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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너링
작성일 2018-04-22 19:53:12 KST 조회 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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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둥 파밍은 설계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독둥 파밍은 아군이 적을 죽여줬을 때 오히려 손해가 발생하는 시스템입니다.

기본 설계부터가 협동전과 어울리지 않는 기능입니다.

아바투르가 특정 맵에서 최종진화물로 초반부터 깽판을 치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1브루탈 3거대괴수를 이용한 공허분쇄 스피드런은 공방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전 고급유닛(혼종, 전투순양함 , 거신 등)의 생체물질 드롭양을 늘리고 독성둥지 생체물질 2배를 과감히 삭제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그리고 나서 궤멸충을 상향하던지 군단숙주를 상향하던지 해서 보상을 해주면 된다고 봅니다.

공생충 패치부터 아바투르는 최종진화물에 너무 많이 의존하는 OP 사령관이 되어버렸죠.

이런 추세는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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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이 (2018-04-22 19:5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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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개인적인 추측인데 독둥시2배를 조건없이 2배로 바꾼뒤에 최종진화물을 너프하는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
NewBlueRider (2018-04-22 19:5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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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거대유닛은 빠르게 최종진화물을 만들어야 되는 초반에 안 나옵니다.
그 중 전순 외에도 모든 공중유닛은 독둥 밟지도 않고요
아이콘 라흔 (2018-04-22 20:1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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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의 블루라이더 님께서 지적하신대로 거대, 영웅 속성 유닛은 초반에 나오지도 않을 뿐더러, 독둥을 밟지도 못하는 애들투성입니다.

기껏해야 밟는게 데스볼 구색이 갖춰지는 중반부터 나오는 지상혼종, 게임 후반부에서야 합류하는 토르, 거신, 울트라리스크가 끝입니다. 나머지 거대/영웅 유닛은 기본적으로 생체물질의 양이 짜서 2배로 나오는 의미가 없습니다.

보다시피 지금 코너링 님의 생각은 사실상 2배드랍 자체를 없애라는 너프론과 다를 바 없습니다.

2. 차라리 기본적으로 1.5배 드랍, 혹은 '독성 둥지로 죽인 유닛이 확정적으로 2배'란 조건을 ' 어떠한 방식으로든 죽인 유닛이 일정 확률로 2배'가 더 낫습니다. 15%는 당연히 미친 짓이고, 40% 내외가 낫겠네요.
도노로 (2018-04-22 20:1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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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아바투르의 티어를 올린게 공생충마힘인데 그걸 너프하자니..
더군다나 아바투르자체가 최종진화물을 빨리만들고 플레이한게 의도아닌가요?
막상 공생체마힘을 너프하면 체감이 클겁니다
그것보다 아바투르유저들이 힘들어하거나 상향부분이 바로 독둥의편의성과 일부유닛(대표적으로 군숙)일겁니다
케빈동도 그걸알고있고 더군다나 주류를 건드리지않은채로 비주류상향을 주목표로삼고있기때문에
주류인 최종진화물 너프자체는 반대합니다.
NewBlueRider (2018-04-22 20:2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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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의 여섯명의 사령관 패치만 봐도 케빈동이 있던걸 갈아버리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반띵해서 기본옵션으로 붙이고 소소하게 딴걸 더 쥐어줬죠.
NewBlueRider (2018-04-22 20:3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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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협동"전입니다.

래더도 아니고, 유즈맵도 더더욱 아니고요.
그런 취지에선 동맹의 도움을 받아 독둥으로 최종진화물을 빨리 생성하고, 그걸로 탱딜하면서 동맹이 취약할 시점을 막아주는 게 맞지

다짜고짜 2배 삭제나 새로이님이 얘기한 최종진화물 너프는
아바투르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시다고밖에는 안 보이네요.
새로이 (2018-04-22 20:5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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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허 그저 개발자의 패치 방향을 '추측' 한다고 했을뿐인데 바로 비난하시네요.
6괴수와 살모사가 있는한 다른유닛 필요없습니다 솔직히. 포식귀가 엄청 좋은유닛인거 알지만 없어도 6괴수살모사로 다 박살냅니다. 이런 경향을 케빈동이 안좋아하는것 같아서 6괴수의 너프와 정수2배 기본에 다른 비주류 유닛 상향을 하지 않을까 추측한것 뿐입니다.
아바가 제 모스트 사령관인데 이해도가 그냥 낮다고 해버리시니 씁쓸하네요. 아바 해보면 6괴수 딜탱 장난아닙니다. 인구수 최대100으로 제한해도 아무 문제없는 사령관일겁니다. 4분 첫공세 이전에 이미 브루탈 하나 띄워서 첫 적지역 싹 쓸어버릴수도 있고... 공분아바 빠른건 다들 아시잖아요? 돌변캐리력도 이만큼 최상위인 사령관이 데하카말고 있을까 싶을 정도인데..
6괴수에 살모사가 섞이면 그냥 무상성입니다. 다른 유닛 그렇게 필요하지도 않아요. 시야없이 굴파기 10초쿨로 돌아다니는 브루탈, 무빙샷+공생체딜이 같이되는 거괴. 다 아바투르를 최상위에 위치하게 만든 유닛들입니다.
와쏘씨 (2018-04-22 20:5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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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이렇다한 해결방안을 제시할순 없는데 정신나간 스피드런 속도는 동의함
어케든 1브루탈만 나오면 3거괴는 너무나 스무스하게 나오고 일부맵들은 얘네들만으로 겜을 끝내버림
나오는 속도가 느린것도 아니고 이러니 겜이 빨리 끝날 수 밖에ㅡㅡㅋ
가끔 독둥작업 방해하는 사람들 보면 조금 이해가긴함 겜이 재미가 없어지니
새로이 (2018-04-22 21:0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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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취지에선 동맹의 도움을 받아 독둥으로 최종진화물을 빨리 생성하고, 그걸로 탱딜하면서 동맹이 취약할 시점을 막아주는 게 맞지

오히려 이게 아바투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보이는 문장이네요. 그냥 빠르게 바퀴 하나 뽑아서 혼자 어그로 끌고 파밍합니다. 이해도 높은 아바가 동맹에게 기대서 독둥파밍을? 웃기는 소리죠.
지금 아바는 혼자 파밍하고 혼자 캐리합니다.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1:0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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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둥에 관한 의견은 어느정도 공감할수있는데

그렇다고 단순히 2배삭제하고 고급유닛만 늘리자는건 말이안됨

아바투르에게 최종진화물에 의지하지 말라는건

캐리건영웅에 의지하지말라는 말이랑 다를게 없음
NewBlueRider (2018-04-22 21:1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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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아바투르 해봤습니다.
포식귀랑 살모사가 멋져서 해봤죠.

추측에 대해 바로 잘못되게 말한 점은 죄송합니다.
하지만 독둥이나 최종진화물이 너프되야한다고는 일절 생각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에픽유닛인 최종진화물을 냅두고 포식귀랑 살모사를 너프하자는 게 더 나아보이네요.
최종진화물은 딱 세마리씩 밖에 못 만듭니다. 대신 거기에 걸맞는 스펙을 가지고서 타 사령관의 "영웅"에 해당하는 위치에 있는 유닛이라 보고 있고요.
또한 공생체 마힘으로 탄력을 받는다는 사실은 아바투르가 모스트시라면 잘 아시겠죠.

반대로 포식귀와 살모사는 단 몇마리만 가지고서 생체물질만 조금 먹여두면 그냥 전천후 만능으로 휘젓고 다닌다는 건 잘 알고 계시겠지요.
다른 사령관은 존재조차 극혐하는 혼종이나 로키마저 울트라가 저글링 짓밟듯 갈아버리는 포식귀나 속도75%감소 및 마나를 봉인하는 마비구름.
너프의 소지라면 오히려 이쪽이 더 크다고 봅니다.

하지만 전 이런 너프들을 일절 반대하는 바입니다.
그 강력한 능력들은 사령관의 특징이라고 보고 있고
혼자서 다 부순다? 그래서 동맹은 재미없다?
그럼 뭐 공세가 두 방향으로 온다는 상황에서 한군데는 막고 다른데 브루탈이 가서 갈아버리는 것보다 그냥 각각 한군데씩 막으면서 동맹도 교전하면서 재미를 볼 수 있게 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되네요.
AI도 아니고 사람+사람으로 게임하는 거니 동맹도 재미를 보고 싶어하니까요.
코너링 (2018-04-22 21:2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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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BlueRider//최종진화물 총 합쳐서 6기 만들 수 있고 그거 6기만 있어도 일반 아주어려움은 말할것도 없고 저난이도 돌연변이까지 클리어 됩니다.
이 에픽유닛들은 심지어 피닉스 6용사처럼 업그레이드나 테크가 필요한것도 아니죠.
아무 유닛이나 100 생체물질 쌓으면 진화입니다.
포식귀 살모사는 아바투르가 저평가받던 시절에도 있었습니다.
아이콘 일페이트 (2018-04-22 21:2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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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물질 쌓는 게 고인물들이나 그렇게 하지 바퀴로 어그로 끌다 죽는 게 태반인데...
코너링 (2018-04-22 21:2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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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아바투르를 후반지향형 사령관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후반에 가장 강한 사령관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후반에 가장 강한것과 함께 초중반 깡패이기도 합니다.
스피드런에서도 엄청난 활약을 보이고 있죠.
많은 아바투르 유저들이 동맹 때문에 독성둥지 활용 못한다고 불평하는데 되게 배부른 소리입니다.
새로이 (2018-04-22 21:3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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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포식귀 살모사도 엄청 좋은유닛입니다. 자주 쓰구요. 너프라는게 무슨 공생체 삭제나 체력을 절반으로 까라 이런 수준은 저도 당연히 생각 안합니다. 브루탈의 경우엔 굴파기 쿨타임을 늘리는것도 생각해볼만한 너프방안이지요. 뭐 너프 한다고 해도 뭘 너프할지, 너프자체가 있을지 없을지는 케빈동의 생각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포식귀는 대공만 된다는 단점이.. 살모사는 어찌됐든 손이 좀 간다는 점 때문에 6괴수의 비중을 좀 줄이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정수2배의 상시적용과 비주류 유닛의 상향이면 6괴수 이외의 유닛들에게 힘이 좀더 실리지 않을까 생각했고.. 이런게 케빈동이 좋아하는, 유닛을 조합해서 플레이하는 방식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NewBlueRider (2018-04-22 21:3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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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3기씩 6기에 이것만으로 돌변 씹어먹고 그러는 건
케리건이나 데하카가 단신으로 갈아버리고하는 거랑 동일선상이라 생각하고 있고, 모든 유저가 높은 이해도+컨트롤로 독둥에 바퀴 등으로 스스로 유인시키는 게 아니니까요.
당장 공방 매칭만 보셔도 그러지 못 하는 분들도 있다는 건 아실 텐데요?
여기선 다들 쉽다는 아어조차 어렵다고 한단계 밑 어려움에서만 하다가
데하카 뮤탈 같은거 잡고서 아어와서 해볼 수 있다고 좋아하던 분도 있었고요.

거기다가 포식귀랑 살모사가 처음부터 있었다곤 해도
처음부터 괴물같은 파괴력을 가졌다는 건 엄연한 사실입니다.
아이콘 일페이트 (2018-04-22 21:3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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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물질을 더 모으기 쉽게 하고 최종진화물 스펙을 좀 낮추면 될 거 같음. 그럼 초보 유저들도 쉽게 최종진화물 만들 수 있고 고인물이 잡아도 초중반에 쉽게 깨버리지도 못할 테니
코너링 (2018-04-22 21:3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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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BlueRider//케리건은 공중유닛에겐 취약한 점이 있고 데하카는 어느정도 성장해야 강합니다.
뭐 데하카도 OP 사령관이니 그쪽에 대해선 할말없습니다.
협동전이 경쟁요소가 적은 편이라 너프 이야기가 잘 안나오는거지 경쟁요소가 조금만 심화되도 아바투르. 데하카 너프론이 게시판 도배할겁니다.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1:4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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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협동해서 컴깨는 게임에 대체 무슨 경쟁요소가 있다는말인지

계속 스피드런 얘기하는데 특정맵에서만 특정사령관이 빨리 깨는게 대체 뭐가 문제가되는거임?

특정맵 빨리깨는게 경쟁이면 열차딜 누가 얼마나넣었고 죽밤 킬수 누가 높냐 이런게 다 경쟁임?
NewBlueRider (2018-04-22 21:4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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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근데 그 경쟁요소가 생길 이유가 절대 없는 협동전이기 때문에
그런 건 일절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케리건이 공중에 취약하다하더라도 솔직히 강한 건 맞으니까요.

어느정도 OP성은 전 오히려 있는 쪽이 옳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저 위에 써놨듯이 아어조차 어렵고 무섭다고 한단계 밑에서 하다 데하카 뮤탈로 겨우 아어 돌리면서 좋아하시는 분도 있고
아직 사령관을 연습한다거나
게임을 막 시작해서 모르는 상태로 이것저것 해보는 분도 있습니다.

전 솔직히 데하카나 최종진화물 같은 그런 OP성들이 이런 사람들도 게임을 수월히 게임을 즐기면서 할 수 있게하는 것들이라 보고 있고요.

또 서너방향 막는 거는 그 사령관을 하는 유저의 센스로
동맹이 충분히 막을 정도다 싶으면 그냥 동맹도 재미보도록 냅두고
좀 힘들 것 같다 싶을 때 가서 도와주고 하는 것이 더 협동전에 걸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너링 (2018-04-22 22:2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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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가될래여//락슨이 대표적으로 아바투르 잡고 부심부리면서 협동전에 경쟁요소 건의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님의 의견대로라면 아바투르는 동맹이 독둥 파밍 방해하던 말든 따질 자격이 없습니다.
NewBlueRider//최종진화물은 전적으로 고인물 친화 유닛입니다.
초보들은 생체물질을 한유닛에서 집중해서 몰아먹거나 독성둥지로 파밍하는걸 잘 못합니다.
효과적인 최종진화물 플레이를 위해서는 마렙이 높아야 한다는 것도 초보들에게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데하카 사이오닉 섭취도 고인물 친화 요소입니다.
도노로 (2018-04-22 22:2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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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물론 아바투르가 후반지향형사령관이 맞는건 인정합니다.
그러나...신맵과 공세가 강화되면서 초반대처가 너무나 약했던게
아바투르였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너무나 공감했던 문제였고, 그래서 데섬시절에 궤멸충상향, 여왕상향에 결정적으로 최종진화물의 직접버프보단 공생체쪽으로 상향시킨게 지금의 아바투르입니다.
뉴블라이더님이나 울트라님의 의견에 전 개인적으로 공감하는바입니다.
애초에 협동전은 가볍고 즐겁게 하라고 만든게임이고
고인물제외하면 초보분들은 저런op의 아바를 운영하기도 쉽지않기때문에 말그대로 숙련자용 사령관에 부합되는거라고 생각이듭니다.
코너링 (2018-04-22 22:2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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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노로//아바투르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추천하는 사령관입니다.
숙련자용 사령관이 아닙니다.
암집좋아요 (2018-04-22 22:28: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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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진화물이 안나오면 아바투르의 초중반 결정권이 아예 없다는것이 문제가되죠
진화물을 못뽑는다 가정시 살모사 2개가 나오기전까지 손발이 묶이고 아무것도 못하는게 현 아바투르의 상태입니다
애초에 1.2티어가 몸빵은 되도 딜이안되고
몸빵마져도 약한놈들인건 감안해야되요
코너링 (2018-04-22 22:2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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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투르 독둥은 버그 픽스로 한번 너프를 먹었고 블리자드는 앞으로 계속 지켜보겠다고 했습니다.
쉽게 말해 블리자드도 독둥을 이용한 패스트 최종진화물 플레이가 OP인건 명백히 인지하고 있다는 뜻이죠.
암집좋아요 (2018-04-22 22:3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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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패치를 예정한다면 독둥을 밟을시 두배가아니라
그냥 두배로 늘려주는 방안이 필요할정도입니디
지금의 아바투르 초반은 스완보다 짜증나게 귀찮고 팍팍해요
협동전서 가장 초반운양 어려운 사령관중하나입니다
도노로 (2018-04-22 22:3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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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아 모든플레이어용이었네요 잘못봤네요.
하지만 실상 초보분이하기에도 조금 힘든게 아바투르의 현실입니다.
암집님 말씀대로 대놓고 최종진화물을 얼른만들어서 초중반을 버티라는건데 굳이 너프할이유가없죠
더군다나 아바투르는 대공이 대지화력보다 센 사령관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최종진화물의 딜을 상향시킨것도 대지화력의 부재를 최종진화물로 메꾸라는 소리라는 거죠
차라리 너프시킬거면 포식귀나 살모사(각 스킬들의 에너지소모량증가등)를 너프하신다고하면 그것도문제인게 이 두유닛은 중후반에 나온다는게 문제죠.
코너링 (2018-04-22 22:3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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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집좋아요//아바투르의 초반이 약한건 궤멸충 같은 유닛을 상향해서 해결해야하는 문제라고 봅니다.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2:3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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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

버그픽스는 말그대로 방어기재인 독둥으로 리스크없이 적을 죽일수있으니깐 픽스를한거지

그게 대체 왜 최종진화물OP론과 연결되는거임?

님 의견 맹점이 뭐냐면

6진화물쎄다고 생체물질 초반획득량을 건들여버리면 첫진화물이 늦어져버림

6괴수쎄다고 첫브루탈 늦게 나오게 패치해달라는건데

아예 타사령관 영웅들도 5분6분에 나오게 해달라고 하세요 뭐가다릅니까?
코너링 (2018-04-22 22:3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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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노로//저는 오히려 포식귀나 살모사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잘 이용할 수 있기에 냅둬야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현재 최종진화물은 초중반을 버티는 수준으로 센게 아니라 게임을 끝낼 정도로 셉니다.
심지어 위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높은 마렙을 요구한다는 점, 다른 쪽 마힘을 쓸모없게 만들어버린 다는 점에서 설계상 마이너스입니다.
암집좋아요 (2018-04-22 22:4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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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궤멸충이 지금 2티어 번식지 실상은 3티어 유닛인데
이게 1티어로 내려와도 이걸 대량으로 뽑긴 좀 그렇죠...
강화가 문제가아니라 아예 설정부터가 협동전에 안맞는 유닛입니다
코너링 (2018-04-22 22:4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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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가될래요//블리자드에서 이거 버그 픽스할때 아바투르가 후반에 강력한 사령관인데 초반에도 깡패인거 때문에 이 문제 완화하려고 버그 수정한다고 코멘트 했습니다.
블리자드도 이거 비정상적으로 센거 다 알아요.
케빈동은 특히 스피드런 전문가이기 때문에.
도노로 (2018-04-22 22:4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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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빈동이라면 마힘2의 공생체부분을 너프하고 그거와 맞먹는
마힘을 도입한다면 모를까...
그가 한 패치의행보들은 비주류들의 상향과 그사령관의 약점을 메꾸는
마힘부분들을 패치하는걸볼때 주력이면서도 아바투르의 상징인 최종진화물을 건들진않을거같네요.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2:5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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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그놈의 스피드런얘기는 안하면 안됩니까

아무리생각해도 스피드런이 뭐가 문제가되는지도 모르겠고

대부분의 임무들이 정해진 시간이 있고 흐름에 따라 진행되고

공허분쇄말고 대체 어떤맵에서 유의미한 클리어시간차이가 나며

락슨새끼처럼 종일 그짓거리하는 유저가 대체 얼마나 있는지 아니 있다 하더라도

특정맵에서 특정플레이만 하면서 보상도없는 레벨올리겠다는데 그게 왜 문제냐 이말임
코너링 (2018-04-22 22:5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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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노로//님 말대로 케빈동은 마힘 밸런스도 상당히 신경씁니다.
지금은 공생체 마힘이 생체물질 2배 확률보다 훨씬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죠.
그리고 현재 아바투르는 최종진화물 6개 + 살모사 + 여왕으로 게임을 끝낼 수 있기 때문에 비주류 왠만큼 상향해가지고는 쓸일이 없습니다.
아바투르를 개편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초반에 뛰쳐나오는 최종진화물의 힘을 뺄 수 밖에 없어요.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2:55: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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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아어이상의 난이도가 나오던가

어려움 경험치를 현 아어급으로 상향하고 아어난이도를 대폭올려야함

캐쥬얼한게임이라 난이도가낮으니깐 별얘기가 다나오는거임
코너링 (2018-04-22 22:5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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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가될래여//공허분쇄말고 천상의 쟁탈전도 있습니다.
아바투르가지고 렙작하는 유저들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
블리자드가 왜 레이너 + 아르타니스 천상석 렙작을 막으려고 했을까요?
솔직히 아바투르가 OP인거 증명하는데는 긴 이야기가 필요없습니다.
후반에 가장 강한 사령관이 초중반에도 깽판칠 수 있다.
이것만 가지고도 OP라고 부를만 합니다.
코너링 (2018-04-22 22:5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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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가될래여//아어 이상의 난이도가 나오면 아바투르같은 OP사령관들은 더 힘을 받습니다.
당연히 너프의 필요성도 더 강해지죠.
코너링 (2018-04-22 22:5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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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어 이상의 난이도가 돌연변이인데 공생충 패치 이후로 아바투르가 돌변에서 약했던 적은 거의 없습니다.
NewBlueRider (2018-04-22 23:0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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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너프하자는 건 어불성설 같은데요.

애초에 아바투르 상향 받았던 게 뭐 때문인지 게임 오래 하셨다면 아실 텐데

그리고 돌변에서도 최종진화물 빠르게 뽑아내는 건 썩은물이나 가능하지
뭐 다른 유저들도 다 그러는 건 아니잖아요.
당장 노바 방어드론도 잊고 게임하거나 아직도 레이너 궤사도배 모르는 사람도 많은 판국에.

그냥 진화물 냅두고 쓰레기 군숙이랑 궤멸충만 충분히 제 값하게 바꾸기만 해도 충분할 텐데요
아이콘 일페이트 (2018-04-22 23:0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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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건은 케리건에 너무 의존하니 다른 유닛 상향 케리건 너프
데하카는 데하커에 너무 의존하니 다른 유닛 상향 데하카 너프
카락스는 포탑에 너무 의존하니 포탑 너프 유닛 상향
알라라크는 알라라크에 너무 의존하니 알라라크 너프 유닛 상향
도노로 (2018-04-22 23:0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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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최종진화물의 힘을 뺀다고하면 과연 영웅급의 힘을
상향된 비주류의 유닛으로 감당이 될까요?
글쎄요...더군다나 궤멸충은 바로 초반에 뽑아지는유닛도아니죠(번식지 테크에 제성능내려면 관련업글)
차라리지금 바퀴로하는게 훨낫다고봅니다.
말씀하신 군단숙주의 사용은 더 답이없는게 거의테크도 끝자락에 있으니 초반사용이 쉽냐...그렇지도 않거든요.
사실 아무리 아몬급의 스펙으로 줘도 초반에 바로 써먹기도 힘들어요
결정적으로 관련업글하려고 가스도모아야하고.....
비주류의 상향..물론 좋죠
허나 최종진화물의 힘을빼면 운영에 있어서도(특히 지상화력)힘들어요
그대로 냅두는게 맞다고봅니다.(더군다나 초반이약해 한때 하위권에 머물렀던걸 생각하면 유독 아바투르의대한 너프론은 지나치다고 생각이듭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케빈동도 다해봤겠지만....대다수의유저들은 고인물들이 아니라는거,
즐기기위한 사람들이 많은걸 케빈동이 모를리없을것입니다.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3:0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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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

일단 아어이상 난이도가 나오면 님이 그렇게 증오하는 6괴수로 겜끝내는플레이는 안되겠죠?

대화 주제가 좀 틀어지는거같은데 님 본문을 보죠

'생체물질조절로 최종진화물 타이밍을 늦추자' 이거란 말이에요

이말은 다른 사령관 영웅 5분이나 6분에 나오게 하자란 같은뜻이라니깐요 이해가안되시나

첫진화물타임늦추면 6괴수플레이가 안될거같습니까? 위력은 그대로인데
코너링 (2018-04-22 23:0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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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BlueRider//락슨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썩은물들이 부심부리는 요소를 너무 집어넣으면 게임이 산으로 갑니다.
당장 고인물들이 많이 보이는 여기만봐도 독성둥지 파밍방해에 분노하는 유저들이 많죠.
도노로 (2018-04-22 23:0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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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후반지향형이라고 하시는데
죄송하지만 예전 스완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실텐데요...
모든사령관은 후반가면 다쎄긴합니다..
보라준도 그렇고 레이너도 그렇고....앵간한 사령관은 다 후반엔 세요
아바투르나 스완도 후반지향형이다를 떠나서 그화력이 나올려면
빈약한 초반을 개선할필요가 있었으니까 패치를 했겠죠
더군다나...지금 협동전으론 초반약하면 진짜 하기가싫어지는게 현실이에요 옛날공세라면 이해라도하겠는데 지금 다양화된 공세와 맵특성을생각하면 후반지향형사령관이라 할지라도 초반도 해주는게 맞다고봅니다.
NewBlueRider (2018-04-22 23:0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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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서로 스트레스 받지 않게 독둥2배를 삭제하고 기본드랍 두배로 한다던가하는 말이 나오는 거 아닙니까.

이거 많이 문제 되는거 케빈동이 모를까요?
피닉스,한호너,스완,알타처럼 있는걸 너프하지 않고 궤멸충 군숙을 상향하겠죠
코너링 (2018-04-22 23:1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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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가될래여//아어 이상의 난이도래봐야 돌연변이가 아닌 이상 유닛들 스펙 올라가거나 쪽수 많아지는게 전부인데 이러면 아바투르가 상대적으로 더 OP가 됩니다.
그리고 데하카를 제외한 다른 사령관들의 영웅은 밸런스 좋은 타이밍에 나옵니다.
전 데하카 나오는 타이밍 늦춰도 불만없습니다.
그리고 님이 말한거 비슷하게 적절히 너프된게 보라준 그파대입니다.
시작부터 뽑을 수 있기에 너무 세서 너프되었죠.
그리고 타사령관 영웅은 1명입니다.
아바투르의 사기성은 너무 빠른 타이밍에 영웅급 유닛이 6마리 나온다에 있습니다.
그것도 후반 갈수록 급격하게 강해지는 사령관이 말이죠.
도노로 (2018-04-22 23:1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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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빈동의 목표는 아시다시피 그동안 돌변에서도 안쓰인 비주류유닛의 상향과 시너지나 쓸모가없다고 판단하는 마힘의 개편, 그리고 밸붕을
일으킬수도있는 버그수정(대표적으로 스툽이 젤 타격이컸다고생각합니다.)을 목표로하는거라..
코너링 (2018-04-22 23:1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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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노로//아바투르는 사령관들 중에서도 후반이 독보적으로 강합니다.
스완 200도 강하지만 아바투르 200은 다른 영역에 있습니다.
아이콘 [바이킹] (2018-04-22 23:1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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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지향형인 아바투르가 초중반에도 너무 쎄니 독둥 드랍 삭제하고 다른 걸 상향해서 밸런스를 맞추자가 글쓴이 님의 생각인듯 한데, 애초에 협동전 자체가 후반지향형이라는 컨셉 자체가 전혀 맞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딱히 공감이 안가네요.

당장 스완도 후반은 딱히 문제가 없으나 최적화/패널 문제로 인해 초중반이 약한 사령관 평가를 받았고, 그 때문에 협동전 사령관중 최악의 사령관이라고 불린 것을 생각해 보면, 단순히 후반지향형이라고 해서 최종진화물을 늦게 나오게 패치하자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고인물 요소를 너무 많이 넣으면 락슨처럼 부심 부리는 유저들이 많아진다고 하는건데... 그건 그 유저 인성 문제지 요소 탓은 아니라고 보는데요.
도노로 (2018-04-22 23:1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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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바이킹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NewBlueRider (2018-04-22 23:1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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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부심부리는 락슨 같은 놈은 인성이 문제라 아바투르의 성능과는 무관합니다.

거기다가 아바투르 200이 쎄다고 하셨는데
생체물질로 인한 크기증가로 그 200화력 내기도 힘들고
뭉치기 쉬운 거둥은 비싸서 더더욱 200이 안 되서
결국 200이 안 된 아바투르와 타 사령관200은 얼추 비슷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후반이 강하다면
풀스텍 하나 있으면 납치로 끌려가도 다 갈아버리고 유유히 귀환하는 포식귀나 지상 이속공속75%감소, 마법봉인에 특정유닛 5초기절 및 기생죽창도 있는 살모사가 더 문제 아닙니까?
에픽 유닛도 아니예요.

비싸다구요?
네 당연 강하니까 비싸게 해서 다수 모으는 걸 억제한 거죠.
그리고 그 강하고 비싼 유닛을 모으는 시간을 벌어주는 게
빠르게 생성된 최종진화물입니다.

아시잖아요
브루탈 하나라도 빨리 만들어서 탱딜하고 병력 모으는거
근데 그 중추인 최종진화물을 너프하자는 건 말도 안 됩니다
코너링 (2018-04-22 23:2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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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보통 부심으로 악명 높은 사령관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바죠.
그리고 지금 아바투르는 후반에만 최강인게 아니라 브루탈 뽑은 타이밍 이후로는 계속 최강입니다.
아이콘 울트라가될래여 (2018-04-22 23:2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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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

영웅급 유닛인 대신에 유용한 스킬들이 없자나요 답답하네요

아바는 빡쎈 공세에도 그냥 몸대 몸으로 부딪혀서 잡을수밖에 없음

타사령관들 구파쓰고 보호막걸고 시간멈추고 초토화기술로 한방에 정리할때

정직하게 병력대 병력으로 때려잡아야함

님의견중에 6괴수타이밍이 빨라서 쎈건 어느정도 인정하는 부분이있으나

문제는 1괴수타이밍은 지금보다 늦으면 안된다는거임

1브루탈로 타사령관 영웅역할하면서 인프라구축하고 서서히 발전하는게 아바투르출시때부터의 정체성인데

원하는건 알겠는데 절대로 쉽게 건들수없는 부분임 사령관 컨셉과 관련한 부분이라

보라준 커닥만 쓴다고 커닥 못건드는거랑 같은 거임
아이콘 [바이킹] (2018-04-22 23:2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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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탈리스크 뽑은 이후로 최강이라고 하시는데 그다지 공감이 안가는군요. 브루탈리스크가 물론 강하긴 하지만 이걸로 공세고 라인이고 무조건적으로 다 씹어먹을 수준은 아닙니다. 특히 상대 공세가 중장갑에게 강한 공격을 주는 공세(Ex:사도로공)가 오면 브루탈리스크로도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브루탈리스크 3개 모으고 거대괴수 3개 다 모으면 최강이긴 하지만 그거에 걸리는 시간을 생각하면 이 정도 수준의 강함은 있어야 한다고 보입니다만.

그리고 아바투르는 타 사령관과 달리 방어선을 부숴줄 패널이나 궁극기가 없습니다. 영웅이 직접 참전하는 것도 아니죠. 치유는 그렇다 처도 독둥은 방어에 특화된 패널이고, 이걸로 라인을 부순다던가 할 수는 없습니다. 그 대신 이걸 최종진화물에 힘을 줘서 밸런스를 맞추는건데 이걸 너프시키는 대신 다른 유닛을 상향시키는 걸로 대신한다? 글쎄요.
코너링 (2018-04-22 23:3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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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브루탈 한기 이후로 추가 최종진화물이 나오는 시간은 생각보다 빠릅니다.
그리고 아바투르가 최종진화물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죠.
사도로공에서 고급유닛이 추가될 타이밍은 보통 살모사가 뜨는데 그러면 이미 게임끝입니다.
전 그리고 기본 생체물질 제공량을 늘리는 패치를 제안했습니다.
이쪽이 초보자에게는 더 좋아요.
동맹이 독둥 파밍 방해해도 타격이 적구요.
와쏘씨 (2018-04-22 23:4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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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게봐서 다른 글들은 안읽어봐서 잘 모르겠구
아바는 영웅이 없는 대신에 살모사가 상당히 사기인데...
공세도 몸대 몸으로 부딪히기 싫으면 미리 독둥 깔아놔도 되고
브루탈 쿨도 짧은 순간이동급 굴파기에
생체물질이랑 여왕 수혈이 보여주는 미친듯한 유지력에 액티브 회복기도 있고 무엇보다 살모사가 구름깔고 공중은 납치로 막땡겨오면 야마토 시전중인 배틀도 야마토 캔슬시켜버리는데
딜은 6괴수가 다하는데 괴수들 딜도 상당함
상대 공중병력일땐 포식귀 있으면 적공중 순식간에 사라짐
와쏘씨 (2018-04-22 23:47: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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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유용한 스킬이 없다는건 전혀 공감 못하겠음
새로이 (2018-04-23 01:3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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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령관은 패널을 쓰면서 버티지만 지금 아바는 24시간 패널쓰고 있다는 느낌정도로 강함
브루탈1 뜬 순간부터 로공토스에 어택땅하고 구경하는거 아니면 죽을일 없음. 풀마특 기준으로 공생체가 보호막 역할을 하는 갑피200짜리를 8초마다 시전하고 6공생체의 dps는 군주 풀마특 3과충전과 비슷함.
6괴수는 타 사령관이 그 시간대에 낼수없는 미친 딜탱을 보여주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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