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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AA
작성일 2010-04-08 04:14:28 KST 조회 6,884
제목
패치#8 공허포격기 상향의 허

주의 : 이 글은 대략적인 실험과 패치노트만으로 분석한 글이므로 완전 신뢰하지 마세요

 

이번 패치#8을 통해 공허포격기의 공격력이 변화하고 미네랄50증가 방어력1감소하였습니다

 

변화된 공격력은 기존 2(+4중장갑)  >>>  5

변화된 최종공격력은 기존 8(+16중장갑)  >>>  10(+15중장갑) 입니다

 

1~2 충전단계가 통합되어 실제 공격력 증가폭은 적습니다만 상향입니다

 

기존 2충전 단계 고려시 완전 충전 이전 공격력 기대값 = 3(+6중장갑)  >>>  5

 

 

중장갑 상대로는 완전충전 이전단계에선 패치이전보다 약하지만 뮤탈 잡는데도 한참 걸리던

 

경장갑 상대 공격력이 3 >>> 5 로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중유닛 공격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기존의 2(+4중장갑) 당시의 공격력 업그레이드시 기본 공격력만 1 씩 증가하여

 

3단계 풀업시 5(+4중장갑) 의 공격력을 갖게 됩니다

 

이는 완전 충전시 20(+16중장갑)으로 경장갑에도 상당한 피해를 줄수 있었습니다

 

다만 지상군 위주의 프로토스 특성상 공중유닛 업글을 잘 하지 않기에 보기 힘든 광경이죠

 

 

하지만 이번 패치로 5의 공격력을 갖게 될시 풀업을 한다 하여도

 

완전충전 이전 단계 5+3(업글당1)의 공격력

 

완전충전시 10+6(+15중장갑)의 공격력으로 기존에 비해 경장갑, 중장갑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실제 계산시 공2업을 하는순간 이미 패치 이전 단계보다 약해지는 계산 결과가 기대됩니다

 

중장갑 상대시에는 공1업 만으로도 패치이전보다 미묘하게 약합니다

 

(중장갑 상대시의 공격력은 노업 완전충전 공격력을 제외하곤 패치 이전이 더 강합니다)

 

 

패치전 패치후
노업 경갑 중갑 경갑 중갑
충전전 3 9 5 5
충전후 8 24 10 25
         
1업 경갑 중갑 경갑 중갑
충전전 4.5 10.5 6 6
충전후 12 28 12 27
         
2업 경갑 중갑 경갑 중갑
충전전 6 12 7 7
충전후 16 32 14 29
         
3업 경갑 중갑 경갑 중갑
충전전 7.5 13.5 8 8
충전후 20 36 16 31

 

 

 

###결론###

 

1. 공업 안한 공허포격기는 패치 이후가 월등히 좋다

2. 공1업 하면 그게 그거다

3. 공2업 넘어가면 패치 이전이 그립다

4. 어차피 함대신호소 만들기 귀찮아서 공1업만 하던 사람들은 /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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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10-04-08 05:29:48 KST) - 222.236.xxx.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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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초반에 빨리나와서 쓰는건데 엄청 상향된 느낌이네요.
까꿍 (2010-04-08 05:49:41 KST) - 63.138.xx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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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있습니다. 충전 시간이 이전과 같다는게 과연 무슨 뜻일까요?

원래 공허 포격기가 1단에서 3단까지 가는 시간 (대략 7초)이 새로운 공허 포격기가 1단에서 2단으로 가는 시간과 똑같다면 그 사이 시간동안 피해 거의 못 주는 셈이니 이건 엄청난 하향입니다.

하지만 이게 아니라 예전 공허 포격기가 1단에서 2단으로 가는 시간 (대략 3초) 이 새로운 공허 포격기의 충전 시간과 똑같다면....ㄷㄷㄷㄷ...
timeless.. (2010-04-08 06:5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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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시간은 공포기의 하향입니다.
용섭 (2010-04-08 11:0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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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테러로만사용하던 저에겐 충전시간너프는 엄청난 하향...
프리스크 (2010-04-08 11:1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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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너무 건물 테러용으로만 사용해버리니 중갑공격력과 충전방식을 과감하게 하향한듯 -ㅅ-
ㅁㄴㅇㄹ (2010-04-08 15:00:36 KST) - 119.203.xxx.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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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장갑도 약해짐
osshang (2010-04-08 17:51:37 KST) - 163.152.xxx.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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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점은 가격이 올랐다는 것이겠죠.
(2010-04-08 17:55:25 KST) - 110.11.xxx.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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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상향이네
Critic (2010-04-08 19:3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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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 계산에서 잘못 된 글..
Critic (2010-04-08 19:3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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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갑 상대시 노업/1차지/2차지/3차지 모두 미세하게 강해졌지만
중갑 상대시 2차지가 없어서 dps가 14나 떨어지게되죠.
이건 한 추적자 두기 화력이 사라졌단 것.

교전에서 활용도를 높이고, 테러를 낮춘 패치입니다.
하지만 교전에서 상대가 중갑 위주 (추적자 라던지) 면 이기기 힘들겟죠.
2스타게이트 공폭3~4기에 질럿파수기로 플플전을 추적자 조합마저도 녹이는
식의 플레이는 이제 없어질 듯 합니다.
뭐야이건 (2010-04-09 12:18:51 KST) - 118.221.xxx.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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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 1->0이 되면서 원래부터 마린과 뮤탈에겐 호구였던 특징 대폭 강화.
가격이 200/150->250/150 되면서 날빌 망하면 ㅈㅈ로 가는 지름길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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