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루루루루루
작성일 2012-01-28 09:50:47 KST 조회 4,851
제목
대프로토스전 일반적인(?) 3부화장 운영법입니다.

요세 유행하는 3부화장뒤 역뮤탈 빌드입니다...

이빌드 배운뒤  토스전승률이 크게 올랐습니다...(그러나 테란전승률이 떨어지더군요 ㅡㅜ)

3부화장빌드는 상대가 더블넥이라는 가정하에 쓰는빌드입니다.... 상대가 4차관이면 그냥 앞마당만먹고 적절히 막아주시면되고  관문더블, 3관문 더블류인경우  고정빌드보다는 게임흐름에 맞춰가는 편이 더 승률 잘나옵니다.

 

기본시작은

15못-17부화장-여왕한기생산-22~25 두번째 확장-본진에서 두번째 여왕생산 시작 으로 시작합니다.

두번째 확장타이밍이 왜저렇게 애매한가하면... 프로브 견제와 상대위치, 일벌래 정찰을 배제하느냐 나가느냐의 여부에 따라 어느정도 확장타이밍이 달라지기떄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금속도시나 샤쿠라스,무너진사원같은맵은 15일벌래 찍힐쯤에 프로브가 정찰오면  대각, 그이전에 정찰이오면 가까운 거리다 생각하시면됩니다. 요 프로브가 십중 팔구는 못짓는거보고 바로 앞마당견제들어갈텐데요.. 16드론쯤 해서 앞마당내려간뒤 프로브랑 싸우다가  미네랄 300때 해처리 펼수있으면 바로 펴버리시고 파일런이 건설되면  그냥 타스타팅 앞마당 혹은 제2멀티(무너진사원 기준, 꿀멀 돌땡이옆에 해처리 지으셔도 효율좋습니다.  금속도시는 꿀멀이냐 앞마당옆 멀티냐 선택인대... 꿀멀먹으면 자원탄력은 받으나  수비하기가 좀힘들죠)에 부화장 펴버리시고   앞마당 부화장은 저글링나온뒤 천천히 파일런 제거하고 펼치셔도 무방합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두번째(즉 처음으로 생산한 대군주)는 앞마당에서 상대 캐논러시 유무 확인해주시고(15못이라 하더라도 묻혀진계곡이나 탈다림같은경우 언덕아래 캐논러시 종종 오기도 합니다. 이맵 아니더라도 까다로운위치에 파일런 2개 캐논 한개 지어지면 부화장 날아가는수도 있구요)제2확장에 부화장 펴겠다 마음먹는순간 그 대군주를 제2확장으로 날려주셔야 합니다.

 

제2확장까지 무난하게 드시면 하실일은????  게임시간으로 6분까지는 그냥 일벌래만 쭈욱~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생산된 대군주 한기는 상대본진 옆, 한기는 앞마당 근처에 띠워놓는것은 기본이구요, 처음 생산해논 저글링 감시탑잡고 뛰어다니면서 파일런 찾는것도 필수구요(특히 사쿠라스 같은경우  3번째 부화장을 타스타팅 앞마당에 펴기때문에 확장펴는 스타팅에 저글링 패트롤 필수입니다.). 여왕은 부화장당 여왕한마리에 점막용 여왕 한기까지 총4기 생산해주시구요.

6분까지 일벌래 쭈욱 누르면서  대군주도 아끼지말고 한기는 본진 한기는 앞마당에 찔러넣어서 4가스 인지여부와 상대 태크 확인해주시구요.

6분까지는 왠만해서는 상대가 푸쉬올일없습니다. 기껐해야 2~4광전사 푸쉬정도인데요 이정도푸쉬는 감시탑에서 광전사달리는거보고 저글링 찍고 여왕이랑 같이싸워도 충분히 막습니다.  주의점은 광전사가 중간에 회군하면 모를까 광전사와 일단 교전이 시작되면  상대광전사는 무조건 다잡아주셔야 합니다.....

 

6분째에 4가스 동시에 지으면서 가스채취, 6분~6분20초 가량에 바퀴소굴 건설, 바퀴소굴뒤 진화장 건설이 차례로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가스 100모이면 레어, 그뒤 가스100은 저글링 발업에 투자해줍니다.  이뒤로 부터 토스의 체제에 따라 대처가 달라지는데요....

 

1.1우관 공허뒤 관문이 늘어나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토스의 체제입니다. 우관을 직접 못봤다 하더라도 공허가 와서 대군주 끊기 시작하면, 일벌래를 한타임정도 더눌러줍니다. 대략 6기에서 10기가량 일벌래를 더쨀수 있을 겁니다.

대군주가 상대 관문갯수를 보고 잡히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관문갯수도 못봤고 공허만 봤다 할경우 감시군주를 만들어서든 추리를 해내서든 상대관문갯수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허찌르기뒤 6차관 점멸자랑 압박겸 러시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대요. 이럴경우 일벌래 한번째준 상태에서 바퀴발업, 진화장에서 방업 and 진화장 하나더건설뒤 바퀴공업(요건 취향입니다. 저글링 공업누르셔도 됩니다.), 잠복업 찍어주시고  공허는 히드라나 뮤탈로 막을생각 할것이아니라  여왕으로 막아주시구요  바퀴를 15~20바퀴정도 보유해주시면서 상대나오는거 봐가며 적당히 일벌래 조율해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공허 한두기랑 점멸자 대동한 러시올경우 보유한 바퀴+ 펌핑해논 모든라바로 생산한 저글링 으로 한타 막아주신뒤  바로 둥지탑+ 추가멀티 해주신뒤 쌓여있는가스로 뮤탈리스크를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러시가 안오고 토스가 제2멀을할경우.....  뮤탈을 갈것이 아니라  바퀴랑 저글링에 힘 팍줘서 뚫어버리는 방법도 있고  그냥 같이 멀티하나 더펴면서 뮤탈로 체제전환 해버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거역시 취향입니다. 

 

 

2.관문이 6개이상 늘어나있고 황혼의회가 올라가는경우 or 그냥 관문만 무지막지하게 늘어나는경우.

뽕뽑기 스타일의 토슨데요....  그냥 앞마당먹은 4차관러시라고 보시면됩니다.  어금니 꽉깨물고 막기만 하면 이기고 뚫리면 지는거죠....

전자의경우 점멸자가 중심이되는 러시고  후자의 경우 역장이 중심이되는 러신데... 막는법은 비슷합니다.

레어 완성뒤 바로 잠복업, 땅굴발톱업 눌러주시고... 일벌레 째는 타이밍은 상대의 관문이 딱 소환되기 시작하는 시점까지입니다.(차관 아닙니다.. 프로브가 관문 소환하면 바로 일벌레 생산중단해야합니다... 이런 뽕뽑기 스타일은 대군주 2개찔러넣으면 왠만하면 정찰 다됩니다.)

관문보는 순간 어금니 딱깨물고 바퀴를 20기 가량까지 보유해줍니다. 아마 바퀴가 20기 되기전에 토스가 프로브 대동하고 전면 압박올텐데... 주의점은 절대  파일런이 본진 주변에 미리 박혀있으면 안된다는겁니다. 병력과 함깨오는 프로브가 파일런 소환하는건 어쩔수없어도 미리 꼽혀있던 파일런은 반드시 찾아서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막기 힘듭니다.

보통 바퀴가 3줄정도 보유되고 라바 펌핑하면서 저글링만 쭉눌러주면 8차관 토스병력정도야 이길수있습니다... 문제는 상대가 점멸 혹은 역장으로 효율적인 싸움을 한다는 거죠. 절대 잠복업 될때까지는 먼저 덮치면 안되고 저글링이 먼저 덮치다가 역장에 다끊어먹혀도 안됩니다...  병력 낭비하면 못막습니다.

압박온 프로브가 파일런꼽고 거기서 차관병력 한번 소환되면서 그병력이 러시올때쯔음이 가장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시기를 전후로 잠복업이 완료되는데.... 미리완료되있으면 쉽게 막는거고 안되있으면  바퀴 몇기 버리더라도 역장 유도한뒤 바로 도망가면서 잠복업기다리셔야 됩니다. 잠복업 완료되면 반은 막는거고 땅굴발톱 업까지 되면 90%는 막은겁니다....

잠복바퀴로 토스병력 발밑으로 이동(요런 뽕뽑기류 러시같은경우는 이타이밍에 관측선이 있을수가 없습니다.) 한뒤 잠복 해체 하면서 저글링이 같이 덮치는 식으로 하면 토스병력 잡아먹으실수 있을거구.... 저병력 잡아먹으면 게임 80%는 이긴겁니다.  드론 한번 쭈욱눌러준뒤 둥지탑-뮤탈리스트 생산 하시면됩니다.

 

3.4~6관문뒤 로공

요게 제일 애매한 토스의 체제입니다... 일단 대군주로 거신이냐 불멸자냐 반드시 체크해주셔야되구요... 앞선 두가지 체제와 달리 일벌레를 꽤쨀수있습니다.... 그러나 토스의 한방이 느린대신 엄청 강력하죠..

요런체제는... 뭐라 설명 할방법이없네요 ㅡㅜ   그냥 토스병력 보면서 적절한수의 바퀴랑 저글링으로 한타막아주시면됩니다....  불멸자 혹은 거신이 동반된 토스병력이 오기전에 뮤탈이 찍히면 베스트 지만... 아마 뮤탈로 저거막으려다 배찢어져서 게임 패하실겁니다....

 

 

 

여기 까지가 토스의 첫압박 병력 잡아먹으면서 뮤탈로 가는 기본적인 운영법입니다.

왜 번거롭게 바퀴 저글링으로 한타막고 뮤탈을 가느냐 하면

첫째, 안정성입니다. 3부화장뒤 바로 뮤탈리스크 체제는..... 배찢어져서 죽기 십상입니다. 뮤탈로 토스의 첫러시막을 타이밍이 왠만해서는 안나오죠..

둘째, 병력의 효율성입니다. 1~2티어 유닛간의 교전이 주가되는 10분이전의 교전의 경우  저글링,바퀴가 절대 토스병력에 비해 효율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물론 역장과 점멸의 활용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바퀴가 잠복업이 될경우  토스 관문유닛에 비해 효율이 좋으면 좋았지 나쁘지는 않습니다...  효율좋은유닛으로 첫타막은뒤 무난히 뮤탈리스크로 넘어가는겁니다.

셋째, 바퀴 저글링의 기동성입니다. 바퀴 저글링  지상유닛중에서는 기동력 가장 좋습니다. 뮤탈리스크의 좋은 파트너죠. 뮤탈리스크 뜬뒤 이리저리 교란하기 좋죠. 보통 바퀴저글링으로 한타막고 뮤탈로 체제전환할경우 8~12뮤탈정도가 동시에 찍히는데  저뮤탈이 뜸과 동시에  뮤탈은 본진 바퀴저글링은 토스의 제2멀티 혹은 앞마당. 이런식으로 교란 할수 있습니다..

 

어떤식으로든 토스 한타막고 뮤탈이 뜨기만하면 6대4정도로 저그가 유리해졌다고 볼수있습니다. 8가스도 돌아가고 있을테구요.

뮤탈뜬뒤에는 가스모이는데로 뮤탈찍어주시면서 열심히  뮤탈이랑 바퀴 저글링으로 토스 흔들어주시면됩니다.. 저그가 200차고 미네랄 2천넘게 모이는동안 여간해서는 토스병력 못나옴니다....  미네랄이 좀남는다싶으면 바로 멀티에 부화장 추가해주시면서 가촉 도배해버리시고, 테크타시면 됩니다.

주의점은.... 업잘되고 집정관이든 거신이든 불멸자든 갖춘 토스병력한테  절대 꼴아박으시면안됩니다... 열심히 흔들다가 토스가 그냥 애라 모르겠다하고 나온다싶으면  저글링 바퀴 바로 저병력 무시하고 앞마당으로 달리시구요 뮤탈은 본진 마비시키고 엘리전 가시면 됩니다.. 드론 피신하시고요....

기동성이라는측면에서 엘리전은 절대적으로 저그가 유리하구요... 군락체제 이전에 뛰쳐나오는 토스병력은...  토스 자원줄이랑 생산시설 정리뒤 모인 뮤탈과 (토스가 저그본진이랑 멀티깨는중에도 뮤탈 꾸준히 생산한뒤 어디 숨겨두거나 본대랑 합류시키셔야됩니다.... 대군주야 다치워버리면 된다만 수정탑은 깨지면 말짱떙이니  병력 충원에서도 저그가 유리합니다.) 살아남은 저글링 바퀴로  토스병력 정리해버리면  토스는 ㅈㅈ 나옵니다.

 

 

 

 

 

 

에고.. 맨날 쓰는 빌드지만 정리하려니 힘드네요.. 저런상황말고도 여러가지 상황이 있겠지만   가장일반적이고 저그가 배째다 죽기 쉬운 빌드상대로만 정리한번 해봤습니다.

저정도 빌드만 완전히 숙달하고  돌발상황 대처만 어느정도 되셔도  마래기(?) 토스까지는 상대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우선 (2012-01-28 10:52: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간만에 고퀄글이 올라왔넹..
저그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됫음
전진수정탑제거나 잠복되기전 달려드는것 그리고 여러상황에서 벌레 째는타이밍하고
관문늘어날때까지 일꾼 늘리는것등..몇분몇초이런게 아니라서 이해하기가 편하네요

개인적으론 잘하시는분들은 전진수정탑을 절대 허용안해서 초반이든 후반이든 그냥 속편하게 붕가기 하나 뽑고 나오는 편임..ㅋ
미야냥냥 (2012-01-28 13:16: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 전략이네요.

확실히 플토 vs 저그전은 어떤 전략을 선호하냐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듯.

제 경우는 더블후 2우관을 선호하는지라 2멀피는걸 확인만하면
1파수기로 오버로드 정찰 끊어주면서 관문 짓는거보여주고 (차관으로 착각하게함)

2우관으로 빠르게가서 1공허후 불사조 추가해서 상대 2멀 날리고 봅니다

단 이러다 초반 바퀴와 링에 털린후로는

2멀 가는걸 확인하냐 못하냐에 따라 전략이 전혀 달라지죠.

어차피 뮤탈로 간다해도 초반 부왘의 한계는 10~15기인지라

불사조 좀 무리해서 뽑아주면되니 (뮤탈 15기라해도 불사조 10기면 찜쩌먹으니)

가위바위보 싸움인듯하네요 역시
미야냥냥 (2012-01-28 13:18: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차피 포촉 1~2개나 여왕 1~2기는

1공허후 2불사조 그리고 추가되는 1공허와 2~3불사조로 끝내면되구요.

더블상대로 2멀빠르게 먹는 저그 상대로는 정말 강력하죠(이러면서 상대가 히드라가면

거신으로 체인지해야하니 미리 2로공올려둡니다. 이떄가 가장 취약한 타이밍이죠.

실제 불사조로 재미만 보구 이 타이밍에 잘 밀리기도해서

어쩔댄 3로공올리기도합니다 -_-...
RanK. (2012-01-28 18:25: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잘봤습니다. 어쨋든 저그는 정찰이 중요한것 같네요..
아이콘 토스사기요 (2012-01-29 02:43: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석빌드네요. 좋은 정리 추천!
다른분들을 위해서 조금 덧붙이자면 요즘 방송경기에서는 14못 15부화장이 젤 많은거 같구요.
그리고 일벌레 째는건 좀더 째도 됩니다. 6분까지만 째면 너무 가난할거에요. 선수들 경기나 개인화면 또는 리플 보면 딱 7분에 바퀴소굴하고 진화장 동시에 올리구요. 동시에 정찰 들어가면서 관문 러시인 경우 바퀴소굴 완성되는대로 바퀴 쭈욱 찍으면서 막더라구요. 공허인 경우에도 7분 진화장으로 대처가 되구요.
선수들도 6분정도에 가스 캐기 시작하던데 2가스 정도로 시작하는게 좀더 흔한듯. 이건 성향이나 원하는 체제에 따라서 좀 다른거 같긴 하지만요. 참고로 가스 모이는대로 번식지업보다 방업 먼저해 주는 선수들도 많더군요.
샤바칸 (2012-01-29 04:53: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 주종이었는데 저막되고 무작위 전환한 유전데요...
개인적으로 저그로 토스 잡기도 너무 쉽고 토스로 저그한테 잡히기도 쉬운듯... ㅠ
아이콘 넌나한테못이겨 (2012-02-01 17:33:44 KST)
0↑ ↓0
센스 이미지
난프토가 더블후에 공업점추 쓰면서 견제와동시에 2멀피고..
닥치고 수비하면서 200조합갖추고 나오는게 젤 무섭던데...
토스가병력 2멀이랑 본진쪽에 분산해서 수비만하고 업돌리고 200채우고 있으면
뮤링링으로 들어갈곳이 없음... 거신3,4기에 점추랑 공허몇기 모여서 한방오면 개짱남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