩니다. 그러나 이는 나중에 가스 부족과 유령 다수 생산으로 인한 불곰 비율의 저하로 인해 다수의 추적자 + 광전사 조합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추적자 + 광전사 조합은 이번 패치로 힘을 조금 잃었으므로 빠른 유령 조합이 어느정도 살아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밤까마귀의 대장갑 미사일입니다. 광전사의 힘은 기본 유닛 기준으로 높은 체력 + 싼 가격 + 기본 방어력 + 시간 증폭을 통한 빠른 방어력 업글에서 나옵니다. 대장갑 미사일은 여기서 기본 방어력과 빠른 방어력 업글의 효과를 떨어뜨리므로, 광전사에게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패치로 인해 대장갑 미사일이 즉발성이 되었으므로, 프로토스가 대장갑 미사일이 걸린 광전사를 빼는 컨트롤도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대장갑 미사일을 다수의 광전사들이 맞게 되면, 테란은 광전사들을 쉽게 녹입니다. 그런데 "왜 테란 플레이어들은 이 능력을 쓰기 위해 밤까마귀를 뽑지 않지"하는 물음에 대해서는 다음 항목에서 답할 수 있습니다.

 

3) 추적 미사일과 국지방어기의 제거, 그에 따른 가격과 생산되는 건물의 문제

밤까마귀와 고위기사, 살모사의 가격과 생산되는 건물의 차이점을 살펴 봅시다.

                         가격                               생산되는 건물                      

밤까마귀         100/200                               우주공항

고위기사           50/150                               차원관문

살모사             100/200                         부화장, 번식지, 군락

 

밤까마귀의 가격에 대해 가장 의문점을 제기하고 싶은 부분은 다음입니다

 

"밤까마귀는 왜 고위기사보다 비싸야 하는가"

 

i) 대량생산 불가능 - 여기서 대량생산은 5기 정도를 의미

경기 중후반을 생각해 봅시다. 그 때쯤에는 테란과 프로토스 모두 자원 수집률이 +1500/+900 정도가 됩니다 (멀티 3개가 돌아간다고 가정, 테란 미네랄 수집률은 조금 더 높을 수 있음). 프로토스가 고위기사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하나의 건물만 지으면 됩니다. 바로 기사단 기록보관소이죠. 기사단 기록보관소만 완성되면 차원관문에서 고위기사 4마리를 동시에 소환하는 것은 일도 아닙니다. 그러나 밤까마귀 4개를 뽑는다고 가정해보죠. 먼저 우주공항을 하나 더 지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우주공항은 반응로를 달고 의료선을 뽑기 때문에, 기술실용 우주공항을 최소 한개는 더 지어야 합니다. 그리고 4개를 생산하려면 60*4초가 걸립니다. 즉 4개 정도 생산하는데도 시간과 자원의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프로토스는 고위기사 대량생산을 위한 투자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되지만, 테란은 우주공항 개수를 늘려야 하므로 시간을 돈으로 사야합니다. 이렇게 테란이 240초 동안 모은 4개의 밤까마귀는 풀마나 고위기사 한 명의 환류로 인해 바보가 됩니다.

 

ii) 능력의 잠재력과 에너지 비용

고위기사의 능력과 밤까마귀의 능력의 잠재력을 비교해봅시다. 스타크래프트2는 서로의 유닛을 죽여야 이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고위기사의 능력은 모두 심각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능력입니다. 환류는 마법유닛을 바보로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데미지를 주며, 대부분의 경우 환류를 맞은 유닛은 죽거나 빈사 상태가 됩니다. 폭풍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체력이 높은 유닛은 덜하겠지만, 테란이 대 프로토스 전에서 바이오닉을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폭풍의 잠재력은 스타크래프트2 모든 마법 중에서도 단연 최고일 것입니다. 능력을 쓰기 위한 마나도 비싸지 않습니다. 환류가 50, 폭풍이 75입니다. 풀 마나 고위기사는 환류 4번 폭풍 2.5번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밤까마귀의 능력을 봅시다. 현재 밤까마귀의 능력은 잠재력이 고위기사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방해 매트릭스는 무력화만 시킬 뿐, 고위기사처럼 데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대장갑 미사일의 경우도 30 정도의 데미지만을 줍니다. 이는 체력이 높은 프로토스 유닛에게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폭풍이 프프전에서 안 쓰이는 이유). 자동포탑은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종합하면, 밤까마귀의 능력은 모두 무력화와 유닛을 약하게 만드는 것일 뿐, 죽이거나 빈사상태로 만들지는 못합니다.

 

iii) 마나를 다 쓰고 난 뒤의 활용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말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고위기사는 집정관으로 만들어 화력에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밤까마귀는 그만큼의 인구수가 비워진 것입니다.

 

iv) 가격의 역사

이렇게 고위기사가 밤까마귀보다 활용도가 높은데 고위기사가 훨씬 더 쌉니다. 왜 그럴까요. 사실 대격변 이전의 밤까마귀이면 고위기사 보다 좋은 점이 꽤나 있었습니다. 추적 미사일은 엄청난 데미지(업글 이후 130)를 줍니다. 특히 밤까마귀는 테란 공중의 핵심이었으며, 상대는 추적미사일이 겁나서 한타를 쉽게 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국지방어기는 순간적으로 딜을 엄청나게 흡수(폭풍함 거대 데미지 기준 52*20 데미지 흡수)하며, 자동포탑은 견제의 역할을 충실히 해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밤까마귀의 특징은 대 저그 후반전에서 필수적이었고 가격도 밤까마귀의 능력과 비교하여 적당했습니다. 특히 밤까마귀의 모든 스킬들이 데미지를 주거나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잠재력이 아주 컸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능력들은 전년도의 능력에 비해 보잘 것 없고, 가격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 해결책 --

결국 밤까마귀의 문제점은 능력의 잠재성이 떨어지고, 그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으며, 대량생산이 어렵고, 다른 마법유닛에게 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해결책이며, 중요도 순으로 배치했습니다. 물론 이 패치를 모두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블리자드에게 여러가지 선택지를 준다는데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1. 밤까마귀의 가격 인하. - 최소 고위기사하고 같아야 함

밤까마귀의 가격을 먼저 인하해야 합니다. 현재 밤까마귀는 딱 한 타이밍 때만 뽑힙니다.

우주공항을 짓고 밴시를 뽑을지 아니면 밤까마귀를 뽑을지. 이 타이밍 때만 뽑힙니다. 지금까지의 블리자드 패치는 유저의 기존 플레이는 무시한 채 새로운 시선으로 유닛을 바라보려고만 했습니다. 이 부분은 반성해야 합니다. 밤까마귀를 살리기 위해서는 일단 현재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조그마한 곳이라도 만들어줘야 합니다. 가격 인하로 인한 여파는 크게 세 가지 입니다. (밤까마귀가 50/150이 되었다는 기준)

     1) 테란 빌드 중, 관측선을 빠르게 끊으며 정찰을 막고 운영을 가거나 올인 가는 빌드가 군단의 심장 때 있었는데 이것이 살아날 수 있음

     2) 테란이 기술실 혹은 반응로를 더 빠르게 붙일 수 있음. (병영을 늘리는 타이밍이므로)

     3) 밤까마귀 두 개를 뽑을 여유가 생기며, 저그 전 자동포탑을 더 적극적으로 쓸 수 있음.

사실 이 세 가지 중에 밸런스를 파괴할 만한 것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는 빠르게 반영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해결책들은 밸런스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많은 숙고와 통계 끝에 결정해야 하는 해결책들입니다.

2. 고위기사 환류 마나 증가

사실 이는 꾸준히 제기 되어왔던 문제입니다. 고위기사의 환류와 폭풍 두 능력 모두 너무나도 강한 능력이지만, 프로토스 유저들은 굳이 두 능력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환류의 에너지 비용을 인상함으로써, 프로토스 유저들은 두 능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테프전, 저프전 모두에게 영향을 줄 것입니다.

 

3. 고위기사 환류 사정거리 축소 - 6~7정도 예상(현재 9)

밤까마귀 5 vs 고위기사 5 를 생각해봅시다. 현재는 밤까마귀가 마나를 쓰기 전에 모두 죽어 버립니다. 그러나 사정거리를 바꾸면 고위기사 5마리중 2~3마리만 환류를 쓰게 되고, 따라서 밤까마귀도 2~3마리 정도만 죽게 됩니다. 나머지는 환류를 맞더라도 능력을 쓴 이후가 될 것입니다.

 

4. 밤까마귀 생산 티어 낮추기 - 기술실 부착 제거. 기본 및 반응로에서 생산 가능

이는 밤까마귀가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밤까마귀 특성상 두 마리보다 더 많이 뽑는 것은 가격 때문에 힘들며, 크게 필요도 없습니다(후반 제외). 따라서 이러한 패치는 밤까마귀가 더 빠르게 나오게 할 것이며, 생산을 위한 우주공항과 기술실을 따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밤까마귀 이용에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

여기까지가 제 생각입니다. 많은 의견 부탁 드리며, 욕설은 자제 부탁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게 너무 테징징이라는 프토 유저 분들은 현재 밤까마귀가 프로토스의 분열기 같은 존재이며, 밤까마귀는 테란이 가지고 있는 마법 유닛 두 개 중 하나라는 점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즉, 예언자가 현재 분열기 위치 같은 곳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 좋으면, 나중에 전투순양함(이라고 쓰고 순한양이라고 읽는)에 대해서도 올리겠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FrOmTErran (2018-02-07 03:17:40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글에서 가장 내가 생각했던것과 같은건
최종 티어 유닛인데 태란 마법유닛은 유닛을 죽일수 없던가 또는 패널티가 존재
반면 타종 마법유닛은 패널티가 없음
당당면 (2018-02-08 14:48:0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굿굿 추천 드립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