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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더위엔핫바
작성일 2019-07-03 09:19:02 KST 조회 2,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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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프로게이머 김대엽님께서 밸런스 패치에대해 ( 내가 글쓴거에 대한 반응)
파일포켓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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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위에 프로게이머 박령우의 채팅..ㅋㅋ

 

위 사진은 김대엽님의 방송에서 나온 장면임


참고로 프토토스의 입장에서 말만 해주신것임

 

 

 

 

 

 

프로게이머 김대엽님께서 내글에 응답해주셧다 (오미?)


이번 방송에서 GSL을준비하기위해  (7/3 ~ 7/4 )방송이 마지막일 것같은데  


이번 대회진행하는데 패치에관해 시청자들과 이야기하고있었음


그래서 그틈을 좀 비집고 내생각(아마추어) + 댓글들을 보고 내용에대해 방송중에 이야기했음


아마추어랑 프로들이랑 차이가 많이날수있으니까 한번 객관적으로 평가해본다함


링크

( 내입장에서(마스터5000~5200기준에서만쓴거임 참고만해라 )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652184#!9




 

주작이라 할 수 있는 또 지능 낮은아이들을 위해 팩트 사진 넣어놨음

 

2019 7 3일 새벽 2시경 김대엽님이 밸런스패치에 대해 이해가 안간다했다

 

프로던 아마추어들에게도 많은영향이 미칠것같다. 이야기하며 봐주셧음

 



 

테란

1.자극제 업그레이드시간 단축 (잘모르겠다)

(1) 자극제시간 단축된 것을 보고 고병재,정명훈에게는 활용가치가 높아진 업그레이드다

특이하고 맞춤 빌드로 전략적인 게이머들에게 좋게 다가올꺼같다

 

(2) 게이머들에게 체감이 엄청 클꺼같다.

특히 테란이 트리플먹고 자극제,방패,의료선과 1/1업 타이밍러시가 굉장히 테란에게 안정적으로 되며 

매섭게 들어올꺼같다. 그 러시이후 조합되는 유닛에따라 토스는 쿼터를 안전하게 먹을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패치이후 알 수 있을것같다.

 

(3) 모를패치일꺼같다. 공격적,수비적으로 쓰이면 좋은패치

저그유저에게는 자극제 기반을 통한 러시들이 30초전에 오면 일꾼을 찍지말고 유닛을 계속찍으면서 수비를해야한다

최적화된 일꾼수로만 막아야하는 빌드가 나올수도있다.

프로토스유저는 불사조운영,예언자운영(백동준,김도우식)운영이 쉽지않게 될 것이고 사라 질 수도 있는 패치다.

테란유저는 저그나 프로토스의 올인류를 막기 쉬워지는 빌드가 될 것이다.

 


2. EMP
범위 업그레이드(이해가안가는 업그레이드다)

(1) 이해가안간다. 지금도 충분히 emp 갈기면 토스유닛들은 맞는데 EMP 업그레이드가 의미가있을까?

 

(2) 프로토스가 분광기 안에 고위기사를 태워서 대규모 싸움을 하는데 함부로 내릴수가 없을것 같다.

emp범위에 조금만 걸쳐지면 분광기의 고위기사나 마법유닛 활용하기 쉽지않을것이다. 

지금은 emp를맞기전에 스톰을 쓰고 맞기라도했는데 이렇게되면 안될것 같다.

 

 (3) 고위기사,감염충,살모사에게는 확실히 우위를 가져갈 업그레이드

 살모사,감염충은 가는도중에 맞고시작하고 고위기사는 분광기에서 내리는 것도 신중하게써야한다

 

저그

1. 감염충에서 생산되는 감염된 테란 공격력 감소 ( 필요없는 패치)

(1) 대규모 싸움에서나 사용되는 감염충이라 소규모떄는 의미는없을것이다

 

(2) 정말 불필요하다 생각한다 대 토스전에서 20~40마리씩 뽑을때나 어느정도 토스입장에서 체감이 갈 것이지만

그시간때쯤 고위기사나 고급유닛이 나오기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것이다.

 

(3) 인터셉터 저격을 위한 업그레이드라 생각하지않는다 어차피 우주모함을 안쓰는 현재 프로토스대 저그다.



프로토스

1. 우주모함 요격기 생산시간 단축 ( 필요없는 패치)

(1) 이걸 왜하나 싶다

공허유산 초반 생산시간이 5? 4 ? 시절에는 우주모함이 좋았었던것은 인정한다

한번 11? 12? 너프가 되고나서 우주모함을 쓸일이 적어졌다. 9초가 되어도 그렇게 크게 쓰일꺼같지는 않다...


2.대규모 소환 사용시간 증가 (인정한다)

(1) 저그나 테란들에게 견제를넣고 도망가고 그게 짜증났을수도 있다.

(2) 인정할수있는 패치이긴하다 유닛움직임이나 견제를 신중하게 움직임을 가져가는거 밖에 없게 된 거같다.

 

(3) 대규모 사용시간은 많이 쓰이지는 않을것이다.

 

(4) 사도가 그동안 너프먹은것 처럼 (공격력,체력 등) 계속 너프를 먹었기에

테란전에 잘 쓰이지 않게 되었던 것처럼 대규모소환 사용시간이 늘려지는것은 크게 문제가 될것같지않다.

 

 

3.분광기에서 생산되는 유닛생산속도 감소 (너무힘든거같다)

(1) 테란전은  이해 할수있다 분광기를 안쓰는 빌드를 사용하면 된다. 

정말 극후반가면 거신이 나오면서 분광기 속도업그레이드를해서 쓸수가있다.


(2) 저그전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과거에 쓰인우주관문 , 공명파열포 사도 , 예언자3마리쓰이는 빌드가 쓰여야 할 것같다

 

(3) 분광기에서 소환되는 유닛속도가 느려지면

전진관문을 지어서 소환해야 할 수도 있다.

(4) 저그전에 특히 문제가 되는것은 저그전 게임 양상이다

견제이후 멀티 활성화  또는 견제이후 한방러시를 불가하게 되는 너프인거는 알겠다 하지만

분광기로 시작해서 저그의 일꾼을 줄여주거나 유닛을줄여주며 러시를 못오게하며 견제를하면서

토스가 멀티,유닛생산,업그레이드 등 기반을 해야하는데

저그가 피해없다면 일꾼 최적화를 통해 쏟아져나오는 저그 유닛들을 토스가 계속 막아야하는 상황이 온다


(5) 아마추어들에서나 프로세계에서도 저그전 빌드가 확 줄어들게된다 .

 멸자뽕러시,투베이스 뽕러시가 늦어지는건 확실하다.

이 두가지 떄문에 하는거라면 그럴수있다생각한다.

 

(6) 밖에서 소환하다가 적발되면 잡힌다면 끝날수있다

최적화시간된 타이밍에 견제가 프로에서는 격차가 크기에  견제는 불가능해진다. 

 (4다크드랍,2집정관견제,4사도 견제, 4광전사 견제,4추적자,3다크드랍 견제 불가능)

 

 

 

(7) 너무 극단적인 패치이고 토스의색깔을 빼았는 패치인거같다.

차라리 사거리를 너프하거나 분광기에서 유닛생산시간에대해 중간정도의 조정이 (6~7초) 필요한거같다.

 

 

결론

 

나뿐만 아니라 모든선수들에게 인터셉터 생산속도 업그레이드,  > 불필요한패치

그렇게 좋은패치라고하기엔 ​감염된테란 공격력 업그레이드 > 불필요한 패치

 

대규모귀환 > 인정할수있는 패치


자극제 업그레이드시간 감소 > 모르는 패치

EMP 범위증가 업그레이드 패치 >  저그,토스에게 그렇게 좋지않을 패치

 

분광기에서생산되는 유닛 시간 증가 >  토스에게는 최악의 패치



 

 

 


모두가 원한다면 저그 프로게이머 , 테란게이머에게도 물어본다

원하면 댓글 달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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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프사기]llllllll (2019-07-04 09:4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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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광기 패치는 아니 정확히는 차원관문과 관련된 이 패치는 아주아주 옜~날부터 필요한 패치였는데 세월이 너무 흘러버려서 그거에만 의존하는 프로토스들이 답을 잃었구나 ㅋㅋ
LOGO (2019-07-04 14:2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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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이 댓글에 공감가네요
이미 자날시절부터 여러 게이머들도 말했고 몇몇 해설진들도 말 했다싶이 차원관문과 관련된 패치는 필요했지만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그 세월이 너무 흘러버려서 그거에만 의존하게 된 프로토스들이 당분간은 답을 잃을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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