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Ashley
작성일 2017-01-21 19:12:57 KST 조회 3,387
제목
데이어 강좌) 스킬 제작 팁

제가 갤디터에서 스킬을 만드는 순서와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이해좀!!)

 

1. 스킬 구상

2. 스킬에 필요한 뼈대 (효과, 동작, 능력, 버튼) 확립

3. 구성 요소 제작

4. 만들어둔 기본 요소들 이어붙이기

5. 스킬이 제대로 구동하는지 확인 (중요)

6. 행위자를 통해 모델과 소리 추가

 

 

모든 스킬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제작합니다. 어떠한 스킬을 만들겠다면 가장 먼저 구상을 해줘야합니다. 스킬이 어떻게 작동할지, 어떠한 매커니즘을 통해서 이뤄지는지를 생각해줘야겠죠. 어찌보면 1번 과정이 제일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항상 봐오던 스킬이 어떠한 방법으로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생각해야하니깐요.

 

가장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아셨다면 2번, 뼈대가 되는 기본 요소들을 제작해주는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작동 원리를 토대로 그 스킬에 필요한 효과와 동작들을 제작해주는 과정입니다. 1번에서 원리만 제대로 파악하셨다면 이 부분은 크게 문제될게 없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이라면, 모든 스킬들의 이름을 이후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일관성을 부여해줘야한다는 점! 효과, 동작, 행위자 등 뼈대를 이루는 요소들을 제작하실때 ID와 이름을 제대로 적어주지 않는다면 나중에 5번과정에서 버그가생길 시, 혹은 이후에 여러스킬들이 섞였을 시 되게 정신없을 수 있습니다. (갤디터는 모든 연관 요소들을 탭에서 한꺼번에 보여주지 않기때문에 직접 그 스킬에 일관된 ID나 이름을 검색해주셔야하거든요) 따라서, 귀찮더라도 스킬을 이루는 요소들의 ID 와 이름을 일관성 있게 맞춰줍시다.

 

​기본 요소들 제작이 끝났다면 이제 1번에서 구상했던대로 요소들을 하나하나 이어줍니다. 이 부분에서도 역시 앞에서 일관된 ID와 이름을 제대로 구분지어주지 않았다면 만들어둔 효과 개체가 어디에 쓰이는지 다시 처음부터 되돌아봐야하는 불상사가 생기겠죠?

 

모든 개체들을 이어주셨다면 제대로 작동하는지 인게임에서 확인해줍시다. 만약 여기서 스킬이 제대로 작동을 안한다? 그럼 다시 1번으로 가셔서 재검토해주세요. 대게는 3번에서의 이어붙이기에서 실수나 오류가 났을 확률이 99%입니다.

 

5번, 테스트를 무사히 통과했다! 하면 이제 뼈대에 살점을 붙여줍시다. 이펙트 모델과 소리를 행위자를 통해 이어주는 과정이에요. 스타크래프트2의 모든 이펙트 효과와 소리등등은 모두 ​행위자​를 통해서 추가되어집니다. 말그대로 행위자가 모든 이펙트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되는거죠. 행위자는 관할하는 영역이 워낙에 관대하기 때문에 (갤디터 데이터의 50%는 행위자라고 보셔도됩니다) 이 부분은 경험을 통해 지식을 쌓아나갈 수 밖에 없어요. 

 

살점을 모두 붙이셨다면 다시한번 인게임에서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줍시다.

 

 

 

짧게나마 스킬 제작 과정과 순서를 나열해봤습니다. 앞으로 그동안 만든 스킬과 효과들에 대해서 강좌를 조금씩 써나갈 예정입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시간날때마다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하얀한숨 (2017-01-24 21:44:20 KST)
0↑ ↓0
센스 이미지
꿀팁! 고생했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