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핫산
작성일 2018-07-15 09:43:10 KST 조회 1,063
제목
알라라크 학살자 개편 이야기가 비교적 자주 나와서 그런데

성능상에는 아무 하자 없는 유닛을 왜 자꾸만 바꾸려고 하는지 이해가 잘 안 되네요.

 

사실 단순히 준수한 자체성능을 떠나서, 주력유닛들이 전부 화력 위주인 알라라크 덱에서 균형잡힌 딜탱능력과 준수한 양산성을 모두 겸비한 유닛이라 주력으로 나오는 경우는 없어도 일단 덱에 섞이면 밥값을 하는 유닛이라고 봅니다. 게다가 알라라크의 취약점인 기동성까지 다소 보완이 되어있는 유닛이죠. 알라라크 카운터에 가까운 일부 돌변에서 그래도 쓸만한 부분은 말할 것도 없고.(돌변에서의 활용도도 엄연히 사령관 성능에 포함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학살자를 딜링특화로 개편하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1. 덱 내부 탱커 역할이 정말 광신자와 알라라크만으로 충분하다고 여기십니까?

 

2.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컨셉의 통일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신다면 밸런스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솔직히 여기에 대해 만족할만한 대안을 제시한 분들을 아직까지 본 적이 없고, 많은 분들이 주장하시는 학살자 개편안을 보면... 좀 심한 말씀을 드리고 싶을 정도입니다. 

'멀쩡한 유닛 우주쓰레기로 너프하기' 내지 '혼자서 다해먹는 유리대포 케탈 2호' 뭐 이런 식으로밖에 안 될 것처럼 보이는 수준이라. 그냥 '극딜 테마에 최적화된 컨셉통일은 정말 어썸할 거야.'란 나이브한 생각만 있고 덱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한 느낌?

 

애초에 알라라크는 굳이 지상전 선호란 되도 않는 개발진들의 개드립으로 기어이 참전해도 될 함대 유닛들을 다소 제하고 시작한 기본 컨셉부터 문제이긴 한데, 어차피 프로토스는 신기루를 제외하면 공중유닛들도 탱커하고 거리가 멀기 때문에 뭐 학살자같은 저티어 유닛들이 탱킹하는 게 뭐 그리 대수인가 싶기는 합니다. 사실 지금도 전쟁분광기나 선봉대 개편만 제대로 되면 알라라크 덱이 크게 손댈 부분이 없어 보이기도 하구요.

 

오히려 알라라크 덱의 문제점이라면 광신자 소모로 인한 광물의 지속적인 소비 때문에, 타 덱에 비해 고급유닛들의 광물 소모를 줄이고 가스 소모를 늘려주는 개편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테라진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탈다림 유닛 특성상 타 덱에 비해 가스 소모가 크더라도 이상할 것 같지가 않기도 하고(컨셉 측면에서 접근), 알라라크 덱의 자원 밸런스가 실제로 엉망인 게 맞는지 광신자 소모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가스가 남아버리는 경우가 비교적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실제 운용 측면에서 접근)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저군진군 (2018-07-15 09:58: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편안 제가 올려봤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공 특화 통일로 쓰자고 했는데 생각해보니까 돌변이나 비상 상황에서 어떡하냐는 의견이 많아서 기본 공격력 증가만 해달라고 하려고요
핫산 (2018-07-15 10:12: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드라군이 이미 공격력 증가를 크게 받았으니, 저도 추적자와 학살자의 기본 공격력을 올려주는 방안에 찬성합니다. 솔직히 업글당 중장갑 상대 기준이라도 기존 +1에서 +2로 오르기만 해도 감지덕지네요.
아이콘 닉스파이스 (2018-07-15 10:44:57 KST)
0↑ ↓0
센스 이미지
저래봤자 영작안되면 씨도알도 안먹히는게 스타2입니다.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15 11:37: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알라라크도 로공 빌드는 가스가 굉장히 빡빡합니다. 가스가 남는 경우는 승천자 빌드에서 승천자를 일정 숫자까지만 생산할 때이며, 승천자 보유 이후에 로공 인프라를 추가로 마련한다거나 스택을 상관하지 않고 가스를 모조리 승천자에 돌리는 경우에는 자원 밸런스가 얼추 맞더군요.
Ararak (2018-07-15 12:40: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학살자 공격력과 공속을 래더의 개편추적자랑 똑같이 바꿔도 될듯한데
핫산 (2018-07-15 21:36: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고철노예//아 제가 운영을 잘못해서 가스를 남긴 것 같습니다. 전 승천자 숫자 모으는 것보단 승천자 스택 모으는 걸 더 중시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광물을 많이 먹게 되서...(원래부터 물량보단 효율 더 좋아한 것도 있고 승천자는 스택 쌓일수록 멋있어지는 것도 있고) 일단 로공같은 경우는 제가 운영을 잘 못해서 그런지 가스가 모자랄 정도로 뽑아본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Ararak//사실 래더 추적자 DPS도 노업 기준으론 똑같지만, 공업효율이 중장갑 상대 +1 더 높은 것+투사체 특유의 딜로스 이런게 맞물려서 방어력도 덜 타고 업글효율도 늘어나고 조금 덜 쏴도 죽일 수 있다는 점이 시너지가 큰 것 같더군요. 어차피 추적자는 드라군을 대체한 유닛이었으니 이쪽이 더 적합하다고 봅니다.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15 23:27: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핫산// 운영을 잘못하신 건 아닙니다. 오히려 가장 무난한 운영을 하신거죠. 고스택 승천자를 2줄 가량 운용하는 것만으로 어지간한 상황은 다 극복이 되고, 로공 인프라를 올리는 건 사실 귀찮거든요. 분노수호자를 섞기 시작하면 철거력이 빨라지기는 하는데, 플레이어의 수준이 높다면 승천자의 수동 제물 후 알라라크 Q를 리셋시키며 철거하거나 탐사정 끌고와서 과충전 써도 되구요.
아이콘 -Zergling (2018-07-16 01:34:39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학살자 좋은데 왜 개편을 해달라고 하는지 저도 의문임.
눈보라 같은 돌변에서도 좋고, 딜링이 학살자만 있는 것도 아닌데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