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05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핫산
작성일 2019-03-15 22:37:22 KST 조회 769
제목
제라툴 관련한 뻘생각인데

고대 융화소가 가스를 기존 4에서 절반씩만 캐는 대신 나머지 2의 가스를 동맹에게 나눠주는 방식이라면 어땠을까요? 그러니까 궤도 융화소 한 곳당 나+2 동맹+2 식으로요.(가스요정 짝퉁 기믹이지만 채취기랑 중복 가능)

 

제라툴이 비록 모든 전투유닛들이 가스를 소모하긴 하지만, 전체적인 비율로 봐선 가스를 그렇게까지 많이 먹지도 않는 사령관이고, 남는 가스를 오히려 어디 써야할지 난감한 상황도 많이 생기는데...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가스가 아껴지는 사령관들 경우를 살펴봐도 걔넨 초반에라도 가스가 고플 때가 있는데 제라툴은 공방업이든 리서치든 모든 업글들이 유물만 제때 찾으면 노코스트라서, 단지 가스 소모만을 위해 필요 이상으로 중재기와 방패수호기를 양산하지 않는 이상 가스가 모자란 상황이 나오기 힘들더라구요. 이정도면 딱 절반만 먹어도 될 것 같을 정도입니다.

 

대신 사령관 대부분은 필요한 가스가 모자라서 광물이 남는 경우가 많으니, 가스요정이 하나 더 늘어나면 나쁘진 않을 것 같아서요.

 

예상되는 단점이라면 스완이 완전하게 관짝 속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제라툴이 서포트까지 다 해먹어서 물량전과 힐 말곤 다 잘하게 된다는 점.(제라툴도 자힐은 어느정도 되는 편이고 자힐조차 안되는 애들은 알라라크와 보라준 뿐인데 알라라크는 몰라도 보라준은 가스요정 덕을 확실하게 봅니다. 어차피 스완은 초반 견제 제대로 막아내고 인프라 구축하기가 타 사령관보다 대놓고 어려운 게 문제지 그거 말곤 원래도 그렇게까지 약하진 않은 편이라 채취기 시너지는 무시해도 좋을 지경.)

 

 

그래도 제라툴 혼자만 사기인 것보단, 동맹이 서포트라도 받으면서 조금은 더 강해지면 제라툴 혼자 다 해먹는 부분은 조금이나마 줄어들게 되니 그걸 생각하고 이런 드립을 쳐봤습니다. 이래서야 카락스랑 제라툴이 같이 있으면 제라툴이 타워를 짓고 카락스가 거신과 우주모함을 양산하는 진풍경도 보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GlaveWurm (2019-03-15 23:37:41 KST)
0↑ ↓0
센스 이미지
예전에 동맹 스완이라 한번 가스 기똥차게 써보려고 땡중재기 해본적 있는데, 그 때 제외하곤 가스 모자라던 일이 없던것같음. 심지어 땡중재기 굴려도 후반가면 가스남음ㅋㅋㅋ
핫산 (2019-03-16 00:0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래서 해본 말입니다. 진짜 제라툴 가스가 이렇게나 잉여한데, 동맹한테 줘도 널널할 것 같아서 '어차피 노코스트 자동생산 자동채취 가스통인데 2만 캐고 나머지 2 동맹한테 줘도 동맹이 더 세지니까 이득 아니냐?'라는 맥락에서 나온 소리였습니다. 동맹 입장에서도 제라툴은 여전히 강하겠지만 제라툴이 나눠줄 가스 때문에 자기도 세지고 제라툴 혼자 해먹을 여지도 줄어드니 나름대로 만족은 될 것 같아서요.
UEDPhoenix (2019-03-16 00:57: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땡공허 하면 가스가 좀 모자란데, 그거 빼면 제라툴도 드디어 동맹과 협동하게 되니 좋네요
2Clipse (2019-03-16 01:05: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업그레이드 노코스트 즉발이 너무 사기입니다... 케리건이 효율적 진화 마힘 하나 받고 날아오른 걸 알았으면 저런 파격적인 짓거린 못했을텐데;; 공/방/쉴/특성업이 다 되는 시점에서 광물/가스 수천은 가볍게 아끼고 가는 건데.
핫산 (2019-03-16 13:54: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광물 아낀 건 솔직히 제라툴 광물소모가 많아서 별로 체감 안되는데(보통 물량 위주로 갈 때 광물이 많이 쓰이곤 하는데 제라툴은 애초에 물량이랑 담 쌓기도 했고), 가스 아낀 건 체감이 진짜 잘 가더라구요.

공방업 리서치 다 공짜인데 그걸로 아낀 그 수천단위(정확히 계산 안했는데 대충 2~3천은 되지 않나요?) 가스를 쓸 곳이 하나도 없으니 그냥 제라툴은 가스핫산이나 해주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땡공허 등 가스부족으로 인한 예능조합이 이론상 강력한 포텐까지 발휘해서 철저한 실전형 조합으로 변하니 몇몇 부분에서 확실히 쓸모 있을 듯.
케빈동과데썸 (2019-03-17 10:08: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그럼 본인 스스로도 센데 이 사령관은 무료로 가스를 주는...한마디로 더 사기가 될게 뻔한지라...한편으로는 분열기나 공기 위주로 짜면 미네랄보단 가스가 부족해지는 편이기도 하구요.

그냥 공방업 도입(업글 요구 테크는 건물로) , 유물 먹은 후에 핵제련소 / 지원소에서 유닛들 스킬연구 생성 등등을 해주면 이래저래 들어갈 돈이 많아질겁니다.

더불어 여기에 연결체에서 75원을 지급해야 가스통을 짓게끔 하고 , 보라준이 그파대 선쿨 너프를 먹었듯 조라야도 선쿨 너프를 때려 멀티 가져가는 템포를 느리게 하면 될 것이라고 봅니다.
핫산 (2019-03-18 10:07: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단순히 제라툴 밸런싱을 말한 게 아니라, 팀원과의 형평성 문제를 다룬 거였습니다.

선쿨 너프는 코랄의 균열 2분 첫공세를 매복자 2기 정도만으로 막아낼 수준이 도저히 아니라서 동맹도 공세방어에 취약한 캐릭터라면 상당히 위험한 부분일 것 같구요.(타 프로토스 사령관보다 첫 캐논 깔리는 타이밍도 늦습니다.)

중재기는 저도 써보고선 '그래도 가스가 남긴 하지만 더 많은 중재기는 큰 필요가 없었다. 가스가 더 남더라도 차라리 호위유닛 수를 늘리는 게 낫다.'라는 결론이 나오더라구요. 공허기사는 사실 능숙하게 쓰지는 못하는 편이라 공허기사랑 중재기 둘 다 동시에는 안 굴려봤는데, 둘 다 굴리는 포텐이 그렇게 좋다면 물량이 없어서 최대포텐이 낮춰지는 현상이 그리 나쁜 부분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둘 다 가스만 많이 먹는 유닛이 아니라 광물도 많이 먹는데(방패수호기랑 감시자만 순수하게 가스만 많이 먹으니), 문제는 제라툴이 다른 부분에서도 워낙 광물만 먹어대는 광물돼지라서 결국은 진짜 다른 거 다 배제하지 않는 이상은 언제나 광물이 부족하고 가스가 남는 상황이 일반적이었으니 이럴 바에야 잉여 가스를 동맹에게 줘서라도 서포트를 하는 게 동맹과의 형평성 뿐만 아니라 제라툴 본인의 자체적인 자원밸런싱으로도 나아 보여서 꺼낸 말이었습니다. 어차피 태서랙트 포 잔뜩 지을거면 저래도 가스가 남을텐데요 뭐.(빌드별로 자원 배분이 너무 극명하게 갈리는 것도 문제긴 한데... 일단 제라툴은 다른 광물 위주 빌드랑 달리 가스 소모를 아예 0으로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차이입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