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해밴 빌드 설명 들어갑니다. 해밴은 들키지 않는것이 전제이기 때문에 무조건 입구를 서플-병영-서플로 막는다는 전제하에 설명드립니다.
초반 기본 빌드는 이하와 같습니다.
10 서플 11 배럭 13 가스 15 궤도 (올라가면서 가스 하나 더 짓습니다.) (10서플 건설로봇으로 정찰갑니다.)
초반 기본 빌드 이후 상세 설명은 이하와 같습니다.
궤도 올라가면서 동시에 입구에 지은 병영에선 해병 눌러줍니다. 궤도 완성되면 가장 가까운 미네랄에 지게차 박아준다음 건설로봇 꾸준히 추가해줍니다. 이때 만약 1. 적이 정찰을 아직 오지 않았다면 scv를 나중에 누르더라도 보급고-병영-보급고로 입구 틀어막습니다. 2. 적이 이미 정찰 왔다면 느긋하게 인구수 17~18때 서플로 입구 막아도 됩니다만, 본진에 탐사정 들어오자마자 scv하나 붙여서 확실하게 미행하고 해병 나오자마자 최대한 빨리 잡아줘야합니다.
병영에서 해병 두 개 뽑았으면 들어서 반응로 붙입니다. 이 경우에도 여전히 입막이 되도록 신경써주세요. 서플-반응로 병영-서플과 같습니다. 반응로 지어지는 사이에 가스 100이 모이자마자 바로 군수공장 올립니다. 군수공장 눌러준 이후 미네랄 100 모인 순간 병영 뒤에 벙커 하나 짓고 해병 넣어둡니다.
반응로 완성된 이후부터는 해병을 멈추지 않고 눌러줍니다.
군수공장 완성된 경우 곧바로 띄워서 적 본진 정찰로 날려주시고 본진 깊숙한 곳에 우주공항 두 개를 연달아 짓습니다.
우주공한 완성시 기술실 답니다. 그 이후 각각 밤까와 밴시를 누릅니다.
밤까가 나올 경우 병영과 우주공항 모두 랠리 포인트를 밤까에 눌러둡니다. 밤까 한 기 이후엔 밴시만 뽑습니다.
이후 밤까 1 밴쉬 3 해병 15~20 타이밍에 scv 열 두 기 이상을 이끌고 러쉬갑니다. (지게차로 미네랄 수급하면서 교전시 해병만 계속 추가해줍니다. 하지만 이 타이밍 러쉬가 본진에서 출발할 때 우주공항 두개에서 각각 밴쉬가 뽑히고 있어야합니다.{각각 말고 전부 합해서})
가장 중요한 한타 교전 컨트롤은 이하와 같습니다.
1. scv로 블로킹치고 해병으로 광전사 및 불사조를 일점사해서 순삭하고 파수기를 일점사 또는 역장 마나를 소모시킨 후 조심스레 언덕 진입.
2. 광자포 있을 경우 맞는거 무시하고 깊숙이 돌진해서 수정탑만 일점사합니다. 해병이 끊기면 게임 끝입니다. 무조건 scv를 먼저 언덕 입구에 집어넣어서 역장 짤라먹기를 유도합시다.
3. 적이 끊어먹을 생각도 안하고 무조건 입막하면서 버티면 밴쉬로 언덕 시야 밝히면서 파수기 일점사로 끊어주면서 치고 빠집니다. 빡친 적이 언덕 끄트머리 쫓아와서 밴시 칠 경우 언덕 밑에 해병 딱 붙이고 추적자랑 싸우면 테란이 유리합니다.
해밴에서 가장 중요한 컨트롤! : 한타시 추적자 머리 위에 국지방어기를 반드시 던져야합니다. 밤까가 일점사 맞고 죽었을 경우 병영과 우주공항의 랠리를 전장에 재지정 하는것 잊지 마세요. 파수기 숫자가 많을 경우 무리하게 올라가려 하지 마십시오. 적의 주의를 밴시로 돌리고 해병은 영리하게 언덕 입구를 무혈 입성하는 컨트롤을 발휘하세요. 끌고온 십여 기의 scv는 어차피 살릴 생각으로 데려온게 아닙니다. 서너기 자동수리 켜두고 어택땅 계속 찍어주면서 어그로 끌어 몸빵시켜주세요.
해밴 할 때, 제가 가장 많이 패배했던 적의 전략은 차관러쉬였습니다. 테프전 하실 때에는 반드시 서플을 언덕 끄트머리 곳곳에 지으셔서 (특히 젤나가, 델사 등등..) 수정탑 러쉬에 대비하세요. (공허 무섭다고 안지으시면 곤란합니다;; 서플 한두개 날아가는 거랑 수정탑 러쉬에 겜 끝나는거랑 비교하면 안되요~)
적이 4차관 러쉬 또는 3차관 러쉬 들어온다 싶으면 벙커 하나 더 지어주고 scv 바로 달려들어서 벙커 수리해서 막아야합니다. 1밤까 3밴쉬 15~20해병 타이밍 나오기 이전만 버텨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