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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신경과학자
작성일 2015-09-09 13:41:39 KST 조회 760
제목
잠시동안 공유 접기 전에 쓰는 느낀점

저프전 때문에 꼭지가 돌아서 잠시 공유를 접으려고 하는데 (학과 생활이 바빠지는거도 있지만)

여태 150판정도하고 몇 가지 느낀점을 쓰자면

 

1. 저프전은 중반 넘어서면 토스가 저그를 이기기는 너무 힘이 드는 구조

이건 가히 살인적이라고도 할 수 있을 듯

 

멀티당 자원량이 다 줄어버려서 버티기가 군심에 비해서는 너무나도 어려움

이건 테란 메카닉에도 해당되는데 그나마 토스가 저그상대로 버티는거보단

테란 메카닉이 버티는거에 대해서는 압박감이 덜함

광물은 몰라도 가스는 군심과 동일한 양으로 롤백해야지 약간 불리해도 버티는게 보다 수월해질 것이라 생각함

 

2. 맵이 개쓰레기

 

그나마 궤도 조선소 테라폼정도만 나쁘지 않고 나머지 맵은 하..

토스나 테란이 4멀을 수비하기가 어렵기도 한데 이거 때문에 중후반 저그 상대하기가 어려움

 

3. 유닛들 중에 너프를 좀 했으면 하는건

 

토스는 사도 스킬. 이거 최소한 황혼 의회까지 올라가야 된다고 생각

주로 토스를 플레이하는 본인으로썬 딱히 대처가 어렵다기보단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인상이 강함

분광 사도가 악명 높은 것도 사도 스킬 때문으로 알고 있음 (저는 분광 사도를 거의 안씀)

 

광자과 충전도 손 봐야하는데 수정탑에 시전하는게 아닌,

본래대로 연결체에 쓰도록 롤백하는게 맞다고 봄

밸런스면도 밸런스면이지만 토스가 날빌의 종족이 되는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광자과 충전 스킬 자체도 안정성이 떨어진다는게 마음에 들지 않음

 

저그는 다른 유닛보다도 히드라 공속을 롤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이게 무슨 개소리냐고 할지도 모르겠는데 

군심 버전에서는 히드라 너프를 할 필요가 없음 아니 히드라 너프를 하면 절대 안됨

근데 공유에서는 군심에 없던 공성유닛인 가시지옥이나 궤멸충 때문에 딜러가 너무 넘침

공성유닛도 강한데 그 호위 유닛이자 기초 유닛인 히드라 또한 화력이 너무 강함

토스로 치자면 이건 군심 거신에 공유 관문 유닛들이 조합되는 정도? 화력면에서는 그 이상이라고도 생각됨

 

특수 능력이 없어서 그렇지 히드라가 지공 올라운더라 이게 후반으로 갈수록 답이 없어짐

특히 한 방 교전 이후에 울히링 찍어버리면 상대종족은 

귀신 같은 멀티태스킹으로 저그 멀티를 날리면서 조합 유지하면서 수비를 하는게 아닌 이상 

막아도 이득이 아님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건 공유 기준임 

 

기생죽창은 아직 잘 모르겠는데 확실히 테란 상대로는 매우 강한듯

다만 토스 상대로는 op까지의 효율을 내는거 같지는 않음

김유진식 다수 공허는 기생폭탄 때문에 쓰기 어렵겠지만 저그가 우모 상대하는데 없으면 안되겠다 싶음

 

4. 버프를 해야하는 유닛들

 

병신클론.. 말할 필요가 없음

진짜 내가 플레이한 경기마다 상대가 사이클론을 쓰면 진 적이 단 한번도 없을정도

 

불곰은 롤백하는게 좋을 것 같기는 함

 

밤까마귀의 추적 미사일 마나를 롤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이건 테저전 뿐만 아니라 테프전 때문이라도 필요할 것이라고 봄

 

거신은 히드라가 너프를 안 당하면 버프를 해야한다고 생각

히드라 너프되면 버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지는 않음

 

모선 소용돌이가 재도입되면 좋긴하겠는데 (재도입되면 저프전 후반에 토스한테 많은 해법을 제시할 거임)

이건 테란 때문에라도 희망고문에 붙여두는게 맞을 듯

 

 

요약하면 지금 단계에서는 공유 저프전 후반 밸런스는 아무리 봐도 씹망인거 같고

적어도 가스는 예전처럼 2500으로 롤백해야할 거 같고

토스를 견제의 종족으로 만드는게 마음에 들지 않으며

저그>>>>>토스>>테란, 저그>>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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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바이킹] (2015-09-09 13:5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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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스 페허 레릴락 마루 진짜 병신맵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09-09 14:3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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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공속 바꾼적이 있었나요
자날베타때 0.75에서 0.83으로 바뀐후 지금까지 쭉 그대로인데
아이콘 [바이킹] (2015-09-09 14:3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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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군심 때 0.83애서 0.75로 상향 먹었습니다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9-09 15:1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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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그림자를 업글로 돌려버리면 절대 안되는게... 이거 탄생 배경 자체가 발업저글링 기동성을 따라잡고 역러시가거나 정찰 용이하도록 하는거라서 저그전이 개무너짐
ToToT (2015-09-09 15:2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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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스킬 업글화 공감되네요
뭔놈의 점멸비스무리한 사기스킬이 기본장착이라니
TAPEt (2015-09-09 15:3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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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입장에서는 초반 사도가 좀 껄끄럽긴 하지만 꼭 사기라고 느껴질 정도는 아닙니다. 테란은 버겁다는 거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다만 보호막 업그레이드는 좀 미친 거 같아요. 단순 계산으로 체력합이 240이라니 무슨 괴물입니까. 준 집정관급인데요.

히드라는 히드라를 롤백하는 게 아니라 궤멸충, 가시지옥을 어떻게 해야한다고 봅니다. 특히 가시지옥은 공격력(중장갑 특히), 사거리(9->8 정도?), 체력(200->150) 중 하나 이상은 너프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50/150/3 에 체력 200은 저그 치고는 굉장히 튼튼한 거고 사거리도 솔직히 상대에게 디텍팅을 요구하는 유닛이 이렇게 사거리가 길면 안 되는 거 같아요.

히드라 럴커는 가스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조합인데 물몸 히드라에 분열기 한 3대만 들어와도 절반은 날아갑니다.
아이콘 릭키드 (2015-09-09 15:4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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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 글에 반대. 군심까지 프로토스가 나오는 경기가 왜 노잼양상이 쉽게 되는지 생각해본다면 공유 변경안은 충분히 납득이 감. 밸런스를 떠나 실제로 직접 프로토스를 하는 유저 입장에서도 군심보다는 공유가 훨씬 재밌음. 사도 스킬을 황혼 의회에서 업글? 그럼 사도의 존재 의미가 매우 희미해짐. 스펙을 다소 조정하는 한이 있더라도 사도의 아이덴티티는 유지해야함. 노잼 유닛의 대명사 거신 롤백 역시 결사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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