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웨어의 3색똥...아니 SF 3인칭슈터-RPG 게임인 "매스이펙트"는 우리 은하 전체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우주전함들의 전투가 자주 벌어집니다. 따라서 무장한 우주선들의 함대함 결투에 관련된 설정들이 제법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매스이펙트 세계관은 22세기에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지만, 함대전 교리는 오히려 20세기의 함대 포격전으로 퇴보한 듯 합니다. 로망이 살아있으므로 매우 바람직합니다. 함선들은 서로의 뱃머리를 적 함선을 향해 겨누고, 적게는 수십 킬로미터 거리(보통 수십 킬로미터 거리에서 벌어지는 교전을 "칼싸움"에 빗대곤 합니다.)에서 길게는 수천 킬로미터 이상의 원거리에서 포격전을 주고 받습니다.
함선의 주 공격체계는 거대한 가속장치를 이용해 무거운 포탄을 쏘아 보내는 함포입니다. 가속 능력이 빛의 20~30% 수준을 오가기 때문에 함포 파괴력이 가히 서사적입니다.
함선의 주 방어체계는 엔진의 힘을 분출하여 함선 외부에 왜곡장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 왜곡장이 함포나 고폭탄으로부터 함선을 방어해줍니다.
우주는 개방된 지역이고, 매스이펙트 세계의 서치레이더와 전자전 기술은 극도로 발전했기 때문에 전투는 순식간에 끝납니다. 게다가 함대전은 어느 한 세력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포격전이 벌어져도 호위함이나 정찰선 수준에서 그치며, 보통 전세가 기울어진다 싶어지면 함대 전체가 곧장 초공간 도약을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초공간 도약을 실시중인 함선을 탐지하거나 공격하는 일은 현재 매스이펙트 기술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매스이펙트 세계에서의 함대전은 소규모의, 그리고 간헐적인 게릴라전이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요 함선 기종들
프리깃:프리깃은 거대 함선들의 에스코트 역할을 주로 맡는 다재다능한 호위함입니다. 이 프리깃은 가속포로 함대전을 벌이기도 하지만, [가디언] 시스템을 이용해 적 폭격기나 요격기를 격퇴하는 역할도 맡습니다. 매스이펙트의 주인공 커맨더 셰퍼드가 지휘하는 함선 SSV 노르망디 역시 호위함 기종입니다.
순양함:순양함은 본격적인 함대전을 하는 거대함선인데 정작 매스이펙트에 제대로 출현한 적은 한 번도 없다는..
드레드노트:드레드노트는 매스이펙트 세계관 최강, 최악의 함선입니다. 이 함선이 가진 왜곡장은 같은 드레드노트의 주포가 아니면 거의 꿰뚫을 수 없으며, 마찬가지로 드레드노트의 주포를 견뎌낼 수 있는 함선들도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드레드노트는 함선 전체를 아우르는 중재자 역할도 수행하지만, 적의 주요 행성을 폭격하는 일도 맡습니다. 사실상 드레드노트를 가장 많이 보유한 해군이 가장 강한 해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스이펙트 세계관의 전투종족인 튜리안 족은 30대가 넘는 드레드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사리 족은 26대, 샐러리안 족은 16대, 그리고 인류는 6대의 드레드노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1~2대의 드레드노트를 악튜러스 성계에서 추가로 건조하고 있습니다.
항공모함:현대의 항공모함처럼 함재기를 싣고 다니는 거대 함선입니다. 하지만 질량가속포가 발달한 매스이펙트 시대에 현대와 같은 막강한 전쟁 억지력을 발휘하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항공모함은 언급만 되지 작중 제대로 등장한 적은 한 번도 없는데, 어디서 듣기론 항공모함은 기동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인류 군대만 운용하고 있는 독특한 함선 체계라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