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antimonide
작성일 2018-01-27 14:26:26 KST 조회 1,769
제목
한/호너 패치 감상(스압)

저는 뭐든 상향하면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패치 자체는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패치가 과연 실제 플레이에서 

얼마만큼 어떤 영향을 줄 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1. 호너유닛 화력 상향

     [망령의 공격 가속횟수가 5 -> 10으로 증가]

이런다고 dps가 2배 되는게 아니라는 건 다들 짐작하셨을 겁니다.

기모으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여기서 문제가 되는 건, 망령이 패치전(1.5배) 대비...가 아니라 평소 공속 2배, 

그러니까 최대 공속에 도달하기 위해 대체 얼마나 걸리냐는 겁니다.

망령 공속(주기)이 잘 기억은 안나지만 아마 1초 좀 넘었던 거 같습니다.

편의상 1초라고 치면 가속효과를 고려하면 10방을 때리는 데 약 7초정도 걸립니다.

(그러니까 기본 공격 주기의 7배 걸립니다.)

 

그런데 협동전 하시는 분들에게 7초가 짧은시간인가요?

저는 어지간한 공세와 마주치고 7초 뒤면 공세 다 정리하고

잘하면 장례식도 치뤄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5회도 저는 아슬아슬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이건 너무 긴 거 같습니다.

 

그럼 망령이 7초 이상 확정적으로 원기옥을 모을 수 있는 상황이 뭐가 있을까요?

- 사슬맵 혼종 무더기

- 낫 혹은 균열맵 균열지역

- 열차맵 호위병력 혹은 열차 자체

- 출격 혹은 표류기맵 후반공세

등등....

 

그럼 이 때는 의미가 있느냐 하면 그럴 거 같지도 않습니다.

교전이 7초 이상 지속되면 이미 잡병력은 다 정리된 상태고(그러니까 결정적인 순간은 다 지나갔고)

균열이나 열차 같은 체력돼지만 남았거나 소수 혼종만 남아서 발악하는 상황일 겁니다.

그때쯤이면 망령 공속이 충분히 빨라졌을 테니 이런 '뒤처리'는 좀 더 잘하겠군요.

 

그리고 상향이 어느정도인가와 별개로  

호너 유닛이 다 그렇지만 애초에 양산이 안되는 망령의 특성상 

전투 기여도 올라가는게 대단히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직접전투능력측면에서 적은 수만으로도 전투를 좌지우지할수 있는 건 

참전 사령관 영웅 유닛, 최종 진화물, 스툽&데핰 소환수 등,

그리고 일반유닛으로 내려오면 해방선, 포식귀 정도 급수가 됩니다.

망령은 아무리 잘 쳐줘도 그정도는 아니고, 이번 상향도 그정도 레벨은 아닌 거 같습니다.

패치되도 전투 주역은 사신이겠죠.

 

정리 : 정거장드랍 없고, 함대출격이 없고, 사신 현탐이 왔을때의 딜 땜빵이 약간 더 좋아짐

 

 

     [바이킹의 대공 미사일 스킬 상향, 평타 강화]

평타는 조금 증가한 수준이지만, 스킬은 기존 10X5 에서 15(25)X10 으로 3배(중장갑 5배)로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교전에서 유지력 혹은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초반 순간 화력이 지속 평타보다 중요하므로 이는 매우 큰 상향이라고 봅니다.

(노바 포식자 미사일이나 지뢰, 유령 저격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망할 놈의 사신 현자타임 때문에 대공이 다소 취약한 한/호너 입장에서는 

화끈한 미사일이 진짜 화끈해졌다는게 체감이 클 거 같습니다.

스킬로 어느정도 피떡을 만든 다음에 사신이 10초동안 뛰어올라서 정리하는 그림이 그려지네요.

 

정리 : 스킬 화력 체감이 얼마나 되는지 따져봐야겠지만 어쨌든 좋은 상향

 

[※※원문을 다시 읽어보니 미사일 스킬이 변경후 10발 나가는 게 아니라 똑같이 5발 나갑니다. 대폭 증가는 아니네요.]

 

 

     [전순 2개모드 평타 강화, 무빙샷 추가]

원래는 밤까와 갈레온 쉴드에 불과했지만 이제 어느정도 밥값은 하게 될 거 같습니다.

죽을거 걱정 안하고 안정적으로 말뚝딜을 박아넣는 느낌이랄까요?

 

다만 좀 걸리는 건(제가 뭐든 삐딱하게 봐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야마토 평타 200(풀업260)이 과화력이라는 느낌이 든다는 겁니다.

평타 세자릿수면 이미 방어력 효과는 전혀 체감도 안되는데 말이죠. 

해불관, 사신, 링링, 히드라, 바퀴, 뮤탈, 갈귀, 이런 애들이 코앞에서 부비적거리면 

딜낭비 상황이 자주 나오지 않을까 하네요.

 

분노수호자는 그래도 군주님 장풍이 있어서 편하지만 얘네는 그런게 없어서 약간 아쉽습니다.

적 공세조합이 묵직한 애들 위주로 구성됐을때 좋겠네요.

 

정리 : 공속을 늘려줬으면 더 좋았겠지만 어쩄든 전순 전략적 활용이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옴

 

 

2. 호너유닛 인구수 2배

이것의 유일한 의의는 인구수 버프겠지요.

풀인구수 대비 전투력은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해 사신 같은 베이스 유닛이 어느정도 갖춰진 뒤 

호너유닛을 뽑는 중반 즈음을 노린 거 같네요.

 

이쪽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 듭니다.

인구수 150도 못 채운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공허분쇄처럼 초반에 올인하는 맵이 아니면 

플랫폼을 짓든 망령을 뽑든 해서 200이나 근처까지는 가거든요;

특히 저는 플랫폼파이기에 더더욱.....

 

이건 좀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정리 : 인구수 채우냐에 따라 체감이 달라짐

 

 

3. 전술 타격기 대폭 상향

속도 대폭 상승, 범위 상승(마스터), 데미지 상승, 시야 지속시간 증가, 방어력 부여.....

이것만큼은 분명히 대단한 상향인 거 같습니다.

 

예전에는 적 공세에 예측샷을 갈기는데 이 악물고 집중해야 했습니다만,

이제는 지상공세 한정으로 

 

공세방향 조금 앞에 '대충' 한방 갈김 - '시야가 보이는 동안' 적 유닛에 듬성듬성 타겟팅 - 정리

 

가 매우 쉽게 되니까요.

 

적진 돌파도

방어력 생기면서 타격기 주요 격추요인인 인스턴트딜을 대표하는 해병 탄막을 좀 더 견딜수 있게 되었으며,

이제 최후방까지는 안되더라도 조금 깊숙히 박힌 공성전차 같은 애들을 노려볼 수 있고,

이속이 2배 넘게 올라가니 기다리는 시간도 매우 줄었고,

범위와 데미지가 늘어나서 한방한방이 진형에 주는 타격이 더 커졌고,

이속증가 외에도 떨어뜨리고 1초 무적이 부여되서 타격기 전장 재활용이 매우 원활해졌습니다.

 

이러면 죽밤에서는 당연히 미쳐 날뛸테고, 다른 맵에서도 충분히 유용하게 쓸 수 있을거 같네요.

 

정리 : 패치 최고 수혜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슈팅매냐 (2018-01-27 14:45:47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망령의 인성비는 확떨어진거 같네요.기존에는 5초정도였던거 같으니..인구수 3이 적당하다보고 그리고 공격속도 증가는 2배로 해주되 시간은 지난번과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나이트메어4 (2018-01-27 14:57: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 망령이 10발을 쏜다고 하면 상승 스펙도 고려한다고 하면 5초정도 걸릴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나이트메어4 (2018-01-27 14:58:24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7초안에 잡몹이야 정리 되어있겠지만 중장갑 유닛들은 7초안에 절대 한호너가 잡을 수 없기 떄문에 기여도는 있어 보입니다.
수비니우스 (2018-01-27 14:58:56 KST)
1↑ ↓0
센스 이미지
해불관, 사신, 링링, 히드라, 바퀴, 뮤탈, 갈귀, 이런 애들이 코앞에서 부비적거리면 업글을 안하거나 모드전환 해놓으면 됩니다. 평타딜도 18로 올랐고 공업과 밤까효과까지하면 타당 20씩 무빙샷으로 갈길수 있죠
슈팅매냐 (2018-01-27 15:00:4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ㄴ단순하게 계산해보십시요.1+1/1.1+...이런식으로 7초약간 넘습니다.공격주기로 친다면 그런 계산이 나오더군요..
잘될거야 (2018-01-27 15:20: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한호너가 조와무사였던 이유를 보면 알 수 있죠.
한호너는 폭딜이 부족한 사령관이 아님.
대충 따진다면 사신 50기 갈아넣고
한타에 반절 남기는 사령관임.

어차피 사신 2~30기 한타에 갈아넣는 순간 잡병은 정리됨.

문제는 남은 떡장들 처리죠.

이걸 호너가 해 줘야 했던 건데
지금까지 못해줘서
한호너의 유지력에 구멍이 난 겁니다.

이걸 메꿔주는 것이
이번 망령 상향이구요.
잘될거야 (2018-01-27 15:24:49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노바에 비유하자면
노바 잡병 처리는 공습 : 한호너 사신 분쇄
(사신 25기 정도 갈아먹는 거 생각하면 공습이나 사신 분쇄나 비영상으로는 별 차이 없음.)

우버몹 처리는 정예 부대
노바는 유닛으로 호너는 공군으로 처리한다는
그림이 그려지는 겁니다.
Ararak (2018-01-27 15:28:2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야마토포 평가는 좀 잘못됐다 생각하는게 애초에 잡몹들이 있으면 야마토 안쓰고 ata레이저로 전환하면 되죠
antimonide (2018-01-27 15:46:59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비니우스, Ararak// 물론 레이저를 쓰면 되지만, 그럴 거면 전순을 뽑을 이유가 없을 거 같습니다. 그 가격과 그 돈을 들여서 고작 최대 1.5배 상향된 딜(그 이전 전순의 성능을 보면 알겠지만 이건 절대 높은거 아닙니다)을 하기보다는 차라리 다른 애들로 처리하는게 나을 거 같은데요? 그리고 전투할 때마다 일일이 모드 전환하는것도 손이 한번 더 가는 일이죠. 그렇게까지 해서 얻는게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잘될거야// 적들 대부분 때려잡고 소수만 남은 상황에서 그 소수가 사신 몇십마리를 정면승부로 갈아버릴 정도로 위협적이라면 맞는 말인거 같습니다. 근데 혼종 파멸자(얘는 척살 순위가 높으니 남아있으면 안되고) 빼면 그때까지 남은 소수 고체력 유닛 중 위협적인 애들은 없지 않나요?
잘될거야 (2018-01-27 15:49:38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사신 플레이시 가장 이갈리는 순간이
남은 전순 몇마리가 무쌍질하거나
시작부터 토르의 대공 미사일에 사신이 우수수 떨어지는 거 아닌가요?
이런 우버몹들의 무쌍질만 개선된다면
한호너는 자체 성능은 상급인데요.
antimonide (2018-01-27 15:51:28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교전할 때 똑같은 5초라도 초반 5초와 후반 5초동안은 병력 소모율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소모는 초반에 벌어지는데 적들 머릿수가 많이 줄어든 후반에 딜량이 좋아지는건 큰 의미는 없습니다.
잘될거야 (2018-01-27 15:51: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사신을 분쇄해대는 떡장들은 호너의 정예 공군이 상대하고
잡몹들은 사신이 맞짱까는 그림인거죠.

전순이나 토르같은 무쌍형 유닛들을 처리할 수단이 생긴 건데.
(또 이놈들이 내 잡병은 엄청 잘 갈아대니)
이걸 너프라 보시면...
antimonide (2018-01-27 16:04:08 KST)
2↑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교전할 때 우리쪽 A는 Z를, B는 Y를, C는 X를 상대하는 식으로 1대1전투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우리쪽 여럿이 저쪽 여럿을 상대하는 식이죠. 중장갑 유닛을 망령으로 때릴 수 있다고 해서 사신이 못 때리는 건 아니고, 대개 교전시 중장갑 유닛이라 하더라도 머릿수가 많고 밤까 버프를 크게 받으며 지뢰까지 뿌리는 사신이 딜량이 높습니다. 망령 10마리와 사신 100마리의 딜량에서 망령 비중이 클 수가 없으니까요. 물론 망령이 상향되는 것은 좋긴 하지만 그건 전체적으로 보면 100이 101이나 102정도가 된 거지 150이나 200이 된 것은 아닙니다. 사신 딜 비중이 워낙 높으니까요.
그리고 저는 너프라고 쓰지는 않았습니다. 망령 상향이 지나치게 고평가되서 사신을 주력에서 밀어버린 것처럼 게시글이 나온 것 때문에 일부러 좀 길게 반박한 겁니다.
아이콘 우왕굳굳 (2018-01-27 17:25: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충분히 좋아진다고 보네요. 다른거 다 떠나서 타격전투기만 봐도 충분한 상향. 전순 딜로스는 위에 써져있는 댓글처럼 굳이 야마토포만 쓸 이유가 없어서 단점으로 볼 수가 없어요. 호너 인구수 2배는 200병력으로만 보면 분명 손해기는한데, 초반에는 용병 유닛을 주력으로 굴리기에 초반 화력은 확실히 늘어나는거라서 이것도 나쁘다고 보기는 힘들것 같네요. 후반은 어떤 사령관이든 널널해서 조금 약해진다고 해서 큰 상관이 없거든요
풍작 (2018-01-27 19:15: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망령 최대공속 도달 시간을 계산할 필요가 있나요? 기존 50%에서 100%로 늘고 도달 공격 횟수가 2배로 늘었다 쳐도, 1~5회까지의 딜량 및 도달 시간은 기존과 동일하고 오히려 교전이 그 이상으로 길어지면 패치 후의 dps가 더 높아지는건데 말이죠
antimonide (2018-01-27 19:49:02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 내용에 오해의 여지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시 말씀드리자면 저는 이 패치가 너프라고 한 마디도 안했습니다. 오히려 첫마디에 상향이라고 썼구요.
망령이나 전순은 상향된 게 맞습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건 그 상향이 체감이 별로 안 되고 사령관 전략에 큰 영향을 못줄 거 같다는 거죠.
그동안 레이너 메카닉이 여러모로 상향받아 오긴 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시체매를 제외한 나머지가 레이너 전략에 영향을 주었거나 레이너가 얘들 덕분에 강하다라고 할 수 있나요? 아직도 예능의 선을 못 벗어났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쪽으로 패치로 인해 플레이 방식에 얼마나 큰 영향이 있을지를 쓴 겁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