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645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Raideer
작성일 2020-09-28 01:25:08 KST 조회 9,187
첨부
제목
다시 쓰는 다이렉트 스트라이크 공략 스탠다드 4.테저전(리플 첨부)

오랜만에 또 돌아왔습니다. 이번엔 테저전입니다.

테저전은 테란이 완벽하게 빌드 우선권을 빼앗깁니다

저그 빌드 중 1티어 유지하면서 저글링 맹독충으로 가는 조합은 2티어 화기갑이 없으면 라인 유지가 안되는 수준인데,

거꾸로 2티어 바퀴 소수 히드라 다수를 섞어버리면 같은 2티어로는 도저히 히드라 화력을 버텨낼 물량이 안나옵니다.

그럼 2티어를 가란거야 1티어를 가란거야? 라고 하실텐데, 정확히 상대 가는거 보고 맞춰가야합니다.

벤시 가면 된다하지만.. 글쎼요.. 가격에 비해 튼튼한 유닛은 아니라서 히드라한테 금방 녹아버리고 탱킹도 그닥 못합니다.

은폐업도 비싸니까 부담됩니다... 프로토스는 추적자가 1:1로 벤시를 못 이기니까 괜찮지만 히드라랑 여왕은 다릅니다...

 

테저전은 이 조합이면 100% 다 상대 가능하다, 하는 스타트가 없습니다.

밤까 스타트가 강하다곤 하지만 굉장히 도박수이고,  벙커 컨트롤에 아주 익숙해야 통합니다. 또한 기갑사클이 있긴한데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1. 상대의 조합을 유심히 지켜보기

저그는 초중반에 강합니다. 압도적으로 싼 저글링도 있고 바퀴 히드라도 있습니다. 후반에 살짝 힘이 빠지는 경향이 있으니 무조건 게임을 길게 끌고가면 왠만하면 이깁니다. 거꾸로 저그는 끊임없이 몰아쳐서 후반이 되기전에 이기는 게 목표입니다.

그러니 게임 후반까지 버티기 위한 첫 단계는 첫 조합을 무사히 대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병 하나만 라인에 두고 티어2를 가면서 경우에 따라 취소해야합니다.

저그가 3~4라운드 내에 할 수 있는 주류 스타트는 4가지 입니다

1) 저글링 맹독충

제일 위험한 조합입니다. 1라운드부터 저글링 20마리씩 마구 달려든다면 티어2를 완성시키고 화기갑을 뽑아야합니다. 이때 화기갑을 붙이지 말고 사회적 거리두기 하듯이 두칸 이상 떨어뜨려 놓으세요. 화기갑 역시 경장갑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맹독충에게 맞으면 뼈아픕니다. 맹독충 하나가 화기갑 둘에 박는 것 까지는 괜찮지만 그 이상은 화기갑이 가성비로 손해입니다. 또 화기갑 9마리 정도면 저글링이 아무리 많아도 충분합니다.

이 때 지옥불 조기점화기는 업글을 안해도 됩니다. 왜냐하면 화기갑 기본 데미지가 18이고 지옥불 조기점화기를 업그레이드해도 30이기 떄문에 저글링 2방인건 똑같습니다. 지옥불+ 공2업이면 방1업 저글링이 한방이지만, 방2업 저글링은 2방이라 공업이 필수는 아닙니다. 그냥 화기갑 숫자만 확보하세요.

만일 상대 저그가 방업을 한다면 그 때 지옥불 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저그가 근접 공업을 한다면 기계 방업을 맞춰서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9해병 9불곰 2~4 의료선 까지 확보해주면 중반이 됩니다.

2) 바퀴 다수(또는 바퀴 히드라)

2티어 업을 취소하고 불곰을 확보하는데 주력합니다. 바퀴만 늘어난다면 불곰을 9마리 먼저 확보하는데 집중해 주시고 저글링, 히드라가 늘어난다면 중간중간 해병을 섞어서 확보해줍니다. 다만, 전투자극제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투자극제 자체로 100광물이기도 하고, 자극제로 생명력이 감소하면 그만큼 병력의 체력의 전체적으로 줄어드는 것이라 결국 병력의 숫자가 빨리 줄어들고 그 결과 업글 하나 마나 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럼 차라리 그 돈으로 병력을 더 뽑는 게 낫습니다. 해병의 전투방패 업그레이드는 해도 됩니다. 가격도 싸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체력을 10 늘려주는 거라 괜찮은 선택입니다.

히드라가 다수 늘어난다면 사신을 최대 3기까지 뽑아줍니다. 히드라는 공속이 높아서 사신의 폭탄 에어본에 당하면 딜손실이 어마어마하게 납니다. 그러나 엄청 효율적인 짓은 아니기 때문에 1~3기 정도 뽑아줍니다.

상대가 저글링을 섞었다면 방업을 해도 좋지만 바퀴 히드라 여왕만 있다면 방업이 크게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공업은 적당히 물량 모이면 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9불곰 9해병이 완성되면 2티어로 가시면 됩니다.

3) 여왕 다수(3~4마리 이상)

2티어 업을 그대로 진행합니다. 여왕이 공격력도 낮고 별 위협적으로 보이지 않지만 사실 저그의 핵심 유닛입니다. 수혈을 넣기 때문에 여왕이 많으면 더럽게 안 죽습니다. 해병2기와 불곰 2기 정도만 유지하고 2티어에서 유령을 뽑아줍니다.

유령은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게임이 후반으로 가도 유령 은폐업과 emp 범위업은 찍지 않습니다. 그런거 안해도 됩니다. 왜냐하면 저격이 주 용도니까요. 저격은 2초인가 3초인가 데미지를 입지 않으면 생체 상대 170의 데미지를 때려박는 개사기 스킬입니다. 그러나 여왕의 체력이 175라서 풀피 여왕은 한틱이 남습니다. 불곰과 해병이 마무리를 해줍시다.

그런데 유령은 235원이라 엄청 많이 뽑기는 곤란합니다. 딱 기준을 정해드립니다. 여왕 둘에 유령 하나입니다. 살모사 둘에 유령 하나 뽑으시면 됩니다. 그냥 가성비 싸움입니다. 반올림하세요.

여왕이 수혈로 저그 군대의 유지력을 높인다면 유령은 저격으로 유지력이고 뭐고 한방에 죽이는 식으로 카운터를 칩니다.

그러나 중요한것이 저격은 피해를 받으면 취소되기 떄문에 해병과 불곰라인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땡 유령은 절대로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여왕 숫자에 맞춰 유령을 뽑는데 성공하셧다면 불곰과 해병을 확보해줍니다. 그냥 이건 다 똑같아요. 상대 여왕이 늘면 거기에 맞춰 유령 숫자를 추가해 주시면 된다는 것만 기억하면 1,2번에도 적용할수 있습니다.

4) 떙 뮤탈(10마리이상)

티어2업을 유지합니다. 뮤탈은 스1에는 발키리가 잘 잡았죠? 스2에는 해방선이 있습니다.

어차피 후반에는 사업 해방선이 필수이기 때문에 미리 뽑는다는 생각으로 뽑으시면 됩니다. 사업이 안되면 굴리기가 힘든데, 마침 뮤탈 잡는데 좋으니 해방선을 뽑아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이, 병력을 넓게 한 라인에 배치하지 마시고 한쪽 구석에 몰아서 배치합니다. 그럼 뮤탈은 아무리 펼쳐져 있었어도 한쪽 구석에 뭉치게 됩니다. 맹독충이 나온다면 지상군 간격을 벌려야 하겠지만 어쩄든 뭉친 뮤탈은 해방선이 녹이면 됩니다. 저그와의 싸움은 가성비 싸움이 매우 많기 때문에 여기서도 뮤탈 3기에 해방선 1기 추가한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업 방업은 미리 할 필요는 없고 상대가 공업을 한다면 방업을, 방업을 한다면 공업을 해줘서 상쇄시켜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라인을 우리가 먹는데 굳이 오버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은 테란 편이니 저그의 공세를 하나하나 맞춰서 대응하시면 이기게 됩니다.

5)기타 잡 빌드

왠만해서는 불곰 해병 사신하나+의료선 조합이면 잡 조합은 싸그리 떄려잡습니다.

2. 중반은 바이오닉 보조

기갑 사클 빌드를 말하지 않은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공략글인데 따라하기 어려우면 안되잖아요...어쩔때는 해방선 갔다가 기갑사클가라하고 어쩔떄는 바이오닉 가라고하면 기억에 안남을 까봐 모두 바이오닉으로 통일 시켰습니다. 어찌되었건 모든 초반 조합은 9불곰 9해병을 포함합니다. 전투자극제 업글이 안된 상태로요!

그럼 이제 뭘 하느냐? 의료선 2기부터 무조건 확보해 줍니다. 그 후에 자극제 업을 해줍니다. 바이오닉 조합의 완성은 의료선입니다. 만일 기갑병을 다수 뽑아서 생체가 많으면 의료선을 4기까지 늘려도 됩니다. 의료선 업은 안해도 됩니다. 하고 싶다면 중앙 라인을 먹고 하세요. 의료선은 바이오닉 병력을 치료하면서 스스로는 어그로가 최하위라서 모든 병력이 다 죽고나서야 죽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의료선이 쌓이기가 매우 쉬운데, 3웨이브 이상 의료선이 쌓인다면 12개의 의료선이 치료광선을 남발하면서 저그를 도륙하는 바이오닉을 감상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상대가 무엇을 뽑았는지에 따라 또 갈립니다.

1) 1.에서 설명한 여왕에는 유령, 저글링에는 화기갑, 뮤탈에는 해방선는 여기서도 유지됩니다. 괜히 토르 빨리 가려다가 겜 터집니다.

1-1) 중반부에 접어들었는데 상대방이 맹독충을 추가한다면 이쪽은 사이클론은 제일 앞에 배치해 줍니다. 3기만 배치해도 충분합니다.

맹독충 탱킹은 불곰이나 토르가 제일이긴 하지만 가성비로 보자면 사이클론도 맹독충의 가성비를 이깁니다. 또한 나중에 타락귀 잡는데 쓰이는 유닛이니 재활용 가능성도 있습니다.

2) 바퀴가 9기 이상으로 바글바글하거나 가시지옥이라면 공성전차를 추가합니다. 바퀴는 작은 충돌크기 때문에 잘 뭉칩니다. 또 중장갑이라 공성전차의 중추뎀 스플에 큰 타격을 입게됩니다. 바퀴4마리당 공성전차 하나 추가하신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하지만 5개가 최대입니다. 그 이상은 뽑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충돌크기가 꽤 크고 자리 고정형식이라 길막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3) 히드라가 10기 이상으로 바글바글하다면 밤까마귀를 추가로 배치합니다. 밤까 업그레이드는 안합니다. 밤까마귀는 f3을 눌러 대장갑 미사일을 비활성화 합니다. 잠금미사일은 여왕이나 감염충의 스킬 사용을 막고 자동 포탑은 150이라는 체력으로 히드라의 딜타임을 뺏습니다. 절대로 자동포탑으로 히드라를 잡는것이 아닙니다. 자동포탑 탱킹으로 바이오닉 딜 타임을 벌어준다고 보는 편이 좋습니다. 히드라 4개당 밤까 하나로 생각하시면 좋고 그냥 밤까 셋을 뽑는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밤까 업그레이드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히드라가 한줄을 꽉 채울정도로 정말 많다면 자동포탑 사거리 업그레이드와 테란 건물 방어 업그레이드를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저그가 방업을 2업이상 했다면 밤까 마나업을 해주고 f3에서 비활성화 했던 대장갑 미사일을 다시 활성화 해줍니다. 이때 모든 밤까가 대장갑 미사일을 날리는건 효율적이지 않으니까 일부 밤까마귀는 대장갑 미사일의 자동시전을 하나하나씩 꺼줍니다. 생산해놓은 밤까 클릭후에 대장갑 미사일 우클릭

5)상대방이 타락귀를 뽑는다면, 바이킹과 사이클론을 추가합니다.

일단 타락귀에 대해 설명을 해야합니다. 타락귀는 고작 160광물인데 체력이 200인 미친 탱킹능력을 갖고있습니다. 특히 공대공 유닛중에서 이 가격에 이 탱킹을 가지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바이킹은 190광물인데 타락귀와 1:1을 못이깁니다.

대신 우리에게는 밤까마귀와 해방선이 있습니다. 바이킹 해방선 밤까마귀가 타락귀에게 딜을 나눠 받으면서 바이킹이 타락귀에게 데미지를 누적시킵니다. 하지만 같은 숫자를 확보하기는 가성비 싸움에서 불리하므로, 조금 특별한 유닛을 써야합니다.

그게 바로 사이클론인데,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의 특이성때문에 그렇습니다. 본래 타락귀는 공대공 유닛이라 해병이나 토르같이 지대공이 되는 유닛이라도 어그로가 후순위로 밀리기 마련이지만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은 그딴거 없이 가까이 있으면 일단 찍고 봅니다. 그리고 자기장 가속기 업그레이드를 하면 초당 딜을 40씩 박는 미친 스킬이 완성됩니다.

사이클론의 가격은 140원이므로 타락귀와의 가성비 싸움에서도 괜찮습니다. 그냥 타락귀가 너무 많이 늘어난다하면 바이킹 네개에 사이클론 9마리까지 늘리면 됩니다. 사이클론은 타락귀 개수에 맞춰도 되지만 9개 이상 늘리는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토르 뽑을 공간이 모자라기도 하고 그 이상은 유령을 뽑아도 되기 때문이죠. 타락귀가 9마리 이상이 된다면 그 이상 2마리당 유령 하나씩 추가해줍시다. 여기서는 사이클론 업그레이드를 필수로 해줍니다.

6) 그외 잡다한 것들은 빠르게 3티어를 올려주시면 되고, 위에 대응을 다 했는데 돈이 450이 모였다 하면 3티어를 가주심 됩니다. 모두 가성비 싸움을 했기 떄문에 돈이 조금씩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3. 후반은 토르와 사업 해방선, 전순

3티어를 올렸다고 해서 빌드 선택권이 테란에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에는 토르 사업 해방선 전순 셋다 뽑게 되겠지만 서순을 결정하는 것은 저그입니다.

저글링 맹독충이 많다면 토르를 제일 앞에 추가합니다. 사이클론이 있었다면 사이클론을 뒤로 보내고 토르가 탱킹 자리를  맡으시면 되겠습니다. 3개 정도 띄엄띄엄 배치하시면 되고 맹독충이 너무 많아 토르마저 터진다면 그 뒤에도 토르를 더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히드라, 가시지옥, 군단숙주, 여왕, 감염충 등만 뽑았다면 해방선 사거리 업그레이드 연구를 최 우선으로 하고 해방선 숫자를 적어도 4개는 확보해 줍니다. 공업은 하실 필요가 딱히 없는것이, 히드라 상대로 공방업 상관없이 2방이고, 여왕은 3방입니다. 군단숙주나 가시지옥 상대로는 필요한 공격 횟수가 줄어들긴 하지만 해방선이 가시지옥을 떄리기 시작한다는건 이미 히드라 여왕이 모두 정리되었다는 뜻이므로 나머지 병력들이 방해없이 자유롭게 정리할 수 있는 선입니다. 이후에는 울트라2마리가 추가될떄마다 토르 하나와 해방선 하나씩 추가하시면 됩니다. 울트라가 없다면 토르를 추가하세요.

적에게 살모사가 등장하거나 타락귀를 30마리씩 징그럽게 뽑아댄다면 전투 순양함이 필요합니다. 야마토로 타락귀를 한방에 보내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생폭탄을 대신 맞아주고 해방선, 바이킹, 밤까마귀 라인을 전순이 보호해준다는게 가장 큰 역할이거든요.

저글링이 너무 많다면 화염기갑병의 지옥불 조기점화기 연구+ 차량 공3업을 하시면 됩니다. 저그 지상 방3업이라도 화기갑의 풀업글은 저글링을 한방에 보냅니다. 39데미지니까요.

감염충이 많아진다면 밤까를 늘려야합니다. 감염충이 신경 기생충으로 토르나 해방선을 뽑는게 제일 큰 위혐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사이클론이나 화염기갑병, 밤까마귀도 신경 기생충의 대상이 됩니다. 모두, 밤까마귀의 잠금미사일의 대상이 됩니다.감염충 두마리가 추가 될때마다 밤까 하나에 화기갑 하나를 추가한다고 생각해주세요.

상대의 뮤탈이 너무 많아진다면, 수호기 모드 자동시전을 비활선화한 해방선을 뽑아줍니다.

돈이 남는다면 토르 해방선 전순을 추가하시거나 업그레이드 하나씩 하셔도 됩니다. 모든 업그레이드는 적의 공격을 상쇄할 정도로만 업글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레시틴 (2020-12-28 09:07: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무리 봐도 이건 개 생초짜가 초짜랑 한 결과 올려둔거다. 테저전 테란이 이기는건 아군 사일로 안내줬을때 가능이고 사일로 터져서 넥서스 까지 라인이 당겨지면 아무리 대 저그전이라도 절대로 못이긴다. 다이렉트는 딱 1라운드 까지만 정해진 빌드로 가고 이후론 정해진 빌드같은건 없단다. 눈치싸움이지.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