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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러브쇼커즈
작성일 2020-01-21 03:58:05 KST 조회 1,079
제목
스투코프 분석,망상안 -feat.스압

분석

현재 스투코프의 문제점은
초반의 인프라 구축이 너무 어렵게 되었다는 점. 핵심이었던 벙커 플레이가 인구수 증가와 더불어 가격까지 비싸져서, 초반에 동맹이 떠앉게되는 부담이 커져버린 상황. 또한 초반이 지나고 나서도 불안정한 병력 유지력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형적인 사령관이 되어버림. 특히 로공토스 스카이테란같은 경우에는 아주 어려움에서도 정신안차리면 초중반에 탈탈 털릴수도 있음. 이 경우 메카닉을 갈 자원이 부족하거나 기껏 뽑은 유닛도 야금야금 깎여나가 끝날때까지 가난해짐. 개선해야 할 점은 보병 병력들이 '감염된 군단' 이라는 타이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 구실을 할 수 있게 만들 방법이 필요.

감염된 군단은 느리지만 끊임없이 몰려오는 모습이 주된 특징. 그러나 지금의 스투코프는 이러한 모습을 보여주기 어려움. 예전의 감염된 벙커에서 생성되는 공짜 부대원들은 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지만, 패치된 지금은 인구수와 더불어 그만한 값을 내면서 효과를 볼수 없음.

이 문제점은 감염된 벙커에 너무 많은 이점이 몰려있었기 때문.
혼종과도 1:1이 가능한 강력한 맷집자원소모 없는 생산 능력.
공격과 방어,생산이 단 하나의 유닛에 모두 붙어있는 이 유닛 하나로 인해 밸런스가 쉽게 무너지게됨.
예전의 벙커만 해도 방어,공격이 이 유닛만 꾸준히 확보한다면 게임이 너무 쉬워져 문제가 되었음.
때문에 벙커의 이점을 다른 방법으로 돌릴 필요가 있음.
그렇다면 같은 보병유닛을 생산하는 건물들을 살펴보면 답이 나옴.

감염된 벙커

감염된 병영

공격에 무난하게 기여 가능

패널스킬과 연계해야 그나마 활용가능

방어에 탁월함

방어 역시 패널스킬과 연계가 필요

한번에 6기의 부대원 무료 생산

시한생명인 주제에 25원을 소모

 

 

 

먼저 감염된 벙커의 이점은 공격과 방어, 생산이 모두 가능하다는 점.
반면 병영은 그저 생산뿐이며, 그마저도 비용이 필요함.
벙커에서 한번에 생성되는 부대원 6기병영의 해병 6기와 동일. 즉 150원의 가치를 지님.
20기 이상이 모여야 제대로 된 역할을 하는 감염된 해병의 특성상,
한 웨이브당 기본 500의 광물이 소모되며,
후반으로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광물 소비를 감당할 수 없게된다.

이 때문에 감염된 벙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다.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또한 마찬가지로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자원만 된다면 언제나 원하는 때에 생산을 할수 있는 병영
즉시 6기의 부대원을 내보낼 수 있는 감염된 벙커와는 달리
생산을 컨트롤 할수 없는 것은 상당히 치명적인 단점임.
게다가 단 하나만 지을 수 있는 건물이기에 더더욱 문제가 큼.

 

방안

그렇다면 감염된 벙커의 창조경제병영 거주민 수용소에 이전하게 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벙커에게는 공격과 방어적인 능력을.
병영과 거주민 수용소에게는 노코스트 병력 생산 능력이 주어져야한다.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살펴보자.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변경점

1기 건설 제한 해제

5초 마다 1기의 감염된 민간인 생성. 최대 3기

생성된 민간인은 주변에서 배회 

업그레이드

요구사항

감염 2단계 :해당 수용소의 최대 수용 인원 4 증가

(자원,보급 증가) 

변성 0 단계

 

감염 3단계 : 해당 수용소의 최대 수용 인원 6 증가

(자원,보급 증가) 

변성 0 단계 

감염 2 단계

 변성 1단계 : 해당 수용소에 폭발성 감염체 2기 추가 수용

(자원,보급 증가) 

 

 

 변성 2단계 : 해당 수용소에 폭발성 감염체 4기 추가 수용

(자원,보급 증가)

변성 1 단계

 

먼저 거주민 수용소의 민간인 생성 능력을 수정하여,
긴 주기의 대량생산짧은 주기의 소량 생산으로 대체.
또한 1기의 건설 제한을 해제함으로
치명적인 단점이었던 생산의 제어가 가능해짐.
건설 자체에 보급을 요구하고, 건물당 최대 생산인원이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한 기의 건물에서 수십 기의 보병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을 방지.
보병이 어느정도의 수를 갖추기 위해서는 수용소의 숫자를 늘려야 한다는 것.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이 수용소를 너무 많이 짓게되면
차지하는 면적이 너무 넓어지는 문제가 있다.
이를 위해 부화장처럼 단계를 나눠,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해당 건물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늘어나는것으로 이를 해결.
또한 폭발성 감염체의 비율 또한 임의로 조절 가능하도록 변경.
그러나 노코스트 병력은 과하면 게임이 늘어지고 너무 쉬워짐.
따라서 병력의 수는 어느정도의 제한이 필요.
이에 대한 방책으로 점막지역의 축소와 보병병력의 점막 밖 이동속도의 감소로 대체

 

명칭

보급 차지

변경점

감염된 민간인

0

점막 밖에서의 이동속도 대폭 감소

점막 위에서 이동속도 소폭 증가

감염된 해병 1
감염된 부대원0
폭발성 감염체0


감염된 해병이 보급을 1차지하는 이유는
보급을 차지하지 않을 경우, 후술할 집단,확장감염으로 보급한계보다 늘어난 엄청난 수의 해병이 쏟아져나오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제한

 

 

이 외에도 게임 내내 수십 혹은 수백의 보병이 활개치고 다닌다면, 패치 이전의 감염된 벙커와 다를바가 없다.​

이를 위해 설정된 것이 '구속'
생성된 보병들은 생성된 건물의 일정범위 이상을 벗어날 수 없다.
이에 대한 부연 설명은 후술할 패널스킬과 연동하여 자세하게 언급.

 

감염된

병영

자원

변경점

광물 150

가스 0

보급 0

 

주변에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가 존재할 경우, 5초마다 감염된 해병 생성. 최대 3기

생성된 해병은 주변에서 배회

집단 감염 : 주변에 존재하는 거주민 수용소 개수당 최대 수용 인원 1 증가

점막 생성체 : 주변에 점막을 생성 

업그레이드요구사항
확장 감염 : 집단 감염으로 증가하는 수용인원이 2배 증가

 

감염된 병영 또한 병력 생산 능력을 변화시켰다.
감염된 병영에도 거주민 수용소와 같은 생성 시스템을 생각해보았으나,
이렇게 될 경우, 감염된 해병의 힘이 너무 커질 것이 염려되어 이를 제한함과 동시에,
거주민 수용소와 시너지를 주는 방향으로 대안을 제시.
추가적인 수용인원 업그레이드 대신
주변의 거주민 수용소 개수에 비례해 수용 인원이 증가하기 때문에
병영을 늘릴것인지 수용소를 늘릴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요구
그러나 이 변화도 약점은 존재.
자동으로 생성되는 만큼, 모든 보병들을 한번에 제어하기 어려움.
또한 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돌발적인 변수에는 대처하기 어려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널스킬 중 2가지를 변화시켜 이를 보완.

 

 패널스킬 1

 사이오닉 방출기 배치

존재하는 모든 감염된 보병들을 목표 지역으로 진격. (보병 유닛 수 표시)

구속이 풀린 보병들은 60초 후 사망 

 패널스킬 2

 구조물 감염 → 촉진

대상 지역의 모든 생산 건물의 생산 속도 10초간 50% 증가. (동맹 불가)

감염된 병영의 경우 추가적으로 감염된 부대원을 생성.

부대원은 8초간 지속,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먼저 사이오닉 방출기 배치를 통해, 현재 모여있는 보병 병력들을 확인하고 일시에 제어.
구속에서 해방된 보병 병력들은 60초간 지속되기 때문에
(예전 레더에서 잠시 적용되었던 우주모함의 요격기 사출과 비슷한 방식)

최대한 빠르게 이동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
이를 위한 발판은 후술할 마스터 특성과 추가되는 기술로 보완.
다른 패널 스킬인 구조물 감염은 자신의 건물에게만 적용되는 촉진 기술로 대체.
촉진은 대상 지역 내의 건물을 가속시켜 보병들을 빠르게 충원하며,
병영의 경우, 지속은 짧지만 방어에 유용한 부대원을 빠르게 생산하므로 급한 상황에 대처가 가능
레벨 달성시, 최대 3회까지 충전이 되고 체력이 회복되는 추가효과가 생기게 됨.
벙커또한 적용대상이 되기 때문에 공격적인 사용 또한 가능.
그러나 뿌리를 든 상태에서는 어떠한 유닛도 생산 불가능

마스터 힘의 변경점

 마스터 힘 1

 점막 확산

 점막이 확산되는 반경과 속도가 증가

 1점당 1%

 마스터 힘 2

 촉진 재사용 대기시간

 촉진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점당 1초

 

 

힘 구성 1 이 모두 변경.
첫번째 특성
점막 확산 반경과 속도 증가.
사령부의 무한적인 점막 확산을 제거함으로 생긴 기동력의 부족함을 보조하기위한 마스터리
두번째 특성
촉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촉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특성.

 

 

 

유닛별 변경점

감염된 벙커

자원

변경점

업그레이드

광물 250

가스 0

보급 4 6

 광물 100 감소, 보급 2 감소

석화 방어구 업그레이드가 주변의 아군 유닛들에게

방어력 1 부여

10초마다 감염된 부대원 생성. 최대 4기

LV.14 충혈된 벙커 :

벙커 최대 수용인원과 내부

수용인원 2 증가 

 

감염된 벙커
광물과 보급 감소
방어적인 특성을 더 강화하여 주변 유닛에게 추가 방어력을 부여하는 효과 추가.
이전의 무한적인 부대원 생산대신 6기 이상 보유시, 생산을 중지. 방어적인 측면을 강화

대군주

자원

변경점

업그레이드

광물 100

가스 0

보급 0 

점막 생성 : 자신의 위치에 점막을 생성.

이동으로 취소되지 않음. 

점막 유기체 : 대군주가 생성하는 점막이 유지되는 시간 5초 증가

점막 자극 : 대군주가 생성하는 점막 위의 유닛들의 이동속도 증가

 

 

대군주
보병들의 기동력을 담당할 핵심적인 유닛으로, 이동하면서 점막을 생성하는 기능이 차별점.
점막을 늘리는 개체가 건물 이외에는 없으므로, 점막을 뿌리는 기능이 있는 대군주의 특성을 강화하는 대안으로 구성
점막 밖에서의 기동성이 상당히 느린 보병들에게 점막을 제공할 유일한 유닛
이로 인해 다른 사령관들은 선택사항인 기낭갑피 업그레이드의 활용을 유도
마스터 힘의 점막확산 반경 증가와 시너지를 이루어 보병들의 빠른 기동을 도와줄 보조유닛

점막 유기체 업그레이드 완료시, 대군주가 생성하는 점막에는 보라색 벌레들이 돌아다님


 

무리여왕

자원 

 변경점

업그레이드 

 변화 없음

 향상된 미토콘드리아 → 생체 분해 미생물 (자동시전)

생체 분해 미생물 : 아군의 체력 최대 50 흡수,

체력 1당 에너지 1 회복. 쿨타임 3초

 


무리여왕
감염된 군단의 특성에 맞춘 에너지 관리 수단으로 구성

 

감염된 밴시

자원 

변경점

 변화 없음

신속 동면 : 체력이 15%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잠복 자동시전


감염된 밴시
기존 신속 동면을 더 활용하기 쉽게 유틸성 추가



 

추가 - 바이로파지

자원 

변경점

요구사항

 광물 250

가스 150

보급 0

촉매 수용액 : 범위 내에 존재하는 감염된 구조물의

생산속도를 5초간 50% 증가시킴

감염된 사령부에서 직접 건설 (점막 종양처럼 건설)

감염된 공학 연구소


새 유닛 - 바이로파지
사령부에서 직접 건설하는 건물로, 주변의 생산건물에 자동적으로 가속을 걸어주는 보조형 유닛
토사물을 뱉는 애니메이션 재활용
건설시, 지렁이같은 촉수가 뻗어나가 안착하는 건설모션
죽음의 밤처럼 지속적인 병력의 재생산을 필요로할 때 유용할 생산 가속 유닛.
촉진과 같이 사용할 경우, 100%의 생산력 증가로 순식간에 가용 병력을 재생산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

거주민 수용소나 병영 이외에도 사령부, 군수공장, 우주공항에도 적용
그러나 사령부, 군수공장, 우주공항의 경우에는 충전이 더 빠르게 충원이 될 뿐
유닛의 생산시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음.




 

명칭

레벨

특성

감염

1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에서 주기적으로 감염된 보병을 생성합니다. 

대상 지역의 모든 생산 건물들의 생산 속도를 10초간 50% 증가시키는

촉진 능력 사용 가능. 

유전 배양액

2

촉진이 3회까지 충전. 

추가적으로 해당 지역의 모든 건물의 체력이 초당 20씩 회복 

전염병

3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의 감염 3단계 해제, 변성 2,3단계 해제 

감염된 사령부에서 병영의 수용소별 추가 인원을 증폭시키는 연구 해금 

변화 없음

4

변화 없음 

변화 없음 

5

변화 없음 

유기질 점액

6

비전투시, 점막 위의 모든 아군과 동맹 유닛의 체력이 지속적으로 회복 

감염된 사령부에서 대군주 관련 연구 해금 점막 유기체 : 대군주가 생성하는 점막이 유지되는 시간 5초 증가 

점막 자극 : 대군주가 생성하는 점막 위의 유닛들의 이동속도 증가 

변화 없음 

7

변화 없음 

새 유닛 : 무리여왕

8

향상된 미토콘드리아 → 생체 분해 미생물

변화 없음 

9

변화 없음 

변화 없음 

10

변화 없음 

변화 없음 

11

변화 없음 

새 유닛 : 바이로파지

12

생산 지원 유닛입니다. 주변에 존재하는 아군의 생산건물의 생산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변화 없음 

13

변화 없음 

변화 없음 

14

변화 없음 

궁극의 출현

15

아포칼리스크의 공격과 초기 생성 시 주는 범위 피해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스투코프가 알렉산더의 촉수의 공격을 받고 있는 적 유닛을 조종합니다. 



사령관 특성 변경점
촉진 능력은 구조물 감염과 마찬가지로 1레벨 해금.

적대적 배양을 대신할 유전 배양액.
이전 특성과 마찬가지로 충전 형태로 전환.
추가적인 체력 재생 효과을 추가함으로 벙커의 방어적인 측면 강화

전염병
거주민 수용소의 업그레이드가 해금되는 전염병을 계승.
감염된 해병을 추가적으로 확보가능한 연구를 추가.

유기질 점액
보병 유닛 생성 메커니즘이 변경됨으로 인해 필요가 없어진 타락의 징병을 대신하여,
병력의 유지력을 높여줄 체력재생 효과와 보병의 기동성을 높여줄 대군주 업그레이드를 추가.

새 유닛 : 바이로파지
생산 보조형 건물인 바이로파지. 12 레벨에 해금

궁극의 출현
원래 12레벨 특성이었던 방화물 보강(아포칼리스크 강화) 특성을
15 레벨 특성으로 옮겨 강력한 소환 스킬 두가지가 마지막으로 강화되도록 설정.







이런식으로 바뀐다면 어떨거같음?
이거 쓰느라 손나 힘들었는데 급 힘빠지네
반응 나쁘지 않으면 영어로 번역해서 들고갈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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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 (2020-01-21 09:1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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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그럴듯하긴 한데 솔직히 패널만큼은 굳이 새 스킬을 만들기보단 기존 구조물 감염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스1(무리여왕 사령부 감염)때랑 래더(감시군주 오염) 때 향수가 물씬 느껴지는 능력이라서.
VoidMoon (2020-01-21 19:5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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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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