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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12-11 20:48:36 KST | 조회 | 6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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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저그 상대로 힘든게 테란보다 심한 이유는 단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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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유령의 저격이나 밤까마귀의 국지방어기 같이
후반에 특화되었으면서 마법으로 저그의 자원(유닛 자체나 무력화 등)을 빼먹기가 비교적 수월함
그러나 토스의 경우는 에너지로 저그의 자원을 빼먹기가 가능하지가 않음
물론 폭풍함이 모이면 비슷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테란에 비해서는 소모하는 자원도 심하고 조합을 갖추기까지 시간도 많이 듬
게다가 유닛 하나하나 인구수가 테란보다 많이 들고 인구수 대비 '공격적인 면'에서 효율도 떨어짐
단순히 저격 한 방이랑 폭풍함 한 방이랑 비교하면 편함
그나마 마법이 있다고 해도 고위기사한테 거의 편중되어 있어서 쉽게 파훼당할 수 있고
마법 유닛들 관리가 타종족보다도 어려운 편이며 약점도 많음(낮은 체력, 느린 이동 속도, 지상에 편중)
지금 보면 단순히 타종족을 너프하거나 후반유닛들 스펙이나 회전력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건드리려고 하는데
이건 결국 미봉책일 뿐임
테란이나 토스나 저그랑 상황이 비슷하면 보통 멀티 1~2개는 밀리게 되는게 정상인데
유닛 스펙 개선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도움이 안됨
자칫 그러다가 테프전 양상이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결국은 토스한테 후반용 마법 하나를 줘서 에너지로 저그의 자원을 뽑아먹을 수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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