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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김다크
작성일 2020-08-14 21:06:43 KST 조회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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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제던 엔딩봤음 (내용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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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이때나 사려다가 아무래도 첨 공개됐을때부터 기대하던 겜이다보니 걍 돌아가는거 확인한 후에 에픽에서 쿠폰먹이고 샀음. 

일단 그래픽 드라이버랑 비쥬얼 머시기 다 업뎃한 다음에 하니까 렉은 걸려도 겜 튕기는건 한번밖에 없었음, 중옵으로 돌려서 그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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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는 아직 안해봤는데 본편 엔딩만 다 본 소감으로는 저는 재밌게 했습니다, 할인할때 스팀으로도 사고싶음

근데 직접 해보니까 일단 5만원 겜은 절대 아님

 

초반엔 겜하면서 메카 크리쳐 아니었으면 이런겜 안했을텐데 라는 생각까지 들었었음

첨 느꼈던 단점부터 말해보자면

 

일단 조작감 졸라 구림 (PC 기준)

이식을 잘못한건지 시바 W키 눌러도 앞으로 똑바로 안가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15도 각도 정도로 쳐 치우쳐져서 감

도대체 기본 달리기 조차 제대로 못하는 겜이 어딨냐

 

그리고 템 주울때마다 멈춰서 주워야함, 심지어 탈것타고 달리는 도중에도 멈춰서서 주움

참고로 이겜은 소비 아이템 제작이나 화폐 수급을 위해 잡템 파밍을 꾸준히 계속해줘야함

 

달리다 멈춰서 쭈그리고 다시 달리다 멈춰서 쭈그리고 정신나갈것같애

17년작이긴해도 달리면서 템줍는건 거의 기본일텐데 왜 안넣은건지 모르겠음

 

글고 나무 뿌리나 시체에 길막당하는거, 웃긴게 마을에 있는 작은 상자같은건 뛰어넘는 모션이 있는데

그건 별 쓸모도 없을뿐더러 이 겜은 필드에서 기계 사냥하는 겜이란 말임. 걍 그 모션 그대로 복붙하거나 몹 시체는 루팅하고나면 통과할수있게 만들면 안됐나???

 

겜하는 동안 진짜 어크를 많이 생각했음, 요새 어크가 양산형 공장판겜이긴해도 길거리 지나갈때 자연스럽게 사람 밀치면서 길만들고 지나가는 모션이나 오디세이 템 루팅할때 주변에 있는 템들까지 한번에 주워지는거(ㄹㅇ ㅆㅅㅌㅊ 기능) 그리고 아무 경사로나 다 잡고오를수있다는건 진짜 잘만든것같음. 호제던도 메인퀘 맵 대부분이 다 점프 등반이라 또 비교되는데 제가 걍 어크에 익숙해진걸수도 있겠지만 졸라 암걸림

 

그리고 겜플레이쪽도

일단 겜이 쥰내 불합리함, 거대몹 제외하곤 무조건 무리 상태로 등장하는데 엇박자로 다굴맞으면 걍 뒤져야됨

 

락온 기능도 없음, 겜하면서 적들 공격 회피하느라 바닥에 오지게 구르는데 락온도 없어서 화면 뒤흔들면서 겜해야댐

글고 뭐 메카 크리쳐가 주인공인 겜인만큼 인간 적들이 졸라게 재미없다는것, 로프 구속같은 특수 공격마저도 아예 안먹히는건 좀 에바인것같음 걍 화살만 쏴대는게 인간 전투의 전부임

 

마지막으로 이건 제 문제일수도 있는데 무기 설명이 불친절하다고 생각함, 초반부터 첨보는 템을 하나 구매하게하는데 이게 뭔지도 어캐 장착하는건지도 몰라서 중반까지 사용조차 못했고 화살 종류도 진행하면서 잠금해제되는줄 알았는데 걍 상점가서 다른종류 활사면 자동으로 따라오는거였음. 이런것들을 모르고 걍 기본템으로 붕쯔붕쯔하다가 적들이 존나 안뒤지는게 뭔가 아닌것같아서 인터넷에 검색해보고나서야 알았음

 

이건 아마 제가 RPG겜에서 상점 잘 이용안하고 적이 떨군 템만 사용하던 버릇 때문일수도 있음(호제던은 재료만 떨굼)

보니까 제한시간내 특정 목표달성하는 실력향상용 서브퀘도 있던데 이런걸 안해서 그런걸수도있고

 

 

암튼 초반부터 대충봐도 단점들이 좀 많이보이는거임 이런겜이 왜 좋은 점수를 받았을까 역시 플스 독점 버프인건가 했는데 중반부 들어서 전투랑 스토리가 쥰내 재밌어짐

 

일단 무기 사용법을 알고나니까 기계들 부위파괴도 전에는 수십발 쏴서 겨우 부수던거 특수 화살로 한방에 펑 터트리고, 몹따라 화살 종류 바꿔가며 싸우고, 로프 구속해서 바닥에 내팽겨치는것도 재밌고. 전투는 몬헌충이라 그런지 재밌었음 부위파괴하면 부품 우수수 떨어지고 해당 기능 정지하는것도 매력적이고

 

글고 스토리도 매우 인상깊었는데 이건 단점부터 먼저 말해야겠음

솔직히 말해서 현재 주인공 시간대의 스토리는 허술하다고 생각함. 게임이 걍 전체적으로 메카 크리쳐와 과거 21세기 스토리에 몰빵한것같은 느낌임

 

최첨단 기계 크리쳐와 원시 부족 인간이 공존한다는 세계관이 쥰내 쿨한 컨셉인만큼 소화해내기 어려운 요소인건맞는데

주인공 주변 환경들, 대표적으로 부족같은게 세부적인 디테일이 딸려서 몰입도 안되고 전체적으로 아쉬움

 

우리 부족은 쥰내 원시인 수준의 샤머니즘 부족으로 이 부족 출신인 나도 모닥불에나 세이브하고 다니는데 옆동네 부족보면 위쳐 투생이랑 노비그라드 합친것같은 왕국에 다문화 인종들이 섬유 의상도 입고 다니고 기계로 된 엘리베이터를 타고다님 시발 ㅋㅋㅋ 괴리감 개쩔어서 몰입 다깨짐

 

더 문제는 메인퀘스트가 총 세가진데 하나가 메인 스토리인 과거의 비밀을 밝혀내는거고 남은 두개 전부 이 부족들 관련 퀘스트임, 지금 부족 세계관은 몰입도 안되고 궁금하지도않고 재미도 없는걸 엔딩을 보기 위해선 억지로해야댐

 

근데 사이드퀘스트 중에 기계들과 관련돼있고 게임내 영향도 미치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수있는 미니던전 퀘스트들이 여러개 있단말임

 

아니 기계 메인 게임에서 이게 오히려 메인 스토리와 어느정도 연관성도 있고 게임내 영향까지 주는데 당연히 이걸 메인퀘스트로 넣고 부족 찌끄레기를 사이드 퀘스트로 넣던가 갯수를 하나로 통합해야지 이딴 사람이 먼저다식의 배치는 도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온 발상이야

 

암튼 주인공 주변 스토리는 이렇게 몰입도 안되는거 대충 넘기면서했는데 중반부터 과거 스토리가 점점 밝혀지면서 개재밌어짐. 이때부터 제대로 몰입해서 게임 내 오디오 기록같은것들도 보이는 족족 다 들으면서 플레이했음 스포는 못하겠는데 과거 스토리는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중반부터 몹 잡는법도 제대로 알고나서 사냥도 즐기고 또 과거 스토리도 진행하니까 왜 좋은 점수를 받았는지 납득이 가더라고요

보니까 플스 당시 메타 점수가 88점이던데 기계 크리쳐 50점 스토리 33점 플스독점 5점 예상해봅니다

 

근데 다시 주인공 시대에서 진행되는 후반부~엔딩은 또 기대이하라서 맥빠졌었음. 후속작 암시도 별로였고

앞서말했듯이 진짜 딱 메카 크리쳐랑 과거 스토리만 건지는겜이라고 생각함

 

 

글고 장단점과는 별개로 제가 중옵으로 플레이했는데 엔딩보고난 후에 플스 플레이 영상들 보니까 그래픽이 너무 예쁘더라고요, 사실 당시 그래픽이 최고 장점이었던 겜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는 사실이 너무 슬픔, 이번 계기로 컴터를 생각해볼때가 된것같음

 

 

암튼 깔거 다 까고보니까 이 호제던이 회사 첫번째 RPG 작품이더군요

이번에 후속작도 나오던데 솔직히 호제던 세계관에서 가장 중요한 떡밥이었던 과거의 비밀을 본편에서 잘 끝낸 마당에 후속작의 새로운 스토리로는 절대 본편을 뛰어넘지 못할것이고, 그냥 전작에서 부족했던 게임성 부분들이나 단순한 개선만으로는 부족하고 아예 싹다 업그레이드 해서 내줬으면 좋겠음. 제발.

 

 

요약하자면

회사의 첫 RPG 겜인만큼 게임성이 졸라게 부족합니다. 기본적인 시스템도 부족하고 맵도 실질적으로는 컨텐츠가 적은편인데다가 주인공 주변의 부족같은 세계관도 그다지 매력적이지않아요. 이 겜에서 건질건 개쩌는 그래픽, 어썸한 메카 크리쳐들과 그것들의 약점을 파악하고 파괴하는 전투의 재미, 그리고 이 세계관의 핵심인 과거 스토리 뿐이라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단점이 훨씬 많지만 제 취향을 저격하는 단 두세가지 요소들 덕분에 결국 저한테는 괜찮은 겜으로 끝났습니다

남들한테 추천은 못하겠음

 

메카공룡쎾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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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고추장청정원 (2020-08-14 21:1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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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되게 재밋게 했음
군대 휴가 버프 때문이기도 한데
메카 공룡 디자인, 약점 잘 공략하면 으르륵 쓰러지는 거대 공룡, 이펙트 사운드 좋고

약점 플레이 강제하는거, 모션이 생각보다 부자연스런거, 근접무기가 너무 약한거 단점이었음
아이콘 고추장청정원 (2020-08-14 21:1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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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스토리도 썩 좋은편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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