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핫산
작성일 2018-04-22 11:47:50 KST 조회 1,290
제목
아르타니스 상향 후기

1. 용기병

비 중장갑 상대(무장갑 구조물들, 뮤탈, 밴시 등)로 공업효율이 줄어든 미묘한 너프가 생각보다는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늘어난 사거리와 중장갑 대미지 덕분에 원래부터 잘 잡는 전투순양함과 바이킹은 물론이거니와, 용기병한테는 좀 골치아팠던 탱크와 해방선 잡기도 수월해진 점이 눈에 보입니다. 경장갑 공중유닛은 불사조로, 무장갑 구조물은 리버를 끼워서 소소하게 너프된 부분들을 해결하라는 게 뭔가 조합을 불필요하게 강제하는 느낌도 들긴 합니다. 그래도 상향폭이 작진 않아요.

 

 

2. 마힘 1번

보호막 과충전 강화가 마렙 효율이 더 좋은 편이라서 당연히 그쪽으로 바꿔서 찍어봤습니다만...(정확히는 20포인트만 줌. 10포인트는 그래도 체력회복에 줘서 20%라도 채우려고.)

 

아둔의 창 에너지 관리+스킬 쿨 관리+과충전 스킬을 극대화하기 위해 미리 인구수 채워놓기 등의 자잘한 운영테크닉이 의외로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잘 쓰면 좋은데 잘 쓰기가 쉽지만은 않다고 해야 하나. 과충전 자체가 자주 쓸 수 있도록 상향 먹은만큼 그냥 과충전 강화를 포기하고 수호보호막 체력회복 기존 30% 유지하는데 포인트 그대로 다 쓰셔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힘 1번 자체가 좀 더 상향해주면 안되나 싶은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만, 아르타니스의 서포트 시너지가 시너지다보니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동맹 시너지 다 제하고 본다면 수호보호막 회복량 자체가 너무 낮다고 생각해서 지금 15%는 그대로 유지하되 포인트당 1%도 계속 유지해 최종적으로 45% 정도는 회복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충전 강화가 손해본다고 생각하면 이것도 포인트당 3%를 포인트당 3.5%(4%는 너무 강해 보여서)로 늘려주면 안되나 싶기도 하고. 뭐 동맹보단 아르타니스 본인이 상대적인 이득을 더 크게 보는 거긴 한데 지금 수준으로도 잘 쓰면 1티어 시절 그 위용이 안 나오는 건 아니니... 걍 징징드립입니다.

 

 

 

3. 마힘 2번

그동안 차원충전속도를 조금 투자하고 플레이한지라, 이게 좀 아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오죽하면 이전부터 수호보호막 30% 회복을 기본으로 넣고 차원충전속도를 마힘 1번으로 넣으면 안되냐는 드립까지 쳤을 정도로요.

 

새 마힘인 쿨타임 및 에너지 충전속도는 좋은 스킬이 틀림없습니다. 가장 큰 수혜자인 템플러는 잘 모르겠지만, 리버와 광전사 쿨 관련 때문에 '공격적인 면'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면모를 보이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소환유닛 속도 향상의 기동성의 부재가 많은 상황에서 크게 발목을 잡습니다. 초반 활성화나 '수비' 부분에선 오히려 기존 소환유닛 속도 향상이 훨씬 낫더군요. 적 공세보다 발이 빠르지 못해서 잠깐 옆구리를 허용했더니 좀 손해를 크게 봤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소환유닛 속도 향상이 전반적으로 범용성이 뛰어납니다. 광전사/불멸자/불사조는 어느 쪽이든 나름대로 일장일단이 있고(상대적으로 광전사는 속도 향상, 불사조는 쿨감, 불멸자는 안정성 측면에선 쿨감 화력 측면에선 속도향상이 유리), 용기병과 폭풍함은 소환유닛 속도 향상 쪽을, 파괴자와 템플러는 에너지 충전속도와 쿨감 이 부분이 유리한데 폭풍함은 그렇다 쳐도 용기병부터 속도향상이 더 좋은 것만 해도 이미 말 다한거죠. 맵마다 마힘 2번 중 어느쪽이 유리한지가 다 다르기는 한데, 랜덤맵 돌리실 거면 속도향상 쪽이 더 안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새 마힘스킬 자체가 상당히 강력한 것 자체는 사실이니, 맵 특성상 리버나 템플러 위주의 유닛 구성이 필요한 상황이 많은 돌변에선 힘을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해당사항 충족하는 돌변이 지금까지 몇이나 있나 기억은 안 나지만 광역공격이 중요한 복수자 돌변에서 제법 강해지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4. 패널

버그가 발동되는 상황은 최대한 배제하고 제대로 운용해봤습니다만. 상향폭이 꽤 큽니다.

 

기존에도 테란전에선 궤도폭격 어느정도 적극적으로 운영하던 편이었는데...(테란이 평균적으로도 제일 느리고 잘 뭉쳐서 한번 쏘면 가장 잘 맞기 때문. 그리고 안 쏘면 공세가 너무 강해서 답이 없던 것도 있습니다.)

 

이젠 안 쏘고 아끼면 바보가 되는 수준으로 상향해줬으니 더 자주 쏘게 되고 그러다보니 에너지 소모는 절반으로 줄었는데 에너지는 바닥내버리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마힘3번의 시작 에너지+최대 에너지량을 크게 간접상향 해준거죠.

 

 

 

5. 전반적 결론.

 

폭풍함을 배제하고 불사조나 템플러 리버를 주력 가스유닛으로 잘 쓰는 건 역시 운용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불멸자야 원래부터 애용하던 유닛이고 마힘들하고 조합효율도 좋은 편이라 어떻게 굴리든 무난하니까, 적당히 상황 봐서 섞으시는 편을 추천합니다.(폭풍함만으로 대공이 그런저런 되면 불멸자, 폭풍함을 보조할 유닛이 필요하면 용기병 추천)

 

저는 원래부터 폭풍함에 리버 자주 섞었고 불사조도 팀원이 카락스면 자주 애용했는데도 불구하고 템플러는 역시 좀 아닌 것 같더군요... 데스볼의 호위유닛이 하도 많으면 적들이 칼같은 템플러 점사를 의외로 잘 못하는 점이 그나마 다행... 인데 뭐 죽밤같은 맵에서 가스 남으면 집정관 뽑는데는 편해지긴 한 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