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의 유산이 많이 어려운가?
게임을 많이 해본 편은 아니다. 하지만 아직 밸런스가 잘 안 맞는 거 같다. 이렇게 말하면 징징대는 거 같이 들리겠지만, 프로토스들이 다들 힘들어한다. 공허의 유산 프로토스는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군단의 심장 프로토스가 강한 거처럼 공허의 유산 저그도 강하다. 저그는 초반도 강하고 중반도 강하고 심지어 후반도 강하다. 나는 내가 게임을 못해서 저그가 어려운가 싶었던데, 다들 저그전이 힘들다고 한다. 그래서 요즘에는 그냥 내가 하고 싶은 빌드를 계속 해보고 있다.
그중에서도 궤멸충이 상대하기 힘들다. 공격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수비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바퀴와 궤멸충을 열심히 막다 보면 어느새 뮤탈리스크가 날아온다. 그 모습을 보면 머릿속에는 물음표만 가득 찬다.
그리고 가시 지옥 역시 상대하기 힘들다. 같은 타이밍에 동원할 수 있는 분열기로 상대해야 하는데 나오는 물량에서 차이가 난다. 그리고 분열기로 잡아도 잡아도 계속 가시 지옥이 몰려든다. 내 생각보다 강하더라. 사도와 분열기가 도움이 되지만 다른 종족의 새 유닛이 더 좋다.
그나마 테란전은 공허의 유산 초반에는 쉬웠는데, 이제 모든 선수가 공허의 유산을 하니 테란의 수준도 올라가 예전 같지는 않다. 저그전에 비해 아직 할만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