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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winterman
작성일 2020-10-26 02:55:39 KST 조회 1,196
제목
유닛의 스킨 변경 관련해서...

안녕하세요.

 

현재 제작 중인 맵에서 게임 상에 보여지는 유닛의 스킨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예)기본 해병 모델인 상태에서 '블랙옵스 스킨으로 변경' 버튼을 누를 시, 버튼을 누른 플레이어의 해병들만 동시에 블랙옵스 모델로 변한다.

 

인데요.

 

이전 글을 읽어보니 행위자 이벤트에서의 업그레이드 추가/제거 노가다가 있더라구요.

 

이 방법 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현재는 저 방법을 통해 데이터에서는 유닛 행위자에서 업그레이드 추가/제거 작업을 해놓고, 트리거로는 '스킨 변경' 버튼을 누르면 해당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모델이 바뀌는 형태입니다.

'스킨 해제' 버튼을 누르면 다시 업그레이드가 제거되어 기본 해병 모델로 돌아오구요.

 

노가다성이 심하여, 보다 수월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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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enas (2020-10-26 21:1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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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노가다 필요없이 트리거에서 'Apply Player Skin'(번역 안되어 있음) 행동 쓰면 됩니다.
winterman (2020-10-27 01:5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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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조금 자세하게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해당 트리거를 보니 스킨:게임 링크 없음 이라고 되어있는데 도무지 감이 안 오네요..
아이콘 선물 (2020-10-27 09:3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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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변태 쓰셈 저글링-맹독충 바뀌듯이 .m3 바꿔치기 가능함
winterman (2020-10-27 10:3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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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는 변태는 유닛A->유닛B 변환인데 A유닛의 모델a->모델b 변환이 가능한가요..?
아이콘 선물 (2020-10-27 12:1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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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바뀌긴 하는데 변태로 하면 on/off 과정이 편합니다.
Cerenas (2020-10-29 09:5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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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man 님 이거 해결하셨나요...?apply player skin사용법이요.아직 해결 못하셨으면 답변드릴께요.
winterman (2020-10-30 23:5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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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바뀌면 안 됩니다...
아직 해결 못 했습니다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Cerenas (2020-10-31 20:3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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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의 스킨(사실은 모델이지만)기능은, 지난번에 말씀드렸다시피 트리거에서 다음의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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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포켓 이미지

둘 다 스킨 기능을 '활성/비활성' 시키는 기능인데, 쓰여 있듯이 위의 것은 지금부터 생성되는 유닛들에 스킨기능을 사용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이미 게임상에 존재하는 유닛들에게도 스킨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
파일포켓 이미지
두 액션의 사용법 자체는 똑같습니다.

활성화/비활성화:아래에서 지정할 '스킨'을 활성화(On)할거냐 안할거냐(Off)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지요.
스킨 : 활성화할 스킨을 골라주면 됩니다. 아래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플레이어 : 어느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것이냐입니다.


이게 다입니다.
활성화하면 그 스킨으로 바뀌고, 비활성화 하면 원래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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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이걸 가지고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모르신다고 하신 건 아니라 생각됩니다. 제가 볼 때 함정은 '스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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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을 골라보려고 하면 이렇게 나올 겁니다.그리고 머릿속에 '시벌...이게 뭐여....?'싶으실테고요.


그럼 여기서 심화학습으로 들어갑니다. '스킨' 기능을 정확히 알아보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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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기능은 위처럼 '데이터'모듈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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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로 '강화된' 이라는 스킨을 봅시다. 다른 건 볼 필요 없고 '교체'를 들어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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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보시면 감이 오실까요?
스킨 기능은 사실, 데이터의 '치환' 기능입니다. 해당 항목을 바꾸는 거죠.

카달로그에서 '모델'을 선택했으니 데이터 모듈의 '모델' 항목을 바꾸는 겁니다.

From= 즉 바꿀 원본 모델이겠죠?
To = 즉 바뀌게 될 대상 모델이겠죠?

즉 이 '강화된' 이라는 이름의 스킨은 '불곰(Marauder)라는 모델을 'Marauder_Deluxe' 모델로 바꿔주는 겁니다.
불곰, 불곰 사망, 불곰 사망 물리 인형, 초상화, 절단 사망 모델 까지 총 5개를 바꿔주는 겁니다.


자 그럼 어디 불곰이라는 모델을 데이터 모듈에서 확인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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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탭에 있는 '불곰' 모델의 데이터입니다. 즉 이 데이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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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Marauder_Deluxe'로 바꾼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야이기는 즉, 행위자에서 모델 '불곰'을 사용하는 모든 걸 Marauder_Deluxe로 바꾸는 거죠.




스킨 기능은 사실, 모델만 바꿀 수 있는 건 아닙니다.카달로그를 열어보면 아시겠지만, 소리, 능력 아이콘뭐 기타등등 정말 많은 걸 '치환' 해 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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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메세지 1을 입력하면 Marauder_Deluxe 스킨이 활성화되고 2를 입력하면 비활성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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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전에 '모델' 뿐아니라 소리도 바뀌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 선택 소리를 저글링 선택 소리로 바꿔보겠습니다.

https://youtu.be/fmSRjLZWp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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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기능에 대한 설명은 이거면 될것 같은데, 사실 진짜 문제는 이게 아닐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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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름이 죄다 똑같은게 문제겠지요.근데, 이건 블리자드의 문제예요. 블리자드가 저 따위로 적어 놨거든요.영문판도 한국판도 말이죠.
(블리자드의 게으름을 엿볼수 있죠)



자 그럼 이제 일반 해병에 특수부대 해병 스킨을 활성화 해봅시다. 저 중에 뭐가 해병인지 모르지요.일단 Marine으로 검색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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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가 나오는데, 저 중에 특수 부대를 고르러 가봅시다.

하지만 문제는 이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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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거에서는 'ID'로 검색이 안됩니다. 즉, 저중에 어떤게 해병 특수 부대 스킨인지 모릅니다.심지어 트리거에서는 '미가공 데이터 보기'를 해도 트리거 미가공 데이터나 보이지,
데이터 모듈의 미가공 데이터는 안 보입니다. 그럼 어떻게 찾을까요? 저거 일일이 하나 하나 다 해보는 무식한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그건 정말 무식한 방법이고 쓸데없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하게 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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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데이터 모듈의 검색했던 스킨에서 '특수 부대'로 되어 있는 스킨의 이름을 바꿔주는 겁니다. 그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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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잔! 해병 특수 부대 스킨이 어떤건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원하시는 모델, 원하시는 스킨을 찾으셔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winterman (2020-11-01 00:4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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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드립니다만 저 트리거의 구조 상, 저는 이용하기가 어렵네요..
게임 내 스킨 적용 과정 때문인데요
스킨 버튼을 누르면 스킨(모델)리스트가 쫙 뜹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고 착용 버튼을 누르면 선택했던 스킨으로 바뀌는 방식이라서요.
저 트리거의 스킨 값이 '플레이어가 스킨리스트 중에서 선택한 스킨'을 반환해야 하는데 그런 형식이 아니네요..
Cerenas (2020-11-01 12:2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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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가르쳐 드린건 오직 '스킨 기능'사용법이니까요.
이 기능을 트리거로 어떻게 짜서 어떻게 사용할 지는 winterman 님 손에 달렸지요.


버튼을 누른다.


1
대화상자 아이템의 '버튼'아이템 이거나 '화면 버튼'을 사용하시는 건가요??
그러면 사용된 대화 상자 아이템에 따라 '전환' 행동을 사용해서 누른 버튼에 따라 해당 스킨을 적용시키도록 트리거를 짜면 될 것 같네요.

2
유닛의 명령 창에서 '스킨 변경' 버튼을 누른다. 유닛에 버튼을 만들어 놓은 경우라면 '더미용 능력'을 만드셨겠지요?
그럼 유닛이 능력 사용 이벤트와 능력에 따라 '전환' 행동을 써서 능력에 따라 해당 스킨을 적용시키게 짜면 될 것 같습니다.
winterman (2020-11-01 14: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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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음 1번의 경우입니다
대화상자 형식으로 스킨 이라는 버튼을 만들었구요.
그래서 이 트리거를 이용하여 스킨 리스트 중 하나의 스킨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스킨으로 변경되게끔 하고자 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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