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로자
작성일 2012-02-15 10:18:19 KST 조회 6,485
제목
VS 토스 1병더블 업테란


이빌드는 토스하고 운영을 가기에 적당한 빌드입니다.

 

마카나 방카 신마카처럼 핀포인트로 찔러서 강한 타이밍에 큰 타격을 줘서 그 이득을 운영으로 가는 빌드라기 보다는 토스의 빌드에 맞춰서 이득을 챙기는 교전 다수로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요약하면 초반 병영과 엔베1업탐에 1번 유령이나 의료선타이밍에 1번 병력 다 섞어서 의료선견제하면서 1번 요렇게 큰 싸움 3번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뭣보다 장점은 제가 손이 느려서... 컨으로 이득을 다수 못보기 때문에 선택한거기도 하구요.

 

빌드의 핵심은 19까지 1보급고와 유령사관학교입니다.

 

라온제나빠커님이 방송에서 자주 사용하시는 12/14/16사령부 빌드가 있죠.

상대가 앞을 먹었다면 절대로 못막는다는 치즈.

 

토스가 정찰을 왔을때 모습은 빌드가 똑같습니다. 본진에는 1병 1서플밖에 없고 해병만 찍고 있죠.

12/14/16 상대로 강한 빌드가 바로 4관문 올리고 후차관업하면서 추적자 다수를 찍는 빌드가 있는데 요 테크를 타면 토스가 자원 손해가 많기 때문에 이후 운영을 가면 테란을 못따라갑니다.

 

여기에 속지 않고 무난한 빌드로 갔을 경우를 서술합니다.

 

가장 다수가 3관로공 3관우관 6관 옵점추의 본진플레이

 

혹은 1관더블 후 로공이나 기사단 위주로 잡겠습니다.

 

우선 전자 올인류의 기본은 막으면 이긴다입니다. 이 수비는 기존 더블류, 트리플류로 가서 막으면 되겠습니다.

중요한건 6분즈음에 토스 안마당 스캔 떨어뜨려서 연결체가 없다? 바로 벙커 늘리셔야합니다.

8분이 다되도록 소식이 없다? 암기죠 그럼. 스캔 모아두세요 7분부턴.

 

늦으면 뚤려요. 더블로 막는 경우엔 병영에 반응로 달고 자극제눌러서 막으시면 되고, 트리플일경우엔 수리일꾼 다수로 막으면서 병력이 앞서는 순간에 싸먹으면서 gg받으시면 됩니다.

 

 

이후 어려움을 느끼는 서로 더블 후 운영인데요,

 

 

병영더블의 경우 광물이 남습니다. 그래도 일단 광물을 우선적으로 채워주시고 가스통으로 일꾼을 돌려주세요.

 

더블 후 1가스 채취 - 1병 반응로 - 2병추가 - 2기술실 추가

 

까지가 기본배이습니다. 여기서 공학연구소를 언제 올려주냐가 관건입니다.

 

바이오닉 1업의 빌타임은 160초입니다. 자극제는 170초 방패는 140초(130이던가;;;).

 

올인류 상대로는 병력을 찍고 막으면서 공업과 자극제를 누릅니다.

방패까지 찍을 여력이 안나옵니다. 병력 찍기 바빠요.

 

운영 상대로는 공업 자극제 방패를 찍으면서 병력을 찍습니다. 그리고 유령 사관학교를 올리고요.

 

꼬물꼬물하고 옵저버가 오면 공허올인은 아니겠구나 하시면 됩니다. 그럼 유령한타이밍 노려볼수 있죠. 옵을 찍었다는건 그동안 로공이 불멸을 못돌렸다는거니까요.

 

자극제/공1업/방패 요 3가지를 동시에 완성시키면서 토스 본진에 1차 교전을 겁니다.

 

이 때가 7~8분선입니다. 스캔 찍고 토스 병력 구성을 봐서 들어갑니다. 공1업 자극제가 완성되는 순간이기 때문에 순간화력으로 파수기 2기씩 잡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토스 병력 구성을 봅니다.

 

파수기 위주거나 광전사 위주입니다. 파수기위주(8기정도) 면 오지마 역장 1두번 치고 추가 불멸자로 잡겠다는 빌드입니다.

그럼 역장 유도를 하거나 추가되는 유령을 찍고 깡통 한번 만들고 싸워주세요. 불멸자가 나오면 막힙니다만

파수기 숫자 줄여주는게 요점입니다.

 

광전사 위주면(파수기 2~3기) 수방 키고 한번 싸워주겠다는겁니다. 요빌드 상대론 간보시면서 허리 돌리거나 점사로 뚫을수 있으면 들어가세요. 자극제가 있으면 유연하게 허리를 돌릴수 있습니다. 그럼 자극제 1회만 이득보시고 빠지세요.

 

 

여기서 토스 관문쿨을 빼주는겁니다. 토스 관문쿨을 돌리면 자원을 병력에 쓰게 되죠. 그럼 추가 관문숫자가 늘어나기 어렵고 포지 돌리는데 애로가 생깁니다. 또 관문이 쿨이 돌고 있으면 추가 2의를 효과적으로 소환해서 못막죠.

 

 

단, 광전사위주 수비의 경우 가스 소비가 적기 때문에 거신이 빠릅니다. 그러니 광전사 위주면 유령 찍지 마시고 뫼비우스 반응로도 하지 마시고(반응로 반 완성때 유령추가니까 모두 취소하세요) 바로 의료선 테크 타셔야 합니다. 유령은 거신나오면 힘을 못씁니다. 왜냐면 바이킹과 의료선이 늦어지기 때문이죠.

 

1차 공1업때 교전을 하고 이제 테란도 테크를 탑니다. 방1업누르면서 공학 1개 추가, 펙토리는 유령 사관 올린 이후에 올리므로 올라간 상황이고 무기고 달고  펙토리는 우공 반응로 셔틀 후에 토스 삼룡이 지역으로 갑니다.

 

없으면 바로 본진 가서 샌드백을 해줍니다.

 

이 때 토스 업상황과 황혼의회테크를 체크하고 2의를 날립니다.

 

여기서 돌광인지 점추인지 구분합니다. 또 거신인지 기사단인지도 알죠. 그리고 2/2업을 2엔베에서 돌립니다.

이제 토스도 2포지에서 업을 돌리던지 거신이든지 할거입니다.

 

테란이 공1업은 빨랐지만 토스가 1/1은 똑같이 맞춰서 올겁니다. 어휴 시증사기.

그 전 타이밍을 잡아내는게 2의고 여기서 흔들어줘야 토스가 2/2를 못누릅니다.

그리고 테란은 2/2로 앞서가는거죠.

 

이 와중에 병영은 꾸준히 늘려주셔야합니다. 그리고 2병은 항상 비워둡니다. 토스 병력비중에 맞춰서 반응로이냐 기술실이냐 추가를 해줘야하거든요. 그리고 추가 2병을 늘리는거구요.

 

우선 은밴 배재후에 돌집광 체제의 경우 스톰이 정말 빠릅니다. 바로 해병 유령 의료선 조합으로 갑니다.

 

만약 의료선이 늦어진다고 해도 무조건 스톰전에는 어려워도 1번 교전을 해줘야합니다.

 

은밴배제 고기테크가 무서운게 3고기 마나통 채웠다가 스톰쏘고 교전 이득을 취하는거거든요.

다시 극단적으로 말하면 돌광하고 고기밖에 없어요. 그러나... 이걸 테란이 은밴 깡으로 가면 이기지만 우리는 바이오닉을 탓죠. 그러니 스톰 직전에 어케든 교전을 해서 요 고기가 집정관 합체토록 해야합니다.

아니면 최소 환류 유도라도 해야하고요. 땡돌광은 허리 재주껏 돌리고 저격해줍니다...

단 여기서 업은 최소 동등이 조건입니다. 아니면 해병 광전사에 썰려나가요.

 

여기까지 토스랑 2번 교전을 했습니다. 서로서로 계속적인 병력 소모가 있었죠. 없었으면 이미 토스는 12분쯤엔 트리플 돌아가고 있을겁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기 때문에 테란이 이길수가 있는거죠.

 

선기사단 테크의 경우 스톰전 교전으로 선기사단의 이득을 삭제하고 운영을 갑니다.

 

환류조심하면서 의료선 하고 여기서 단일 기사단 테크의 단점을 취해봅니다.

돌광하고 집정관은 의료선보다 빠르나, 고기는 느립니다.

 

슬슬 서로 트리플 먹어야 할 상황입니다. 그럼 일단 공격가세요. 테란이 트리플 털려도 의료선 날려서 토스 연결체쪽에 의료선 핀포인트로 타격주면 순간 토스 수급이 끈깁니다.

 

이 와중에 펙토리는 회수를 하던지(선기사단의 경우 극단적으로 추적이 적습니다.) 하나 더 짓던지 해서 지옥불 염차 준비합니다. 1펙에서 기술실로 개발하고 스위칭하세요.

 

해불 받쳐주면서 지옥불 해주면 상대하기 나아집니다. 단순 해불로는 허리돌리는데 한계가 나와요.

 

의료선 견제 받는 토스가 빡쳐서 발끈해서 오던지 막으러 가서 호구되던지 할겁니다.

 

여기서 고기의 단점이 나옵니다. 테란 트리플->테란더블언덕->본진 까지 가는데 고기는 느려요.

스톰이 없는 상황에서 선행한 테란 병력이 지지는 않습니다. 고기가 본대 합류해서 싸우는게 느리죠.

그걸 노립니다.

 

혹은 추가 충원을 본진 수비에 돌리게 되면 테란 병력은 본진에서 가까운 충원이 되기 때문이 비등하거나 조금 밀리게 막힙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안찍어주면 털리죠(에레이 토사기)

이 교전동안 토스는 순간적으로 광물 수급이 잘린 상황이 되기 때문에 당분간 차관 충원이 힘들어집니다.

 

그럼 추가돌광이 안나와요.

 

안나와요.

 

그게 어디에요. 좀비 돌광이 안나온다는건데.

 

교전 3번째로 승리를 가져가시면 됩니다.

 

 

다음은 기사단 로공 짬뽕체제입니다.

 

고기도 가고, 멸자도 찍어주고 하는 체제죠.

 

3룡이 없는 상태로는 이 체제에 거신은 없습니다.

 

이 체제는 지옥염차 안갑니다. 광전사 숫자가 모아야 할 정도나 안나와요.

해불유의 요조합입니다. EMP 잘꼽아주면 이길수 있어요.

 

대신 추적자가 아무래도 거신체제보다야 작죠. 료선이 진리입니다.

 

EMP샤워하고 뜨세요. 요빌드는 업토스가 안나와요. 집정관이랑 멸자를 2연결체에서 동시에 찍는데 업토스를 어케합니까.

 

 

그리고 대망의 거신...

 

요빌드 짜증납니다. 여기서부턴 피지컬을 요해요.

 

단지 패거신이냐 아니냐죠.

 

1관 더블 1로공 후 관문을 늘리느냐? 아니면 무난한 거신이냐.

 

1관 더블 1로공 거신타면... 걍 8분대에 미세요. 유령 파수기 깡통 하시고 털면 됩니다.

 

무난한 거신을 가면 2의 추가후 바이킹을 가시고

 

 

이거밖에 없어요.

 

진짜 젖절한 의료선 견제. 젖절히 빼줘서 이득챙기고 ㅌㅌ. 바이오닉업과 바이킹 공업 젖절히.

 

젖절히 넓은 지형에서 EMP 잘 박고 교전좀 하다가 허리돌리고 이기세요.

 

연결체 2개로 200 꽉 채워서 점추랑 거신으로 지형 이용하는 토스가 제일 힘듭니다.

 

그러나 테란분들은 매번 3룡이에서 나오는 거신과 고기를 상대로도 교전해서 지잖아요?

거신 관문체제에는 충분한 교전컨이 나올겁니다. 본인분들 손을 믿으세요.

 

여기까지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홍방장 (2012-02-15 13:21: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다 읽으니 눈아픔
아이콘 Mineralls (2012-02-15 15:15:36 KST)
0↑ ↓0
센스 이미지
와.. 쓰는게 힘드셧겟어여.. 발도장 찍고 갑니다!
저같은 초보들에겐 세세한 설명이시네요 ㅎㅎ 감사
닥터호호 (2012-02-15 15:40: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본인분들 손을 믿으세요.

본인분들 손을 믿으세요.

본인분들 손을 믿으세요.

ㅎㅎㅎ
에너지업핫식스 (2012-02-15 20:41: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급-병영-궤사-보급-더블 이후 2병 추가 이후 상황인가요?
에너지업핫식스 (2012-02-15 22:47: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병 더블후 2병늘리고 다음 운영이ㅜㄴ요
아이콘 로자 (2012-02-16 09:50:04 KST)
0↑ ↓0
센스 이미지
보급-병영-궤사-사령부-보급-2병추가를 보통으로 하는데, 정찰일꾼 가둬 죽이려면 말씀하신거처럼 하셔도 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