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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낙콘다
작성일 2020-01-17 17:34:31 KST 조회 672
제목
나도 한번 써보는 스완개선안

기본사령부를 행성요새로주고 보급고 30으로 상향하면

이거 하나만으로도

 

시작인구수30 멀티만 지어도 60확보에다

첫러쉬 포탑안짓고 일꾼으로 행요로 꼬셔와서 날먹가능하게 되니

초반 최적화가 지금보다 훨씬 많이 편해질듯

 

보급고 4개 지을 가격과 거의 비슷한 인구수니 그냥 행요 협동건설로 지으면

끊임없이 보급고 지어야되는 귀찮음에서 어느정도 해방됨

 

코랄균열 승천사슬같은맵 첫러쉬 잘 못막는 북미 양형들의 실력 자동향상

 

행요가 별로 쌘건물도 아니니 극초반 제외하면 벨런스에 별로 지장도 안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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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낙콘다 (2020-01-17 17:5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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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사실 핑계고 개인적으로 행요를 너무 좋아해서
기왕이면 건물관련업글이 4개있는 스완한테 있었으면 싶네요
ozworld000 (2020-01-17 17:5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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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2400 방어5
사거리7 공격력40(방사피해) 공속1.5
1200이하 체력시 자동회복
인구수30

이상이 행성요새 스펙입니다.

안쎄다니요 ㅋ
아낙콘다 (2020-01-17 19:0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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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만 보면 쎄보이고 섬멸전에선 실제로 꽤 쌔지만
행성요새가 협동전에서 기존 포탑을 대신해서 써먹을정돈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스완이 카락스처럼 포탑을 궤폭이나 죽창패널쓸동안 버티기용도로도 지어놓는 사령관도 아니고
5X5타일이나 잡아먹는데 공격력은 1X40이지만 공속도 느려서
딱 1티어유닛인 저글링 해병 광전사정도나 잘잡고 대공도 안되는데 그정도 공간이면 그냥
4X4타일에다 기존 포탑을 입맛대로 만들어서 4개 깔아놓는게 훨씬 나을거 같습니다
ozworld000 (2020-01-17 19:1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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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4개를 까나요..
인구수가 30인데? 간단히 100원에 저 스펙이 나온다는거..

공격력도 배티가 16에 0.75 사거리5
행성요새가 40에 1.5에 사거리7
(지상공세는 행요가 무조건 쎕니다.)

괜히 캠페인에서 지옥포탑이 아니라 행성요새로 틀어막은게 아닌데요..
포탑의 덩치가 크다는게 패널티가 아닐때도 많아요.

뭐 스완에게 행요가 너무쎄다 뭐다가 아니라..
저스팩자체의 행성요새를 안쎄다고 하셔서 하는말입니다.ㅋ
ozworld000 (2020-01-17 19:32: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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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버프다 아니다를 떠나서)
그냥 사령부 인구수40이 나을듯..
저렇게 나오면.. 1공세만 불꽃배티 건설후 막고 회수 그다음에 행성요새..행성요새..
즉, 불꽃배티의 의미가 없어질듯..
(후반공세야.. 배티로 막나요.. 탱크나 스킬로 막지)

행성요새면 일꾼도 뽑을수 있는데...
Qtr (2020-01-17 21:5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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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행요 비용도 550 150 에 스완 연구포함 저 정도 스페 되면 듬직하긴 할듯
아이콘 고철노예 (2020-01-18 00:5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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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시간, 낮은 가격, 작은 크기로 인한 화력집중을 따져보면 스폰킬 용도 및 편의성에서 베티가 훨씬 우위입니다. 행요는 화력이 아니라 길막 용도로 뽑는거죠.
ozworld000 (2020-01-18 01:5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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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철노예님..
스폰킬은 배재하고..(좋아하는 방법이 아닌데다 변칙플레이인건 맞다고 봐서 그렇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적은 내용은 보급량 30(보급고3대)분량이 추가된겁니다.
즉, 생산시간은 이득입니다. (혐동건설로 줄일수 있는 스완에겐 더욱더 그렇고요..)
낮은가격.. 네 보급고3대 와 배티에 비해 25원 비싼겁니다.

작은크기로 인한 화력집중..
유일하게 인정할 부분입니다만.. 어짜피 초중반만 넘어가면 방어건물은 탱킹과 어그로용입니다. 탱크없이 방어건물로만 방어하는게 얼마나 의미 없는지는 다들 아실테니..
그렇다면 초반인데.. 저정도 스펙차이가 벌어진다면 행성요새 1대 배티 2~3기보다 쎕니다. 무리수료의 일꾼이 붙을수 있는 숫자가 다른데다, 자체 사령부로 일꾼을 생산하니깐요.

편의성부분은 이쪽이 더 좋지 않나요??
첫공세전에 행요1개 지을비용이 없을리도 없고요..
그러면 2사령부에서 일꾼생산인데...
(1~2공세를 행요로 못막을 가능성도 없고요)

결국 이러면 배티가 스폰킬용 말고 의미 있어지나요??

행요가 문제가 아니라 행요하나로 방어,보급고,일꾼 3가지 역할을 담당해지니, 나머지 방어건물들이 (배티나 화포) 의미가 없어진다는 겁니다.
아이콘 고철노예 (2020-01-18 03:3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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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을 중점으로 플레이할 경우엔 포탑에게 단순한 어그로와 탱킹을 넘어서 화력이 요구됩니다. 행성 요새는 주대상으로부터 반경 0.5 이내에 40, 0.5~0.8 범위에 30, 0.8~1.25범위에 15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다물량을 상대로 화력이 모자랍니다. 참고로 베티는 사업을 안해도 L4 W1.2의 사각형 범위에 15(경장갑 20) 피해를 균일하게 입히며 공속은 행성 요새의 2배입니다. 스폰 킬을 싫어하실 수는 있지만 고난이도 돌변으로 갈수록 맵 장악 이후에 스폰 킬 준비를 해두면 훨씬 편해지는 것도 사실이고, 스폰 지역을 장악해두면 탱크가 없어도 오직 포탑만으로 공세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사령부가 제공하는 보급품의 양이 2배가 된다면 이는 스완에게 있어서 큰 상향입니다. 스완은 게임 초중반부에 광물이 상당히 부족한데 저렇게 보급품 여유가 생기면 일꾼을 계속 찍으면서 보급고에 돌릴 자원을 인프라나 화력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바꿔말해서 본진과 멀티 사령부만으로 보급품 60이 풀린다면 이후엔 보급품 한도를 뚫는데 굳이 사령부가 아니고 보급고를 지어도 무방합니다. 400광물을 들여서 한번에 30을 뚫는 것이나 100광물로 8씩 네번 지으나 큰 차이가 없는데다 예약 건설과 협동 건설을 활용한다면 보급고 쪽이 더 유연하니까요.

지금도 전진사령부를 통해 길목을 좁히고 일꾼을 현장충원하는 플레이가 충분히 가능하고 그런식으로 게임을 하는 스완 유저도 몇명 보았습니다. 사령부가 행요가 되더라도 다물량 공세를 확실하게 잡아줄 수 있고 건설이 자유로운 베티, 감속을 통한 접근 억제와 중장갑 추가 피해를 보유한 빌리의 의미가 없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핫산 (2020-01-18 13:3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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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계륵같은 행요도 가지고 싶긴 하지만(코균 첫 공세를 못 막는 제라툴같은 애들 있어도 가스 150만 빨리 캐놓으면 자기한테 다 맡기고 초반 배째기 좋음 ㅇㅇ) 사령부 인구수 2배 상향만 받아도 스완의 모든 문제점이 해결됩니다. 보급고 짓느라 허비되는 시간과 미네랄을 아껴서 수비에 신경쓸 수 있고, 그렇게 단축된 테크를 올리면 스완의 강점인 데스볼을 빨리 완성 가능하거든요.

스완이 약한 건 운영법 자체가 다른 사령관들 기준으론 초반 견제 받으면서 시작하는 거랑 마찬가지 수준으로 지나치게 어려워서 그런거지 병력이 약해서가 절대 아닙니다.
ozworld000 (2020-01-20 10:2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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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고철노예님

1. 스폰킬이 편하고 돌변에서 유용하다는점은 인정합니다.
- 일일히, (설명하진 않겟지만) 일반적으로 쉬운방법도 아니며
- 재미있는 방법이라고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 권하지도, 추천하지도 않는 방법입니다.
- 그리고, 단지 스폰킬용이라면, 한과호너의 땅거미 지뢰도 매우 좋은 유닛입니다.
- 때문에, 스폰킬용도는 배제하고 말씀드립니다.

2. 먼저 지적할점은..
"기본사령부를 행성요새로주고" <- 에서 보듯이
이글에서 말하는 사령부는 건설과 동시에 행요가 되는 형태입니다.
(레이너 형태의 업그레이드라면 저도 이렇게까지 큰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업그레이드 시간가 추가자원이 들기 때문입니다.

3. 포탑중심 플레이.
- 베티가 행성요새보다 데미지가 낮다고 말한적 없습니다.
- 베티의 역할이 공성전차가 나온 후부터는 공격보다는 탱킹과 어그로라는 뜻이지요.
- 단순하게 배티 vs 행성요세의 공격문제만 따지면 안되는 이유가 전차의 존재입니다.
(저렇게 기본요새가 나온다면, 첫전차가 느리지도 않을꺼니깐요)
- 사실 배티도 사거리가 짧은편이고 자체가 2x2의 범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화력집중은 약한편입니다.(배티도 2줄이상이면 효율이 떨어지고, 이정도로도 안깔지요 보통)
- 빌리화포의 감속효과는 사실 번식자 제외 하면 비교자체가 무의미 해지는 수준이고요.(번식자 때문에 빌리는 비교대상에서 뺀겁니다. 그래도 쓸꺼 같아서)
- 다 지나서, 단순 공격으로만 따지신다면 배티도 의미 없지요.. 화염기갑병이 모든 부분에서 상위호환인데요. (뭐 너무 단순한 비교입니다만..)

4. 인구수 관련글
- 잘못이해하신듯, 전 보급고가 필요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화포를 따진거지요)
- 행성요새로 틀어막고 방어가 완성되면 보급고를 짓는건 당연합니다. 싸고 크기도 작고 이득이니깐요.

5. 전진사령부
- 지금도 전진사령부 할수 있습니다.
- 다만, 지금은 전진 사령부와는 다르게 사령부가 어그로를 끌수 있기 때문에 훨신 이득이며, 추가적인 배티설치가 필요 없어지지요.
- 지금의 전진사령부는 심시티와 길막기의 일환이지만 행성요새로는 길막+화포 인겁니다.


마지막으로,
전 사실 벨런스 같은건 그러려니 합니다.(스완이 약하다고도 생각하지 않고요, 불편할뿐이지요)
뭐, 차라리 스완이 아르타니스처럼 인구수200을 가지고 시작하자라고 하는게..
저 상태의 행성요새보단 차라리 낮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최악은 어떤 한 유닛(구조물)이 다른 유닛(구조물)의 하위호환이 되버려 뭍혀버리는거라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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