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서생
작성일 2015-12-31 13:06:49 KST 조회 672
제목
내가 생각 하는 밸런스 조정의 법칙

1. 사기 유닛을 막으려고 카운터 유닛을 강화 시키지 마라. 간단히 말해서 간접 너프, 버프는 되도록 피하라.

 어떠한 유닛이 사기유닛으로 판단될 시 타종족에게 그 카운터 유닛의 버프를 주는 것은 그 버프로 인하여 또다른 밸런싱 파괴를 낳거나 게임 양상을 한가지로 고착화 시키는 주범이 된다. 이런식으로는 황밸이 된다고해도 게임양상은 고착화되어 지루해 질 수밖에 없다. 사기유닛이라 판단되면 간단히 그 유닛을 너프하는 것이 최선이다.

 

2. 유닛의 특징을 살리는 방향이어야 한다.

 간단히 사도의 예를 들면, 사도라는 유닛의 특징은 단시간 내 일꾼을 학살시키는 견제능력과, 화려한 순간이동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블리자드에서 정한 사도의 아이덴터티인데 이걸 바꿔버리면 사도라는 유닛 존재의 의의가 사라진다. 그러므로 사도를 너프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은 체력을 약화시키는 방법이라고 볼 수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중장갑 화 또한 체력을 약화시키는 방법중의 하나로 나는 나쁘지 않게 보는편이다. 

 다만 내가 생각하는 더 좋은 밸런싱 방법은 경장갑은 유지하고 사도의 체력 수치 자체를 너프하는 것이다. 사도의 견제 능력을 발휘하면서도 상대방의 방어병력을 마주했을때는 도망쳐야되는 정도의 상황이 연출되는 체력 수치는 반드시 존재한다. 문제는 그 체력 수치를 어떻게 알수 있냐는 것인데, 그것은 시간을 두고 체력을 조금씩 낮추면서 게임 양상을 지켜보면 충분히 조정 가능하다고 본다.

 또다른 예로 사망클론 의 경우 다수의 사람들은 사이클론의 문제는 체력이 있다고 하지만, 사이클론의 가장 특징적인 아이덴터티는 약한체력을 컨트롤로 극복하면서 상대 유닛을 파괴하는 데 있다고 본다. 따라서 사이클론의 문제는 약한 체력이 아니라, 그 약한 체력을 커버하지 못하는 애매한 공격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이클론은 사거리가 됐든 쿨타임이됐든 데미지가 됐든 어떠한 방식으로든 공격 능력을 상향 시켜준다면 좋은 밸런싱 조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게임 양상에 대한 과도한 구체적 예측은 금물이다.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은 마치 자본주의를 조절하는 시장의 효과만큼이나 그 양상을 함부러 예측할 수 없다. 변수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내가 DK 의 밸런싱 방법중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본인이 원하는 게임 양상을 만들어 내려는 것인데, 그것은 현재 세계에서 스타2 를 가장 잘하는 프로게이머가 와도 불가능한 부분이며, 억지로 유닛을 조절하여 그런 양상을 만드려고 하면 게임양상은 고착화 되고 만다. 마치 수요와 공급을 정부에서 제어하려 했던 공산주의의 실패 를 보는 것같은 느낌. 

 걍 유닛이 너무 강한 것으로 판단되면 해당 유닛을 너프하고, 너무 약해서 게임에 등장하는 빈도가 너무 적다면 그 유닛을 버프하는 간단한 방법만 행하면, 게임 양상은 게이머들이 만들어 나갈 것으로 본다. 오만한 해석은 금물이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청소년관람불가 (2015-12-31 13:08: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체력말고 쉴드는 어떰?
청소년관람불가 (2015-12-31 13:08: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재생되서 별로인가
아이콘 [분열기] (2015-12-31 13:10:00 KST)
0↑ ↓0
센스 이미지
3번은 공감
최약체저그 (2015-12-31 13:10: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사이클론 공격력에대해 아무도 불만이없습니다. 사이클론 상향이필요하다면 컨트롤의 단순화가 필요하다고봅니다.( 불사조 공격방식 추천 )
스킬삭제하고 사거리 5(업글시7) 중장갑추뎀(일반공격20중장갑40)
정도면 가격 값 할거같아요.
서생 (2015-12-31 13:10: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쉴드든 체력이든 적절한 수치는 반드시 존재할겁니다
아이콘 zhuderkov (2015-12-31 13:12:15 KST)
0↑ ↓0
센스 이미지
사이클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흥미롭습니다, 락온 사거리를 늘리고 패시브화 하는게 좋을것도 같습니다.
청소년관람불가 (2015-12-31 13:17: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사도는 그 괴랄한 활용성 때문에 너프를 많이 해야 한다고 봅니다만.
해병 2방에 잡는거는 그대로 두는거는 찬성함. 사도 컨셉이 경장갑 학살용이니까.
근데 그외의 것이 문제.

사도의 그림자 같은경우는 당하는 사람 혈압 터져요.

1. 저그 앞마당에 사도,파숙이 도착
- 본진으로 그림자 날림
- 잠시 후 본진으로 텔레포트
- 트리플 지역으로 그림자 또 날림
- 사도 몇마리 못잡고 트리플로 전부 텔레포트

이지랄 반복하면 프로토스는 2분을 쉽게 질질 끌 수가 있음.

2. 저그 앞마당에 사도, 파숙이 도착
- 본진으로 그림자 날림
- 상대가 그림자 날라가는거 보고 미리 본진으로 보냄
- 사도가 그림자 취소하고 역장으로 입구 막아버림
- 입구 다 날라감.
- 파숙이만 다 남겨두고 트리플로 이동
- 유닛 전부 발이 묶임
- 트리플에 막대한 피해

고로 그림자 취소는 없어져야됨
서생 (2015-12-31 13:20: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그 그림자 효과또한 상쇄할만한 체력 수치 너프또한 반드시 존재합니다. 극단적으로 생각해서 사도 쉴드와 체력의 합이 50 이면 과연 그림자 따위가 무서울까요. 그 모든 것을 감안한 적절한 체력 수치는 반드시 존재합니다.
아이콘 [분열기] (2015-12-31 13:22:00 KST)
0↑ ↓0
센스 이미지
사이클론 데미지는 조금 이견이 있는게, 지금 사이클론의 화력 자체는 괜찮은 편이에요.
마법뎀에 20데미지를 주고, 중장갑에게는 40데미지를 주니 화력 자체는 문제될게 없죠.
문제는 그 화력이 병맛돋는 락온의 시전방식(긴 쿨타임, 시야에 벗어나면 자동 풀림)과 체력이 문제지.
nereie (2015-12-31 13:22: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사도 너프보단 붕가기 태우는거 속업필요한걸로 바꿔주면 어떨까 싶네요
아이콘 [분열기] (2015-12-31 13:22:57 KST)
0↑ ↓0
센스 이미지
차라리 락온 시전 사정거리를 다시 늘려주던가. 아니면 락온 쿨타임을 삭제하고 패시브 효과로 만드는게 낫다고 보네요.
서생 (2015-12-31 13:25: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분열기] 데미지든 사거리든 쿨타임이든 패시브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공격 능력이라고 했지 데미지라고는 안했거든요. 어떠한 방식으로든 공격능력을 상향시키는 것이 사이클론에대한 적절한 패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분열기] (2015-12-31 13:30:34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현재로서는 사거리 시전 업그레이드 추가나 락온 쿨타인 삭제가 적절할듯 싶네요
서생 (2015-12-31 13:34: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저는 쿨타임 삭제 + 사이클론 시야 버프가 좋을것같습니다.
미래가없다 (2015-12-31 15:24:09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는 사도로 견제겁나주고 망치면서 자신은 테크트리를 그냥올린다는 개사기성때문에 사기인거임 심지어 몸도 단단함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