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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ement
작성일 2019-08-07 15:16:26 KST 조회 719
제목
커뮤니티 업데이트 - 8월 7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한 달 동안 테스트 탭에서 앞으로 가능한 변경 사항을 두 세트로 나누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그간 거론된 모든 내용과
피드백을 검토한 끝에, 곧 예정된 밸런스 업데이트 때 공개할 최종 변경 사항 세트가 확정되어 발표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오늘 늦은 시간에 밸런스 테스트 모듈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최종 변경 사항은 3시즌이 시작되는 날짜인 8월 20일에 래더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최종 변경 사항 목록을 공개하기에 앞서, 우선 이 목록에 올리지 않기로 결정한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차원 분광기가 차원로의 지속형 능력으로 시작되지 않고, 차원 관문이나 연결체와 가까이 있지 않은 경우 차원 이동에
_기존 4초에서 11초로 늘어납니다. 중력 구동 업그레이드에 차원로 지속 능력과 함께 차원 분광기를 허용하는 추가적인 능력이
_생겨 차원 이동 시간이 11초에서 4초로 감소합니다.

이 제안을 둘러싸고 건설적인 토론이 벌어져 좋은 의견을 많이 접했습니다. 따라서 변경 사항을 적용하면 아주 흥미로운 결과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기서 제안한 것과 같은 수치를 그대로 이용하면 특히 연중 패치의 경우 그에
따르는 변화의 파급력이 너무 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광전사 돌진의 추가 충격 공격력이 8에서 0으로 감소합니다. 광전사는 돌진을 연구한 뒤에도 여전히 도망치는 표적을
_최소 한 번 이상 맞출 능력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 변경 사항은 원래 여러 가지 우려 사항을 해결할 방안으로 제안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PvZ에서 올인의 강도라든지,
_특히 PvT에서 프로토스 군대의 전방 압박 능력, 그리고 차원 분광기와 함께 사용했을 때의 전반적인 공격 잠재력이 우려되는
_점으로 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찬찬히 고민해본 결과, 애초에 제안한 변경 사항 중 남아 있는 것들 전체만으로 앞서
_언급한 우려 사항을 해결하는 데는 지금으로서는 충분할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변경 사항
- 감염된 테란 감염된 로켓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95에서 1.14로 증가합니다.

지난 커뮤니티 업데이트에서 감염된 로켓포가 방어구를 무시하는 버그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하나 제안했습니다. 이것은
이전 업데이트에서 제안한, 감염된 로켓포의 공격력을 14에서 12로 줄인다는 또 다른 방안에 대한 대안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
변경 사항은 서로 비슷하지만 버그 해결안 쪽이 감염된 로켓포와 자연적으로 방어구가 튼튼한 공중 유닛과의 관계에
더 효과적입니다.

이번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버그 해결안을 적용하더라도 감염된 테란이 게임 후반부 프로토스 군대에 비해 과도하게 힘이
강하기는 마찬가지라는 추가적인 피드백이 접수되었습니다. 버그 해결안과 공격력 감소 두 가지를 모두 계획대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민해보았지만, 두 가지를 조합하면 방어구가 튼튼한 공중 유닛에 대한 공격력 출력량을 약화하는 데 시너지 효과가
너무 클 것 같다는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이것도 어느 정도까지는 바람직하지만, 저희가 지향한 근본적인 의도는 요격기에
대한 감염된 테란의 힘을 조정하는 데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방안 대신 무기 재사용 대기 시간을 약 20% 늘리는 방안을
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유닛에 대한 감염된 테란의 효과가 좀 더 균일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이
마침 변경 사항 최종 목록과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확정된 최종 변경 사항

테란

- 전투 자극제 업그레이드 연구 소요 시간이 121초에서 100초로 감소합니다.
- 신규 업그레이드: 향상된 충격파: 유령의 EMP 탄환 반경이 1.5에서 2로 증가합니다. 비용: 150/150. 연구 시간: 79초.

저그

- 대군주/감시 군주의 기낭 갑피 업그레이드 연구 비용이 100/100에서 75/75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테란 감염된 로켓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95에서 1.14로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감염된 테란 감염된 로켓포 무기가 더 이상 방어구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프로토스

- 차원 분광기 비용이 광물 200에서 250으로 증가합니다.
- 차원 분광기 수송 범위가 6에서 5로 감소합니다.
- 우주모함 요격기 생산 시간이 11초에서 9초로 감소합니다.
- 연결체의 전략 소환 재사용 대기 시간이 85초에서 130초로 증가합니다.

지난 한 달간 제안한 나머지 변경 사항은 전반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저희는 이렇게 최종적으로 확정한 목록으로
추진해도 되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늘 그렇지만 꾸준히 귀중한 피드백을 전달해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래더에서 뵙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팀 드림

https://kr.forums.blizzard.com/ko/sc2/t/8-7/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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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넷 공식 한국어 포스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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