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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GoldenArmada
작성일 2016-01-22 12:49:32 KST 조회 501
제목
[장문] 테저프 건드렸으면 하는 것들

1. 테란

 

아무리 사도가 너프되더라도 테프전 초중반까지는 사도가 토스의 핵심 유닛이고 그래여야 함

사도가 만약에 관짝급으로 가면 토스는 또 군심해야할게 뻔하니 이건 어쩔 수 없음

 

결국 아무래도 사도뽕이나 분광사도는 없어지지 않을거라고 봄

그렇지만 테란 입장에서는 사도를 카운터칠 수 있는 방법은 있어야 함

하지만 바이오닉 단계에서는 아무래도 효율적으로 막을 수가 없음

사도 장갑 너프는 적당한 처사인지 모르겠고 또 그렇게 패치될지 또한 아직은 알 수 없고

 

결국 다수 사도를 군수공장 유닛으로 보다 막기 쉽게하는게 좋다고 봄

그 다수 사도를 막을 가장 최적의 유닛은 다름 아닌 화염기갑병이라고 생각함

화기갑의 장갑자체를 무장갑으로 하거나 중장갑으로 해서 사도한테 안 죽도록 하는거임

다만 저테전을 위해서 필요하면 체력을 어느정도 깎는것도 좋아 보임

 

그리고 동시에 사이클론 체력은 약간 버프(거의 135정도?)하고 염차에 생체특성을 넣어서 의료선한테 치료받게 하는거임

그러면 테프전에 염차 사클이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메카닉 또한 부활할 수 있을거라고 봄

동시에 땡사도 플레이에 카운터가 될거라고도 보고 있고

 

다만 이러면 저테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2. 저그

 

 

한동안 맹독충 이속버프 얘기가 있었는데 그럼 바이오닉자체가 죽사발이 날 수도 있음

하지만 맹독충에 대한 버프가 있어야 한다는것은 동의함

왜냐면 펌핑 너프 때문에 링링 테크에서 물량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그래서 맹독충을 어떻게 버프해야 하냐면

맹독충한테 바퀴 잠복이동과 같이 잠복이동을 주는 거임

이게 생각보다 꽤 클 수 있는게

테란의 스캔을 보다 많이 뽑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테란이 초반에 강하게 찌를 때 스캔을 씀으로써 지게가 안나오고 이게 따라 뒷심이 떨어지게 됨

게다가 기습이나 견제적인 측면에서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음

 

토스야 멀티 입구쪽이나 광물 필드 주위에 광자포 박으면 

감지는 물론 맹독충 제거까지 다 할 수 있으니 비교적 영향을 덜 받을거라 생각함

 

하지만 이게 게임이 뒤로가면 그다지 큰 효용이 있기는 어렵다고 봄

만약에 테란이 사클염차를 운용하거나 테란 바이오닉이 33업까지 완료하면 쉽게 파훼당할 수 있음

이에 따라 두 가지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봄

 

첫 번째는 가시지옥의 일반뎀 증가 및 중추뎀 삭제, 가시지옥굴 진화 속도 소폭 버프

가시지옥 일반뎀을 24로 만들어버려서 염차나 해병이 멋대로 돌리다가는 가시지옥에 싹 녹게 만들고

사이클론이나 불곰은 링으로 싸잡아먹는 플레이를 만들게 하는거임

다만 한 가지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음 파훼 당하기도 쉽고

 

그래서 하나 생각한거는 바로 감염된 해병의 버프임

지금 감염된 해병은 자날 때 너프된 이후로 쓰기가 매우 애매해진 상태임

가장 큰 원인은 물론 감염충을 쓰기 애매해진게 크지만 감테만 보면

알 자체가 너무 녹기 쉽고, 딜이 형편없고, 감테자체가 잘 녹기 때문임

 

우선 알자체의 내구력을 높여야 하고 감테의 공격력은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게 해야함

다만 감테의 방어력을 따로 높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봄

그럼 자날 때처럼 감테가 모든 것을 뚜까 패버리는 그림이 나올 수도 있음

그래서 감테자체가 녹는데에 대해서 버프할 필요는 없다고 봄

대신에 점막 내에서 감테 부화시간을 단축시키므로써 

저그가 방어를 목적으로 감테를 사용할 때는 빨리빨리 감테를 쓸 수 있게 하면 좋다고 생각함

그럼 군락 전 저그가 불리한 타이밍에 테란 상대로 버티기 훨씬 수월해지지 않을까 생각함

 

3. 토스

 

다른거보다도 우모 생산시간 버프가 필요하다고 봄

만약에 테란이 사클염차를 쓰는게 가능해지면 토스는 우모를 무조건 뽑아야 함

분명 폭풍함이 소수 사이클론 상대로는 괜찮지만(전면적은 당연히 별로)

사클염차에서 사이클론의 수가 증가하고 여기에 유령, 해방선까지 조합되면

토스 지상이 버티질 못하고 결국 폭풍함만 남는 그림이 나오고

노출된 폭풍함은 사이클론의 밥임 반대로 폭풍함 디피에스는 거지라 녹이는건 정말 못함

공허는 소수는 좋지만 다수는 해방선, 지뢰에 정리당하고 사이클론에게는 짤짤이 당하다가 다 녹음

따라서 화력적인 면에서 맞서기 위해서는 우모가 필수임

 

또한 저프전 후반에도 우모가 필요하며 감테가 버프되면 저그의 버티기도 보다 나아져서 토스 지상으로는 한계가 생김

이에 따라 우모의 필요성은 더더욱 증가할 건데 이에 따라 우모의 생산시간이 좀더 빨라질 필요가 있다고 봄

다만 베타 때처럼 90초는 짧고 한 105초나 108초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함(현재 120초-빠름 기준)

 

 

요약하면

1. 테란 - 화기갑 경장갑 삭제, 화염차 생체 특성 추가, 사이클론 체력 소폭 버프

2. 저그 - 맹독충에 잠복이동 추가, 가시지옥 일반뎀 상향 및 중추뎀 삭제, 

           감염된 테란 버프(알 내구력, 공업 공유, 점막내 부화 시간 단축)

3. 토스 - 우모 생산 시간 버프(120 -> 10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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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공허유 (2016-01-22 12:5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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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복이동은 좀 아닌덧 너무사기
GoldenArmada (2016-01-22 12:5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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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테 유저가 아니라 잠복이동의 위력은 잘 모르긴 함
다만 테란 상대로 초반 버프가 필요는 한데 뭘 건드려야 할지는 모르겠음
아이콘 페르미 (2016-01-22 13:1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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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건 사도카운터를 메카닉으로 칠수 있게 만드는게 스타2 제작진들이 공유 베타때부터
개발하던 방향의 틀에 부합할것 같음. 애초에 공허의유산 테란 컨셉이 바이오닉 하향, 메카닉
상향으로서 메카닉으로 수비는 강화시켜주고 바이오닉은 전면전에서는 약화, 견제 특성에
최적화 시켰기때문에... 그러나 정발 전 패치를 거쳐 싸이클론 고자를 만든게 이 지경이 된
중점적인 원인인듯.
아이콘 유령화가 (2016-01-22 13:1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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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기갑 경장인 이유가 불멸자때문인데...
아이콘 맵핵바코드놈노답 (2016-01-22 13:2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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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더블 - 보급고 - 반응로 - 군공 - 2가스 - 우공 - 가스 100 나오면 무기고 이게 기갑 빌드 기본 뼈대인데여
로공 정찰에 성공했다치면 토스 선택지가 트리플 or 분광사도뽕 인데 님 말대로 무장갑 기갑병 뽑아서 테란이 도대체 뭘 할수가 있져...? 무장갑 기갑들고 광자밭 뚫고 토스 트리플 응징 가능 합니까? 그냥 로공 보면 지금처럼 트리플 포기하고 해탱바 대신에 그냥 기갑료선에 자원 몰빵하는거랑 머가 다르져
멀록은귀엽다 (2016-01-22 13:2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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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 카운터로 치라고했는데 그 메카닉이 사도한테도 발리니 말도안됨ㅋㅋ 자원량부터 말이안되는건 둘째치고
GoldenArmada (2016-01-22 13:2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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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래도 기동성면에서는 사클염차가 바이오닉보단 빠르고 맵장악력이 조금도 있고 사거리 싸움이나 정면에서 병력 빼먹기 등에 이점이 있고 후속 견제나 러쉬에 있어서는 내성이 있지 않을까요? 테스트해봐야 알겠지만 조금은 양상이 달라지지 않을까 해서 생각해본거임
핵맞은코뿔소 (2016-01-22 13:2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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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 잠복이동 가능하면
옵저버 스나이핑 당한 프로토스는
맹독충한테 털리고, 럴커한테 털리고
후반에는 울트라맹독으로 털리고
..
아이콘 스톰싫어요 (2016-01-22 13:2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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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테전은 테란한테 스1 골리앗급의 유닛을 한기 새로 쥐어주고
토스 불멸자의 그 무시무시한 중장갑 깡뎀, 질럿 돌진, 추적자 점멸, 폭풍함 등등을 죄다 너프 먹이지 않는한 쓰이기 힘들다고 봄.
원래 메카닉테란이라는게 자리잡고 니가와 하면서 상대방이 쉽게 달라붙지 못하게 만드는게 핵심인데
스2의 토스는 못달라붙을 이유가 전혀없음. 거기다가 폭풍함이라는 초장거리 공중유닛까지 가지고 있어서
극후반 풀업 대물량 메카닉과의 사거리 싸움 또한 손해보고 들어갈 필요가 전혀없는 상태고.

결론은 테란이 토스전에서 메카닉을 쓰게 만들고 싶다면 전반적인 게임 자체를 다 뜯어고쳐야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아주 어렵다고 생각하고
지금 이 글에서 제안한 밸런스 문제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패치는
단순한 사도 너프. 딱 하나만 하면 될듯..

원래 밸런스 패치를 할땐 어떤 유닛이 문제가 있으면 그 유닛을 너프한 다음에 경과를 지켜봐야지,
이 글처럼 그 유닛은 내비둔채로 다른 유닛을 버프, 변경하면 거기서 또다른 문제가 줄줄이 이어 발생함...
GoldenArmada (2016-01-22 13:3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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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뿔//그럴거 같지는 않음.. 맹독도 가스가 많이 깨지기도 하고 관측선 없이 예언자 쓰는거도 충분히 가능하니 디텍터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안 듬
멀록은귀엽다 (2016-01-22 13:3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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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클염차는 걍 확인만하면 불사조만 가도 뭐할수있는게있나싶은데... 스톰싫어요님 말대로 현재 프테전에서 메카닉 쓰이게하려면 판자체를 갈아엎어야함. 멸자깡뎀, 돌광, 점추, 폭풍함, 분광사도 이 중 하나라도 있으면 발리는게 메카닉인데 저걸 전부 다 없애면 이미 스2가아니죠
아이콘 [플레티넘]데이크 (2016-01-22 13:3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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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죽으라는거넹..
멀록은귀엽다 (2016-01-22 13:32: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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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프테전에서 메카닉쓰이게 하기보단 일단 그나마 쓰일가능성이 높은 저그전에 쓰일수있게끔 하는게남
GoldenArmada (2016-01-22 13:3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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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톰싫어요//메카닉 개념자체가 달라요.. 사클염차메카닉은 엄연히 유통기한이 있는 조합이고 결국은 유령+해방선 위주의 조합이 되게 됨. 그리고 사도가 너프되어도 관짝급 너프는 결사반대임 그럼 군심이랑 다를게 전혀 없으니. 어차피 사도 vs 바이오닉 대결이 불가피하다면 테란이 다른 대안으로 메카닉을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게 제 의견이고 양상이 보다 다양해졌으면 하는 바람 또한 있음. 그리고 사도를 그대로 내버려두자는 말도 한적은 없고 양상의 다양화랑 밸런스 붕괴라는 별도로 봐야하는게 제 생각임
GoldenArmada (2016-01-22 13:3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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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크/그 어떠한 종족에도 너프를 먹인게 아닌데 테란 죽으라는건가여 저테전은 저그가 약간 더 강해지긴 하겠지만 토스전은 극후반 전까진 일방적인 버프인데
아이콘 페르미 (2016-01-22 13:4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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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글쓴이님 취지에 동의함. 개인적으로는 베타때부터 토스전 메카닉테란이 가능하게 나오는
공허의유산에 무척 큰 기대를 걸었었기 때문에 바이오닉은 토스한테 상성에서 안되는걸로
결론짓고 메카닉으로 지상싸움에서 우세할수 있도록 판도가 바뀌었으면 좋겠음.
그리고 스카이까지 가면 토스가 살짝 더 유리한정도로 조절해서 게임의 다양성도
제시하고 시청자들의 보는 재미도 키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함.
아이콘 르블르블론 (2016-01-22 13:5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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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테란이 죽죠

저테전에서 테란이 진출할때마다 스캔남발해야하는데
약간 더 강해지는 수준이 아님
그리고 저건 테란 극후반 일반적인 상향이 아님
극후반에 저런유닛을 누가씀
GoldenArmada (2016-01-22 14:0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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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럼 뭐 맹독충 잠복 이동은 무리겠네요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했으니까요

그리고 극후반 전까지라고 썼습니다 급히 읽으시다보니 실수하셨나보네요
아이콘 르블르블론 (2016-01-22 15:2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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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 난독때문에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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