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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5-10-01 15:40:08 KST 조회 432
제목
생각해보면 당연한건데 잘 모르는 사실

만약 일꾼 견제로 잡은 일꾼의 숫자가 두배면

그로 인해 상대가 보는 자원 피해 누적격차는 두배가 아니라 약 네배가 됨

 

일꾼을 다시 충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선형으로 일정하기 때문임(17초)

16기 꽉 찬 광물 필드에서 일꾼 2기가 잡혔다고 한다면

 

17에 첫 일꾼, 34초째에 두번째 일꾼이 복구되니까 50*2 + 17 * 일꾼 1기당 초당 채취량 * (2+1) 의 자원 손실인데

 

4기가 잡혔다고 하면

50*4 + 17 * 일꾼 1기당 초당 채취량 * (4+3+2+1) 이 됨

앞쪽 항은 선형증가지만 뒤쪽 항은 n*2에 비례하니 지수적으로 증가하져

 

그러나 저그는 애벌레가 있다는 가정하에,

일벌레를 동시에 뽑아낼 수 있으므로 자원 피해가 제곱이 아닌 선형으로 늘어남.

 

토스가 화염차 견제에 일꾼이 10기 털리면 거기서 게임이 끝나다시피 하는데

저그가 10기 털리는 건 의외로 복구가 빠른 것이 이런 특성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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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점프있 (2015-10-01 15:5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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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일꾼을 복구하다가 정면 들어오면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너무 심하게 복구만 하다 게임이 끝나죠. 제 테란전이 그렇습니다
아이콘 Azure.768 (2015-10-01 15:5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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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건 앞뒤 안보고 찍어서...
아이콘 점프있 (2015-10-01 15:5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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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야 당연히 정찰 안하고 찍으니까 그런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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