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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작성일 2015-07-31 09:35:39 KST 조회 722
제목
뭐만하면 다 혐영이래
"혐영"이라는 말의 기원부터 생각해보기를 바람.
의미없는 라인전, 상대가 혹은 내가 이득을 본것도 아니고 말그대로 정체된 상황에서 어느 한쪽이 게임을 끝낼수 없는 상황이 몇십분 지속됐을때나 "혐영"이라는 말을 써야하는거고 그 단어의 기원도 그러함.

나도 이러한 양상을 굉장히 싫어하고 게임 전체적인 양상이 이쪽으로 흘러가는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함.

그러나 매카닉 운영에 이를 대입한다는건 상당히 "나 게임 못해요" "게임 몰라요~ 아몰랑" 이러는 것과 똑같음

메카닉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매카닉은 내부적으로 신경쓰고 견뎌야할 순간이 굉장히 많음
만약 상대가 내가 메카닉인것을 파악한다면 내가 무언가 갖추기전에 어느 한곳을 돌파하려고 부단히 노력할 것임. 만약 상대가 이것을 안한다면 둘중 하나임. 나도 안나가고 너보다 더 먹겠다는 마인드 혹은 메카닉을 대처할줄 모르는 경우.

메카닉은 스1에서 내려온 전통대로 상대의 수비를 견고하고 최소한의 피해로 막아내고 강력한 업그레이드를 갖춘 기갑병력으로 확장을 하면서 체제로 혹은 기회가 된다면 그대로 한방으로 승부를 보는 조합임.

이에대한 초반 리스크는 엄청나게 크고, 생각보다 약점이 아주 많음. 그냥 탱크 모으고 업찍고 나가면되는게 메카닉이아니라 내가 소수의 탱크를 어디에 배치하고 터렛을 어디에 짓고 적이 어디서올지를 생각해서 수비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써야함.

그래서 이런 매카닉이 "혐영"이라는 소리를 듣는것이 적합하느냐? 다시 말하지만 절대 아님.

일단 메카닉을 간쪽은 무조건 수비의 포지션으로 들어섬. 상대는 공격을 하며 이 빈틈을 만들어내려하는 극명한 반대 성향의 플레이를 해야하는 것을 강제한다고 할 수 있음.
이건 수비적인 포지션을 잡기로 마음먹고 게임에 임한 메카닉 유저의 일종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수던지기라고 볼 수 있음.

"혐영" 이라는 단어가 쓰이는 서로 의미 없는 소모전이 아니라, 일정 수준까지 메카닉이 견고한 수비를 해내고 확장을 이어갈 수 있느냐, 이것을 뚫고 상대가 체제로 나를 압살하기 전에 상대 체제의 구멍을 낼 수 있느냐가 바로 메카닉과 다른 종족, 체제의 싸움임.

스1에 비해 견제 유닛은 물론 견제 여지가 많은 스타2는 이러한 것을 견고히 실천하기에는 훨씬 어렵지만 이것을 이겨낼경우 더 강력한 조합을 선사함. 이것이 메카닉의 매력임.

상대가 어디로, 뭘할지 정확히 예측하고 적합한 곳에 탱크와 수비병력을 배치하는 이신형의 메카닉 플레이는 "혐영"이 아니라 이신형 특유의 특출난 기본기와 피지컬이 극대화되는 테란 메카닉의 교과서적인 플레이라고 보는 것이 옳음.

제발 부탁인데 혐영소리좀 막 하지 마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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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객Z존 (2015-07-31 09:3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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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 그렇게 생각해요. 그러나 스1얘기 꺼냈다가 퇴물게임 얘기는 뭐하러 꺼내냐고 욕만 먹었네여ㅠ 메카닉이 어떻게 봐야 혐영이지...
아이콘 Azure.768 (2015-07-31 09:3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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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숙혐영은 아무리 불리한 상황이라도 군숙만 일단 10기 쌓으면 무조건 비벼져서 한시간이고 두시간이고 버티는게 가능하니까 혐영이라 했던거지

스카이테란 스카이토스는 완성 전 타이밍까지 저그 상대로 약한 타이밍이 많은데 이걸 혐영이라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아이콘 공허유 (2015-07-31 09:4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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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저그는 의미없는 소모전 자체가 불가능한데 군숙이 없어져서 그러면 지금 스2에 혐영은 아예 없다는거
아이콘 Azure.768 (2015-07-31 09:4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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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경기시간 길다고 뭉뚱그려서 혐영이라 하는 것 같은 느낌
아이콘 비바람부는날 (2015-07-31 09:4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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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입장에선 뚫을 수가 없는데 혐오스럽죠뭐...
혐영이란 단어가 뭐 공식용어도 아니고 어차피 은언데 정의 찾는건 좀 아닌듯?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4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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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람부는날//...? 메카닉이면 멀티 쫙피고 바퀴히드라로 소모전하면서 체제깨고 살모사 섞어주고 회전싸움하면 아마추어 단계에선 매카닉이 회전력을 대부분 못따라가요. 아니면 초반 바퀴찌르기에도 엄청 허약하구요 그리고 혐영이란 단어의 기원정도는 알고쓰는게 맞지않을까요;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4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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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유/ 의미없는 소모전이 불가능하시다는 말에 부랄을 탁치고 갑니다
아이콘 Mutalisk (2015-07-31 09:4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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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영이란 단어 자체가 혐오스러운 운영이란 소리죠. 님처럼 "의미없는 라인 소모전이 지속되는 싸움"을 혐영이라고 정의내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해외 커뮤니티나 당장 여기서 나오는 반응처럼 나갈생각 없이, 이기진 못해도 지진 않는 싸움을 유도하는 드러눕는 플레이를 보통 혐영이라고 하지 않나요?
아이콘 비바람부는날 (2015-07-31 09:4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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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판타지/네 저도 테란이 메카닉간다 싶으면 바퀴뽕, 바드라살뽕 등등으로 체제가 갖춰지기 전에 아작내려고 하는 편입니다. 근데 자원소모 한번 잘못한다던가해서 삐끗하면 평생가도 못뚫고 결국 지는데 그 게임을 몇십분 더해야되서 시간이 좀 아깝다고 느낀적이 한두번이 아니네요.
아이콘 공허유 (2015-07-31 09:5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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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숙이 없는데 의미없는 소모전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좀...
검객Z존 (2015-07-31 09:5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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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근데 그건 말대로 밸런스 문제지 테란의 혐영 문제가 아닌것같아요ㅠㅠ 진짜 혐영혐영하면 게이머들이 뭐가되요... 메카닉 진짜 힘들게 준비해왔는데 혐오스럽다니.. 거기에 메카닉도 조금 삐끗하면 망가지는 체재잖아요. 자원소모 한번 잘하면 그게 곧 승리와 직결되는 문제 아니에요? 메카닉이니까요.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5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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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alisk// 그래서 그러한 운영방식이 잘못됐다는건가요? 장기 운영으로가서 조합을 갖추고 내려오는 것도 플레이성향일 뿐입니다. 게임이 그러한 플레이를 장려하는 것도 아니고 상대가 그런플래이를 한다 싶으면 다른 수를 둬서 강한 타격을 입힐수도 있는 것이고, 자신도 더 먹고 커서 회전싸움을 할 수 있는것이고. 선택의 여지가 굉장히 많은데 "커뮤니티가 그래요~"라고 해서 그게 잘못된 운영방법이 아닙니다. 그냥 보는 맛이 없는거겠죠..;
아이콘 Mutalisk (2015-07-31 09:5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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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숙혐영이 현역일 떄도 똑같았습니다.
사람들이 보기엔 군단숙주만 나와도 소름이 끼칠정도로 지루하고 재미가 없는 의미없는 게임이라고 욕했지만
사실 서로 맵의 자원을 다파먹고 의미없는 대치전으로 가기 이전 단계까지는 어떤 운영보다 손가락이 바쁜게 군숙혐영이였거든요. 그렇기에 숙달되지 않은 플레이어는 분광기견제등에 흔들리고 틈을줘서 게임을 내주는 그림이 나왔구요.
메카닉 혐영이든 군숙 혐영이든 사실 굉장히 장기전을 바라보고 하는것이기 때문에 정작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는 꼼꼼히 준비해야할것이 많아서 엄청나게 바쁜대도 게임을 보는 사람 입장에선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지죠.
아이콘 -예비군- (2015-07-31 09:5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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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같은 운영
내가 저그하다 테란해보면 동급 저그 메카닉으로 이기는거 보면...
그리고 수비가 너무 쉽드라
아이콘 Mutalisk (2015-07-31 09:5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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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잘못된 운영이라고 한적 없는데요.
군단숙주 운영이 국내외 커뮤니티에서 혐오스러운 운영이라고 질타를 먹어서 밸런스 지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고인급의 유닛으로 너프를 먹었고 요즘 종종 보이는 메카닉 드러눕기식 운영도 같은 이유로 도마에 오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거죠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5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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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람부는날// 테란입장으로서 조언해드리면, 매카닉하는 태란 상대를 정찰 했다싶으면 바퀴를 최소한으로만 찍어두고 가시촉수, 포자촉수 하나씩만 짓고 멀티 엄청나게 피시고 일벌레 쭉찍어서 테란 한방병력이 나왔을때 싸먹고 난전을 유도하는 식으로 플레이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게 태란입장에서는 정말로 답이 없는 경기 양상으로 만들어가실 수 있어요
아이콘 비바람부는날 (2015-07-31 09:56: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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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판타지// 저 뮤탈리스크님 댓글 어디에도 잘못되었다고 하신적 없는 것 같은데요....;;; 확대해석 자제요.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5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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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alisk// 커뮤니티 반응에 어떠한 종족의 기둥이 되는 한체제를 무너뜨리는 패치를 한다면(그럴리도없겠지만) 스타 밸런스 팀에 대해 굉장히 깊은 생각을 해봐야겠군요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5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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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alisk, 비바람부는날// 여럿 플엑유저님에 대해 답글을 다느라 댓글 맥락에 집중하지 못하고 확대해석으로 반응한점에 대해서 사과드립니다 :)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31 09:5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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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군- // 테란하세요!
아이콘 Mutalisk (2015-07-31 10:0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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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리도 없는게 아니라 이미 그 이유로 군단숙주란 유닛 자체가 없는유닛급으로 변해버렸죠.
그것때문에 프저전 밸런스는 아작났고,
군단숙주 너프 직전 저그쪽으로 슬슬 분위기가 넘어오고 있긴 했으나 "저그가 사기다!" 라고 말할 정도는 아니였어요.
밸런스팀에서 군단숙주/폭풍함/밤까마귀를 너프하면서 게임양상에 변화를 주기 위한 패치라고도 했구요.
아이콘 -예비군- (2015-07-31 10:0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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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뭠 말같지도 않은 소리야...
그만큼 운영 엿같다는걸 말하려는건데 논리력 보소
검객Z존 (2015-07-31 10:0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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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각 종족들이 보기에 따라 다른가봐요 .. 뭐 블리자드에서 알아서 잘 해주시겠죠? 근데 반말하지는 마세여ㅜ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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