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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1-24 08:56:34 KST | 조회 | 9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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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유입은 빌드 외우는걸 강요하니까 끊기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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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빌은 근본적인 원인이 아님 저티어 대에서 통용되는 가지각색의 날빌들은 전부 정석 빌드 하나로 커버가 가능함
난 구닥다리라 군심으로 예를 들겠는데 군심 테프전에서 테란의 반응로 더블 후 3병영, 토스의 옵점추로 잡금대에서 쏟아지는 온갖 날빌들은 다 막을 수 있음
그리고 기본적으로 RTS는 실력이 없을수록 더 날빌에 치중함 당연한 거 아님? 실력이 없으니까 짧고 강한 빌드에 치중하고 또 그런 빌드가 먹히는거임;
자꾸 스투가 정석이 없다는 투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대체 무슨 근거로 그런 말을 함? 오히려 저티어 소위 잡금 쪽은 정석 빌드가 무진장 강요되는 티어지 단 한번도 정석이 없던 적이 없음
스투에서 문제가 됐던 건 오히려 이쪽임 날빌은 별 문제가 아닌데 특정 견제 유닛의 강력함으로 인해 정석을 강요함
그게 테란은 지뢰고 토스는 예언자임
이쯤 되면 감이 올건데 결국 스투에서 문제가 되는 건 사용하기에 따라서 초 하이리턴으로 돌아오는 유닛이 있기 때문에 이걸 무조건 막을 수 있는 빌드여야 운영이 가능함
고로 테란은 예언자를 막을 수 있게 해병 다수가 빨리 모이는 빌드거나 아니면 미사일 포탑을 조기에 건설 가능해야 하고
토스는 옵점추 빌드거나 광자포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빌드 구상이 불가능함
쓰는 사람도 예언자 컨을 못한다 지뢰 컨 못한다 이건 아무 의미없음
막는 사람 입장에선 그 자체만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라는 거 공감할거임 원래 쳐맞아본 놈이 더 잘 알지 암
고로 저티어 테란은 닥치고 반응로 더블에 3병영해서 해불만 조온나게 뽑고
토스는 옵점추에 거신 추가하는거 달달 외우게 하면 테프전 절반 이상을 그냥 먹고 들어감
근데 여기서 문제가 생김 그런 정석빌드 강요가 재밌는가? 하면 그건 아니란 말이지
잡금이 기계임? 당연히 외워야 하는 빌드보다 내가 직접 선택한 게 더 재밌는 게 당연한데 닥치고 정석 빌드만 강요당하면 염증을 느낄 게 뻔함 통하느냐 통하지 않느냐는 중요치 않음 난 이게 하고 싶으니까 하는거지
근데 그게 쉽지가 않음 테란은 예언자에 벌벌 떨어야 하고 토스는 지뢰에 벌벌 떠면서 빌드를 짜야 됨
내 생각에 이 빌드는 재밌고 강력하지만 예언자나 지뢰 만나면 개쳐맞고 겜 끝남
이런거임 전략의 가짓수가 큰 폭으로 축소됨
고로 자기만의 빌드로 플레이하고 있다는 건 적어도 살아남았다는거임 만든 빌드가 통하는 재미로 하거나 아니면 쳐맞을 때 쿨하게 포기할 수 있으니까
하지만 내가 구상한 전략이 극단적인 카운터가 존재하고 게임하는데 특정 빌드 외우는 걸 강요한다면 하고 싶을까?
결국 입문 유저들에게 스투는 암기형 RTS가 되는거임
사람들은 내 손가는대로 테크타고 내가 뽑고 싶은 유닛 뽑아도 전략적인 열세를 전술적으로 극복 가능한 게임을 원하지
닥치고 특정 유닛을 봉쇄 가능한 빌드만을 요구한다면 하기 싫음
안 그래도 스투는 게임 템포가 빨라서 전술적인 움직임을 하려면 피지컬을 크게 요구하는 게임인데 전략에 제한이 있으면 정말 게임이 재미가 없음
그리고 그게 확장팩을 거듭할수록 심해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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