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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스톰싫어요
작성일 2016-01-25 17:06:43 KST 조회 703
제목
저프전 수정과가 왜 문제가 되냐하면

기본적으로 스타2 종특이라는게

저그는 일단 라바가 있어야 일꾼이든 전투유닛이든 뽑아낼수가 있고,

베이스건물과 생산건물이 해처리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형태라서

종특 자체가 다른 종족보다 +1베이스정도 될 수 밖에 없음.

이왕 해처리 펴야되는거 멀티지역에 피는게 당연한거니..

 

이전에 어떤분이 저그유닛들이 가성비가 꾸지다고 징징글 하나 올리셨었는데

그게 원래 종특이 그런거임. 저그는 토스나 테란보다 많이 퍼먹고 많이 던지는게 종특.

 

그런데 이 정신나간 DK표 벨런스는 개판임

원래 밸런스(평등)라 함은 차이점을 인정하고 각자 다른 방법으로 같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게 진정한 평등인데

지금 스2는 모든 종족이 다 똑같은 방법으로 [무조건적인 평등]을 지향하다보니 이렇게 된것.

 

단적인 예가 광물양임.

원래 저그가 트리플을 가져가더라도 

토스나 테란은 더블 상태에서 저그의 공격을 막고, 거기에 더해서 후반 운영을 도모할 수 있어야됨.

 

하지만 지금 스2는 저그가 트리플을 가져가는 타이밍에 똑같이 트리플을 안가져가면

몇 분 안돼서 본진 광물이 다 말라버림. 

거기다가 시작 일꾼숫자도 많아서 더블 타이밍도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앞마당 자원도 순식간에 같이 말라버림.

 

결국 토스는 "더블상태에서 바궤충을 막을 준비를 하면 막을 수 있다는 걸 알지만, 트리플을 따라가면 바궤충한테 털린다는 것도 알지만, 그래도 트리플을 따라갈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이 나옴. 이건 전략적인 요소가 아니고 그냥 토스가 잘해야 본전 챙기는 불합리한 밸런스임.

테프전도 마찬가지고.

그런데 지금 이 문제를 어떻게 유닛간상성으로만 조절하려고 하니 계속 이거고치면 저기서 틀어지고, 저거 고치면 여기서 틀어지고 그러는거.

 

단지 광물양뿐만 아니라 이런 그림자이슈가 공유엔 다방면으로 굉장히 많음.

그래서 종족별로 완전히 사장되는 유닛들도 생기고 그러는거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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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록은귀엽다 (2016-01-25 17:1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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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함. 애초에 이 ㅄ같은 자원시스템이 저그에게 유리한방향으로 되있음. 자원량만 롤백해도 프저전 벨런스 맞춰진다고 확신함.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2016-01-25 17:1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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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고집을 꺾지 않을거라는 암울한 현실 Ah...
아이콘 바나나망고우유 (2016-01-25 17:1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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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 맞는말임;; 자원량 줄어든 마당에 트리플 안가져가곤 못배기는 상황인데;;
이게 만약 군심 자원량이였으면 저프전에서 과충전 너프가 불만이 없엇을거임;
트리플이 늦은들 자원이 빨리 떨어지는건 아니니 너무 늦게 가져가지않는이상 늦게 가져가도 지장이 없음
근데 자원량을 줄여버리니 트리플이 적당한 타이밍에 활성화 안되면 이길 수가 없게됨;;
그래서 과충전 너프는 다른방향으로 너프해야하고, 그리고 저그의 토스전 op요소를 너프해야하는게맞음;
그러면서 테저전 사신도 너프해야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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