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2529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계략
작성일 2010-12-24 09:22:50 KST 조회 118
제목
본격 hsu0835 님을 위한글 (중국어)스압**

저는 한자 한글자도 모르고 가서 중국어를 배웠는데요.

창피하지만 제이름도 정확하게 몰랐답니다. 대충은 알았지만..

중국어 팁이랄건 없고 제가 배웠던 과정을 그대~로 여과없이 말씀드릴게요. 

 

언어를 배우는데 따로 매우 중요한 팁이 필요하진 않죠.. 도움은 조금 되겠지만.

언어란 원래 주위 환경에 따라 그리고 본인이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에.. 모조리 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해서 제 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전 일단 3~4개월정도 공부 하고 귀가 열리고 자연스러운 발음이 완성됐습니다.

3~4개월 정도 까지는 듣기와 말하기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합니다. 많이 말하고. 많이 듣는거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제가 했던 과정은 학원에서 초급 책을 여러권 사서 아침 9시 수업을 시작으로 오후 5시에 수업이 끝났습니다. 하루에 4권씩 공부했었던것 같네요 . (연수가면 1년동안 배우는 책들이었고 그것들을 한달안에 끝장내는 학원이었습니다)

 

제가 학원에서밖에 공부를 안해봐서 다른쪽은 잘 모르곘습니다만 학원에서 공부하실때는

사람이 가장 적은반에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만큼 과외와 가까운 느낌을 받을 수 있죠

 

그렇게 4개월까지 하고 hsk시험을 한번 봤습니다. 시험 유형과 분위기가 어떤가 알아보려구요 ..

만약 저와 비슷한 과정으로 공부 하시면 3~4급은 나올겁니다. 그리고 나서 초급수업(301구 같은)을 줄이면서

어법, 중급입문, 작문, hsk수업을 하나씩 껴넣어 공부했습니다. 초중등 hsk에서 배우는것중 어법이랄지 이런건

그다지 심도있게 들어가지 않는데, 듣도보도 못한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처음엔 조금 힘들죠.

 

그리고 6개월 이후부턴 팅리와 hsk중심으로 공부합니다. 저같은경우 구술은 전혀 안배워서 관용어에 약한편..

처음 hsk공부하실때 조선족 선생님이 계시다면 조선족 선생님과 hsk 책 한권 과정을 다 끝내시고

그 다음부터 중국인 샘이랑 배우시길 추천합니다. 첨엔 한국어로해도 저게 먼말인가 싶을거에요 ㅎㅎ

 

팅리를 공부할때 가장 중요한건 44는44다 44는44가 아니다 같은 헷갈리는 말장난 발음을 구별하는게 아닙니다.

그냥 듣는것. 그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하죠. 그리고 빠르기도 점점 본인이 느껴지지 않을만큼. 매우 조금씩 늘려가는것도 중요합니다.

말하기는 최대한 부담을 갖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말의 빠르기로 그 사람의 중국어 실력을 알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선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국인들이 알아듣는데 불편함만 없으면 쓸데없는 실력자랑은 안하는게 좋겠죠. 빨리 말하려고 하면 자국어가 아니다보니 빨리 말할수록 발음이 뭉개지고 성조가 샙니다.

 

그리고 저같은 경우는.. 중국어를 할때 제 생각을 그대로 말하지않고. 최대한 간단하게 혹은 체에 걸러서

중요한 부분만 말하려고 했습니다. 복잡해지면 점점 어법도 꼬이고 머리속이 복잡해지더라구요.

어법을 뽐내시고 화려한 문장은 작문에서 ㅎㅎ 실생활에 바로 적용하긴 어려우니까..

 

 

그리고 그 외로 말씀드리고 싶은건 친구입니다. 혹시 중국에 친구있으세요?

6개월 전까진 친구 안사귀는걸 추천합니다.. 정말 많이 놀게되거든요.

공부를 할때 친구만큼 해가되는건 없습니다..ㅎㅎ 첨엔 외롭고 적적하시겠지만..

친구가 없으면 없는만큼 공부만 하게 되기 때문에 중국어 실력 향상에는 그편이 더 좋습니다.

 

한국에서 중국어를 배우셨더라도 전부 날려버리고 백지부터 시작한다 생각하세요.

한국에서 1년 했던 친구가 중국왔는데 보니까 제가 중국에서 한달 했던 그 실력이더군요.

처음부터 다시 쌓는다 생각하시고. 절대 수준을 두단계 이상 높여서 듣지 마세요. 졸립니다.

 

그리고! 주말에 놀고 싶으실떄 .. 저는 금요일 하루 빠지는건 괜찮다 라고 생각하기보다

금요일에 빠지면 토.일요일까지 합쳐서 3일을 쉬게 되는데 감을 잃을까봐 금요일만큼은 빼지말자 생각하고

다녔습니다. 실제로 제가 배운것처럼 스피드하게 진도가 팍팍 나가는 학원이라면 하루라도 쉬면 다음날

뭔말하는지 못알아듣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중국어는 외우고 또 외우고 쓰고 또 써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말은 한번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그 실력이 녹슬지 않는데..

한문은 하루라도 거르면 저번주에 배웠던 단어가 생각이 안나고.. 뭐 그렇더군요.(현재죳망)

hsk역시 초중급에서는 전부 필기이기 때문에 한자공부 열심히 해두셔야돼요.

 

그리고 중국어를 어느정도 소화하시고 홀몸으로도 대화하는데 무리가 없다 싶으실땐.

친구들과 여행많이 다니세요.. 전 여행 많이 못간것 정말 후회합니다.ㅜㅜ  

너무 길게 썼나 ...

아무튼 즐기시라는 말씀밖에는..ㅎㅎ 저도 hsk입문하기 전까진 매우 재밌게 공부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계략 (2010-12-24 09:23:3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제가 듣기로 새로운 단어를 배웠는데 성조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1성으로 발음하면 거의다 알아듣는다고 하더군요. 문맥상 알아듣는대요.
길게 썼지만 실질적인 팁은 이것밖에 없는듯 하군요 ㅜㅜ
아이콘 계략 (2010-12-24 09:28:14 KST)
0↑ ↓0
센스 이미지
hsu0835님 글을 다시 읽어보니 다른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중국에 계시면서 독학하시면 상당히 뭐랄까 엇나간다고 할까 ..
아무튼 좋지 않습니다. 안좋은걸 배우게 되는거죠. 전 학원을 추천합니다..
나중엔 인맥도 쌓을 수 있고 ... 유명한 학원에서 저처럼 죽치고 공부하다보면.
어느 한인 모임에 가도 ~~학원 다니셨죠? 본적있어요 하고 한분쯤은 말걸어주십니다.ㅋㅋ
하루죙일 학원을 왔다갔다 했으니까요.
nAMu_ (2010-12-24 11:52: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도 학원이 제일 나을꺼라고 생각해요.
언어를 가르치고 알게하는데 도가 튼 사람들이라 따라가시기만하면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계략님 말씀대로 3개월 정도면 못알아 들어서 멍~ 하시는 일은 없을꺼라고 생각합니다.

-

문제는..
계시는곳이 북경이라 하셨으니...
주변에 한국인들이 되게! 많으시리라 생각되어서 잘못? 빠지면(한국인들과 너무 친하게 다니시면...ㅎ) 중국어 못하고도 살 수 있는곳이 북경이에요.
조선족들이 운영하는 가게들도 있어서 한국말로 다 통해서 몇년동안 있던 유학생들도 말을 못하는 경우도 있지요.

-
라고 북경에서 공부하던 친구가 해준 얘기구요.

전 저~ 먼 지방에서 공부했던터라..
한국애들이 그렇게 많지가 않아 어찌어찌 지내다보니 '중국어가 제일 쉬웠어요' 처럼 되더라구요;

결론은
계략님 말씀에 한표! ㅎ
아이콘 hsu0835 (2010-12-24 15:10: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하고 열심히 해서 저도 중국에서 꼭 잘 적응해나가도록 할게요 ^^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