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선충 [毛樣線蟲, Trichostrongyles]
요약
원충목(圓蟲目) 모양선충과에 속하는 기생선충의 총칭.
쌍선충류에 속하며 척추동물의 소화관에 기생한다. 몸은 작고 가는 털 모양이며 구강(口腔)이 없거나 퇴화했다. 인체에 기생하는 것으로는 동양모양선충(T. orientalis)이 있고, 양·산양·소 등의 반추동물에 기생하는 것으로는 염전위충(捻轉胃蟲:Haemonchus contortus), 사상모양선충(蛇狀毛樣線蟲:Trichostrongylus colubriformis), 세경(細頸)모양선충(Nematodirus filicollis), 오스테르타그위충(Ostertagia ostertagi) 등이 있다. 좁은 뜻으로는 트리코스트롱길루스속(屬)의 것만을 모양선충이라고 한다.
소가 모양선충(Trichostrongylus spp.)에 감염되면 제4위의 점막상피에 괴사와 궤양을 동반하는 카타르성 염증을 일으키는 충혈이 생긴다. 발육기의 자충은 상피세포 밑에 있는 터널 속에서 발견되는데, 상피세포의 파괴, 저막 고유층의 비후, 염증세포가 모여 수종성이 되며 저알부민혈증을 일으킨다. 급성일 때에는 다리가 허약해 죽기 직전에는 잠시도 서 있을 수 없으며, 만성일 때에는 식욕감퇴·쇠약·피부건조·변비·설사가 교대로 일어나기도 한다.
[출처] 모양선충 [毛樣線蟲, Trichostrongyles ] | 네이버 백과사전
그렇다 난 기생충이었던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