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메카닉좀쓰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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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2-06 10:30:05 KST | 조회 | 390 |
제목 |
테란 vs 프로토스 교전실험맵으로 실험해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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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프로토스를 전면전으로는 절대 이길수가 없다.
1. 프로토스보다 월등히 가스소모가 많다.
2. 부수적은 업그레이드가 공방업을 제외하고 프로토스 9개 테란이 18개로 월등히 많다.
3. 회전률이 떨어지기때문에 체제변환에서 큰 차이가 있다.
우선 테란이 프로토스를 상대할때 어려운이유를 유닛으로 보자면
1. 사도 - 같은가격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볼때
스팀팩을 걸어놓고 싸우는 불곰빼고 이길수 있는 유닛이 없다.(단 한발차이로 이김)
환상이동의 부수적 스킬까지 고려해본다면 전면전,게릴라 다 소화가 가능한 최적의 유닛
미네럴이 100/20 으로 가스 소모가 적어 다른 체제변환으로 전환하기 용이하다는 장점도 가지고있고
경장갑 추뎀에 레인지 어택유닛 이라는 점에서 전면전 탱커로 질럿을 뽑을 이유가 전혀없을 정도로
만능 유닛... 게다가 관문유닛이기때문에 환전률도 어마어마 하고 분광기에서 소환된다는점에서
게릴라가 아닌 폭탄드랍 개념으로 병력이 쏟아짐
2.. 불멸자 - 사도,질럿,집정관보다 월등히 몸빵과 공격력이 좋은유닛
200/100의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을 가진 유닛이다.
테란이 야마토포로 한방에 죽이지 않는한 쉴드활성이 되면 탱크 시즈모드로 10방이상을 때려야 잡을수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몸빵을 가졌다. 문제는 몸빵도 좋은데 공격력도 좋다는점... 질럿은 근접유닛이지만 불멸자는 사거리도 있다
탱크 카운터유닛으로 본다지만 탱크가 단 4방에 잡힐정도로 그차이는 무시무시하다.
가격도 150 / 125인 탱크와 비교해본다면 큰차이가 없다고 봐야한다.
(참고로 공허의유산 아주어려움 난이도 캠페인은 불멸자로 다끝냄..)
테란이 전면전으로 불멸자조합을 이기기 위해선 병력숫자에 우위를 점하거나 야마토포, 공중유닛으로 잡을 방법밖엔없다.
3. 폭풍함 - 불멸자와 사도가 섞인 프로토스의 전면전 유닛을 카운터할수있는 유닛은 닥치고 해방선 뿐이다.
하지만 해방선카운터는 해방선이다. 해방선이 공중공격으로 거대비행유닛은 죽었다 깨어나도 못잡는다는점에서
다른 카운터 대체유닛이 필요한데 테란에게는 실질적으로 폭풍함을 잡을 카운터 유닛이 없다는점이다.
그나마 바이킹으로 숫자 우위로 잡아야 하지만 폭풍함밑에는 바이킹 암살자 추적자가 카운터다.
결론은 가위바위보 싸움이 아닌 가위바위보가위 싸움으로 장기적으로 흘러가면 동등한 상태로 테란이 절대 이길수가 없다.
그렇다면 테란에게 프로토스를 이기는 방법은?
발전하는 타이밍에 맞춰 들어가서 이기거나 드랍쉽만 계속 돌려주는 게릴라 견제로 숫자 우위를 점하는 방법밖엔없고,
장기적으로 게임이 흘러가게되면 컨트롤과 운영 능력으로 이길수 밖에 없다.
스타1에서는 테란이 프로토스를 상대하기 위해서 별다른 몸빵유닛이 없어도 상대가 가능 했던 이유는
스파이더 마인이 있었기 때문에 스파이더 마인으로 공격타겟을 전환하여 라인전으로 유도한뒤에 프로토스를
이겼다. 스타2 에와서는 전면전유닛이 대다수인 테란 메카닉유닛이 유닛상성으로도 불리하고 회전력도 떨어진대다가
라인을 그을만한 유닛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면전은 필패일수밖에 없다.
그런데 더 큰 문제점은 상대를 흔드는 방법으로 수적 우위를 점해야 하지만 드랍쉽 플레이를 하기도 전에
분광기에 태운 사도가 더 먼저 출발하거나, 예언자 견제가 더 빨리 온다는점이다.
만약에 그런한 게릴라 빌드를 따라잡기 위해선 테란은 날빌로 상대해서 게릴라를 가야함으로 위험성이 크지만
프로토스 게릴라는 큰 소모가 없는데다가 여차하면 분광기에서 사도를 소환하면서 게임을 끝낼수 있기때문에
테란은 방어적인 태세를 취할수밖에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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