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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10-01 15:40:08 KST | 조회 | 4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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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당연한건데 잘 모르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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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일꾼 견제로 잡은 일꾼의 숫자가 두배면
그로 인해 상대가 보는 자원 피해 누적격차는 두배가 아니라 약 네배가 됨
일꾼을 다시 충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선형으로 일정하기 때문임(17초)
16기 꽉 찬 광물 필드에서 일꾼 2기가 잡혔다고 한다면
17에 첫 일꾼, 34초째에 두번째 일꾼이 복구되니까 50*2 + 17 * 일꾼 1기당 초당 채취량 * (2+1) 의 자원 손실인데
4기가 잡혔다고 하면
50*4 + 17 * 일꾼 1기당 초당 채취량 * (4+3+2+1) 이 됨
앞쪽 항은 선형증가지만 뒤쪽 항은 n*2에 비례하니 지수적으로 증가하져
그러나 저그는 애벌레가 있다는 가정하에,
일벌레를 동시에 뽑아낼 수 있으므로 자원 피해가 제곱이 아닌 선형으로 늘어남.
토스가 화염차 견제에 일꾼이 10기 털리면 거기서 게임이 끝나다시피 하는데
저그가 10기 털리는 건 의외로 복구가 빠른 것이 이런 특성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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