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빛의날개2
작성일 2011-09-28 21:18:24 KST 조회 4,101
첨부
제목
대 태란전 우모 빌드 2.0버전(?)

몇번 더 수정하고 수정하고 수정한 끝에 다시 쓰는 글입니다. 저기 저 밑에 대 테란전 우모빌드라는 글 있죠? 기본적인 토대는 비슷비슷합니다.

 

다만 이번 버전에서는 고기 대신 거신을 추가하는 형식입니다.

 

우모 + 고기의 강력한 카운터가 바로 유령 + 해병이더군요. 붕가기로 태웠다 내렸다해도 테란분들이 그냥 붕가기만 보고 있다가 내리는 순간 바로 이엠피 푸슈슈슉.

정말 답이 안나오더군요... (지금 돌이켜보니, 내가 왜 emp랑 정면으로 붙을 생각을 했을까???)

 

그래서 거신체제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시작은 거의 비슷하지만 몇 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일단 1가스 파고나서 어찌어찌하다가 관문이 완성되면, 그때부터 증폭을 단 한방도 쓰지 않으면서 인공지능을 올리고 (초반압박이 부담스러우시면 뽑으셔도 관계 없습니다.) 광전사 생략하고 가스 먼저 짓고(암흑성소 빨리 가기 위함).

 

인공지능 제어소 완성되면

 

추적자 + 차관연구를 시작하며 이때부터 차관연구에 증폭을 모두 돌려줍니다. 돌리면서 남는 자원으로 광전사와 로공을 올리고 그 동안 탐사정으로 상대방이 대충 어떤 병력을 뽑는지 체크해주고나서 상대진출을 먼저 파악하기 위해 젤나가나 상대 본진 입구에서 대기합니다.

그러면서 로공 완성되기전에 가스 100원이 모일껀데 바로 황혼의회를 올려주고 남는 자원으로 관문을 3개까지 늘려줍니다. 여전히 증폭은 차관연구에 써주시고요.

 

(그 동안 프로토스의 병력은 오직 '광전사1, 추적자1' 뿐입니다.)

 

먼저 로봇공학이 완성된다면 이유를 막론하고 차원분광기부터 올립니다 (테란 본진으로 랠리포인트 찍으세요). 황혼의회가 완성된다면 빌드 타임 제대로 맞췄을때 2초안에 가스 250과 미네랄 100이 딱 모일겁니다. 바로 암흑성소를 올려줍니다. 그러다가.

 

지금부터 이 빌드의 첫번째 고난. 2,3병영 압박이 펼쳐집니다.

막으면 이긴다는 마음으로 합시다.

 

아마 증폭을 차관에 꾸준히 지속적으로 투자하셨다면 테란 병력이 오기 전에 차원관문이 먼저 열려 있을 겁니다.

상대방의 진출을 확인했다면 병력의 규모를 보고 버틸 수 있을 정도로만 뽑으세요.

 

'암흑 성소가 완성될때까지 버티기만 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병력이 불곰다수라면 붕가기 컨트롤로 정말 쉽게 막고요. 마린이라면 언덕에서 대기타다가 추적자로 불곰 한두대 때리고(추적자와 불곰이 한대 차이로 불곰이 이깁니다.) 질럿 내려보내는 등등. 여튼 컨트롤 해주시면서 버티시면. 프로토스의 병력이 전멸하거나 전멸위기에 처했을때 정말 아슬아슬하게 암흑성소가 완성됩니다.

바로 암기 1, 2기 정도 소환하셔서 '무조건 마린을 1순위로 썰어주시고.'(붕가기 컨트롤을 위함) 스캔 뿌리면 붕가기로 바로 태워서 즉시 테란 본진으로 달려갑니다. (상대방이 터렛을 지을 시간을 주지않기 위함입니다.) 날아가고 있는 동안 2번째 암기를 소환하시거나 아니면 날아가다가 다시 내려서 붕가기는 테란 본진으로, 암기는 다시 플토 본진으로 갈라져서 몇번 썰어주면 쉽게 막힙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돈이 400원에서 많게는 600원까지 남아있는데 바로 앞멀 가져갑니다.

 

만약 상대가 초반 2,3병영을 오지 않는다면?

암흑성소가 완성되는 순간 (혹은 완성 될때까지 적이 올것 같지 않으면) 바로 연결체를 가져갑니다. 동시에 닥템 견제시작하고, 로봇공학에서 관측선을 증폭 돌려서 뽑고(은벤 + 정찰용) 그러면서 미리 테란본진 앞에 가있던 붕가기에서 다템 2개정도 소환해서 태우고 견제를 시작합니다.

 

테란 본진에 들어갔으면 아마 테란의 테크가 어느정도 쌓였으나 미완성 단계이거나 병영만 한가득 있는 상황일겁니다.

(대략 7분 후반에서 8분 사이. 이 타이밍에 배럭에 기술실<당연히 스팀팩 연구>이 돌아가고 있다면 테란이 난 3병영 갈꺼야 하고 생각하는 겁니다.) 너무 당연한가?

다템 2마리를 소환했으면 따로따로 놀지 말고 '붕가기랑 같이' 일꾼에게 돌진합니다. 일단 다템 2마리가 3방씩 일꾼 썰어주면 일꾼 빠지고 바로 테란 병력이 잡으려고 달려오겠죠?

이때 상대 테란의 마린 비중을 살펴보시고 마린이 6기 정도면 다템 개돌해서 마린만 썰고 스캔 뿌리면 바로 붕가기에 태워서 신속하게 빠집니다.

쉴드 버프 먹어서 잘 안 죽더라고요 ㅋ.

빠지고 나면 바로 스캔의 영향을 받지 않는 반대쪽으로 가서 또 건물이나 마린을(무조건 1순위) 썰어줍니다. 중간중간에 연구하고 있는 기술실 보일텐데 이거 다템 2마리 동원해서 부수면 테란 망하는거에요.

여튼 마린 썰어주고 마린 없으면 대놓고 건물 패다가 태우고 이짓저짓 다하다보면 여기서 ㅈㅈ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테란님들은 2,3병영 러쉬가다가 알게 되건, 아니면 처음부터 병영 더블가면서 그냥 터렛 몇개 박아놓은거던. 어느정도 다템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습니다.

 

터렛을 지어두었다면 주로 일꾼들이 자원캐고 있는 부분과 입구에 병영 보급고 입막 해놓은 곳 바로 뒤쪽에 건설해놓죠.

 

그래도 견제는 끝나지 않습니다. 테란이 그렇게 해놓으면 플토는 마린 적당히 썰어주다가 건물, 특히 연구중인 기술실이나 반응로를 썰어줍니다. ('마린을 뽑는' 반응로는 생산시간이 60초로 꽤 긴 편이죠.)

테란이 기겁하면서 달려올껀데 스캔뿌리면 태워서 ㅌㅌ했다가 다시 돌아와서 다시 썰고. 그리고 테란이 방심한 사이에 자원 뒤쪽에 내려서 터렛 앞에서 대놓고 일꾼 2번정도 썰고 붕가기로 시야 확보해뒀다가 테란이 달려오는거 보이면 바로 태워서 ㅌㅌ하는 등.

붕가기 견제로 테란을 지구 끝까지 괴롭혀 줍시다. 즉. 테란이 좋건 싫건 터렛을 본진 안에 한가득 지어버리거나. 아니면 밤까를 뽑거나. 아니면 마린을 뽑거나. 그런식으로 강제하는 겁니다.


그러는 사이에. 플토는 다템이 벌어주는 한정된 시간을 최대한 이용해야 합니다. '병력은 하나도 뽑지말고' 증폭 돌려서 앞마당의 2가스부터 먼저 캐기 시작하며. 다템 견제중 수시로 가스창을 살펴 가스 200이 모이는 순간 바로 로봇공학을 짓습니다. <-이거 까먹다가 테란 한타에 훅밀릴 위험이 있어요. ㅈㅈ까지는 안나오더라도 앞마당 연결체 파괴되버리거나 피해 좀 크게 입으면서 막을 가능성이 있죠.

(가장 좋은 예로 제가 올려놓은 리플을 참고하세요. 전진 불곰 날빌까지 막고 손해 제대로 입혀놓고서는 거신 테크 까먹고 있다가 겨우 불곰 다섯에 마린 2기 밤까 1기 한테 한방에 훅 밀려버렸습니다 ㅠㅠ)

 

지으면서 증폭 써가면서 앞마당 최대한 빠르게 활성화 시키고 그와 동시에 게이트를 6개 까지 늘려준 다음 거신을 뽑으며(증폭 풀로) 동시에 사업을 눌러주고 우공을 올립니다.

보통 거신에 증폭쓰기 시작할때쯤이면 붕가기 견제가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제대로 관리하셨다면 다템 2개에서 3개까지 살아남아 계실껀데 이 다템들을 젤나가 감시탑과 길목 곳곳에 나두고, '여유'가 된다면(즉 틈이 보인다면), 수시로 테란 기지에 들어가서 몇대 때려주다가 바로 빠지는 식으로

끊임없이 테란에게 다템의 존재를 가르쳐줍니다. 너희들도 의료선 드랍의 빡침을 느껴보거라.

 

우관 완성되면 함대 신호소 올리고 우모 뽑으시면서 거신이랑 같이 증폭 풀로 박아넣고요.


이때 쯤 되면 상대방의 견제가 들어옵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2 의료선 드랍인데.

이건 플토가 손이 장애가 아닌 이상 무조건 막습니다. (무조건 막는다고요 ㅠㅠ)

왜냐하면 의료선이라는 수단을 통해 들어올 수 있는 병력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붕가기 없으면 질럿 4~6기에 다템 2기정도 손해보고요. 있으면 다템 손해는 0이 되며 훨씬 더 깔끔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일꾼 동원은 되도록 자제하시는게 좋아요. 동원 안해도 어느정도 상대 가능합니다. (근데 장담은 못함)

거신나오면 붕가기 컨트롤로 막고요.

의료선 드랍하면 암기때문에 스캔 한.두번 정도 뿌리고 그럼 결국 견제하러 왔던 테란도 자원 손해를 보게 되는거죠.


그 다음이 밤까 동반 러쉬인데. 테란이 뒤늦게 밤까 동반했을때면 거신 1,2기 정도에 우모 1개가 이미 먼저 나와있습니다. 다템으로 감시탑 독점하고 있으니 대충 상대의 병력 규모가 보이시겠죠.

다템 관리를 잘하셨다면 대략 한 2기에서 4기 정도 있을 껀데 대충 상대 병력 가늠해보고, 밤까가 안 보일때. 못 막겠다 싶으면 다템을 스캔 뽑아내는 용도로 테란에게 던집니다. 어느정도 플토가 조합이 갖추어졌다 싶으면(질럿 한 7~11기에 거신 1~2기 우모 하나?), 혹은 테란 밤까가 보인다면 그걸 전부다 집정관으로 합쳐서 본진에 갔다 놓습니다.

(보통 1개에서 2개정도 확보되는 것 같네요.)

일단 상대방이 들어올때. 만약에 유령 동반이었다면. 질럿 거신이 정리해줍니다. 단순 불곰 마린에 밤까나 의료선 정도면 거신 + 집정관이 크게 활약하겠죠. 바이킹 동반해오면 우모가 쓸어줍니다. 등등등. 여튼 여기서 밀린적은 없네요.

막을때 기회가 되신다면 우모로 밤까마귀를 먼저 잡아버리세요.

테란은 '밤까 다시 뽑으면 바이킹을 못 뽑는데 일낫네.' 하면서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테란의 견제를 막았습니다. 이럴때 보통 테란의 머리 속에서는

 

거신 카운터 -> 바이킹
우모 카운터 -> 바이킹.

이라는 공식이 성립해서 이때부터 작정하고 바이킹을 뽑기 시작합니다.

 

(내가 이것땜에 고기 섞었는데, 망할 유령 같으니)

 

한편 프로토스는? 테란의 눈치를 살피다가 테란이 안나온다 싶으면(다시 말해 견제를 조금 늦게온다) 그냥 우관 하나 더 째고 지상 공중 공 1, 2업씩 각각 찍어주며 테란이 제 3멀을 먹나 안먹나 확인해가면서 제3멀 빠르게 가져가고.

(빠르게 가져가도 망할 닥템 때문에 제대로 견제 못옵니다.)

 

여기서 잠깐.

테란이 제 3 안먹었다고 공격 올까봐 쫄아서 플토가 먹지 말라는게 아니라 테란이 3멀 먹고 행요 + 터렛 박으면서 안정화 시키면 겜이 장기전으로 흘러가버릴 가능성이 한 30%정도 있는 것 같네요. 귀찮아지기전에 처리하는겁니다.

 

견제 오면 막아주고. 조합 갖춰도 안나오면 오히려 플토가 공격갑니다.

붕가기 동원은 센스 는 개뿔이고 필수. 없으면 수정탑이라도 박으셈. 

(아직 당해본적은 없지만 만약 전순이가 등장하면 우모 털릴거같아서요 ㄷㄷ;; )

체제 갖추기 전에 그냥 시간 주지 말고 바로 무너뜨리는 겁니다.

 

아마 이때쯤이면 우모가 적으면 3~4대. 많으면 6대 가까이 쌓여 있을 텐데요. 테란이 바이킹을 전력을 다해 4개씩 찢어내면 가끔 우모가 약간의 차이로 밀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집정관을 활용합니다. 집정관이 스플이긴 하지만 생체 유닛 말고는 뎀지가 겨우 17밖에 안 박히죠. 하지만 바이킹한테 뎀지 30정도만 박아줘도 잉여 체력이(체력 1,2 남아서 계속 살아남아있는것들) 남지 않아서

우모가 바이킹을 원턴킬 하는게 가능합니다. <-공 1업 요격기 사출업 기준

분광기로는 끊임없이 질럿과 다템을 소환해 집정관 합체시켜서 전장에 즉시 소환시켜버리고요.

거의 대부분 플토가 압승합니다.

왜냐하면

테란이 빠지는 딜레마가 있거든요.

 

바이킹 한대가 42초 생산 150/75원입니다. 반응로에서 2개씩 4개뽑으면 600/300원이네요. 우모 한대를 잡는데 바이킹 4대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플토는 이미 우공 2개에서 쌍으로 증폭 돌려가면서 우모를 꾸준히 뽑고 있고 3,4대정도가 먼저 보유되어있죠.(근데 전 컨트롤이 호구라서 2대가 한계.)

42초 단위로 저 만큼씩 뽑아내면 지상유닛 거의 마린 밖에 안남을껀데 그러면 죄다 거신 집정관에 정리당합니다. 거신 앞에 광전사가 넘쳐나는데 유령 뽑아서 emp쓰기도 조금 난감하고요. 설령 바이킹이 우모를 이길 만큼 쌓인다고해도 밑에서 집정관이 커버해주면 그마저 막힐 가능성이 크죠.

여튼 정리 당하고 플토가 이깁니다.


상대가 선 밤까 체제로 나왔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마린 썰어가면서 테란에게 마린 강요하세요.(질럿 하나 더 태워서 몸빵용으로 내렸다가 다템으로 썰고 그러기는 하는데 그렇게 큰 피해는 못 줍니다.)

처음부터 마린 쌓여있으면 어쩔 수 없다만...

 

그냥 로공 올리면서 어찌어찌하니까 막히던데. 그건 리그가 낮아서 그런가 ㅇㅅㅇ;;

그래도 선 밤까로 나왔으니 좀 뒤늦게 올거에요. (아,아마도...?)

 

여담.

 

그.. 이걸 이해하기 어려우시다면 거사조랑 비교하세요. 원레 거신체제는 바이킹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한 추적자를 뽑아야하는데 이 추적자가 전투 도중에 바이킹을 때리는건 사실상 불가능하죠. 그래서 추적자 5기가 소모하는 가스로 우모 하나를 뽑는겁니다.

지상은 죄다 질럿에 집정관이 커버치고요. 추적자에게 뎀지 20씩 박히는 불곰이 뎀지 10씩 탱커유닛이나 다름없는 질럿에게 쏘게되고 정작 추적자가 담당하고 있던 화력은 공중에서 뛰어놀고 있게됩니다.

거사조처럼 이엠피 맞거나 토르 뜨면 고자되는 단점 자체도 없고요. 중력자 광선 필요없이 언제나 공격 가능한데다가 업글하면 요격기 사출이 굉장히 빠르고 사거리도 매우 긴편이라 스나이핑도 가능해요. dps나 가성비, 업그레이드 영향 비교해봐도 불사조보다 월등히 뛰어난 유닛입니다.

 

+ 추적자 하나랑 질럿 하나로 계속 뻐기는 건 암기 완성되는 순간 초반 2,3병영이고 뭐고 다 막힐뿐만 아니라 멀티를 빠르게 가져가고 테크를 빠르게 쌓아올릴 자원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차관일단 먼저 열어놓고 상대 눈치보면서 돈모우다가 상대가 나온다 싶으면 그때 돈을 써서 바로바로 소환해 대비한다는거죠. 그런데 막을 자신 없으시면 걍 처음부터 병력 더 뽑아두세염.

 

+ 안 당해봐서 모르겠지만 마카류 빌드에 겁나 약할거 같음.

 

+ 지옥불 너프먹어서 이제 화염차 견제 잘 안통합니다. 거신 체제라서 고자들과 달리 화력도 막강하고요.(화염차에 스톰을 뿌릴 수는 없잖..)

 

+ 대충 상대방 입구에 왓다갓다하면서 병력 구성 알아내세요. 그냥 탐사정 찔러보거나 하는데 불곰 섞여있으면 질럿 걍 하나 더 뽑으셈.

 

+ 불곰이 공중공격 못하는게 이렇게 좋은 것일 줄이야.. 차붕 쉴드 버프 먹으니까 대박이네여.

 

+ 추적자 거의 잘 안 뽑습니다. 3멀 정도 먹어야 우관 2개랑 거신 하나랑 증폭 박았을때 안정적으로 돌아가면서 집정관 뽑을 여유도 어느정도 생겨요. 그러니까 멀티 먹을때 일단 미네랄보다 무조건 가스부터 캐고 보세요

 

+ 이거 정말 많이 당하는데. 테란이 터렛 박아놓고 농성 펼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그냥 붕가기 하나 테란 본진안으로 대놓고 찔러 넣어서 병력 죄다 거기다가 소환해버리세요. 앞에 광전사 + 집정관 + 거신 + 우모랑 대치하고 있어야하는 테란 입장에서는 미칩니다. 저걸 막으러 갔다가는 정면이 뚫려버리니까요. 즉 강제로 나오도록 만드는 겁니다.

그때쯤 되면 차관 한 12개에서 14개 정도는 있을테니 소수병력으로는 막기 힘들거든요.

 

+ 후반에 자원 쌓이는 경우 제외하고는 추적자 안뽑습니다. 그 돈으로 집정관이나 우모나 거신 뽑거나 하죠.

추적자의 가성비가 정말 끝내주거든요.

 

p.s

3병영 마린 다수 끌고 오는 압박 땜에 힘들어 죽겠네요. 걍 첨부터 질럿 뽑으면서 멀티 뒤로 늦출까. 선가스 탈까. 고민하는 중.. 버티기만 하면 되는데 말이죠..

 

잠깐 주목

 

게이트 지을때까지 정찰 가지마시고. 게이트 이후 미네랄만 모았다가 15탐사정때 가스 2개를 동시에 올리시고 파일런 생략이후 좀 있다가 인공지능 제어소 바로 지으시고 파일런 그 다음에 지으세요. 타이밍 전혀 안막힙니다. 가스 보유량이 크게 늘어나니 이때는 황혼의회를 먼저 건설하시고 플레이하세요.

2,3병영 막는데 도움될지도? (전 크게 되는 것 같네요) 

가스 정말 빨리 모여서 암흑도 빠르게 건설되는 기분.

(광물 부스터 쓰세요. 광물 부스터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 근거리걸렸으면..(예를 들면 무너진사원 근거리.) 걍 암기까지만 따라하시고 따른 테크타세요. 테란이 의료선 드랍오면 모르겠는데 정면으로 올경우 좀 무섭습니다.

 

제가 만든 빌드이면서 제가 멀텟이 쓰레기라 이 빌드의 힘을 끝까지 내지를 못하네요 ㅠ

 

추가.

이 빌드 쓰면서 가장 많이 밀리는 경우가 바로 테란이 배덥이후 3병영 앞멀 돌리면서 마린 다수에(붕가기 견제 때문에 불곰가다가도 마린 돌려요. 원레 마린 다수 가시는 분들도 있고.) 불곰 한 5개? 플토가 제대로된 수비병력 갖추기 20~30초 전에 (우모 나오기 직전과 플토가 지상 탱커유닛 뽑으면서 3번째 거신 나오기 전. 리플 보면 이거 땜에 안타까울 따름...) 거신 1,2개 정도 보유되었을때 들어오는 정면 공격이 있습니다.

이때 거신 사업에 증폭 몇번 거셨다면 사업 완료 되어있을꺼에요. 붕가기랑 같이 컨트롤 하다보면 마린은 자동으로 녹고

불곰도 그냥 녹는데 문제는 이게 플토가 워낙 테크와 일꾼을 심하게 째서 거신은 2갠데 앞쪽에 병력이 없습니다 =ㅅ=;;

한 질럿 3개에 집정관 둘..? 일단 막기는 막는데 연결체가 날아가버리는 순간 ㅈㅈ나와요. 배럭 더블 이후 3병영이라서..

일단 거신에 달려들지만 못하게하면 어떻게든 막는데 말이죠..

 

건물 심시티를 해놓을까. 아니면 우공 테크를 뒤로 늦추고 집정관을 더 뽑을까 고민 중입니다. 확실한건 일단 거신 1,2개가 나와서 붕가붕가 하다보면 막기는 무조건 막습니다. 그 이후가 골치 아프지 ㅠㅠ

 

그리고 하나 더. 차붕 꼭 들고 다니세요. 병력 진군하다가 소환하고 거신 태우고 이짓저짓 다하고 농성하는 테란 본진 테러 등등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에 차관유닛을 그 자리에서 바로바로 충원하는 최고의 기능이 있다죠. 오늘 우모 + 거신 조합 다 만들어 놓고 테란 앞마당까지 다 밀었는데 전진 수정탑이나 붕가기 가져오는거 깜빡했다가 지상병력 충원 늦어지는 바람에 해불에 정리당하고 우모 거신 조합 다 완성한 상태에서 처음으로 ㅈㅈ나왔네요..

 

스타2 채널 xper 애용해주세여. 수많은 xp 사람들이 거기에서 놀고 잇음. ㅇㅅㅇ;;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빛의날개2 (2011-09-28 21:22: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무너진 사원 근거리는...... 난 몰라.
3병영 압박이 유일한 해결과제로 남은 듯요. 말은 저렇게 해놨지만 실제로 마린 다수 섞여있으면 엄청 힘들어서.. 선가스를 시도해볼까나. 차관 증폭 한방이라도 모자라면 그냥 훅 밀리는 경우 나옵니다. 인공지능 제어소 완성 됬을때 기준으로 연결체 마나 한 40정도가 차있어어야 해요. 그리고 정말 암흑성소가 무슨 영화 한장면처럼 밀리기 직전에 아슬아슬하게 완성됩니다. 멍때리고 있다가 암기 늦게 올리면 그냥 밀려버릴지도 몰라요.
빛의날개2 (2011-09-28 21:23: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질럿 미리 뽑아놓으면 3병영 상대로 충분히 시간끌수 있습니다. 근데 그렇게 되면 앞마당을 바로 못가져간다는 단점이 있죠. 이 빌드 써서 지금 테란전 승률 90퍼 나오는 것 같네요.
아이콘 라디엘스 (2011-09-28 21:43:58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리플점요 .. 말로는 좀 어렵네요 ㅠ
아이콘 라그나매 (2011-09-28 22:53:02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마치 전에 올라왔던 우모,거신조합과 비슷한점이 있네요 ㅎㅎ......
그 작보글에서는 광추 비울 1:1로해서 차관 돌리면서 우모랑 거신 모으는거였는데...
빛의날개2 (2011-09-28 23:36:09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에... 리플을 올려야 하는데.. 딱히 이렇게 하면 됩니다 같은 모범적인 리플이 없네여.. 그냥 적당한것?
몇가지 간단한 리플정도만 올릴께염 ㅇㅅㅇ;; 어느정도 참고는 되실꺼에요.
잉여스러운 붕가 컨트롤을 보실수 잇을꺼에요 아마.
GPsRacoonS (2011-09-29 00:39:53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와 필력보소... 저그인데도 푹빠져서 읽었네요
아이콘 관측선 (2011-09-29 01:05:42 KST)
1↑ ↓0
센스 이미지
재밌고 좋은전략이네요..

다만 하고나면 힘빠질듯한? ㅠ
닥터호호 (2011-09-29 09:34:55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와 좋은 전략이네요.. 추천 누릅니다.

다만 상당한 수준의 컨트롤이 없으면 바로 지지 칠 것 같네요....
알겠나 (2011-09-29 10:44:46 KST)
0↑ ↓0
센스 이미지
프로토스를 플레이하고싶게 만드는 글이네요...
아이콘 핑크유 (2011-09-29 12:12:15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f
아이콘 핑크유 (2011-09-29 12:12: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f
아이콘 쿠나쿠나 (2011-09-29 12:44:16 KST)
1↑ ↓0
센스 이미지
확실히 재미는 있어 보임.
근데 초반 찌르기를 파수기로 넘기고 좀 늦게 우모 가져가는 건 어떨지?
럴커가두렵지않나 (2011-09-29 13:08:44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매한 제가 알기로는 우모는 플토플토전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같은 취지로 베틀도...
어그로로대동단결 (2011-09-29 17:03:09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슬프게도 다템 견제까지만 따라하고 다른 테크를 타고 싶다는 생각이 ...
빛의날개2 (2011-09-29 17:42:45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그러셔도 아무 상관없삼.

(...) 리플하나 더 추가할께요. 다이아님과 한 경기인데 그냥 초반에 이렇게 하면 됩니다. 정도입니다. 마지막 공격때 막고 나서 경기 가져갈 수 있었는데 멍청하게도 자원 뒤쪽에 있는 거신을 망각하고 있다가 털린 영상이네요 (ㅠㅠ)
쿠나쿠나/음.... 그게 유령 이엠피 맞으면 ㅈㅈ뜰가봐 무서워요,, 그리고 암기가 수비할때 병력 하나도 안갖춘 테란에게 정말 좋은 수단 같아서요. 그래서 암기를 택한겁니다. 가스도 정말 빡빡해서 파수기 뽑기도 좀 곤란하고요..
아이콘 서리한이굶주렸다 (2011-09-29 20:50:31 KST)
1↑ ↓0
센스 이미지
역시 스2는 아직 발전의 여지가 많은듯
아이콘 YuBis (2011-09-29 23:08:57 KST)
1↑ ↓0
센스 이미지
1/1/1에 썰릴듯한 빌드네요..
빛의날개2 (2011-09-29 23:54:27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집정관 돌광으로 가버리면(붕가기로 보고 바로 연구 ㄱㄱ) 해병밴시는 그냥 웃으면서 막고요. 탱크 조합이면 그냥 기회 노리다가 한번에 기술실 썰어버리면 테란 ㅈㅈ. 못 썰더라도 뒤로 빼면서 돌광 연구하시거니 아니면 거신 타셈. 일단 무조건 거신 하나는 반드시 나와요. 1/1/1 막는 리플도 올려야하나 이거......
빛의날개2 (2011-10-02 10:09:34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헉....... 마지막 리플 잘못올린거엿네..................
왜 아무도 말을 안해주시는거.....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