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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성요새
작성일 2016-02-05 11:23:06 KST 조회 329
제목
블리자드의 병신모토는 언제까지 받아줘야하나

스타2 밸런스에대해 마치 유저들이 징징되는것 같지만..

 

사실 진짜 고집불통 똥꼬집을 피우고 있는건 블리자드다..

 

애내들은 그냥 게임을 그림처럼본다.. 마치 실제 영화처럼.. 실제 전쟁처럼 게임이 이루어지길

 

마치 자신들이 만든것이 대단한 예술작품처럼 보여지기를 원하는걸 엿볼수 있는데

 

가령 스타1에서 바이오닉이냐 메카닉이냐 입맛에 따라 골라 쓸수 있었는데

 

블리자드는 이게 아주 띠꺼웟나봄 ... 실제 전쟁에서는 막 보병들이 뛰어나가고 뒤에서 탱크나 자주포 몇대가 포격해주고

 

하늘에서는 전투헬기가 미사일을 퍼붓고,,, 이러는데  스타1에서는 메카닉, 기갑병력만 뭉텅그리나오거나 하니,,

 

지들이 생각하는 뇌내망상에 부적합하다 판단하고 테란자체를 해병과 불곰이 주병력이 되도록

 

거의 병영유닛이 주유닛이 되도록 만들어 버림.. 실제로도 우린 해병이 많이 쓰였으면 한다고 해병짱 이라고 말함..ㅋ

 

(거기다 자날초긴가? 베타때 공성전차 공성모드 공격이 다중분산형? 이라고,, 스플레쉬 데미지가 랜덤이었음,,

 

즉 스플리쉬 딜이 들어갈수도 있고 안들어갈수도 있는 개똥망쓰레기엿음 너무 쓰레기라 결국 지금의 중앙집중형으로 바뀜)

 

허나 현실은 현실이고 게임은 게임인데 그게 될리가 있나,,더군다나 현실에서는 사람들 끼리만 싸우는데 게임에선

 

괴물,외계인이랑 싸우는데 현대시대의 전술이 먹힐리가 있나,,,(놀라운건 결국은 테테전에서 해탱선 싸움으로 만들어냄,ㅋ)

 

 

 

이런 병신모토는 한두개가 아닌데

 

공유 들어서 일꾼12기시작, 기존 광물량 줄여서 더욱적극적은 멀티 역시 병신모토의 하나임

 

창,검,활들고 싸우던 구시대에서나 10만씩 20만씩 병력 몰려다니며 싸우지 현대시대에서는 그렇게 잘안움직이고 병력을

 

넓게 퍼뜨려 전선을 넓게 가져가며 싸우니 그것을 적극 반영하여  현재의 견제크래프트가 탄생

 

강제적으로 멀티를 많이 먹게 만들어 자연스레 견제위주로 싸우도록 유도함

 

스타1때에 비해 지금보면 모든종족이 더블먹는건 당연하고 트리플이 기본임..

 

중요한건 선택지를 줘야하는데 명목상으로는 게임속도를 빠르게하기 위해서라는데 사실 일꾼12기 시작은

 

멀티 빨리해라고 줫다기보다는 멀티먹으면서도 최소한의 인프라도 올려서 올인공격에 방어해라고

 

만든게 맞다고 봄 거기다 광과충같은 방어스킬도 몇개 더해지면  종합해서 볼때

 

1베이스 올인이든 2베이스 올인이든 방어하는쪽이 매우 효율적이게끔 만들어 과거에는 1베이스나 2베이스에서

 

끝나는 게임도 많았는데 요즘은 그냥 기본이 4베이스까진 감..

 

내가 이번 판은 게임을 길게 갈까 아니면 빨리 조질까 선택할수 있게끔 해줘야하는데

 

강압적으로 게임이 길어지고 늘어지게끔 설계를 해놨으니 한두게임만 해도 진이빠짐,,

(게임하는사람의 입장은 전혀 생각치도 않고 만들었다는 증거임,,)

 

결국엔 그냥 관람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전선 넓게 가져가면서 주거니 받거니 하는게

 

"보여지는것에서는 박진감 넘치게끔 만듬"

 

 

더웃긴건 블리자든는 각종족 컨셉에도 병신모토가 한가득인데

 

중요한건 그것들이 위에 언급한 저런 전선 넓게 가져가게 하기 위한 병신모토와 잘융합하지 못함

 

그리고 그결과가 저저전만 봐도 알수 있는데 오히려 극심한 초반 링링싸움으로 게임이 피폐해짐..

 

 

 

이외에도 각종족컨셉에 대해 말할게 많지만..이쯤하겟음..

 

공유나올때 Dk가 인터뷰에서 이랫음.. 밸런스에 대해 상위티어에서 테란이 좀 밀리는데

 

유저들이 밸런스가 맞다고해서 그냥 내놨다고,, 유저들이 스스로 연구하고 풀어갈꺼라고 말함

 

이게 졸라 웃긴게,, 결국 지들맘에 지들 내뇌망상에 부합하지않으면 없애버릴꺼면서

 

뭔 유저들이 스스로 풀어갈꺼라고 말하는지..,,

 

무슨말이냐면 군심시절 테란이 저그전 상대로 사용했던 우방하면서 밤까마귀다수 생산해서

 

싸우는 밤까마귀전략,,그냥 마음에 안드니 너프시켜서 못쓰게함

 

저그의 군단숙주 이것역시 지들 설계한대로 안쓰이니 그냥 못쓰게함

 

디아블로3에서도 오리지날시절 마법사유저들이 극대화반응에 공속+극확을 최대한 끌어올려

 

꽁서리법사를 개발하니 그다음 확장팩에서 극대화반응자체를 삭제

 

지들맘에 안들면 가차없이 짤라버릴꺼면서 뭔 유저들이 스스로 연구하고 풀어가길 원하나??

 

이게 블리자드가 지들 뇌내망상을 게임에 억지로 주입하고 있다는 증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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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먹고싶다 (2016-02-05 11:2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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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이 얼마나 잘 만든 게임이었는지 다시 생각하게 되는 글이었내요
약동 (2016-02-05 11:2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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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터리 애호가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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