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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팀스파츠
작성일 2017-01-08 00:03:51 KST 조회 859
제목
견제에 대해 이야기좀 해보겠음

견제 좇망겜 답게 지랄맞은 견제수단이 워낙 강력한 이 와중에

테란은 견제에 살고 견제에 죽는 그야말로 견제에 목숨거는 종족

스트레스 쌓이니까 견제 플레이좀 줄이자.

견제가 드럽게 쌘 이유는 다 필요없고 의료선 딱 하나뿐임

의료선이 진짜 만능유닛임. 보병계열 유닛들을 치료도 해줄 뿐더러 수송기능도 있으니 의료선을 잔뜩 뽑을 수밖에 없고 그 많은 의료선을 고민도 없이 상대방 진영으로 푹푹 찔러넣을 수 있다는 점.

자유의 날개때도 의료선 견제는 대단히 강력한 요소였는데 그걸 부스터까지 추가시키면서 견제력을 더 강화시킨 건 대체 뭔 대가리로 이런 마약빤 생각을 한건 지 모르겠네.

부스터는 당연히 빼야될 것이고 의료선 힐 기능도 뺏어서 의료선이 아닌 일반 수송선처럼 운용하게 만들어서

그야말로 병력 수송 만 가능하게 끔 해야지 이렇게 만들어야 의료선처럼 잔뜩 뽑아서 쿡쿡 찔러넣을 수도 없고

또 수송선 보유 숫자를 보고 당하는 입장은 상대방의 견제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가늠도 하도록 해줘야지

지금은 테란의 전방 화력이 곧 견제력 이라는 괴랄한 공식이 성립되고 있음.

 

그리고 또 지적할 점이, 탑승/투하 관한건데

지금 스투의 모든 수송선들이 투하할 때 지연시간이 있고 탑승할 때 지연시간이 없다는 것.

스1은 탑승할때나 투하할때나 딜레이가 있었는데 지금은 투하할 때는 지연시간이 있지만, 탑승할때 지연시간이 없으니 적 본진에 의료선 떨어져서 쑥대밭 직전까지 만들다가 방어병력 오면 바로 의료선 태워서 빠져버리면 당하는 입장에서는 저놈이 언제 또 올지 스트레스만 쌓임. 

적어도 탑승할 때 딜레이를 넣어서 견제보냈던 병력은 절대로 살아 돌아올 수 없도록 해줘야 방어하는 입장에서도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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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롸거X (2017-01-08 00:2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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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테란 견제 문제는 모두 의료선에서 나온다고 생각해요
지뢰도 의료선 없으면 견제 하기 겨의 불가능 하죠

그래서 저는 의료선 힐기능 빼서 드랍쉽으로 만들고 메딕이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합니다...
맹독충 대비로는 산성 물질에 강한 방어구 착용한다는 설정 같은거 넣으면 될것 같음
팀스파츠 (2017-01-08 00:2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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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의견 감사.
광역 데미지에 바이오닉 병력이 녹는 것도 엄두하고 있는데
지금 스타2가 한방 순삭 게임인 가장 큰 이유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 저 광역 데미지 역할이 되게 큽니다.
응? 하고 1~2초 만에 스플뎀에 내 병력 다 순삭되고 없어지고, 스트레스 쌓이죠
그래서 제 생각은, 아예 스타2의 모든 병력과 마법에 광역데미지, 광역딜 마법을 다 뺏어버리고 모두 단일이나 다른 컨셉으로 바꿔야 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zhuderkov (2017-01-08 00:4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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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제압 기술들은 다 차등 피해로 좁은 지역에만 100% 피해가 들어가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아이콘 gg보이즈 (2017-01-08 00:5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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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처음 개발할 때 도입되었어야 했지 공유까지와서 의료선에 그정도 변화를 주는건 벨런스붕괴,양상붕괴를 일으키므로 반대
다만 그것과는 별개로 의료선은 처음부터 잘못 만든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gg보이즈 (2017-01-08 00:5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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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에 대한 dk의 마인드가 웃기는게.
견제가 너무쎄다>타종족도 ㅈㄴ쎈 견제유닛을줌>벨런스맞네? ok
이러니 유저수가 이꼴이 나지,,,
팀스파츠 (2017-01-08 00:5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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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생각해보면 스타2는 모든게 처음부터 잘못 디자인됨... 안그런게 한두개가 아님요.
병맛같은 차관시스템에 병맛같은 점막 애벌래펌핑에 병력 충돌반경도 그렇고...
아이콘 gg보이즈 (2017-01-08 01:0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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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산개+지뢰로잡으셈
초보들:너무 어려워서 겜 못해먹겠어요
???:우리는 최고난도의 게임을 추구합니다
응안해
아이콘 gg보이즈 (2017-01-08 01:0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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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스파츠/공감 진짜...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2017-01-08 01:0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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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대규모로 패치하는 것도 좋지만
어느 정도 타협식으로 패치한다면
의료선 부스터, 분광기 원거리 수송 등을 업글로 돌려서
초반부터 너무 스트레스 주는 것을 조절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도 들음.
Spe2dmarin (2017-01-08 02:4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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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의견마다 진짜 맘에 안드는거 투성이라서 한마디 합니다 ㅎㅎ견제에 살고 견제에 죽는 테란이 있는데 의료선을 너프시키자고 그러면 테란은 뭐로 개척하나? 그리고 사실상 지금 상태에서 수송선+의무관이 된 의료선은 테란한테 없어서 안될 존재가 되버린 마당에 ㅎㅎ 수송선 뽑기나 할꺼 같음? 지뢰드랍이나 염차드랍 같은 류로 뽑기야 할듯..근데 수송기능 말고 재활용도 안되는 수송선을 과연 실비용이 나올까 싶다.. ㅎㅎ 아직도 바이오닉이 주류인데 메카닉도 기갑병 힐 가능해서 재활용까지 가능하니까 뽑는거지 단순히 수송적인 문제라면 안뽑을 수도 ㅎㅎ 어차피 요새 기갑병 러쉬도 잘 안하고 차라리 그 돈으로 메딕을 뽑는게 낫지 스타1은 한타 먹히면 좋았지(폭탄개념이지 아비터도 그렇고 ㅎㅎ) 지금은 드랍쉽 운용이 흔들기(재활용가능하기때문) 용도지 아예 분광기처럼 초토화 용도까진 아닌데 이분은 뭐 옛날 얘기 전문이신 듯.. 자꾸 스타원 얘기밖에 안하는데 그 미련 좀 벗으세요 ㅎㅎ 답답합니다.. 스타1때는 폭탄드랍하면 수송선 터지는거 감안해서라도 견적나오면 가는거였는데 스타2에서는 불가능함 ㅎㅎ 왜냐하면 어차피 토스치고 폭탄드랍한다? 광자과랑 거신때문에(유닛뭉침도 한껀하지) 몰쌀 위험 리스크가 너무 크게 존재하고 분광기 스러운거 제외하면 그러함 ㅎㅎ 분광기 같은 경우도 차관때문에 가능한거.. 근데 이렇게 얼키설키 엮인 문제를 내가 맘에 안들다고 너프하는게 맞다고 빡빡우기니 원 ㅎㅎ
아이콘 김병장님나가신다 (2017-01-08 02:5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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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고 싶으면 게임 완전히 재설계 해야함.
아이콘 gg보이즈 (2017-01-08 03:0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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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저분이 말하는건 벨런스가 아닌 양상입니다 의료선 너프하면 당연히 벨붕오겠죠 근데 의료선에 부스터를 쥐어준 미친 견제가 겜을 이꼬라지로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하는거죠
Spe2dmarin (2017-01-08 04: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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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놈에 양상타령 ㅎㅎ 양상이 뭐가 문제인지도 잘 모르겠는데.. 스타1 그리고 자날부터 저도 해왔지만 양상 제외하더라도 유닛뭉침현상하고 타격감 조금 안나는거 밸런스로 불곰 죤나 쌘거 등등 문제 많았어도 가장 큰 문제는 스타1에 대한 인상이 너무 깊은터라 스타2에 대한 새로운 받아드림 자체가 힘들었던거임
그리고 유닛뭉침 같은 경우 당시에 하급게임에서나 일어나는 일들이라 스타1에서 후속작 대작이라고 인식하던 스타가 그러니까 더 어이가 없던거였지요..양상탓 물론 있겠죠 컨셉을 너무 요란하게 잡은게 있다? 근데 그것도 전부 적응하면서 할사람은 게임 즐겁게 하고 아직도 선수들 남아서 열심히 하고 하는데 왜 자꾸 시1발 되도 않는 스타1하고 비교를 쳐하는지 모르겠네 ㅎㅎ 아니 솔직히 지금와서 보면 스타1 얘기 하는 분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하고 비교하는거 같아요 ㅎㅎ 구동자체도 다르고 스타 발매직후 터진 LoL도 크게 작용하기도 했어요 ㅎㅎ 그거 아니더라도 예전만 못했을거 같은데 그건 인식 탓도 크게 작용합니다ㅋㅋ스타1때도 미국에서는 스타 안한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거든요 ㅎㅎ 제가 어렸을때 사촌이 미국사람이였는데 스타 물어보니까 스타가 뭐냐구 물어봄 ㅎㅎ 우리나라에서 지독하게 열광적이였던거지 외국에서는 그냥 게임 자체가 보편적이지 않았었음 그래서 먼가 착각을 좀 하시나봄 다들ㅎㅎ 블리자드가 우리나라를 환영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에게 특별한 이벤트를 해줬던 이유기도 하고 하지만 걔들도 지들 본국이 있으니까 그래도 미국에서 크게 터트리자 라는 식으로 어느정도 방향 자체를 양방으로 맞추려고 하다가 망한 케이스임 ㅋㅋ 망할거 대면 수두룩해도 게임 자체는 문제 없어보여요ㅎㅎ 이래서 문제네 저래서 문제네 그래도 게임 자체에서 즐길 컨텐츠는 확실하게 정해졌음 ㅎㅎ전략시뮬레이션 답게 전략적으로 하는거임 스타1에서 할 수 없었던 고차원 인터페이스로 대규모 교전과 생산 양방교전이 나오는거임 ㅎㅎ 솔직히 말해서 훨씬 업그레이드 나온거에요 ㅎㅎ 그니까 쉽게말하면 게임태생 이전에 바둑이나 장기나 두던 사람이
전략이라는 컴퓨터로 나오는 게임에서 유닛으로 움직이고 여러 전략적인 상황을 연출하는데 바둑 두는 새끼가 하는 말이.. 왜 시1발 턴제가 아니냐고 따지는 꼴임 ㅎㅎ 개웃기네
아이콘 사도의유산 (2017-01-08 05:5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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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의료선을 메딕+드랍쉽으로 분리하는건 격하게 반대요. 있을일도 없는 일이지만.
팀스파츠 (2017-01-08 09:2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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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처 망했으니까 목에 핏대세우고 게임 양상 운운하면서 스1이랑 비교하고 뭐하고 하는거아니야. 정신차려 인간아, 게임 처 망해가지고 골골대고있는 판국에 뭐라도 바꿔서 변화해야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드립이나 치고있어. 6~7년 가까이 손구락 손목 나갈 정도로 해병산개컨 하면서 게임해줬더니만 게임은 처 망했고, 게임 처 망하는데 DK놈은 이분야 최고가 어쩌고 개소리나 하고 자빠졌고 누구는 게임이 문제가 없다고 쉴드나 치고 앉았고 또 어떤놈은 게임 처 망하는건 내알빠 아니고 내 종족은 사기여야된다는 쓰레기같은 소리나 하고있고 게임 잘돌아간다.
아이콘 아재쩌그 (2017-01-08 10:4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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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광기이속 의료선 부스터 없애면 할만함..
드랍쉽견제 개념은좋다 미니맵보고 막는다쳐도 드랍쉽부스터 쓰고
도망가면 끝임 스타1조차 스컬지로 드랍쉽커트하라고 줬는데
스투는 드랍견제하고 드랍커트피해안받고 부스터도망가니
테란운 견제만해도 이득을 볼수밖에없는 시스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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