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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lania
작성일 2019-06-20 00:41:39 KST 조회 249
제목
게임을 ㅈ같이 만드는것은 사실 게임사 입장에서 합리적인 선택일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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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도 회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궁극적인 목표는 이윤창출이지요

그리고 이윤 = 매출 - 비용 인데

일단 모든 제품이 마찬가지고 모든 회사가 마찬가지지만 매출은 일단 판매량에서 나옵니다

즉 돈을 벌려면 일단 많이 팔아야 하는데 

완전경쟁시장/독과점시장 구분, 한계비용체증, 생산가능곡선, 최적생산량같은 미시경제학적 개념은 스킵하고

물건을 무한정 팔 수 있는건 아닙니다

게임시장이야 특성상 생각보다 복잡하게 분류되고 유연하게 나뉘지만 시장규모는 어느정도 예측가능하죠

즉 매출은 유한합니다. 물론 게임 퀄리티가 늘어날수록 커지긴 하겠지만 

반대로 비용을 생각해봅시다

당연히 게임의 퀄리티가 올라갈수록 개발비는 가파르게 오릅니다 때문에 퀄리티를 무한히 올릴수는 없겠지요 

물론 퀄리티가 낮아질수록 당연히 유저들이 외면할테니 퀄리티가 낮아지면 매출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게임개발에서 대부분은 최선을 다하지만 현실적인 수준의 퀄리티에서 비용을 두고 적정선에서 타협을 합니다 

물론 이윤이고 뭐고 장인정신을 발휘해서 퀄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게임사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제품을 잘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안그러면 바로 고객이탈(=매출감소) 니까요

게임 뿐 아니라 모든 회사가요 

그런데 퀄리티가 아무리 개판이어도 흑우들이 충성을 바친다면?

다시말해 비용을 ㅈㄴ 낮춰도 매출이 안 내려가는 게임이라면?

백원같은 게임 만들어서 만원에 팔아도 잘 팔리면 왜 만원같은 게임을 만듭니까  

왜 굳이 퀄리티를 올립니까 비용 들어가게 

유저의 만족이니 개발자의 양심이니 하는건 아름다운 개념이지만

그냥 대충 만들어서 내고도 돈 잘만 벌린다면 어느쪽이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합리적인" 선택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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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The-ANTARES (2019-06-20 00:4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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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겜을 보험 삼아서 갓겜을 내주기를 바란다만
drakegogo (2019-06-20 00:4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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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엑만 봐도 이건 팩트다.

어차피 욕하면서 다 살 거잖아.
아이콘 WG완비탄 (2019-06-20 00:5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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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원 같은 게임 만들어서 만원에 팔아도 잘 팔리는 상태가 기형적인 것이다
세상은 다시 한 번 아타리 쇼크를 체험할 필요가 있다
아이콘 NOPEE (2019-06-20 01:0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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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쇼크가 필요해

예를들면 블리자드 쇼크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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