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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프리슨어필
작성일 2015-08-15 17:41:11 KST 조회 610
제목
솔직히 저테전 메카닉은 손볼 필요가 있는 거 같습니다

 

일단 혐영 혐영하는 데 그런 버티기식 장기 운영도 나름 볼맛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팬들의 선호도 차이가 크긴 하지만.

 

테란이 수비의 종족이라고 많은 건물 업그레이드나 감지탑 등 많은 것을 지원해주었는데도

정작 스피드한 바이오닉에 매달려서 써먹지도 못 하고 보지도 못 했거든요

테저전 한정이라고 해도 그런 테란의 우주 방어는 스1의 향수를 떠나서 다양한 플레이를 보여준다는 데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저그입니다.

테란이 저렇게 메카닉을 갈 경우, 찌르기로 이득을 보거나 아니면 맞대응으로 멀티를 더 먹어서 더 많은 자원량으로 소모전으로 이득을 봐야하거든요. 이것이 저그스러운 면 그 자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흘러가는 양상 자체는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200대 200 싸움은 분명 테란을 이기지 못하지만 회전력으로 승부를 본다, 현 저그가 이기는 시나리오죠

 

근데 이게 군숙이 사라진 후에 자원 축척하는 게 과거보다 힘들어졌다는 게 문제입니다

 

과거 군숙 자체가 너무 지루하다(특히 해외서 금지 유닛 될 정도니 말 다했음)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문제가 있긴 있지만

그래도 군숙 덕분에 저그가 테란 메카닉 상대로 시간을 벌고 느긋하게 테란보다 많은 자원을 먹는 것이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았는데,

 

최근 저그는 과거보다 소모전을 하는 것이 더 힘들어졌고 더 많은 자원을 써야 합니다. 이런 애로사항은 그렇다치더라도

현 중간 다리인 바드라 살모사로도 과거 군숙처럼 더 쉽게 자원을 먹고 테란을 상대로 시간을 벌 수 있으면 좋은데

그게 과거보다 많이 어렵다는 겁니다

 

또 사소하지만 중요한 점을 들자면

군숙 때문에 테란 탱크를 늘려야하는 것이 강제되었고, 탱크 없이는 전진도 못 했는데. 지금도 탱크는 필요하지만

과거보다 강제되는 탱크 량이 줄다보니 테란이 하기 수월합니다.

 

여러모로 군숙 패치 이후 공격적인 저그가 강제되면서 지루한 혐영도 줄어들었고

수비만하는 것을 볼 수 없어진 것은 분명 환영할만한데,

이렇게 공격적인 저그를 해서 소모전을 하려면 저그가 전보다 더 편하게 빨리, 자원을 먹어야 하는데 

자원 축척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진퇴양난이죠

과거보다 소모전하는 힘은 떨어졌는데 소모전을 하게 강제되어야하고

그래도 그 소모전을 하자면 적어도 자원 축척 정도는 과거와 같아야하는데, 그것도 더 힘들어진 거 같고

 

물론 말려죽이기 당해서 지는 테란들도 힘들긴 한데

그걸 말려 죽이는 저그는 더 힘듭니다,

 

그래서 테저전 메카닉을 봐도,..

저그가 이기는 건 참 힘들게 이기는 거 같은데 

테란은 미소를 지으면서 이기는 거 같으니...

 

현 메카닉 공방업 통합이 메카닉 번성의 출발점이긴 하나

나름 메카닉을 자주 보게 되서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그의 소모전과 자원 축척 능력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라서..

이 점을 어떻게든 보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것이 불가능하면

적어도 저그의 교전 능력을 올려주던가요

 

가령 타락귀의 공격이 국방에 안 먹히게 해서 스카이테란 막는 걸 쉽게라도 해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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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부천개구리 (2015-08-15 17:4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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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일단 유닛들 성능 버프 너프는 직접적으로 하진 않고 메카닉쓰기 힘들게 맵으로 밸런스잡아보고 그후에 지켜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페르미 (2015-08-15 17:4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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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구름 지속시간만 살짝 늘려줘도 충분히 저그입장에서 소모전이 될거같은데 말이죠.
현재의 흑구름은 부르드워 시절 다크스웜에 비해 테란의 단단한 수비를 뚧기에는 모자람이
있어보입니다. 흑구름이 딱 봐도 커세어 웹의 마이너버전인데 안좋은 스킬은 아니지만
지속시간이 애매하게 짧다는 느낌이 드네요.
흑구름이 빨리 걷히면서 뚧을걸 아쉽게 못뚧는 장면들이 나오는걸로 봐서는 지속시간을
군심시간 기준 5초정도만 늘려주면 보는맛도 더 살아나고 밸런스가 얼추 맞을것 같습니다.
아이콘 메카닉돼지 (2015-08-15 17:5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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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런 식의 메카닉이 나오는 것이 메카닉이 회전력이 거지 같은 데 반해 쌓으고 난 후의 화력이 엄청나기 때문이죠.
어우있 (2015-08-15 17:5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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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인구수 1.5만 해 줘도 충분함. 바드라살에 더 힘을 주던가 바드라살 자체는 지금정도 힘만 주고 일꾼을 더 찍어서 훨씬 많은양의 자원을 축척해 두던가 하는식으로
아이콘 비바람부는날 (2015-08-15 17:5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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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바퀴인구수를 건드리면 다른쪽에 너무 파급효과가 커서 안되죠...;
프리슨어필 (2015-08-15 17:5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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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개구리//근데 요샌 메카닉 쓰기 힘든 맵도 걍,,메카닉 해버리더군요.. 이게 메카닉에게만 안 좋은 맵을 만들어버리면 또 다른 밸런스가 꼬여버립니다.
가령 메카닉이 안 좋은 맵은 4인용 같이 맵이 크고 지형지물이 없어야합니다. 근데 요새는 4인용이라도 지형지물만 있으면 메카닉도 하고 그래서,, 그렇다고 지형지물 없이 넓게만 만들면 프로토스가 울죠.. 맵에 따라서 종족 간 밸런스도 아닌 메카닉이라는 특정 체제만을 걸러내는 건 어렵습니다,

페르미//근데 어차피 바드라 자체로는 흑구름 있어도 소모전 하기 버겹습니다. 한계점이 너무 커요.
어우있 (2015-08-15 17:5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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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토스전... 으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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