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DK.
작성일 2010-10-21 16:05:26 KST 조회 5,529
제목
GSL용 필살 우주모함 전략

GSL 참가 하고픈 욕심에 빌드를 조금 숨기고 있던게 몇 있지만 개인사정으로 참가가 불가능해져서

빌드 다 풀기로 했습니다. 아는 분들도 있겠지만 양해 바랍니다.

 

소개할 전략은 쓰레기의 No1을 다투는 우주모함을 이용한 전략입니다.

 

우주모함이 뜨기전에 전세가 거의 기울지만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제법

쓸만한 빌드라 생각됩니다.

 

난이도는 다이아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자주 쓰시면 골드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빌드오더는 따로 없지만 짓는 순서를 간략하게 적는다면

 

수정탑 - 관문 - 가스 - 수정탑 - 인공 - 가스 - 광전사 (이후 수정탑 생략) - 파수기 - 관문 , 우주관문

- 황혼의회 - 암흑성소 - 기사단보관소 - 함대신호소

 

말이 우주모함이지 거의 마지막에 2기 정도 뜨는게 고작입니다만. 관광용이 아닌 우주모함을 쓸만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우주모함 전략이라 붙혔습니다.

 

빌드는 돈되는 대로 지으시면 되는거고 중요한 것은 운영입니다.

머리 속에 전장을 떠올리며 읽으시면 좋습니다.

 

 

1. 정찰은 인공제어소를 짓고 보냅시다. 테란의 너프 패치로 더 이상 초반에 이렇다할 날빌이 없고 광전사 찍으며 출발 하기에 약해진 전진 전략은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증폭은 인공제어소 완성 되기 까지 무조건 연결체에 몰아줍니다.

 

2. 인공제어소 건설이 되면 바로 차원관문 눌러주시고 여유있게 유닛 눌러줍니다. 조급하게 우주관문 빨리 올려봐야 기본 유닛이 없어서 안됩니다. 유닛 순서는 광전사 - 파수기 - 추적자 - 추적자 - 추적자x2 입니다.

 

3. 2번째 관문 올리기 직전 혹은 올린 직 후에 가스 150이 모이면 우주관문을 관문에 붙혀서 대 놓고 지어 줍니다. 전진해서 지었다가 파괴되면 안됩니다. 나중에 써야 하거든요. 그리고 우주관문은 테란에게 하는 무언의 시위입니다.

 

4. 1공허가 나오기 직전인 차원관문 완료 되고 유닛은 1광 1파 4추 입니다.  테란 입구에 미리 전진해서 수정탑 지어주시고 공허와 출발합니다. 이 타이밍에 1배럭 더블이면 테란이 딱 앞마당 내려오는 타이밍입니다. 물론 테란도 토스 본진 정찰 했으면 본진에서 못내려 옵니다. 공허는 1기만 찍습니다

 

5. 테란 입구에 도착하면 2추적자 더 뽑으시고 본진에 황혼의회 올려줍니다. 그리고 테란 입구를 푸쉬하는데 중요한 점은 절대 유닛을 잃으면 안됩니다. 광전사는 던져도 되지만 공허는 꼭 살립시다. 여기서 피해를 줘도 괜찮지만 상대 체제 확인과 공포감 조성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테란이 깝치면 역장치고 언덕아래에서 좀 잘라줍니다.

 

6. 이제 유닛은 본진으로 빼주시고 찌르기 진적에 지었던 황혼의회 완성 되어 있을겁니다. 암흑성소 본진에 그냥 짓습니다. 공허 본 테란은 토스 앞마당에 스캔을 하면 했지 본진엔 다시 안합니다.공허는 한바퀴 돌아서 반대편 테란 본진을 정찰해줍니다. 지금쯤 테란은 불알이 오그라드는 공포로 입구에 벙커 지으며 전 유닛이 입구에 있을테니 공허로도 대강 정찰이 가능합니다. 

 

7. 공허로 정찰하고 오면 돈이 좀 쌓여 있습니다. 앞마당 펼쳐 주시고 거의 없겠지만 간크게 바이킹 찍고 입구로 뛰어 나오는 애들은 앰흑기사 나와서 썰어주면 됩니다. 보통은 짱박혀서 멀티내리려고 하는데 테란 언덕 아래편에 수정탑 지으시고 공허로 시야 확보해서 다크 2기올립니다.

 

8. 터렛이 있어도 본진쪽에는 유닛이 배치가 되어 있지 않아서 그냥 썰면 바로 깨집니다. 중요한 점은 다크로는 게임을 끝낼 자신이 없다면 3기 이상 뽑으면 안됩니다. 절대로. 다크로 본진 둘러보고 사령부가 앞마당에 내려왔거나 아니면 본진에 사령부가 있다면 템플러 테크 타주시고, 본진에서 뽕뽑으려 하면 돌진 눌러줍니다.

 

9. 다크로 신나게 놀다보면 돈이 쌓입니다. 앞마당도 완성 되구요 관문 6개까지 늘리시고 템플러 보유가 되었다면 이제 함대신호소 올려 줍니다. 사실 이때 쯤 처음당하는 테란들은 실신 직전입니다. 그러나 한방에 훅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EMP한방에 털리거나 드랍에 털리는 겁니다.  우주모함은 EMP나 드랍 방어에 매우 좋습니다.

 

10. 이후에 7:1:1의 비율로 광전사 추적자 고위기사 비율 맞추어 주시고 우주모함 2기 정도 데리고 다니면 이게 은근 안죽습니다. 템플러가 있어서 해병은 다 녹아 버리고 결국 불곰만 남는데 그 자랑하던 무빙샷 하고 있으면  우주모함 때문에 불곰이 죽어 나갑니다. 화력이 세진 않지만 우주모함은 의료선 점사로 먼저 파괴하고 질템 vs 무빙샷 불곰의 싸움인데 우주모함 2기정도가 위에서 자꾸 때리면 테란 도망갑니다. 바이킹도 3:1까지는 싸워줄만하며 스톰질하면 바이킹은 도망가기 바쁩니다.

 

 

 

 

 

 

 

쓰다보니 엄청 깁니다 =_=

 

다 숙지하고 사용 할 수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모통 우주모함 2기 ~ 3기 쯤에 게임이 끝나곤 합니다. 거신보다 훨신 좋다고는 말을 못 드리겠습니다만 거신의 약점중 하나는 테란이 흔들다 진형이 붕괴 되었을때 불곰으로 거신을 저격하는 것에 취약하고 후반에 1~2기로는 화력이 그다지 강하지 않다는게 있습니다.

 

우주모함 인식 자체가 쓰레기라 처음에 1~2기 뜨면 테란유저들이 전부 마린으로 잡으려고 하는데 조합자체가 질템이라 해병이 녹습니다. 템플러 카운터인 유령도 우주모함 업그레이드 해주면 처음 인터셉터 나갈때 화력이 막강해서 2기가 점사하면 유령 바로 죽습니다.

 

테란이 바이킹을 뽑기 시작하면 오히려 감사한게 소수 바이킹에는 우주모함이 잘 죽지 않으며 다수 일 경우 그만큼 의료선을 못 뽑았다는 것이고 토스는 어차피 주력은 질템이므로 우주모함 다 죽어도 별 상관 없습니다.

 

정찰도 공허로 제법 해 주기 때문에 테란이 정말 귀신처럼 숨겨서 클록밴시를 쓰지 않는 이상엔 다 대응이 가능합니다. 물론 해밴일 경우 암흑기사 보여주지 말고 불사조 계속 모으시며 진출할때 한번 썰어서 시간 끌고 막으면 기본 정석 빌드보다 해밴도 더 잘막습니다

 

래더에서 계속 사용하기엔 힘들지 몰라도 GSL같은 대회용 일발 필살기로는 상당히 강력하다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베플 아이콘 Consciousnes (2010-10-21 16:50:15 KST)
4↑ ↓0
센스 이미지
우와, 요즘 테란의 3병영 찌르기가 거의 없는 이 시점에 상당히 좋은 전략이네요 !! ^^;;

다만 운영이 어렵고, 컨을 좀 탈것 같지만, 연습해봐야 겠어요 >_<!
DK. (2010-10-21 16:16:17 KST)
0↑ ↓0
센스 이미지
빠트린 점이 있는데 공허 1기는 중반 이후에 교전시에 별다른 화력이 되지 않습니다. 초반에 푸쉬나 정찰로 체력도 거의 바닥이구요.

그냥 의료선 드랍 경로에 패트롤 시켜두시고 의료선오면 쫒아내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패치 이후로 공허가 의료선 보다 빠릅니다
아이콘 찹찹 (2010-10-21 16:31:15 KST)
0↑ ↓0
센스 이미지
오오 우주모함!
아이콘 Consciousnes (2010-10-21 16:50:15 KST)
4↑ ↓0
센스 이미지
우와, 요즘 테란의 3병영 찌르기가 거의 없는 이 시점에 상당히 좋은 전략이네요 !! ^^;;

다만 운영이 어렵고, 컨을 좀 탈것 같지만, 연습해봐야 겠어요 >_<!
아이콘 뇌미안 (2010-10-21 17:41:20 KST)
2↑ ↓0
센스 이미지
테란은 x불알이 오그라드는 공포로 입구에 벙커 지으며 전 유닛이 입구에 있을테니 공허로도 대강 정찰이 가능합니다.

내 x알이 오그라드는 이 공포감.
아이콘 페르카드 (2010-10-21 22:18:56 KST)
0↑ ↓0
센스 이미지
패치 이후로 공허가 의료선보다 빠르다니요.. 이 전략은 함대신호소에서 공허 이속업도 해주나요?
아이콘 hoda88 (2010-10-24 15:04:30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전략 괜찮더군요. 지금 이 전략 다듬어 가면서 테란전 3연승임. 비록 북미 다이아지만 ㅋㅋㅋ
아이콘 지아이배 (2010-10-24 20:02:17 KST)
0↑ ↓0
센스 이미지
조금 이해안가는점은 암흑성소만 올렸는데 템플러가 해병을 싹녹인다는 말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고위기사와 우주모함2기까지 갖추려면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지 감이 안잡히는데요. 그리고 한가지 태클을 걸어보자면 요즘에 밴시를 쓰는 테란이 많습니다. 공허 막으면서 은폐밴시가면 바로 ㅈㅈ쳐야하는 빌드오더네요.
아이모 (2010-10-24 20:42: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실제 ;; 저도 써먹던 전략인데 이걸 이렇게 쓰는분도 계시군요 멋집니다 :)
제 경우는 다크를 활용을 안해서

실제 지상병력으로 견제 및 압박 후 캐리어까지 가기가 상단히 난감했거든요

(이떄가 가장 취약한 타이밍이라 밀리기 쉽죠)

이걸 이렇게 다듬어 사용할줄야 ㅋ

실제 캐리거아 우주 쓰레기라고도 하고 해병 스팀 2기의 dps라고 하지만

일단 몸빵과 공중유닛이란 점에서 해병과는 차원이 다르죠.

말씀대로 지상병력+ 캐리어 2~3기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뜬다면

지상병력이 상대적으로 회전율에 의지해야하는 플토로써

그 부담을 지워주거든요.

멋진 전략입니다 :)
아이콘 BloodSugaR (2010-10-25 01:21:11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재미로 올렸나 싶어서 읽어봤는데 꽤나 다듬어져 있고 진지한 전략이네요
아이콘 아르케니아 (2010-10-25 23:05:58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와 좋네영...하지만 브레기인 난 쓰질 못하겟지...ㅠㅠ
플라시보효과 (2010-10-26 18:05:06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와 좋네영...하지만 브레기인 난 쓰질 못하겟지...ㅠㅠ (2)
테란 본진서 앰흑이 놀때 신경안쓰면 좆to the망 아님???
아이콘 야생낙타 (2010-10-27 06:40: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전이 걸리면 거의 무조건 썼는데요. 아직까진 진적없네요. 어느정도 불안한 타이밍이 있지만 테크를 약간 늦추더라도 병력을 모아서 막거나 혹은 무리해서 빨리 모선을 뽑아서 막으면 되더군요. 거리가 멀수록 더 원활히 쓸 수 있는 전략같습니다. 아주 좋아요 개인적으로 즐겁게 쓰고 있습니다 좋은 전략 감사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