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슈스
작성일 2011-09-23 11:35:25 KST 조회 4,330
첨부
제목
[Vs T] 1관 앞마당 선암기 운영법 (+ 리플추가)

시작하기에 앞서..

밝혀두건데, 저는 무작위 유저이고 제 래더는 다이아입니다. 거의 한달넘게 마스터랑 실갱이하다가 어느날 연패하면 다시 다이아랑 하다가 이런식이라 진짜 승급하기힘드네요 ㅠ..ㅠ 제수준 감안하셔서 저보다 한참 잘하시는분들은 리플 보시면 수준낮다 느끼실겁니다. 계속 다이아중상~마스터하위의 써치밖에 안되기때문에..어쩔수가없습니다. 제수준도, 상대수준도 감안하고 보셔야합니다..

 초보를 위해 운영법 하나 제시한것이니 수준이 낮아도 이해해주세요.

 

1. 개요

 

선 암기 운영이냐?!?

상대방의 올인을 대부분 막을 수 있고 되려 게임을 끝낼 수도 있으며 맞운영을 갈 수도 있습니다.

 

선암기 를 했을경우 은폐 밴시를 제외한 모든빌드를 완벽히 막을수 있습니다.

특히 1/1/1을 막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1/1/1은 한번 걷어내기만 하면 거의 토스에게 유리한데 돌진광전사+집정관조합으로 1/1/1을 진짜 거의 퍼펙트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은폐밴시를 막는방법이 없는데 어케 이걸 운영이라고 할수있느냐??

 

GSL에서 저그vs테란을 보시면 해설진이 "아 화염차에 피해를 입긴 입었어요. 근데 화염차 피해 입을껄 생각하고 미리 일벌레를 많이 찍어놔서 여전히 저그가 유리합니다!!" 라고 말하는 채정원해설의 음성이 기억나시나요

 

같은원리입니다. 이빌드는 원관문 앞을 출발로 하기때문에 일꾼수에서 이미 테란을 앞서게 됩니다. 따라서 하기에 따라 은밴에 일꾼을 10~15기 잡히게 되더라도 여전히 토스가 유리한상황이 될수도, 설령 당장일꾼이 딸리게되더라도 충원속도가 더 빨라서 동등하게라도 만든다면 운영이라고 할수있겠지요. 그렇다면 자세한 빌드 들어갑니다.

 

2. 빌드 (상황별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인구수 9에서 수정탑 - 13에서 관문 - 14에서 가스 - 17에서 수정탑 - 관문완성되면 코어

 

1) 테란이 입구를 막았을경우 -> 원관문에서 추적자를 증폭으로 찍으면서 그냥 입구에서 깔짝대줍니다. 추적자는 3기까지만 찍습니다. 더 째고싶으면 추적자 2기 , 1기만 찍어도됩니다. 

 

2) 테란이 입구를 안막았을경우 -> 관문짓는중에 광전사1기찍고 추적자 1기 찍어서 1광1추로 찌르기가서 해병을 줄여줍니다.

 

그런다음 동일하게 가스가 100이 되면 황혼의회를 짓고 앞마당을 내려갑니다. 뽑아놓은 추적자로 입구에서 계속 깔짝대면서 불곰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불곰이 있다면 곧 해불 찌르기가 올것이기때문에.. 그리고 가스가 250이 되자마자 암흑성소를 지어줍니다. 암흑성소의 가격은 100/250 이므로 가스를 다른곳에 쓴곳이없기때문에 그리 늦지 않게 누를수 있습니다.

 

1) 불곰이있다 -> 관문을 3개까지 누릅니다. 코어에 증폭을 걸어줍니다. 차관을 빨리완성시켜야합니다.

                        그리고 광추파 적당히 배합해서 뽑아서 막아줍니다. 아마 병력은 털릴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암기가 나올때까지 시간을 버는겁니다. 암기가나오면 이타이밍에 푸시나온테란이

                        2궤도일리도 없고 짜내서 나왔을 확률이크므로 스캔이 거의 없습니다. 한번 있다 치더라도

                        두번째 암기로 잡아내시면됩니다. 광파추단계에서 교전이 꽤 이득을 챙긴경우라면 첫암기는

                        바로 테란 본진으로 달리는것도 좋습니다.

 

2) 불곰이없다 -> 암기로 찌르기를갑니다. 여기서 피해를 하나도 못줘도 상관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1/1/1을 하려던 테란이 암기를 보여줌으로써 은폐를 못가게 만드는겁니다.  되려 스캔으로 상대방이 미리 암흑성소를 보았을경우 상대방이 은폐를 절대 못누릅니다. 밤까를 눌러서 가스가없으니까. 무튼 찔러서 피해를 줄수 있으면 주되, 힘들것같으면 보여주기만하고 암기를 최대한 살려라 입니다.

그래도 은폐밴시한다면, 일꾼잡히면서 포지짓고 로보짓고 포토+옵저버 뽑는수밖에없습니다. 근데 의외로, 제가 최대 23킬 밴시까지 만들어줘봤습니다만 그경기도 이겼습니다. 리플보니 상대방하고 일꾼수 10기정도 차이나는데 저는 넥서스가 두개+증폭이라 일꾼충원속도가 빨라서 금방 동등한 상황이 만들어지더군요.

 

이이후에는 앞마당을 활성화하면서 돌진을누르고 생산시설을갖추며 포지2개에서 공방업그레이드를 동시에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까지의 경기양상은 Code S Oct. 32강 D조 1경기 크리스로렌져vs박준용 선수의 경기를 참조하시면 꽤 비슷합니다. 이경기는 최종적으로 크리스 로렌져선수가 패했는데요.

 

그이유는.. 크리스선수가 체제전환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테란이 상대방이 암흑기사체제라는것을 알면 그이후에집정관에 대비하기위해 해병비중을 높이고 유령을 뽑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유령이 갖춰진 후에 나오는게 대부분인데요. 그사이에 토스가 체제전환을 해서 거신을 확보하게된다면 또다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바이킹없는 테란은 돌광+거신한테 진짜 상대가 안되거든요.

 

따라서 한번더 거신+돌광을통해 시간을 벌면서 토스는 6가스를 준비합니다. 6가스가 완성이되면 토스는 비로소 체제를 갖출 수 있게 됩니다. 바로 고위기사 + 거신 + 관문유닛 의 체제입니다. 6가스 확보후 기사단기록보관소를 올리고 스톰 업그레이드하면서 이제부턴 그냥 정면에서 싸우시면 됩니다.

 

이 스토리가 실현 가능한것은 테란이 토스의 체제에 대응할수 있는 체제를 갖추지 못했을때(유령,바이킹,해불의료선 모두 조합)를 전제로 하는데, 읽으면서 보시면 토스가 한번도 힘에서 밀린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테란은 토스보다 멀티를 많이 가져갈 수 없습니다. 가져가면 깨면되거든요. 그래서 먼저 체제를 완성하는겁니다. 시작부터 먼저 멀티를 가져갔기때문에 가능한 얘깁니다.

 

번외)그렇다면 테란이 선앞을 가져가고 벙커로 막는경우에는 어떻게하느냐?

 

이때는 토스가 먼저 뚫어야합니다. 다시강조하지만 테란의 강력함은 체제가 완성되었을때 나오는것입니다. 체제가 완성되기전에는 토스가 더 강합니다. 물론 벙커 도배하고 이러게되면 굉장히 어렵게됩니다.

위에 열거한 모든 경우에 다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다르겠지만 특히 이경우에 그렇습니다. 완전 운영이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요즘의 추세는 서로 닥운영가면 토스가 힘들죠. 정면싸움은 압도하는데 섣불리 들어가기도 어렵고, 드랍에도 휘둘리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경우는 상대방을 묶어놓고 멀티를 더 가져가는것이지만 잘하는테란의 경우 병력을 워낙 잘돌려서 힘듭니다. 아무튼 자원차이를 내지못하면 올인쪽을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1포지에서 증폭돌려서 방2업 빠르게 만들고 수호방패끼고 돌광+멸자 위주로 뚫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3.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다 적은 말이지만 다시 정리하자면 이 빌드의 장점은 자원을 더 많이먹으면서 상성우위에 있는유닛으로 시간을 번 다음 체제를 완성한다 입니다. 

상대방이 뭐하는지 몰라도 타이밍상 유리할수 밖에 없는 유닛인 '암흑기사'

암흑기사를통해 상대방의 유령을 유도한다음 '거신'

바이킹을 확보하는동안 '고위기사'를 섞어 체제완성. 이것이 개요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처음 추적자로 깔짝댈때 불곰이 있는지 없는지만 잘 확인해주시면 다 끝납니다. 불곰뽑고 숨기면어떻게하느냐? 하시는 분 있을수도 있는데 해병이 짤짤이당해서 마냥숨길수도 없는게 테란 입장입니다.

불곰을 봤는데 상대방이 진출을안한다? 스팀팩찍고 올인입니다. 마냥째지마시고 파수기 미리미리 뽑아줍시다.

후반으로 갈수록 테란의 의료선드랍에 휘둘릴 수 있습니다.저그가 가시촉수깔듯 포토캐논 2~3개씩 지어놔 주시면 차관쿨 없어도 어느정도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1/1/1막기 힘드신분들은,제발 선암기해보세요. 선암기후 돌광이면 진짜 집정관으로 해병점사만해주면 너무나 쉽게,그리고 어이없게 막습니다.

 

 

피시방유저라 리플레이를 못모았는데 이제부터 테란전 경기 있을때마다 저장해서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리플설명

 

1. (2병영푸시) 는 2병영푸시 막히고 운영가려는 테란을 잡은 게임입니다. 거신을 브릿지체제로 삼아 고기체제까지 완성시키는 리플입니다.

 

2. (투병푸시후 앞먹고 유령)은 2병영푸시후 앞마당을 내려오고 유령을 짜내서 타이밍을 잡아보려했으나 황혼의회테크를 유지하지않고 거신을 띄워서 체제상의 이점을통해 승리한 리플입니다.

 

3. (변칙 111패배)는 결국 테란한테 진 게임이긴하지만 맵,유저의 실력,컨트롤에 따라 충분히 막을수 있는 상황이기에 올려봅니다.. 의료선을 눈으로봐서 그걸 신경쓰느라고 화염차난입을 막지못해 화염차한테 일꾼이 약 25기정도 털렸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이 끝날때까지 일꾼수는 토스가 더 많습니다. 집정관이 버벅이지 않고 좀 더 넓은 지형에서 싸웠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못참고 들이박은게 화근이 됬습니다 ㅠㅠ.. 무튼 졌지만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4.(앞마당 훼이크 3병영 올인) 은 테란이 빠르게 입구를막고 앞마당에 벙커를지음으로써 토스가 테란이 노가스 앞마당을 먹었다고 생각하도록한뒤 자극제 타이밍에 올인을 오려고 하다가 암흑기사때문에 진출하지 못하고 빌드자체가 꼬여버린 리플입니다. 위의 상황같은경우는 스캔을 모아서 나오기도 애매한것이 원사령부에서 결국엔 러시가 막히기때문에 암기를 선택한 순간 이미 테란이 엄청나게 불리하게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5.(병영푸시하려다 1/1/1올인) 은 병영푸시를 하려고하다가 사신정찰을통해 암흑성소를 보게되자 병영푸시를 포기하고 1/1/1로 갈아타는 모습입니다. 원궤도에서 병영푸시를해봤자 암기에 막힐것이라는 판단하에 급변경을 하신건데 위에도 말했지만 사실 병영푸시를 하려고 한순간 이미 빌드가 갈린것입니다.. 1/1/1도 늦게 나오게되구요.. 여러모로 유리한 출발을 하는 토스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군단Cocoa (2011-09-23 18:53: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나는 기사더블을 쓴다

3차관 암기 + 더블
아이콘 kuraie (2011-09-24 00:26: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 전략 잘보았습니다.

2병영 푸시일 경우 대처는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아이콘 슈스 (2011-09-24 00:51: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본문에 불곰이 있을경우를 참조하시면됩니다^^

예전엔 앞마당 짓던거 취소하고 막았었는데 굳이그럴필요가없더군여. 어차피 스팀이없는 해불은 화력이그렇게좋은편도아니다보니, 앞마당때리는동안 광파추모아서 한번바꿔주시면 됩니다. 암기나오면 무조건막는거고 멀티개수 많은 토스가 유리해지지요.

참고로 지금 올려놓은 리플이 투병영 푸시 막는 리플입니다.
아이콘 kuraie (2011-09-24 01:15: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슈스 // 리플잘보앗습니당ㅋ 좋은 전략 감사하고요 앞으로도 멋진 전략 기대하겟습니다 ㅎㅎ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